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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료업종 관련주 목차

 

 

 

1. 음식료업종 관련주 - CJ제일제당(097950)

CJ제일제당 개요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음.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CJ제일제당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4% 증가, 영업이익은 9.2% 증가,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글로벌 대형화가 가능한 GSP(Global Strategic Product)를 선정하여 K-Foods의 대형화 추진을 통해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유럽 등 해외 식품 시장 진출을 확대함.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총 7개국을 거점으로 국가별 상황에 맞는 사료/축산의 균형 있는 인프라를 확보함.

 

 

 

2. 음식료업종 관련주 - CJ프레시웨이(051500)

CJ프레시웨이 개요

1988년 10월 설립된 동사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자재유통 및 푸드서비스(단체급식) 기업임. 사업부문은 크게 식자재유통사업 및 푸드서비스사업, 제조/서비스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업계 최고 수준의 위생/안전시스템, 물류/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음. 최근 1인가구의 증가 및 가정 간편식(HMR)시장의 성장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맞춤형 식자재 공급에 대한 자체 제조 기반을 확보함.

 

 

CJ프레시웨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이익은 75.9% 증가, 당기순이익은 84.2% 증가. 식자재 유통사업 부문은 차세대 ERP시스템 도입 및 구매 경쟁력을 기반으로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통한 건전한 수익구조 창출과 지속적인 신규개발 활동 강화함. 동사는 푸드서비스 사업 부문에서 고도화된 운영 노하우 및 차별화된 기술급식 도입으로 단체급식 시장을 선도함.

 

 

 

3. 음식료업종 관련주 - DSEN(065150)

DSEN 개요

1990년 9월 설립된 동사는 대표브랜드인 미스터피자, 화덕피자, 파스타, 리조또 등과 타이음식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식탁 등이 있음. 혼밥 트렌드를 반영하여 1인용 피자인 ‘피자샌드’ 메뉴를 개발하는 등 누구나 간편하게 피자를 접할 수 있도록 발맞춰 변화하고 있음. 2023년 3월 '주식회사 엠피대산'에서 '주식회사 디에스이엔'으로 기업 이미지 제고 및 사업다각화를 위한 상호 변경.

 

 

DSEN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8% 증가, 영업손실은 500.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피자사업부 매출 감소 및 판관비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이 감소. 올해에도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 패밀리외식통합이용권과 복지포인트카드 '웰페어클럽' 제휴 등의 신규 결제 채널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주문 채널 및 결제 방식을 다각화 하고 있음.

 

 

 

4. 음식료업종 관련주 - LG생활건강(051900)

LG생활건강 개요

동사는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LG생활건강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감소, 영업이익은 44.9% 감소, 당기순이익은 72% 감소. 국내외 경기 침체 및 소비 둔화가 지속되며, 특히 중국 수요에 민감한 Beauty 사업이 큰 영향을 받음. 매출 감소와 원가율 악화로 영업이익이 크게 축소. 2022년 북미 사업 강화를 위해 MZ세대를 타켓한 화장품 브랜드 더크렘샵의 의결권 있는 주식 65%를 취득함에 따라 지배력을 획득.

 

 

 

5. 음식료업종 관련주 - SPC삼립(005610)

SPC삼립 개요

동사는 1945년 상미당을 설립하고 1968년 삼립식품공업주식회사로 법인 전환한 후, 제과 및 식품 판매유통사업을 영위하며 종합식품기업으로 발돋움. 빵, 샌드위치, 케이크류 등을 제조/판매하는 Bakery사업부문, 밀가루, 계란, 육가공품, 신선식품 제조/판매 및 직영점/휴게소를 운영하는 푸드 사업부문이 있음. 식재료 및 관련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유통사업부문, 그 외 물류 사업 등의 기타사업부문 또한 보유함.

 

 

SPC삼립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이익은 35.3% 증가, 당기순이익은 31.6%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늘어나며 수익성 개선됨. 이자비용 및 법인세 부담이 가중됐지만 영업이익 증가 영향으로 인해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함.

 

 

 

6. 음식료업종 관련주 - 국순당(043650)

국순당 개요

동사는 주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배한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국순당으로 상호를 변경함. 동사는 엄선된 원료와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주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백세주마을'을 통하여 프랜차이즈사업도 영위함. 동사는 '백세주마을'이라는 직영 음식점을 통하여 우리 전통술 및 다양한 안주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에 2개의 직영매장을 운영 중임.

 

 

국순당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4% 증가, 영업이익은 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최고의 전통을 세계로"란 슬로건 아래 백세주는 세계의 명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한국의 대표 명주란 자부심으로 수출시장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현재 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수출을 하고 있으며, 유럽, 동남아시아 등을 신규 시장으로 개척하고 있음.

 

 

 

7. 음식료업종 관련주 - 남양유업(003920)

남양유업 개요

동사는 유가공 전문업체로서 총 5곳의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업 사업부문은 생산하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 우유류, 분유류, 기타로 분류됨. 우유류에는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GT 등이 있으며 분유류에는 아이엠마더, 임페리얼XO 등의 제품군을 보유함. 기타 사업 부문으로는 몸이가벼워지는시간17차, 드빈치치즈, 외식사업, 건강한사람들(음료생산 및 OEM), 금양흥업(부동산경영 및 임대업)이 있음.

 

 

남양유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손실은 11.5%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원재료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은 지속됐으며 적자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됨. 당기순손실 역시 적자 폭이 크게 늘어나며 수익성 악화됨. 분유 분야에서 최근 해외 브랜드 수입업체 증가 및 다수 국내 업체들의 분유 시장 진출로 인하여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8. 음식료업종 관련주 - 네이처셀(007390)

네이처셀 개요

동사는 2014년에 줄기세포사업부문을 추가한 후 2019년 5월 2일부터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제제 제조업으로 주요업종을 변경하여 줄기세포 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또한 음식료품, 건강기능성 음료 등 식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사업 부문별 매출 실적은 전체 매출 215억원 중 줄기세포사업부문이 약 49%, 식품사업부문이 51%를 차지하고 있음.

 

 

네이처셀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증가, 영업손실은 27% 증가, 당기순손실은 78.7% 감소. 보고서 기준일 현재, 임상시험의 진행을 위해 현지 임상시험수탁기관(CRO)과 세부 내용을 검토하고 있음. NK항암면역세포 기술은 면역세포 증식률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며 NK세포비율 및 세포살해능도 높일 수 있는 면역세포를 연구, 개발하고 있음.

 

 

 

9. 음식료업종 관련주 - 노바렉스(194700)

노바렉스 개요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원료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 연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8년 11월 27일 설립. 2018년 11월 14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 됨. 국제적으로 약 40여개국의 파트너쉽을 가지고 직접 수출입을 진행하여 원료부터 제품까지 Total Service를 할 수 있는 OEM 영업을 전개하고 있음.

 

 

노바렉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증가, 영업이익은 16.1% 감소, 당기순이익은 24.3% 감소. 시장 경색에도 매출은 유지했으나 수요처 발굴등으로 판관비가 크게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하락하였음. Covid-19의 안정화로 주춤했던 해외박람회가 재개되면서 2021년, 2022년 Supply Side West 미국, 2022년 Vita foods Asia 태국에 참가하면서 공격적인 해외마케팅을 다시 시작하였음.

 

 

 

10. 음식료업종 관련주 - 농심(004370)

농심 개요

동사는 면류, 스낵, 음료 등의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며 브랜드 파워, 연구개발 역량, 생산 및 품질, 경영능력 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농심 아메리카', '상하이 농심푸드' 등 주요종속회사들과 시너지 효과를 냄. 백산수를 먹는샘물 분야의 브랜드로 육성 중이며, 국내외 수요 확대에 대비하여 생산능력을 대규모로 확충.

 

 

농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5% 증가, 영업이익은 5.7% 증가, 당기순이익은 16.3%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원재료비 부담이 늘면서 매출원가 및 판관비 부담이 가중됐지만 인건비 등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함.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신규카테고리 개척, 차별적 신기술 확보 및 신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음.

 

 

 

11. 음식료업종 관련주 - 뉴트리(270870)

뉴트리 개요

동사는 천연물 유래 이너뷰티 건강기능식품 소재 및 완제품을 개발하고 유통하는 이너뷰티 전문기업임. 이너뷰티 시장을 피부건강(뷰티)식품과 다이어트 식품을 포함한 시장으로 자체 규정하고 이 시장을 타겟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피부건강(뷰티), 다이어트, 건강지향적인 슈퍼푸드 식품군, 기능성 식품의 4가지 제품군으로 홈쇼핑, 온/오프라인, TM(텔레마케팅), 네트워크마케팅판매 등의 B2C 및 오프라인의 B2B 경로를 통해 판매함.

 

 

뉴트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6% 감소, 영업이익은 78.5% 감소, 당기순이익은 75.9% 감소. 경기 부진에 따른 전반적인 건강식품업계 매출감소와 금리인상, 주가하락에 따른 연결매출이 감소했고 단위당 고정비 부담 증가로 영업손익과 순손익이 대폭 감소함. B2C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여 홈쇼핑과 자사몰을 통한 영업을 강화하고, 브랜드력 강화 이후 오프라인, 드럭스토어, 해외 진출 등을 추진할 계획임.

 

 

 

12. 음식료업종 관련주 - 대상(001680)

대상 개요

동사는 조미료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1월 3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0년 상장함. 식품사업은 국내 대표적인 종합 식품 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미원' 등의 조미료류,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등을 판매. 소재사업은 국내 최대의 전분 및 전분당 생산규모를 보유한 전분당 사업과 바이오 사업으로 구성됨.

 

 

대상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7% 증가, 영업이익은 8.6% 감소, 당기순이익은 42.4%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함. 해외사업 강화를 위하여 글로벌 전략 기능을 강화하고 해외 제조 거점의 현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13. 음식료업종 관련주 - 대한제당(001790)

대한제당 개요

동사의 주요사업부문은 식품, 축산유통 및 기타로 구성되어 있으며 종속회사의 사료사업부문 및 골프장, 외식업 등이 있음. 주요 제품으로는 식품부문의 설탕 및 조제품, 사료부문의 배합사료가 있으며축산유통부문의 주요 상품은 수입육 및 수산물이 있음. 제당식품부문에서 국내에서는 실수요처, 대리점, 대형할인점을 통해 해외에서는 주로 아시아지역 국가의 실수요처 및 중간무역업체을 통해 판매경로 확보함.

 

 

대한제당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이익은 9.5% 감소, 당기순이익은 26.6%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등 원재료 부담이 커지면서 판관비와 인건비 감소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함. 주요 유통업체 중점 납품을 통한 고정 물량 확보하고 신규 거래처 발굴을 통해 실적개선에 노력 중임.

 

 

 

14. 음식료업종 관련주 - 대한제분(001130)

대한제분 개요

동사는 소맥분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3년 설립되어 주요 사업으로는 소맥분 제조 및 판매, 사료 제조 및 판매, 하역 및 보관, 반려동물사업, 식음료 판매 등이 있음. 주요 제품으로는 소맥분, 프리믹스, 각종 사료(양돈, 양계, 축우, 양견, 양어), 반려동물 사료, 커피 및 기타음료, 베이커리/멕시칸푸드 등이 있음. '곰표'는 동사가 설립된 이후 약 70년 함께한 상표로서 현재도 밀가루의 대명사로 자리매김.

 

 

대한제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1% 증가, 영업이익은 73.4% 증가, 당기순이익은 52.9% 감소. 동사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는 늘었으며 판관비와 인건비 등도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 폭이 더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와 함께 달러 강세로 인해 환율이 상승해 원재료 부담이 커지고 있지만 판관비 등 절감 노력으로 수익성 개선.

 

 

 

15. 음식료업종 관련주 - 동서(026960)

동서 개요

동사는 1975년 5월 16일에 설립돼 1995년 12월 27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바 있으며, 이후 상장폐지한 후 2016년 7월 15일 유가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함. 식품사업, 포장사업, 다류사업, 수출ㆍ입 및 구매대행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원료의 재배부터 생산, 출하까지 정밀 분석기기를 도입 운영하여 유해물질의 제품 혼입을 원천적으로 예방 관리하고 있음.

 

 

동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은 2.1% 증가, 당기순이익은 48.1% 증가. 식품사업부문의 매출은 커피류 등 식자재 매출과 지류 매출이 감소하여 전년보다 137억원 감소한 3,207억원을 달성함. 다류사업은 시장의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축적된 연구 및 제조기술 노하우로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기존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음.

 

 

 

16. 음식료업종 관련주 - 동원F&B(049770)

동원F&B 개요

동사는 일반식품부문, 조미유통부문, 사료부문, 온라인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동사의 일반식품은 동원 브랜드의 참치캔 등, 양반 브랜드의 조미김 등, 덴마크 등 유가공제품, 리챔의 육가공제품, 다양한 소스류와 사료사업 등으로 확장해왔음.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시장이 꾸준히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는 물류산업의 발전과 소비자 행동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합리적이고 편리함을 갖춘 온라인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동원F&B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3% 증가, 영업이익은 1.3% 감소, 당기순이익은 30.7% 증가. 글로벌 원재료비 급등에 따른 원가 부담과 인플레이션의 부담이 있지만 주요제품에서 견조한 영업실적 흐름을 보이고 있음. 향후 조미 및 유통사업은 외식사업의 발전과 보다 가치 있는 제,상품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큰 폭의 성장이 예상.

 

 

 

17. 음식료업종 관련주 - 디딤이앤에프(217620)

디딤이앤에프 개요

동사는 '백제원', '도쿄하나', '한라담', '풀사이드228' 등의 직영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마포갈매기', '고래식당', '연안식당', '고래감자탕' 등의 프랜차이즈 가맹사업과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0년 상반기 동사는 HMR 사업에 진출. 2020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레스토랑간편식(RRM) 사업에 진출해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확보,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디딤이앤에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손실은 12.6% 감소, 당기순손실은 64.6% 증가.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축소됨. 동사는 메뉴개발 등 관련하여 기업부설연구소 보다는 한단계 낮은 연구개발전담부서를 갖추고 TFT를 구성하여 한식의 양식화, 일식의 한식화 등의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음.

 

 

 

18. 음식료업종 관련주 - 롯데웰푸드(280360)

롯데웰푸드 개요

인적분할로 설립되어 2017년 10월 재상장하였으며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빼빼로, 마가렛트, 꼬깔콘 등이 있으며 껌과 초콜릿 분야에서는 자일리톨, 가나와 같은 브랜드로 시장을 선도. 34개사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으며 식품제조판매 회사인 Chocolaterie Guylian N.V, Lotte Kolson(Pvt.) Limited 등이 포함되어 있음.

 

 

롯데웰푸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3% 증가, 영업이익은 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4.8% 증가. 2022년 7월 롯데제과와 롯데푸드가 합병됨에 따른 매출액 증가 및 법인세율 변동에 따른 법인세 비용 감소 영향 순이익 증가함. 동사는 종속회사들 간 업무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브랜드 육성에 앞장서며,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업이 되고자 최선을 다할 것임.

 

 

 

19. 음식료업종 관련주 - 롯데칠성(005300)

롯데칠성 개요

동사는 1950년 5월 9일 설립되었으며,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임.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칠성사이다', '레쓰비',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음. 동사의 제품은 대형 할인매장 및 편의점 뿐만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음.

 

 

롯데칠성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22.3% 증가, 당기순이익은 5.2% 감소.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주요 품목은 '처음처럼' 소주와 '클라우드' 맥주로, '처음처럼'은 리뉴얼을 진행하여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였으며, 클라우드는 오리지널과 生 드래프트로 각 제품의 특성에 맞게 포지셔닝하여 시장을 공략 중임.

 

 

 

20. 음식료업종 관련주 - 매일유업(267980)

매일유업 개요

2017년 5월 매일유업에서 인적분할 되었으며,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매일우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앱솔루트 명작, 매일바이오, 뼈로가는 칼슘두유 등이 있으며 2023년 3월 말 기준 국내업계 중 최다인 총 17품목의 특수분유를 운영. 백색우유 시장 내 동사의 유기농 제품은 시장점유율 78%로 1위를 견고히 지키고 있음.

 

 

매일유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30.9% 감소, 당기순이익은 80.6% 감소. 외형은 확대되었으나, 환율상승 및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원가 부담,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보임. 가공유, 발효유, 커피음료, 곡물음료 등 편의점 관련 제품군과 백색시유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백색시유는 멸균 제품의 소비자 호응과 온라인 채널 성장에 기반에 성장을 이어가고 있음.

 

 

 

21. 음식료업종 관련주 - 미래생명자원(218150)

미래생명자원 개요

동사는 사료부문에서 특수가공원료(EP), 기능성 첨가제,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및 용품 사업을, 식품부문에서 계란, 기능성소재 및 건강기능식품과 영유아식 제조 및 유통 사업을 영위함. GABA를 활용하여 가축의 스트레스를 저감시켜 가축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제품을 개발 및 상용화하였으며, 이에 대한 특허를 등록. 영유아식 사업은 추후 식단관리가 필요한 성인 및 노년기를 대상으로 한 ‘케어푸드’로 확장 예정.

 

 

미래생명자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14.7% 감소, 당기순이익은 15.7% 감소. 동사는 자사 플랫폼 중심으로 매출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종합몰 등을 통해서 추가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음. 2021년 5월 반려동물 건강 및 위생 케어 관련 토탈솔루션 전문기업인 아베크의 지분 5.4%를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해 플랫폼사업 확대 및 펫케어사업 진출 기대.

 

 

 

22. 음식료업종 관련주 - 보라티알(250000)

보라티알 개요

2015년 인적분할로 설립되어 파스타, 올리브오일, 토마토소스 등 가공식품을 수입하여 유통하는 식자재 수입 유통 전문기업.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40여개 가공식품 제조사로부터 720여 가지의 식자재들과 식료품들을 수입, CJ 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등 국내 총 1,900여개 업체에 공급. 이태리 식자재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다년간 축적된 레시피 등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인 HMR 식품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보라티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이익은 52.7% 증가, 당기순이익은 176.8% 증가. 동사는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등 유럽 해외 식자재 업체로부터 제품을 수입중. 유로 환율변동에 더 크게 영향을 받으며 최근 유로/원화 환율은 안정적으로 우호적인 상황 지속중. 현지 듀럼밀, 황다랑어, 계란 원재료 제품 등 불가피한 원료 가격 인상이 있었음.

 

 

 

23. 음식료업종 관련주 - 비피도(238200)

비피도 개요

동사는 1999년 설립 후, 2018년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1호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2002년 건강기능식품법이 제정된 이후 건강기능식품으로서 비피도 박테리움균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원말 및 이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ㆍ판매하고 있음. 건강기능식품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원료로 구분됨.

 

 

비피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5.6%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증가했으며 매출증가에 따른 매출원가는 늘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 노력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함. 영업이익 흑자전환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기타사업 손익 영향 등으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24. 음식료업종 관련주 - 빙그레(005180)

빙그레 개요

동사의 연결기업의 공시대상 사업부문은 유가공 단일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도대별로 냉장품목군과 냉동 및 기타품목군으로 이루어져 있음.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투게더', '아카페라', '따옴' 등이 있으며, 종속회사인 해태아이스크림의 주요 제품으로는 '부라보콘’ 등이 있음. 연결기업은 매년 꾸준한 연구개발비용 투자를 통해 다양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빙그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증가, 영업이익은 50.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부담은 가중됐지만 인건비 절감 노력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이자수익 등의 영향으로 법인세 비용 부담 가중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함.

 

 

 

25. 음식료업종 관련주 - 사조동아원(008040)

사조동아원 개요

동사와 연결종속회사들의 사업부문은 제분부문, 생물자원부문, 기타부문으로 구별됨. 연결실체인 사조동아원는 원맥을 수입 ·가공하여 판매하는 제분사업부문과 가축 및 양식어류의 사료를 제조 ·판매하는 생물자원사업부문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경영효율성 증대 및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2017년 기존 최대주주인 한국제분 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여 제분사업부문을 통합함.

 

 

사조동아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2% 증가, 영업이익은 20.2% 감소, 당기순이익은 56.1%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원재료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매출원가 부담이 크게 늘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법인세 비용 부담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자 부담이 늘었고 영업이익 감소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대비 큰 폭 감소함.

 

 

 

26. 음식료업종 관련주 - 삼양사(145990)

삼양사 개요

동사는 2011년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음. 급변하는 외부상황에 따른 불확실성, 협상타결 여부, 당사자간 약정 준수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사업화 대상과 시기가 가변적일 수 있음.

 

 

삼양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증가, 영업이익은 0.7% 감소, 당기순이익은 67.6% 증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지속으로 인한 수급 불안 및 기상 불확실성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침. 차세대 배터리 및 수소 산업 분야에서의 소재 개발, 친환경 플라스틱 용도 개발 등 연구 활동을 통해 성장을 도모하고 있음.

 

 

 

27. 음식료업종 관련주 - 삼양식품(003230)

삼양식품 개요

동사는 1961년 유지공업과 식품도매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면류, 스낵류, 유제품, 조미소재류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 국내 최초의 원조라면 삼양라면을 포함한 불닭볶음면, 볶음짜짜로니, 간짬뽕, 나가사끼짬뽕, 쇠고기면, 맛있는라면, 짱구, 사또밥 등 다양한 식품을 생산 판매함. 웰빙트렌드에 맞춰 소비자 건강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우수한 품질의 신제품을 개발함.

 

 

삼양식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증가, 영업이익은 38.3% 증가, 당기순이익은 41.6%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워낙 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판가 인상 효과 및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한 해외 매출확대에 따른 영향으로 전반적으로 견조한 성장세 보이고 있음.

 

 

 

28. 음식료업종 관련주 - 샘표식품(248170)

샘표식품 개요

동사는 2016년 7월 1일 샘표로부터 인적분할 되어 식품 제조, 가공 및 판매를 담당하는 식품사업부문을 영위.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요리에센스 연두, 프리미엄 서양식 폰타나, 원물간식 질러 등 다양한 음식료를 제조, 판매. '폰타나(fontana)'라는 독립 브랜드를 도입하여 엄선한 원료로 세계 각국의 정통 요리법을 구현,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통한 매출 증가 추세.

 

 

샘표식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52.7% 감소, 당기순이익은 44.7% 감소. 미국 시장에 Yondu Vegetable Umami를 공식 런칭하면서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음. 동사는 외형 성장을 이뤘으나 수익성은 악화되었는데 전체 매출 중 해외 비중이 낮고, 원재료 가격 등이 상승해 수익성 악화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됨.

 

 

 

29. 음식료업종 관련주 - 서울식품(004410)

서울식품 개요

동사는 1955년 설립되어 제빵사업과 환경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3년 상장함. 동사는 제빵사업부문에서 냉동생지 및 피자사업의 다변화와 고급화를 이루기 위해 과감히 투자를 통해 대량생산성 확보와 고급화, 차별화된 제품을 목적으로 자동화시설 및 공조시설을 구축하여 사업을 확대. 동사의 환경사업은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건조기 제작 및 동 시설의 위탁관리 업무를 영위하고 있음.

 

 

서울식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늘어나며 흑자전환에 성공함.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 증가 효과로 인해 흑자전환함. 일본, 대만등 대형마트 수출과 급식시장 및 호텔, 레스토랑 등 신규 매출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음.

 

 

 

30. 음식료업종 관련주 - 신세계푸드(031440)

신세계푸드 개요

식품 제조, 식자재 유통, 급식서비스, 베이커리, 외식사업을 펼치는 신세계그룹의 종합식품기업. 동사는 식품사업의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 원재료의 소싱에서부터 R&D, 생산/가공, 보관/물류, 영업/판매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반의 핵심기능을 업계 최초로 수직 계열화함. 식품유통, 식품제조, 식자재유통, 급식서비스, 베이커리, 외식 등 전 사업부문이 최고의 품질경쟁력을 보유.

 

 

신세계푸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이익은 31.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아파트 조식시장, 실버타운 등에 진출하여 기존 급식사업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의 영역을 확장중임. Better Foods Inc.는 미국에 설립한 대체육 유통 회사로 신세계푸드의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Better Meat)’대체육 사업 고도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출자함.

 

 

 

31. 음식료업종 관련주 - 신송홀딩스(006880)

신송홀딩스 개요

동사는 2010년 6월 부로 '신송식품홀딩스'를 흡수합병하면서 존속회사는 '신송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하여 현재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함. 동사는 순수지주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해외법인을 포함하여 4개의 자회사(신송식품,신송산업,Singsong (HK), Singsong Global Singapore Pte) 보유. 투자사업부문, 식품사업부문, 해외사업부문, 투자부동산부문, 소재수업부문 등이 있음.

 

 

신송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24.8% 증가, 당기순이익은 79.8%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늘어나며 수익성 개선됨. 전기 1회성 이익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함.

 

 

 

32. 음식료업종 관련주 - 에이치엘사이언스(239610)

에이치엘사이언스 개요

바이오 헬스케어 신소재 신기술 연구 중심 기술플랫폼 기업인 동사는 천연물 등을 소재로 식약처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및 천연물 신약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음. 세부적으로 식약처 개별인정원료 CDMO, 천연물 신소재·신기술 연구개발, 이너뷰티 및 파마슈티컬 코스메틱스 연구개발, 건강기능식품, 의약외품, 건강지향식품 사업을 영위함. 판매 경로의 경우 TV홈쇼핑, 대형마트, 대리점, 전문매장, 온라인, 약국, 해외수출 등 채널 보유.

 

 

에이치엘사이언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8.2%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피 대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줄었지만 인건비 부담은 오히려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영업손실 전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하며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됨.

 

 

 

33. 음식료업종 관련주 - 엠에스씨(009780)

엠에스씨 개요

식품첨가물 제조업을 필두로 현재는 식품부문 사업까지 영위하는 식품 및 식품첨가물 신소재 전문회사임. 2017년 12월 HACCP 의무화 시행에 따라 식품 전제품에 HACCP를 적용하는 등 식품안전 강화에도 노력 중임. 기능성 식품 소재 개발 필요성 제고와 천연소재 인지도 향상에 따라 식품 뿐 아니라 의약품, 생활용품 등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한 신소재, 색소, 향료 등의 연구개발에도 주력 중.

 

 

엠에스씨 실적

2022년 동사 연결기준 매출액은 204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함. 영업이익은 24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18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 개선됨. 웰빙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유기농관련제품의 인식이 높아져 각종 유기농 농축액 제품들의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동사는 수익성 확보를 위해 식품 첨가물 활용에 대한 연구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음.

 

 

 

34. 음식료업종 관련주 - 오뚜기(007310)

오뚜기 개요

동사와 그 종속기업(이하 '연결회사')는 건조식품, 양념소스, 유지, 면, 농수산 가공식품 등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국내/외 주요 사업장에서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함. 현재 안양, 대풍, 삼남, 포승 등에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각 종속기업들은 파주, 음성, 고성 등에 제조시설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 해외 사업장으로는 미국, 베트남, 뉴질랜드, 중국 등으로 판매/제조시설을 운영하고 있음.

 

 

오뚜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2% 증가, 영업이익은 1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2.1%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원재료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함.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법인세 비용 부담 감소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35. 음식료업종 관련주 - 오리온(271560)

오리온 개요

2017년 6월 인적분할로 설립되었으며 음식료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국내 시장에서는 초코파이를 위시한 여러 파이 제품과 포카칩, 오징어땅콩 등의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시키며 높은 시장 지배력을 보이고 있음.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소매점 판매강화를 통해 지역 및 채널망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음.

 

 

오리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은 25.1% 증가, 당기순이익은 52.2% 증가. 간편대용식, 프리미엄 초코파이하우스, 닥터유 용암수 판매 등 신규사업 추진도 지속하여 미래성장동력을 개발해 나가고 있음. 대형할인점 및 편의점 증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및 수입브랜드, P.B스낵들의 점유율 확대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임.

 

 

 

36. 음식료업종 관련주 - 인산가(277410)

인산가 개요

죽염 및 죽염응용식품 전문 제조·유통 업체로, 오랜 기간 동안 최고 품질의 죽염과 죽염응용식품을 개발, 생산하여 국내외 시장에 공급. 세계 최초로 죽염을 산업화한 기업으로 죽염시장 내에서 1위를 확고히 고수, 죽염 및 죽염응용식품의 대중성 확보를 위해 생활식품과 관련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음. 2017년부터 종합식품 대기업과의 Co-Marketing을 통해 브랜드 홍보 확대 및 유통경로 전용 신제품 개발을 진행.

 

 

인산가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감소, 영업이익은 42.8% 감소, 당기순이익은 40.3% 감소. 동사는 온라인 자사몰 주문 및 정산 간편화, 물류와 전산 시스템의 고도화에도 투자하며 고객중심의 구매환경 편리성 확대를 모색하는 등 시장 경쟁력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건강식품 수요 증가, 프리미엄 HMR의 시장 확대 및 온라인 신규회원 증가에 따른 매출 성장이 기대됨.

 

 

 

37. 음식료업종 관련주 - 정다운(208140)

정다운 개요

동사는 육용오리를 도축하여 신선육, 육가공품, HMR 및 우모 등의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수직계열화(부화에서 제품공급까지)된 회사임. 오리산업은 종압, 부화, 사육, 도압 생산과 유통판매 등 가치사슬을 통합관리하는 계열화업체를 중심으로 안정적 성장세가 전망됨. 대리점(도매상),급식업체,대형유통업체,온라인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되며, 우모의 경우 1차 가공 후 대만 등의 중개상을 통해 2차 가공업체로 전량 수출함.

 

 

정다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은 8.6% 감소, 당기순이익은 37.6% 증가. 오리관련 판매사업은 2021년말 발생한 AI로 인한 공급감소로 상대적 고가격, 코로나 19 거리두기 완화의 수요증가, 물가상승에 따른 원재료비 상승으로 매출 및 비용이 동반상승함. 품질을 목표로 고객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HACCP인증 등 전공정 위생관리 및 최상의 제품생산이 되도록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함.

 

 

 

38. 음식료업종 관련주 - 조흥(002600)

조흥 개요

동사는 1959년 설립되어 주력으로 삼아오던 화학제품의 생산을 중단한 뒤, 현재는 식품 및 식품첨가물을 제조하고 있음. 치즈 및 기타 식품첨가물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 제품 및 상품 매출은 모두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치즈가공 사업은 치즈의 쓰임새가 다양한 식품의 원재료로 쓰이고 있어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안정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임.

 

 

조흥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2% 증가, 영업이익은 21.5% 감소, 당기순이익은 30.8%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와 함께 원재료 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매출원가가 크게 늘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영업이익 감소와 함께 고금리 등 영향으로 이자비용 부담이 늘면서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39. 음식료업종 관련주 - 코스맥스엔비티(222040)

코스맥스엔비티 개요

2002년 1월 설립되었으며 기능성 원료 및 성분을 연구하는 연구개발 사업,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을 생산하는 제조업,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유통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과자 타입의 Extruder, 어린이 및 노년층 섭취가 용이한 츄어블 연질캅셀, 쿠키앤크림 맛의 맛있는 다이어트식 분말 제품 등의 제형을 개발. 2017년 구미제형을 생산할 수 있는 제조라인을 구축하고 국내외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

 

 

코스맥스엔비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65.2% 감소, 당기순손실은 104.4% 증가. 매출 중 62.4%를 해외에서 실현하였으며, 중국, 미국, 호주 등지에서 해외 매출이 점차 증가 추세에 있음. 22년 11월에는 운동수행능력 원료인 ‘TWK10 프로바이오틱스’가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았음. 현재 총 5개 개별인정형 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원료의 제품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음.

 

 

 

40. 음식료업종 관련주 - 크라운제과(264900)

크라운제과 개요

2017년 인적 분할로 설립되어 분할 전 회사인 크라운제과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식품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식품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음. 주요 4대 제과업체로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초코하임, 쿠크다스, 뽀또, 미니쉘, 빅파이 등이 있음. 서울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하여 국내에 총 3개의 생산공장(대전, 진천, 아산)과 각 시·군의 물류창고 등에서 사업활동을 수행함.

 

 

크라운제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5% 증가, 영업이익은 10.8%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6% 증가. 핵심제품군의 브랜드자산 강화 전략, 생산성 고도화를 통한 효율적 업무개선 등으로 외형은 확대됨. 아산공장 매각예정비유동자산 처분 등의 효과로 순이익 성장세를 보임 기존 제품의 품질 업그레이드 및 웰빙트렌드에 부합하는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를 통한 매출 증가로 제과전문기업으로서의 성장을 유지해 나갈 것임.

 

 

 

41. 음식료업종 관련주 - 푸드나무(290720)

푸드나무 개요

동사는 2013년 1월 설립됨. 건강간편식 전문 플랫폼 ‘랭킹닭컴’과 다이어트 큐레이션 마켓 ‘피키다이어트’, 헬스&피트니스 용품 전문 플랫폼 ‘개근질마트’ 등의 플랫폼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푸드테크 기업임. 동사는 6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회사는 대체육 및 배양육 등 미래 식품연구개발, 물류혁신 서비스 제공, 건강한 외식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음.

 

 

푸드나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신제품 출시 및 신규 회원 증가에 따른 자사 플랫폼의 고속 성장, 신사업 진출 등에 따른 매출 증가함. 반면 자회사들의 초기 투자 비용 증가 및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동사의 자사 플랫폼은 지속적인 회원유입을 통하여 '22년 12월말 기준 293만명의 회원과 높은 재구매율을 보이고 있음.

 

 

 

42. 음식료업종 관련주 - 푸드웰(005670)

푸드웰 개요

동사는 음식료품의 제조 및 도소매, 수출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주요 제품군은 시럽제품군, 음료제품군, 밤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음. 동사의 밤제품의 경우 국내산의 밤을 수매하여 제조,가공후 일본등지로 수출하고 있음. 자회사인 청도푸드웰식품유한공사는 농,임산물 생산가공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며 회사와 농산물가공품의 구매 및 외주가공등의 상거래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푸드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은 0.5% 감소, 당기순이익은 26.7%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원재료비 부담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비용이 늘었으며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함. 고금리 등의 영향으로 이자비용 부담이 가중되면서 법인세 감소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43. 음식료업종 관련주 - 풀무원(017810)

풀무원 개요

동사는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함. 지주회사로서 자회사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함.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함. 주력 제품인 두부는 전반적인 소비량이 감소 추세였지만 코로나19 이후 가정내 취식이 늘면서 두부 소비가 증가함.

 

 

풀무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31.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원재료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 고금리 등 영향으로 이자부담이 늘었고 법인세 비용 또한 증가하면서 당기순손실 전환함.

 

 

 

44. 음식료업종 관련주 - 하이트진로(000080)

하이트진로 개요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 2019년에 출시한 청정라거-테라가 있으며, 2022년 9월 기준 32억병 판매를 돌파하며 시장의 돌풍을 일으키고 있음. 소주 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소주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진로' 가 국내 소주시장을 리딩함.

 

 

하이트진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9.5%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동사는 2022년 8월 98년 역사를 지닌 국내 최고 주류회사의 양조 기술로 만든 증류식 소주 '진로 1924 헤리티지' 출시를 통해 증류식 소주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45. 음식료업종 관련주 - 하이트진로홀딩스(000140)

하이트진로홀딩스 개요

동사는 1933년 8월 9일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1일을 기준으로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하여 2008년 7월 30일 한국거래소에 변경 상장됨. 동사 사업부문은 지주회사, 맥주, 소주, 기타의 영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서비스 관련 종속기업의 골프산업 수익성은 블루헤런의 접근성(경기광주-원주고속도로) 개선 등 입장객의 증가 요인으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음.

 

 

하이트진로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은 7.5% 증가, 당기순이익은 7.7% 감소.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동사는 국내 주류시장 외에도 한류열풍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일본을 비롯한 중국, 미국, 베트남 등 해외 주요 국가에 대한 마케팅 및 시장공략 강화를 통한 매출 확대 전략을 진행 중임.

 

 

 

46. 음식료업종 관련주 - 한국맥널티(222980)

한국맥널티 개요

1997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생두에서부터 원두커피 가공제품까지 커피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업 전체를 영위함. 인스턴트 커피부터 RTD 제품까지 전제품의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으며, 동종업계 내 유일하게 대형 유통채널에서부터 슈퍼, 편의점, 온라인 등에 제품을 공급함. 원료의약품을 구매하여 소비자가 복용할 수 있는 형태의 완제의약품을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일반 의약품 및 전문 의약품을 모두 생산, 판매함.

 

 

한국맥널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원가율 상승, 판관비 ,인건비 및 기타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적자 전환 되었으며, 당기순이익 또한 적자로 전환되었음. 동사는 기능성 소재의 개발 및 제품화로 경쟁력과 영업력을 높여 커피 제품군 확대와 함께 건강기능식품사업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47. 음식료업종 관련주 - 한탑(002680)

한탑 개요

동사는 1959년 설립되어, 소맥분과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1995년 상장함.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의료기기제조, 보호용테이프제조, 부동산투자 및 자동차 부분정비, 축산업, 창업투자, 식품제조가공업 등이 있음. 동사는 농림수산식품부 HACCP 인증을 획득하였고, 연구인력확충 및 시험농장 운영 등 R&D 활동강화를 통해 시장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한탑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0.9%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 노력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함.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지만 이자비용 부담 등이 가중되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기조 유지됨.

 

 

 

48. 음식료업종 관련주 - 해태제과식품(101530)

해태제과식품 개요

동사는 제과전문그룹 크라운해태홀딩스에 소속된 계열회사로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하는 종합제과기업임. 동사는 지속적인 구매프로세스의 개선, 효율적인 판매조직 체계 구축 등을 통하여 비용의 효과성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한 노력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 과자, 냉동식품 등을 생산하며 전국적 영업조직망을 통해 다양한 유통경로로 최종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식품회사로 성장 중임.

 

 

해태제과식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은 11% 감소, 당기순손실은 496.4% 증가. 플라스틱 사용량을 저감하고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주요 제품인 홈런볼, 버터링의 경우 플라스틱 용기에서 종이 트레이로 바꾸기 위한 설비투자가 진행 중에 있음. 동사는 다양한 장수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연양갱은 동사의 역사와 함께 국내 최장수 브랜드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음.

 

 

 

49. 음식료업종 관련주 - 흥국에프엔비(189980)

흥국에프엔비 개요

2008년 3월 설립되어 청량음료, 영양식품, 과즙음료, 과실, 기타 식품첨가물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과일농축액은 시장의 선도자로서 독보적인 시장지위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 해외에서 수입하는 주요 원재료인 오렌지, 레몬, 청포도 등의 원과와 퓨레 등은 자회사인 모닝듀에프엔비를 통해 직접 수입 및 대행하고 있음. 업계 유일의 동결농축 공정을 음료제조에 접목하여 비열처리 커피·비커피 제품을 생산함.

 

 

흥국에프엔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이익은 56.6% 증가, 당기순이익은 88.5% 증가. 카페 프랜차이즈와 호텔, 온라인 채널 등으로 판매 품목을 확대하여 매출 상승에 기여함. 제품 유통의 다각화를 위해 리테일 시장 외 특수경로의 시장으로의 확대를 준비 중이며, 친환경 유기농 매장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마케팅을 계획 중임.

 

 

 

음식료업종 관련 이슈

1. 기후 조건: 기후 변화는 작물 생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뭄, 홍수, 강풍 등의 기후 이벤트는 작물의 수확량과 품질에 영향을 주어 생산량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생산 비용 증가: 작물 생산에 필요한 비료, 씨앗, 노동력 및 에너지 등의 비용 증가는 생산자들이 가격을 올릴 수 있는 요인입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 노동 비용 상승, 에너지 가격 상승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3. 수요와 공급 변화: 인구 증가, 소비 패턴 변화, 식생활 변화 등으로 인한 수요 증가는 가격 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생산량 감소, 수확량 감소 등의 공급 변화도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국제 무역 요인: 식품은 국제적으로 거래되는 상품입니다. 국제 무역 정책, 관세, 환율 등의 요소는 수입 식품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에너지 가격 변동: 가격 안정성을 위해 식품 생산과 유통에는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에너지 가격의 변동은 생산 및 운송 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가격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자연재해: 자연재해는 작물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태풍, 지진, 홍수 등은 작물을 파괴하거나 생산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작지의 부족, 정부 정책 변화, 통화 가치 변동 등의 요인도 음식료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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