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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관련주 목차

     

 

 

 

1. 홈쇼핑 관련주 - CJ ENM(035760)

CJ ENM 개요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드래곤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 중임.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CJ ENM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9% 증가, 영업이익은 53.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미국 제작사인 FIFTH SEASON의 연결 대상 편입,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 등 영향으로 비용이 증가해, 매출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감소함. 영업수익성 악화와 더불어 금융원가, 지분법손실, 무형자산손상차손 등 증가 영향으로 지배주주 소유주지분 순손실 1,201억원이 발생함.

 

 

 

2. 홈쇼핑 관련주 - GS리테일(007070)

GS리테일 개요

전력 및 통신용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1971년 금성전공이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두 차례 상호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함. 지에스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2022년 반기말 현재 지에스그룹에는 92개의 국내계열회사가 존재. 상장사는 당사를 포함하여 총 7개사가 있음. 지에스파크이십사의 지분을 당사 사업의 선택과 집중차원에서 22.6월 지분 전량을 매도.

 

 

GS리테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11.7% 증가, 당기순이익은 95% 감소. 핵심사업의 경쟁력 확대와 수익성 위주의 경영전략으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능. 영업이익은 과거 H&B 사업부의 인력 재배치 영향으로 인해 매출 성장세 대비 부진. 편의점은 지난해 1분기 진단키트 판매에 따른 일회성이익 소멸과 본사인력 편의점 전환 배치 등에 따른 인건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비 감익 전망.

 

 

 

3. 홈쇼핑 관련주 - 롯데쇼핑(023530)

롯데쇼핑 개요

지배회사인 동사는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3년 기준 총 39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사업부문은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영화상영업 사업부문, 이커머스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됨. 2023년 매출액 기준 백화점 부문 20.09%, 할인점 부문 38.2%이며, 전자제품전문점 부문 21.6%를 차지함.

 

 

롯데쇼핑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6% 감소, 영업이익은 86% 증가, 당기순손실은 11% 증가. 코스메틱 소비가 증가하며 백화점 부문이 실적 개선세가 나타나며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영업이익이 반등하였음. 할인점 및 슈퍼 부문에서는 부진 점포 정리, 해외 사업 축소 등 구조조정 성과가 나타남. 흥행작 개봉과 영업여건 개선으로 영화상영업 부문도 흑자로 전환.

 

 

 

4. 홈쇼핑 관련주 - 태광산업(003240)

태광산업 개요

1961년 설립 된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PTA, AN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부문과 원사, 직물 등을 생산하는 섬유부문 등을 영위하고 있음. 제조 및 임대부문은 품질과 설비 우위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PTA, 프로필렌, AN 등 석유화학공장 가동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구축하며 업계를 선도함. 연결 실체 중 방송통신부문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티브로드'라는 서비스명으로 케이블 TV방송,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함.

 

 

태광산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 증가. 방송통신사업부문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주력인 석유화학제품의 수출 호조로 양호한 매출을 기록하였으나, P-X 및 프로판 등 주요 원재료가 폭등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큰 폭으로 하락함. 주력제품의 수요 확대되고 있어 외형 성장 가능하고, 향후 원가 안정시 질적인 성장 또한 가능할 것으로 기대.

 

 

 

5. 홈쇼핑 관련주 - 현대홈쇼핑(057050)

현대홈쇼핑 개요

동사는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의 매체를 이용해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판매사업자임. 홈쇼핑 사업 부문 매출 비중은 2022년 4분기 연결 기준 52.4%임. 연결대상 회사는 총 8개이며,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홈쇼핑업과 건축자재업으로 사업부문을 세분화함. 2022년 12월 26일 이사회에서 종속기업 (주)현대렌탈케어에 대한 보유지분 80%를 매각하기로 결정함.

 

 

현대홈쇼핑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증가, 영업이익은 21% 감소, 당기순이익은 15.1% 감소. 매출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함. 주요 감소 사유로는 홈쇼핑업의 송출료 증가, 건축자재업의 원가율 상승 등이 있음. TV홈쇼핑 부문은 '왕영은의 톡투게더', '클럽 노블레스' 와 같은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기존의 단조로운 방송에서 벗어나 고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송을 운영함.

 

 

 

홈쇼핑 관련 이슈

1. 온라인 쇼핑의 성장: 온라인 쇼핑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홈쇼핑 업체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홈쇼핑 업체는 오프라인에 비해 더 많은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한 다양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개인화 마케팅 및 데이터 분석: 홈쇼핑 업체들은 고객의 쇼핑 선호도와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상품 추천과 할인 혜택을 제공하면서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소셜 커머스와의 협력: 소셜 커머스 플랫폼과의 협력은 홈쇼핑 업체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셜 커머스의 네트워크와 홍보력을 활용하여 홈쇼핑 업체는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쇼핑 트렌드에 부합하는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4. 신제품과 혁신적인 서비스 출시: 신제품 출시와 혁신적인 서비스는 홈쇼핑 업체에게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는 고객의 관심을 끌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별한 이벤트나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새로운 상품 카테고리를 도입하는 등의 방법으로 고객들의 더 많은 관심과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5. 환경 친화적인 접근: 홈쇼핑 업체들이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친환경 제품의 홍보와 에코패키징 등의 노력은 홈쇼핑 업체에게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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