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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목차

     

 

 

 

1.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CJ ENM(035760)

CJ ENM 개요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드래곤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 중임.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CJ ENM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9% 증가, 영업이익은 53.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미국 제작사인 FIFTH SEASON의 연결 대상 편입,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 등 영향으로 비용이 증가해, 매출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감소함. 영업수익성 악화와 더불어 금융원가, 지분법손실, 무형자산손상차손 등 증가 영향으로 지배주주 소유주지분 순손실 1,201억원이 발생함.

 

 

 

2.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KNN(058400)

KNN 개요

동사는 방송법에 근거하여 1994년 9월 설립되었으며, 1995년 5월 개국 이래 지상파TV, 라디오 방송, 광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05년 7월 부산·경남지역 민영방송사업자로 선정되면서, 2006년 5월 부산방송에서 KNN으로 사명을 변경함. 부산·경남 663만 시청자를 단일방송권으로 가지고 있는 유일한 민영방송사업자로 방송광고수입이 주 매출원임. SBS와의 협약을 통해 방송의 약 70%를 SBS 프로그램으로 방영함.

 

 

KNN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은 31.8% 감소, 당기순이익은 18.9% 감소. 부산경남의 특화 콘텐츠를 발굴하여 방송 프로그램과 문화사업으로 연계하는 등 국내 방송광고 실적이 부진함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매출이 증가함. 독창적인 문화사업들로 호평을 받고 있으며, ‘카운트다운 부산’은 1,500대의 드론쇼와 메타버스와 연계한 가상현실 중계를 구현하며 부산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함.

 

 

 

3.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SBS(034120)

SBS 개요

동사는 1990년 11월 14일자로 설립되어 방송사업 및 문화서비스업, 광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주된 사업은 지상파 TV, 광고사업으로 동사에서 방송된 우수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위성방송, 인터넷 등에 판매함. 동사의 사업 내용은, SBS 및 SBS 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운영사업, SBS방송콘텐츠를 국내 인터넷, IPTV, 모바일, 디지털케이블TV 등의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과 광고사업, 부가사업이 있음.

 

 

SBS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증가, 영업이익은 7.7% 증가, 당기순이익은 12.1% 증가. 2022년 카타르에서 열린월드컵 빅이벤트의 영향으로 사업수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영업이익 증가에 기여하였음. 월드컵뿐만 아니라 광고시장의 성장, 유튜브, Wavve, 판권판매 등 사업수익의 고른 성장으로 인해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두었음.

 

 

 

4.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SBS콘텐츠허브(046140)

SBS콘텐츠허브 개요

동사는 1999년 설립되어 2009년 에스비에스프로덕션의 유통사업부문을 합병하였으며 인터넷 방송사업 및 컨텐츠 유통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임. 동사는 방송콘텐츠의 기획, 투자, 제작, 유통 사업, SBS방송콘텐츠를 인터넷, 케이블티비VOD, IPTV 등 국내 뉴미디어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을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단일 영업부문으로 구성됨. 동사는 지상파 방송에서 SBS방송콘텐츠를 독점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음.

 

 

SBS콘텐츠허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9.2% 증가, 당기순이익은 35.2% 감소. SBS방송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위하여,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폴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럽에도 방송 및 다양한 채널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음. IPTV, 모바일, 스마트TV 등 신규 매체 발전에 따라 뉴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의 광고 및 유료화 서비스를 확장중임.

 

 

 

5.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YTN(040300)

YTN 개요

동사는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9월 설립되어 2001년 8월 코스닥시장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YTN, 사이언스TV, YTN2), 임대사업(남산서울타워, 상암동 사옥) 및 기타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국내 언론사 중 1위이고, 네이버 채널구독자는 국내 언론사 중 3위에 올라있음.

 

 

YTN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7% 증가, 영업이익은 369.9% 증가, 당기순이익은 89.2% 감소. 전반기부터 발생한 디지털 콘텐츠 공급이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하면서 수익성 증가함. 2022년 당기순이익이 감소한 데는 2021년의 기저효과가 깔려 있음. 2021년 동사는 기업구조조정 부동산투자회사가 청산됨에 따라 일시적인 대규모 당기순이익이 발생한 바 있음.

 

 

 

6.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iMBC(052220)

iMBC 개요

동사 주요사업은 MBC그룹 대표 사이트인 www.imbc.com을 기반으로 방송콘텐츠와 자체 제작 콘텐츠 등 디지털콘텐츠의 서비스 및 유통으로 이루어져 있음. 약 471만명의 회원을 바탕으로 드라마, 예능, 라디오, 연예뉴스 등의 콘텐츠와 연계된 온라인 광고사업, 프로모션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음. 종속회사인 아이포터는 고객이 해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해외 배송부터 통관까지 대행해 주는 국제배송대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iMBC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9.3% 증가, 당기순이익은 50.6% 증가. 디지털콘텐츠 영역은경기 변동과 상관 관계가 높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므로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MBC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노력한 결과 디지털콘텐츠 서비스의 안정화를 이루었으며, 디지털 뉴스까지 서비스 규모를 확대하였음.

 

 

 

7.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디지틀조선(033130)

디지틀조선 개요

동사는 조선일보 계열사로 1995년 10월 2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8월 6일에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사업부문은 인터넷 사업부문, 영상사업부문, 전산사업부문, 교육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 등 크게 다섯 가지 사업군으로 나뉨. 동사는 인터넷 신문인 'dizzo.com'의 운영 및 'chosun.com' 일부 영역의 위탁, 그리고 시티비전(옥외전광판) 및 SNS 기반의 디지틀조선TV를 운영하고 있음.

 

 

디지틀조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증가, 영업이익은 3.1% 감소, 당기순이익은 2% 증가. 동사는 내수 위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모든 매출이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음. 최근 동사는 교육사업에 진출해 디지틀조선일보 캐나다문화어학원, 조선닷컴 교육센터, 토플 TPO 등 오프라인을 총괄하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8.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스카이라이프(053210)

스카이라이프 개요

동사는 2001년 1월 위성방송서비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H.264 기반의 다채널 HD를 사업화하여 국내 HD방송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연결회사인 (주)케이티스카이라이프는 위성방송서비스사업, (주)에이치씨엔은 유선방송서비스사업, (주)스카이라이프티브이는 방송사업을 영위함. (주)스카이라이프티브이는 ENA, ENA PLAY, ONCE, OLIFE, skyUHD, 키즈톡톡플러스 등의 직접채널 운영하고 있음.

 

 

스카이라이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5% 증가, 영업이익은 13.5% 감소, 당기순이익은 62.8% 감소. 플랫폼 부문의 가입자 증대와 콘텐츠 부문의 과감한 투자로 인해 비용이 전년 대비 41%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흥행으로 ENA의 채널인지도가 상승하며 광고매출이 전년 대비 2배 성장하였고, 미디어지니를 합병함으로써 ‘종합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초석을 다짐.

 

 

 

9.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아시아경제(127710)

아시아경제 개요

동사는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로,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IR사업, HR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광고 사업은 모바일, 스마트플랫폼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아시아경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28.9% 감소. 동사가 가진 온라인 강점을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세계적 추세에 걸맞게 광고 공간 제약을 없애고 고객 관심을 능동적으로 변모시킬 수 있는 광고로의 진화를 통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음.

 

 

 

10.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애니플러스(310200)

애니플러스 개요

동사는 2009년 9월 8일 주식회사 애니플러스로 변경 등기하였음. 동사는 2020년 1월 22일자를 합병등기일로 미래에셋대우기업인수목적2호와 합병하여 2020년 2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유스 애니메이션을 핵심 콘텐츠로 하는 'ANIPLUS' 방송사업을 주 사업으로 VOD 사업 사업, 극장판 애니메이션 배급사업, 전시 이벤트 사업, 드라마 제작 사업 등 관련 사업 영역으로 다각화를 전개함.

 

 

애니플러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 증가, 영업이익은 26% 감소, 당기순이익은 80.2% 감소. 동남아시아 시장에 런칭한 'ANIPLUS ASIA’채널은 2022년 12월 현재 동남아시아 7개 국가의 약 1,500만 가구에 송출되고 있음. Netflix, HOOQ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광역 플랫폼과 bilibili, iQIYI, 텐센트 등의 중국계 OTT 플랫폼 VOD 유통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11.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콘텐트리중앙(036420)

콘텐트리중앙 개요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함.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함.

 

 

콘텐트리중앙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증가, 영업손실은 24.8% 증가, 당기순손실은 18.2% 감소. 극장부문은 코로나 회복에 따른 기대작 개봉에 따른 상영부문 매출액 회복과 투자/배급 사업부 매출 신장에 힘입어 빠른 실적 정상화에 나설 계획임. 방송부문은 동사 자체 채널인 JTBC 채널에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제작 및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12.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티비씨(033830)

티비씨 개요

동사는 민영방송사로 먼저 서울지역에서 방송 사업을 하던 SBS와 제휴하여 네트워크 프로그램(SBS 편성)으로 약 70%를 편성하고 자체적으로 약30%를 편성 방송하고 있음. 동사 포함 10개 지역민방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SBS의 시장점유율은 2020년 기준 8.8%임. 동사는 SBS를 키국으로 하여 전국 9개 민영방송사와 공동편성,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티비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감소, 영업이익은 6.4% 감소, 당기순이익은 6.5% 증가. 방송협찬수익은 72.9억원으로 전년대비 8.3억원 증가하였고, 기타방송수익(재송신료등)은 81.7억원으로 전년대비 5.2억원 증가함. 동사는 코로나-19 사태가 진정이 됨에 따라 사업행사등에 적극 투자하여 사업매출을 향상시킬 예정이며, 광고매출 증대에도 집중할 계획임.

 

 

 

13. 미디어(방송,신문) 관련주 - 한국경제TV(039340)

한국경제TV 개요

동사는 케이블 방송사업과 인터넷, 모바일 유료증권정보서비스 사업(와우넷,주식창)을 주력사업 분야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교육, 스탁론 사업 등을 영위함. 증권경제분야에 특화 된 전문채널로, 다양한 증권 경제 콘텐츠를 제작함. 계열사 및 지분투자 회사로 포천힐스 골프클럽의 소유운영 법인 한경엘앤디 지분 30%와 상암동 디지털큐브 빌딩의 운영관리 법인 NF컨소시엄의 지분 30%를 투자하여 계열회사로 두고 있음.

 

 

한국경제TV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감소, 영업이익은 68.2% 감소, 당기순이익은 45.6% 감소. 수익성 확장을 위한 투자목적으로 지배기업인 (주)한국경제신문과 포천힐스컨트리클럽 운영(골프장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주)한경엘앤디(구, 은강엘앤디)를 인수하기 위해 공동출자 형태로 참여함. 매출액이 줄고, 인건비와 복리후생비 규모가 여전히 큰 탓에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함.

 

 

 

미디어(방송,신문) 관련 이슈

1. 케이블 TV의 감소: 케이블 TV 구독자 수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는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의 보급과 OTT(Over-The-Top) 플랫폼의 성장으로 인해 발생한 현상입니다. 이에 따라 TV 방송사들은 콘텐츠 제공 방식과 수익 모델에 대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2.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쟁: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인 Netflix, Amazon Prime Video, Disney+, Hulu 등이 성장하면서 TV 방송사들은 이에 대항하기 위해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콘텐츠 라이선싱을 강화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간의 경쟁은 다양한 콘텐츠 생산과 차별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3. OTT(Over-The-Top) 플랫폼의 성장: OTT 플랫폼은 TV 방송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YouTube, Netflix, Twitch 등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OTT 플랫폼의 성장은 TV 시청 습관의 변화와 콘텐츠 소비 패턴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4. 스포츠 방송 권리 경쟁: 스포츠 방송 권리는 여전히 TV 방송사들 사이의 경쟁이 치열한 분야입니다. 큰 규모의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월드컵, 메이저 리그 등의 방송 권리 획득을 위한 경쟁은 방송사들의 수익 모델과 시청자 유치에 영향을 줍니다.

5. 광고 모델의 변화: TV 방송사들은 광고 모델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광고주들의 타겟팅 광고, 프로그램 스폰서십, 제품 플레이스먼트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 방식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6.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의 등장: YouTube, Twitch, V Live 등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플랫폼들이 성장하면서 TV 방송사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 및 협업 전략을 재조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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