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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목차

     

 

 

 

1.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DL이앤씨(375500)

동사는 DL(구 대림산업주식회사)가 영위하는 사업 중 건설사업부문을 2021년 1월 4일 분할등기일 기준으로 인적분할되었으며 2021년 1월 25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됨.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주요 공사형태 및 용역 제공방식에 따라 사업을 토목, 주택, 플랜트, 발전/환경사업 등으로 구분됨. 동사에 포함된 연결대상종속기업은 DL건설, 오산랜드마크프로젝트, 인천도화1임대주택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7개의 해외 현지법인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이익은 48.1% 감소, 당기순이익은 28.4% 감소. 전체 매출액의 70.4%를 주택사업에서 충당하였으며, 토목사업의 매출 비중은 19.7%, 플랜트 사업은 13.8%로 구성되어 있음. 매출액 감소, 원가율 상승에 따라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2022년 12월말 현재 수주잔고 총액은 약 18조 6,262억원임.

 

 

 

2.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GS건설(006360)

동사와 연결회사는 건축주택부문, 신사업부문, 플랜트부문, 인프라부문, ECO사업부문 총 5개의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동사는 사무용 빌딩, 생산 시설, 주거 시설, 정유, 석유화학 및 환경 등에 사용되는 설비 등을 건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건설업,부가통신업, 건설용역업, 서비스업, 임대업 등이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1% 증가, 영업이익은 14.2% 감소, 당기순이익은 16.9% 감소. 최근 3년간 분양호조를 보인 주택부문매출 증가와 신규 인수한 자이씨앤에이 연결실적 반영으로 매출액이 증가하였음. 하지만 플랜트 현장에서의 일회성 비용 반영과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반영된 주택사업 원가율이 상승하였고 영업이익에 반영되었음.

 

 

 

3.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HDC현대산업개발(294870)

동사는 현대산업개발의 사업 중 건설사업, PC사업업, 호텔 및 콘도 사업부문을 인적분할의 방식으로 분할하여 2018년 5월 설립되었음. 종합건설회사인 동사는 도급방식의 건설공사를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개발형 건설 사업까지 아우름. 사업부문은 건설부문(자체공사, 외주주택, 일반건축, 토목 등)와 기타부문( PC사업, 호텔 및 콘도, 주거용건물 개발, 공급)으로 구성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57.4% 감소, 당기순이익은 71.5% 감소. 지급수수료 절감으로 판관비는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나, 광주화정공사손실충당금 반영 과 자재 및 하도급 비용 등 원가상승으로 영업이익이 급감하였음. 동사는 2023년 6월 붕괴 사고가 일어난 광주화정아이파크 8개동에 대해 본격적인 철거 작업을 시작할 예정.

 

 

 

4.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HJ중공업(097230)

동사는 분할기일인 2007년 8월 1일에 (주)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방식으로 분할 설립되었으며, 2007년 8월 31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방산 및 특수선, 신조선(상선) 및 기타 분야 등의 조선업과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 등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임. 동사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특화 공종 입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주 성공율을 높이고, 공공공사의 적정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4.1% 감소. 동사는 2021년 10월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하며 상선수주를 재개하였으며, 2022년 3월과 6월에는 컨테이너선 4척, 2023년 2월에는 HMM으로부터 9,000TEU 컨테이너선 2척을 수주한 바 있음. 현재 영도조선소의 안정적인 물량확보를 위해 상선 수주 영업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음.

 

 

 

5.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HL D&I(014790)

동사는 1980년 5월 2일에 설립, 1994년 상장된 종합건설업체로 국내외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건설공사 등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음. 에이치엘로지스앤코, 목포신항만운영, 배곧신도시지역특성화타운, 에이치엘에코텍 등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해외(중국) 부동산개발업, 항만시설운영업, 시설물관리업, 골프장 운영 및 관리 등을 영위함. 발주자로부터 주문을 받아 생산활동에 착수하고 구조물, 건축물을 완성하여 인도하는 수주산업의 성격을 띔.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33% 감소, 당기순이익은 74.5% 감소. 건축부문과 기타부문에서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토목과 자체분양, 해외부문에서 매출액이 감소하여 전사 매출액은 전년 수준을 유지하는데 그침. 철근, H형강, 전기동 등 주요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며 수익성 또한 악화됨. 환경분야에서 기술력을 확보하고, 신사업 개척을 위한 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음.

 

 

 

6.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금호건설(002990)

동사는 타이어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사업으로 하여 1960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요사업으로 건설부문 및 기타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 포함 25개의 계열회사(상장 4, 비상장 21)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금호고속, 아시아나항공, 금호에이엠씨 등이 있음. 동사의 공항사업은 국내에서 인천공항, 무안공항, 양양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등 사업에 참여, 토목부문에서 도로, 항만, 철도, 택지 등 다양한 기반 시설 조성을 주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감소, 영업이익은 49.9% 감소, 당기순이익은 85.7% 감소. 일부 현장의 설계변경 및 자재수급 지연으로 토목 부문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올해는 민자시장 활성화에 따라 민자사업 수주를 확대하고, 경쟁력이 있는 철도, 항만, 공항분야 수주에 집중할 계획. 건축부문은 분양물량 증가로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원가율 상승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7.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남광토건(001260)

동사는 국내외 발주처로부터 토목 및 건설공사를 수주하여 시공하는 도급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수행 중인 사업은 크게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해외사업으로 나뉨. 해외 및 국내에서 다양한 주거시설 공사를 하며 선진 노하우를 축적해온 동사는 아파트 브랜드 'Haustory'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주거문화를 펼침. 한국전쟁을 겪으며 피폐해진 나라의 철도, 항만, 도로, 교량 등의 재건사업에 일익을 담당, 국토개발을 견인.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2% 증가, 영업이익은 46.6% 감소, 당기순이익은 10.8% 감소. 동사는 필리핀에 첫 진출한 이래 활동무대를 해외로 옮겨 코타바토 항만공사, 마리스 댐 등 약 38건 총 15억불 규모의 해외공사를 수행힘. 2020년 필리핀 팡일만 교량 건설을 수주 하는 등, 공사의 성공적 수행을 통한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음.

 

 

 

8.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다원시스(068240)

동사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 1월 9일 설립됨.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2% 감소, 영업손실은 999% 증가, 당기순손실은 754.3% 증가. 철도부문 예상지체상금 반영으로 수익성이 크게 감소하였지만 지속적인 국내 수주에 이어 해외 수주를 통하여 매출 확대 전망. 국토교통부는 2023년 2월 철도차량 중장기(2023~2027) 구매계획을 발표하였으며, 대략적인 구매계획을 살펴보면 5년 합계 약 4조원의 시장규모가 형성되어 있음.

 

 

 

9.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대아티아이(045390)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임. 경부고속철도 KTX 1단계(서울-동대구)구간과 2단계(동대구-부산)구간, 호남고속철도, 수도권고속철도를 모두 수용하는 고속철도 관제시스템을 구축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은 철도신호관련 용역, 기타서비스업 등을 영위함. 기존의 온라인 광고대행업 종속회사들은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자 매각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2.1% 감소, 당기순이익은 67.2% 증가. 매출이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통제에 성공하며 영업이익 감소 폭은 최소화했음. 세계 최대규모로 구축된 철도교통관제센터의 구축사업자로서, 신설구간의 CTC 및 기존구간의 개량사업, 해외철도신호제어사업에 진출 예정. CTC기술을 기반으로 IOT,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여 관제고도화를 추진 예정.

 

 

 

10.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대우건설(047040)

도로,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토목사업과 아파트등을 건설하는 주택건축사업, 석유화학시설 및 발전소를 건설하는 플랜트사업을 영위.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주요사업으로는 호텔사업, 강교 및 철골사업, 해외개발사업 등이 있음. 동사는 '제18회 대한민국 토목·건축기술대상’에서 싱가포르 톰슨-이스트코스트라인 스티븐스 정거장 및 터널이 토목시설물 도로, 교통시설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여 경쟁력과 시공능력을 대외적으로 홍보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 증가, 영업이익은 2.9% 증가, 당기순이익은 4% 증가. 동사가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수는 보통주식 429,194,256주이고, 그 중 13,571,618주를 유상감자함. 동사는 토목부문 수주 1조 2,495억원, 매출 1조 8,973억원을 기록, 주택건축부문 총 17,678세대의 주택공급 실적을 기록, 플랜트부문 매출 1조 4,460억원을 달성함.

 

 

 

11.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도화엔지니어링(002150)

동사는 1957년 설립된 종합건설엔지니어링 기업으로, 2011년 도화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을 변경함. 동사는 물산업, 도시, 철도, 플랜트, 수자원 등 SOC 전 분야에서 종합토목설계업, 종합감리전문업 등 전문적인 엔지니어링업과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엔지니어링부문에서는 주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발주하는 관급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감소, 영업이익은 40.3% 감소, 당기순이익은 89.1% 감소. 동사에서는 정부의 정책에 따른 과업 발주에 발맞추어 수주활동을 전개함에 따라 동사의 강점인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작성 능력을 한층 더 강화함. 해외 시장의 경우 개도국을 중심으로 국내 공적자금 공여기관인 KOICA 및 EDCF에서 발주하는 프로젝트와 국제금융기구에서 발주한 차관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

 

 

 

12.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동아지질(028100)

동사는 1971년 3월 설립하여 2009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동사의 핵심 경쟁요소는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토탈서비스 능력임. 특히, 토질/암석 시험실 및 시험장비 시스템을 갖추어 지반에 관한 데이터를 오랜 기간 축적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국내 매출은 전년대비 1.6% 감소하였고 해외매출은 전기대비 13.9% 감소하였고 매출 원가는 오히려 상승하면서 적자전환하였음. 지반개량사업 부문의 경우,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품질의 우수성을 높이는 동시에 산업재산권이 있는 공법을 주축으로 수주활동을 통해 수익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됨.

 

 

 

13.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리노스(039980)

동사는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함. IT시장은 기술 집약적인 시장특성으로 인하여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시장 사이클이 결정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와 인건비 부담은 줄었지만 판관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영업손실 전환과 함께 이자비용 부담이 늘어나면서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14.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비츠로시스(054220)

동사는 1989년 11월 한불자동화 주식회사로 출범하여 1991년 주식회사 광명제어로, 2000년 주식회사 비츠로시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001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자동제어시스템 전문 제조업체로서 분산제어시스템, SCADA 시스템, 유·무선TM/TC, ITS시스템 등을 개발하여 정부/공공기관, 대형건설사, 지방자치단체등에 납품함. 동사의 제조공정은 S/W, H/W의 결합과 설치공사 부분으로 구성.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0.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상림이엔지 인수를 통하여 환경부문 역량을 확보하며,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연구개발 협력은 물론 국내외 프로젝트 공동 참여 등 사업 시너지를 창출하였음. 동사는 운영자금 및 시설자금, 기타자금 조달을 위해 177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하였으며, 환경 교통 BMS 분야로 사업 확대 계획임.

 

 

 

15.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삼성중공업(010140)

동사는 선박, 선박 및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는 조선해양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 등을 수행하는 토건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조선해양부문은 주로 해외 선주를 대상으로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토건부문은 국내 건축업주로부터 매출이 발생하고 있음.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92%를 차지하며 토건 부문이 8%를 차지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감소, 영업손실은 34.9% 감소, 당기순손실은 57.1% 감소. 매출은 해양부문 매출 감소 영향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10.2% 감소한 5조 9,447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손실은 강재가 인상, 인건비 등 비용 증가, 고정비 부담 등으로 적자가 지속됨. 동사는 연간 수주 목표로 조선 64억달러, 해양 31억달러로 총 95억달러를 제시함.

 

 

 

16.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삼현철강(017480)

1978년 설립되어 코일 전·절단 가공업 및 판매업,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열연제품과 후판 등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고, 현대제철에서 생산되는 형강제품을 매입하여 판매함. 향후 건설중장비, 강교, 조선 등의 가공품을 생산할 예정으로 가공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42.3% 감소, 당기순이익은 37% 감소. 철강재 판매 부문의 경쟁력 강화와 가공기술을 다년간 축적하여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고정적인 수요가 개발로 판매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음. 여러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효율적인 영업 전략을 실행하여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원가절감 활동으로 이익 창출에 전력을 다하였음.

 

 

 

17.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서한(011370)

동사는 1971년 대구주택공사로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 대구를 기반으로 한 건설업체임. 건축 부문의 경우 51년 동안 정부 및 정부 투자기관이 발주하는 사회간접자본 시설공사(SOC)등의 관급공사에 착수하며 건설관련 기술력을 축적해 옴. 한편 토목 부문은 도로, 교량, 철도, 지하철, 환경 상수도시설 등의 분야에서 50년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마련하였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이익은 7.2%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 감소. 건축공사 매출액이 약 5,431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74.4%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도급 공사 매출은 전부 내수시장에서 창출됨. 한편 정부에서 SOC 분야 및 일자리 관련 예산 지출할 것으로 예상됨. 시장 리스크 여전히 존재하나, 기술력 등을 기반으로 수주 체결 노력 중.

 

 

 

18.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세명전기(017510)

동사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금구류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은 36.7% 감소, 당기순이익은 3.1% 감소. 두 사업부 모두 매출액이 감소하며 외형이 축소되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타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하여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였음. 동사는 글로벌 전력 시장에서 개발도상국의 전력 공급 부족에 따른 전력시설 확충에 따라 국내.외 송.배.변전선용 금구류 수요도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함.

 

 

 

19.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우원개발(046940)

동사는 토공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도시개발사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공사수행, 기술력, 자금조달, 리스크관리 능력 등이 핵심요소로 정부 또는 타산업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수익이 창출되며 경제성장 및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음. 토공사업 부문은 고속도로/도로공사, 교량/터널공사, 항만/철도/환경에너지산업 시설공사 등, 도시개발사업 부문은 주택건설/대지조성, 기타부문은 부동산 임대 등의 사업을 추진중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은 46.7% 증가, 당기순이익은 216.5% 증가. 최저가 낙찰제도 등의 시행으로 경쟁업체간 출혈 경쟁이 심화됨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기술력, 시공경험, 장비, 인력조달, 원가절감 등을 통해 꾸준한 영업이익을 달성. 동사는 터널공사 등 특화된 분야에 대한 우수한 건설장비를 보유하고, 자체 기술력 축적과 원가절감을 통하여 수주에 전력을 강화하고 있음.

 

 

 

20.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유신(054930)

토목엔지니어링 업계 최초로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도로/공항, 철도/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설계 사업을 영위하는 건설업체임. 동사는 교통시설분야와 함께 생활환경과 직결된 제반분야 등 엔지니어링 전분야에서 시공을 제외한 타당성조사, 설계업무 및 감리 업무 등 건설사업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네팔, 케냐, 알제리 등에서 해외사업을 수행하며 신시장 진출을 추진중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9% 증가, 영업이익은 161.6% 증가, 당기순이익은 51.4% 증가. 한정된 국내 건설시장의 여건과 축소되고 있는 SOC산업의 흐름에 대응하고자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진행함. 동사는 2022년 연결재를 구비한 커플락 소파블록의 제조방법 및 거치기술에 대한 특허, 이물질 유입 방지판이 설치된 공압식 가동보에 대한 신기술 특허를 취득하며 총 61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함.

 

 

 

21.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유진기업(023410)

동사는 1984년 6월에 설립되어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음. 레미콘 제품은 시멘트, 자갈, 모래 등의 원재료를 공장으로 운송, 제조 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 시간 내 건설 현장에 운송하므로 제조업과 운송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음. 시멘트업은 일반 제조업에 비하여 가동율이 저조한 편이며, 수요에 대하여 공급이 비탄력적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1.2% 감소, 당기순이익은 62.7% 감소. 매출원가는 매출액 증가에 비례해 적절한 수준으로 증가했지만, 판매비와관리비가 크게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어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2018년 대손상각비설정으로 일시적인 당기순손실이 발생하였으나, 향후 고수익인 배송업무를 강화하여 영업실적 개선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22.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태영건설(009410)

동사와 동사의 계열회사는 건설사업부문, 레저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에서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음. 건설사업부문에는 토목환경, 플랜트, 건축, 주택건설 제품 및 서비스를, 레저사업부문에는 자동차 경주장, 호텔, 콘도, 카트 경기장 서비스를 영위함. 임대 사업부문에는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기타 사업부문에서는 자산관리 및 운영 등을 영위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감소, 영업이익은 47.6% 감소, 당기순이익은 16.4% 감소. 매출액은 건설부문 매출 감소로 인하여 2021년 대비 1,466억원 감소하였음. 공사수입금 및 분양수입금 하락이 원인임. 매출 원가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동사는 다양한 형태의 개발사업 및 관급공사를 추진하여 5조270억원의 수주를 기록하였음.

 

 

 

23.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특수건설(026150)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중공업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외형이 축소하였으나 원가 절감 노력과 판관비 등 고정비용 절감 노력에 따라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음. 연결실체가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초토목공사는 철근, 시멘트 등의 자원을 필요로 하는 업종임. 따라서 주요 원재료를 적정한 가격수준에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것이 중요한 영업활동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24.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현대건설(000720)

현대건설주식회사와 그 종속회사의 연결부문인 사업본부는 서로 다른 사업과 용역을 제공하는 전략적 사업단위로 각 사업은 서로 다른 공사기술과용역 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운영됨. 터널, 교량, 도로공사, 택지조성,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 등을 담당하는 '토목', 공공건축물 및 초고층빌딩, 아파트 등을 생산하는 '건축/주택', '플랜트/전력',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2022년 시공능력평가 2위 건설사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23.7% 감소, 당기순이익은 0.3% 증가. 사우디 네옴시티, 필리핀 도시철도, S-Oil 샤힌 프로젝트 등 글로벌 대형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주하며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90조원의 수주잔고를 확보하였음. 동사는 기존의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SMR,해상풍력 등 관련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 에너지전환을 선도에 노력 중임.

 

 

 

25.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 현대로템(064350)

동사 사업은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으로 분류됨. 철도 부문은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함. 방산 부문은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함. 플랜트 부문은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등을 납품함. 매출은 레일 62%, 디펜스 28%, 에코플랜트 10%로 구성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증가, 영업이익은 83.9% 증가, 당기순이익은 197.4% 증가. K2흑표 전차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달아 추가수주에 성공, 방산분야에서 뛰어난 실적을 올리고 있음. 지난해 상반기에 66% 영업이익이 성장할 것이란 예측이 나왔지만 예상치보다 높은 83.9% 높은 실적을 거두는 데 성공함.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 이슈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 지역의 교통체증 완화와 대중교통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계획 및 구축되는 고속철도입니다.

 

1. 건설 계획과 구간 결정: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건설 계획과 구간 결정은 많은 논의와 협의를 필요로 합니다. 경로 선정, 기존 인프라와의 조화, 토지 획득 등을 포함하여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측면을 고려하여 적절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2. 환경 영향과 보존: 대규모 인프라 구축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건설로 인한 환경 파괴, 자연 생태계의 손실, 공해 등의 문제를 예방하고 보전하기 위한 환경 대책이 필요합니다.

3. 예산 조달과 재정 문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는 예산 조달과 재정 문제를 가질 수 있습니다.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예산 조달, 투자 수익성 등을 고려하여 재정 계획이 잘 수립되어야 합니다.

4. 운영 및 관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운영과 관리는 안전성, 효율성, 정확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적절한 역사 운영, 열차 시간표 관리, 시설물 유지보수, 안전 점검 등이 중요한 이슈입니다.

5. 수요 및 이용 증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성공은 수요 및 이용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우수한 서비스 품질, 경쟁력 있는 요금 정책 등을 통해 광역급행철도를 활발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슈들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계획, 건설, 운영, 관리를 위해 적절한 대책과 협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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