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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유통 관련주 목차

 

 

 

 

1. 소매유통 관련주 - BGF리테일(282330)

BGF리테일 개요

동사는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종속회사는 물류사업, 식품제조 및 유통 등 당사를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함. 가맹본부가 자신의 상표, 서비스표, 상호, 영업표지 등을 제공하고 경영활동에 대한 지원, 교육과 통제를 하고 있음.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의 품질기준, 영업방식이나 시스템을 사용하여 점포를 책임 운영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됨.

 

 

BGF리테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26.6% 증가, 당기순이익은 31.1% 증가. 2018년 몽골, 2021년 말레이시아에 성공적으로 편의점을 출점하여 현지 파트너사와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방식으로, 사는 브랜드와 시스템, 사업 노하우 등을 제공. 브랜드 독립에 맞춰 차별화된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가맹점의 수익성과 운영 편리성을 향상시킴.

 

 

 

2. 소매유통 관련주 - CJ ENM(035760)

CJ ENM 개요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드래곤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 중임.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CJ ENM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9% 증가, 영업이익은 53.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미국 제작사인 FIFTH SEASON의 연결 대상 편입,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 등 영향으로 비용이 증가해, 매출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감소함. 영업수익성 악화와 더불어 금융원가, 지분법손실, 무형자산손상차손 등 증가 영향으로 지배주주 소유주지분 순손실 1,201억원이 발생함.

 

 

 

3. 소매유통 관련주 - GS리테일(007070)

GS리테일 개요

전력 및 통신용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1971년 금성전공이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두 차례 상호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함. 지에스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2022년 반기말 현재 지에스그룹에는 92개의 국내계열회사가 존재. 상장사는 당사를 포함하여 총 7개사가 있음. 지에스파크이십사의 지분을 당사 사업의 선택과 집중차원에서 22.6월 지분 전량을 매도.

 

 

GS리테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11.7% 증가, 당기순이익은 95% 감소. 핵심사업의 경쟁력 확대와 수익성 위주의 경영전략으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능. 영업이익은 과거 H&B 사업부의 인력 재배치 영향으로 인해 매출 성장세 대비 부진. 편의점은 지난해 1분기 진단키트 판매에 따른 일회성이익 소멸과 본사인력 편의점 전환 배치 등에 따른 인건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비 감익 전망.

 

 

 

4. 소매유통 관련주 - 광주신세계(037710)

광주신세계 개요

문화 ·패션 ·트렌드 등 유통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백화점 동사는 미래 성장을 위한 확고한 기반을 조성하며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 컨텐츠 발굴, 경영 체질의 획기적인 개선을 통하여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음. 다양한 소싱처 개발을 통한 차별화 강화, 현장 영업활동 통한 고객서비스 개선, 소셜 미디어 등의 시대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통한 판매전략을 펼치고 있음.

 

 

광주신세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8.2% 증가, 당기순이익은 8.7% 증가. 코로나 19 리오픈으로 업황 회복. 또한 고급화 전략을 통해 경기변동에 영향없이 지속적인 매출 증대. 대주주 이슈로 주주들의 배당 요구 커지고 있음. 9000억 투자해 2026년경 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이 입점가능할 복합쇼핑몰 건설 예정.

 

 

 

5. 소매유통 관련주 - 그래디언트(035080)

그래디언트 개요

동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주회사는 아니나 자회사에 대한 지원 및 관리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MRO(산업용소모자재) 전자상거래 사업을 영위하는 아이마켓코리아를 종속회사로 포함하고 있음. 아이마켓코리아, 안연케어, 큐브릿지, 테라펙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2022년 3분기 매출은 전자상거래업 81.12%, 바이오헬스케어 15.83%, 기타 사업 0.56%로 구성됐음.

 

 

그래디언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1% 증가, 영업이익은 486.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자상거래 및 관련 사업부문 매각으로 인하여 중단영업사업으로 재분류됨. 추후 실적이 조절될 가능성이 있음. 동사의 전자상거래 및 관련사업 부문을 2022년 4월 1일을 기준일로 하여 물적분할 후 2022년 4월 29일자로 신설된 법인 주식의 70%를 매각함.

 

 

 

6. 소매유통 관련주 - 대구백화점(006370)

대구백화점 개요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1988년 10월 주식을 한국래소에 상장하였음. 지배회사인 대구백화점은 대구지역에 유통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종속회사인 대백아울렛은 부동산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음. 점별 특성에 따른 차별화 MD 전략, 차별화된 신규 상품 개발로 선진 MD 실현 등 변화를 모색 중이며 라이프스타일 선도를 통한 회사 브랜드 가치 증대를 계획 중임.

 

 

대구백화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손실은 9.8% 감소, 당기순손실은 218.9% 증가. 동사는 2022년 1월 20일 이사회 결의에 의거하여 재무구조 개선 및 경영효율화를 위해 대구백화점 본점 부동산 토지ㆍ건물을 2,125억원에 매각하기로 결정. 고금리ㆍ고환율ㆍ고물가로 대변되는 3고 현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

 

 

 

7. 소매유통 관련주 - 롯데쇼핑(023530)

롯데쇼핑 개요

지배회사인 동사는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3년 기준 총 39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사업부문은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영화상영업 사업부문, 이커머스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됨. 2023년 매출액 기준 백화점 부문 20.09%, 할인점 부문 38.2%이며, 전자제품전문점 부문 21.6%를 차지함.

 

 

롯데쇼핑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6% 감소, 영업이익은 86% 증가, 당기순손실은 11% 증가. 코스메틱 소비가 증가하며 백화점 부문이 실적 개선세가 나타나며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영업이익이 반등하였음. 할인점 및 슈퍼 부문에서는 부진 점포 정리, 해외 사업 축소 등 구조조정 성과가 나타남. 흥행작 개봉과 영업여건 개선으로 영화상영업 부문도 흑자로 전환.

 

 

 

8. 소매유통 관련주 - 롯데하이마트(071840)

롯데하이마트 개요

1987년 6월 하이마트로 설립된 동사는 가전제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며, 2022년말 기준 391개의 점포와 14개의 물류센터를 운영 중임. 동사의 최대주주는 2008년 유진기업으로 변경된 후 2012년 10월 롯데쇼핑으로 다시 바뀌었으며, 상호도 롯데하이마트로 변경함. 주요 판매 제품은 백색 및 생활/주방가전, 영상 및 IT가전이며 매출 구성비는 2022년 기준 백색 및 생활/주방가전이 66%, 영상 및 IT가전이 34%임.

 

 

롯데하이마트 실적

점포수 감소 영향과 함께 인플레이션과 고금리로 인한 가전수요 위축 및 부동산 거래 침체에 따른 혼수/이사 수요 감소로 2022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8% 감소함. 영업이익 감소폭이 큰 것은 냉장고, 세탁기 등 고마진 대형가전의 판매 부진과 온라인 채널 매출 비중 확대에 따른 것임. 교체수요 일단락으로 가전시장의 침체와 함께 고금리와 고물가에 따른 소비심리 약화 등을 감안하면 2023년에도 부진한 실적 흐름이 불가피할 전망임.

 

 

 

9. 소매유통 관련주 - 베뉴지(019010)

베뉴지 개요

동사는 백화점 및 할인점, 주택건설사업, 웨딩컨설팅 및 예식장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에 설립. 또한 199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종속회사는 관광호텔업을 영위하는 호텔그랜드유통과 골프장운영업을 영위하는 부국관광이 있음. 복합쇼핑몰, 프리미엄아울렛, 온라인 채널 확대, 옴니채널 서비스 강화 등으로 온ㆍ오프라인 영역에서 新 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저성장 기조를 극복하려 노력하고 있음.

 

 

베뉴지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이익은 293.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최근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인한 리오프닝 효과로 예식장, 호텔, 골프장의 수요 회복으로 인한 매출 및 영업이익 상승하였으며, 앞으로 이 같은 현상은 지속될 전망임. 투자부동산 처분이익 감소 및 단기매도증권 평가 손실 등으로 인해 전년 441억원에서 -175억원으로 적자전환.

 

 

 

10. 소매유통 관련주 - 세이브존I&C(067830)

세이브존I&C 개요

동사는 백화점형 할인점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주)한신공영의 유통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2002년 5월 설립되었음. 국내 총 6개 점포의 백화점형 할인점 등을 운영하여 의류 브랜드의 이월상품 및 기획상품등을 상시 할인 판매하고 있으며, 의류, 식품, 생활용품등의 상품구성과 문화센터, 스포츠센터 등 편의시설을 운영함. 생활에 필요한 전체적인 상품구성을 통하여 대단위 아파트 주거단지를 배후로 지역 밀착형 판매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세이브존I&C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16.4% 감소, 당기순이익은 23.9% 증가. 매출액이 감소하면서 고정비가 높은 산업특성상 영업이익도 감소함. 다만, 당기순이익은 이연법인세 효과로 인해 전년대비 18억원 증가한 92억원을 기록함. 전사적으로 비상경영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위기의 상황 속에서 불필요한 경비를 최소화하고 효율성 있는 비용 집행으로 이러한 경기 침체 위기에 대응할 계획임.

 

 

 

11. 소매유통 관련주 - 신세계(004170)

신세계 개요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 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영상컨텐츠사업, 벤처캐피탈사업으로 세분화 됨.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신세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증가, 영업이익은 24.7% 증가, 당기순이익은 32.3% 증가. 불확실성 속에서도 2년 연속 최고실적 달성과 아울러, 강남점은 2조 8천억 원의 거래액과 선도적인 리뉴얼을 통해 압도적인 1위의 자리를 공고히 함. 중국인 인바운드 수요증가세가 가파르게 나타날 경우, 매출 증가에 따른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강해질 것으로 기대.

 

 

 

12. 소매유통 관련주 - 아이에스이커머스(069920)

아이에스이커머스 개요

2000년 SK글로벌주식회사(현 SK네트웍스주식회사) 내 신규 사업부로 시작돼 2001년 독립분사함. 해외 수입 대행 및 국내 업체들의 입점을 통한 전자 상거래 사이트 WizWid 사업을 운영함. 입점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브랜드 마켓 부문,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회사를 설립해 투자하는 컴퍼니 빌더 사업 부문, 브랜드 사업자 제품을 국내외 이커머스에 판매하는 커머스 인프라 부문으로 세분화됨.

 

 

아이에스이커머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2.5% 감소, 영업손실은 55.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브랜드마켓 부문 호조에도 불구하고 커머스 인프라 부문 매출이 급감하며 전체 외형이 축소됨. 국내 상품 소싱 및 판매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G마켓, 옥션 등과는 달리 동사는 해외 배송 상품의 판매 비중이 전체 거래액의 23%를 차지. 현재 뉴욕, LA, 밀란, 런던, 도쿄, 서울에서 상품 소싱.

 

 

 

13. 소매유통 관련주 - 위니아에이드(377460)

위니아에이드 개요

동사는 위니아로부터 분사되어 설립되었으며 유통사업, 물류사업, Care서비스사업을 영위. 국내 No.1 서비스대행 기업으로 Apple, Electrolux, Sony(SIE) 등 글로벌 제조사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WINIA AID LOGISTICS AMERICA, LLC를 청산하고 자회사DAYOU AMERICA, INC.를 설립하였음. WINIA AMERICA, LLC는 2022년 이의 종속회사로 편입되었음.

 

 

위니아에이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감소, 영업이익은 35.4% 감소, 당기순이익은 36.4% 감소. 재무적인 측면에서 2022년 연결기준 부채비율 88.5%, 자기자본비율 53.0%로 재무구조 건전성 확보하였음. 2022년부터는 신규사업인 소형가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결 대상 종속회사인 DAYOU AMERICA, INC.를 통하여 글로벌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음.

 

 

 

14. 소매유통 관련주 - 이마트(139480)

이마트 개요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 직수입 등 다양한 채널로 구매, 제조한 상품을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 소비자를 직접 대면하거나 인터넷, 모바일 등의 매체를 통해 비대면 판매함. 대형마트 및 창고형 할인매장 157개점, 슈퍼마켓 258개점, 편의점 6,370개점, 복합쇼핑몰 7개점, 온라인 쇼핑채널 SSG.COM 등 운영. 복합쇼핑몰 및 대형마트 매장 내 테넌트 유치를 통해 소매업체에 임대를 주는 방법 등으로 수익이 발생.

 

 

이마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57.2% 감소, 당기순이익은 34.5% 감소. 지속적인 경제 저성장 기조, 소비 침체와 양극화, 경쟁심화 등의 영업환경에서 경영효율화, 신규 출점, 현장 영업강화 등을 통해 2022년 매출 15조 4,868억원 실현. 대외경제 불확실성, 국내 경기 저성장 기조, 고금리 등 어려운 경영환경 지속 예상. 수익구조를 다변화 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예정.

 

 

 

15. 소매유통 관련주 - 지어소프트(051160)

지어소프트 개요

동사는 1998년 8월 13일 설립하였고, 2002년 5월 28일 코스닥에 상장하였음. 동사의 사업구조는 IT서비스부문, 광고사업부문 및 이커머스유통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특히, 이커머스유통부문은 친환경 유기농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연결기준 종속회사인 (주)오아시스에서 온라인 새벽배송 플랫폼인 오아시스마켓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매출액도 발생하고 있음.

 

 

지어소프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온라인 사업부인 오아시스마켓의 주력 상품군인 식품의 온라인 성장률은 13.34%의 성장속도를 기록하며 계속해서 거래액 규모가 증가로 인해 매출 증가. 신설 종속회사 (주)실크로드를 통해서 풀필먼트 서비스로 유통 사업을 확장하여 오아시스 마켓과의 시너지 효과와 물류 부문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임.

 

 

 

16. 소매유통 관련주 - 청담글로벌(362320)

청담글로벌 개요

성장 잠재력이 높은 Beauty&Life 제품들을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브랜드로 안착할 수 있도록 컨설팅, 마케팅 및 유통을 일원화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E-Commerce 기업임. 2021년 하반기 징동닷컴과 영유아제품의 Vendor 계약 체결, 친환경 해외직구몰 '바이슈코'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동사가 추구하는 E-Commerce Platform 기업의 모습을 구축함. 연결대상 자회사로는 바이오비쥬, 프로비티축구클럽이 있음.

 

 

청담글로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8% 증가, 영업이익은 20.5% 감소, 당기순이익은 20.7% 감소. 동사는 고객사인 Platform의 창고별 SKU 재고현황 및 매입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예상 납품물량을 측정하고 매입처 통보함에 따라 납품만족율을 상승시킴. 동사가 주로 매출하는 해외 브랜드로는 랑콤, 키엘, 조말론 등이 있으며, 주요 국내 브랜드로는 원진, 바닐라코, 더후 등이 있음.

 

 

 

17. 소매유통 관련주 - 커넥트웨이브(119860)

커넥트웨이브 개요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11년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컴퓨터주요부품 가격비교로 시작해 현재는 전 카테고리를 망라하는 종합 가격비교사이트로 최저가 뿐 아니라 전문적이고 다양한 쇼핑정보를 제공함. 가격비교서비스와 컴퓨터전문 마켓플레이스인 샵다나와서비스를 근간으로 한 거래연계수수료와 온라인사이트를 통한 광고수익 등을 주사업으로 영위함.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컴퓨터조달사업을 영위하는 다나와컴퓨터를 포함하여 2개사임.

 

 

커넥트웨이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3% 증가, 영업이익은 86.1% 증가, 당기순이익은 17.9% 감소. 가격비교 사업을 하는 제휴수수료 부문에서는 꾸준한 트래픽 발생 및 거래대금 성장으로 인하여 매출성장이 지속되고 있음.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앞당겨진 사회환경 변화를 감안해 소셜커머스 비즈니스의 적용과 Mobile Version으로의 사업역량 집중을 꾀할 예정.

 

 

 

18. 소매유통 관련주 - 현대백화점(069960)

현대백화점 개요

2002년 11월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음. 동사는 백화점업과 면세점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아울렛 사업 등 신규사업 또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음. 21년 2월 더현대서울을 신규 오픈하였으며, 2025년 현대시티아울렛 청주점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2022년 6월 매트리스, 베개 및 가구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주)지누스를 인수하여 가구 제조 부분이 주요 사업으로 추가되었음.

 

 

현대백화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증가, 영업이익은 21.4% 증가, 당기순이익은 23.9% 감소. 백화점 사업부는 위축되었던 소비심리가 회복되었으며, 전기중에 오픈한 신규 사업소의 안정화 및 기존점포 리뉴얼/주요 MD개편 등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증가함. 면세점 사업부문은 시내면세점 및 인천공항점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면세점간 경쟁심화로 판촉비율 및 수수료율이 증가하여 영업손실이 전년대비 증가함.

 

 

 

19. 소매유통 관련주 - 현대홈쇼핑(057050)

현대홈쇼핑 개요

동사는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의 매체를 이용해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판매사업자임. 홈쇼핑 사업 부문 매출 비중은 2022년 4분기 연결 기준 52.4%임. 연결대상 회사는 총 8개이며,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홈쇼핑업과 건축자재업으로 사업부문을 세분화함. 2022년 12월 26일 이사회에서 종속기업 (주)현대렌탈케어에 대한 보유지분 80%를 매각하기로 결정함.

 

 

현대홈쇼핑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증가, 영업이익은 21% 감소, 당기순이익은 15.1% 감소. 매출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함. 주요 감소 사유로는 홈쇼핑업의 송출료 증가, 건축자재업의 원가율 상승 등이 있음. TV홈쇼핑 부문은 '왕영은의 톡투게더', '클럽 노블레스' 와 같은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기존의 단조로운 방송에서 벗어나 고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송을 운영함.

 

 

 

20. 소매유통 관련주 - 호텔신라(008770)

호텔신라 개요

동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TR 부문은 국가로부터 관련 사업권을 취득하여,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음. 호텔&레저 부문의 호텔 부문은 외국인 관광객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숙박, 식음, 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레저부문은 레포츠 및 여행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호텔신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34.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TR부문은 22년에도 코로나에 따른 해외 여행수요 감소가 지속되었으며 이러한 수요 위축 환경 하에서 경쟁 역시 심화됨에 따라 매출 증가에도 불구 수익성은 전년비 악화함. 호텔레저부문은 코로나-19에 대한 국내 방역정책 완화에 따라 내국인 수요 회복으로 인한 매출 및 이익이 증가함.

 

 

 

소매유통 관련 이슈

소매유통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비즈니스 분야입니다.

 

1. 온라인 쇼핑의 성장: 온라인 쇼핑은 편리성과 다양한 상품 선택의 폭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오프라인 소매업체는 온라인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2. 지역 상권 변화: 도시 계획 및 인구 이동 등의 변화로 인해 상권 구성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이나 백화점 등 전통적인 소매점포들은 새로운 형태의 상권과 경쟁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지속 가능한 유통 및 환경 문제: 지속 가능한 유통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소매업체들은 환경에 대한 책임과 소비자들의 관심사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제품, 재활용 및 에너지 절약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4. 데이터 분석과 개인화 마케팅: 소매업체들은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고 구매를 유도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5. 로봇 기술과 자동화: 자동화 기술이 소매업체들에 도입되면서 로봇 판매원이나 자동화된 무인 매장 등의 형태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인력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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