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반응형

영상콘텐츠 관련주 목차

     

 

 

 

1. 영상콘텐츠 관련주 - CJ ENM(035760)

CJ ENM 개요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드래곤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 중임.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CJ ENM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9% 증가, 영업이익은 53.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미국 제작사인 FIFTH SEASON의 연결 대상 편입,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 등 영향으로 비용이 증가해, 매출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감소함. 영업수익성 악화와 더불어 금융원가, 지분법손실, 무형자산손상차손 등 증가 영향으로 지배주주 소유주지분 순손실 1,201억원이 발생함.

 

 

 

2. 영상콘텐츠 관련주 - JYP Ent.(035900)

JYP Ent. 개요

동사는 1996년 4월 25일 설립되어 2001년 8월 3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소속 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과 음반, 음원의 제작 및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동사는 급변하는 음악 산업 트렌드에 유기적 대응과 아티스트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해 기존 기능 중심의 수직적 조직 구조를 아티스트 단위의 수평적 조직 구조로 개편하면서 최적화된 레이블 시스템을 구축함.

 

 

JYP Ent.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4% 증가, 영업이익은 66.9% 증가, 당기순이익은 0% 증가. 동사 소속 아티스트 2PM, 박진영, TWICE, Stray Kids, ITZY, Xdinary Heroes,NMIXX 등이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매출증가에 기여했음. 동사는 2023년도에도 새로운 아티스트 데뷔를 통해 아티스트 라인업을 공고히 할 계획임.

 

 

 

3. 영상콘텐츠 관련주 - KX(122450)

KX 개요

동사는 2000년 10월 설립되어 이후 2003년 자체장비를 확보, 송출사업을 추가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국내 송출사업자 1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주요 종속기업으로 케이엠에이치하이텍, 케이엠에이치신라레저, 파주컨트리클럽, 옥산레저 등을 보유하고 있음. 송출서비스 부문에서 안정적인 거래처를 기반으로 높은 시장지배력 확보하고 있으며, 신규채널 확보를 지속하고 있음.

 

 

KX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9% 증가, 영업이익은 6.1% 증가, 당기순이익은 47.8% 감소. 동사는 자체개발한 송출 기술을 바탕으로 타사 대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 1위 사업자 지위를 수성하고, 향후 그 지위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됨. 송출사업은 고화질의 송출에 대한 부가가치가 높은 바, 향후 HD에서 UHD급 이상의 송출서비스 전환으로 수익성이 상승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4. 영상콘텐츠 관련주 - NEW(160550)

NEW 개요

2008년 도메오홀딩스로 설립된 동사는 2012년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변경함.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을 영위함.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앤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함. 브라보앤뉴와 그 종속기업은 매각하기로 결정하여 스포츠 콘텐츠 부문을 중단사업으로 분류함.

 

 

NEW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 증가, 영업이익은 309.7% 증가, 당기순손실은 44.2% 감소. 동사는 영화 산업뿐만 아니라 영화관, 부가판권,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산업에 진출함으로써 종합 콘텐츠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고 있음. 동사는 자회사 스튜디오앤뉴를 통해서 디즈니플러스와 향후 5년간 장기 컨텐츠 공급 파트너십을 체결해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였음.

 

 

 

5. 영상콘텐츠 관련주 - SAMG엔터(419530)

SAMG엔터 개요

동사는 2000년에 설립된 1세대 애니메이션기업으로 기획 및 제작, 캐릭터 라이선싱 및 머천다이징(MD), 글로벌 배급사업을 영위. 자체 캐릭터와 브랜드의 키즈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유튜브,iQiyi, YOUKU 등), OTT, IP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캐릭터와 브랜드를 활용한 의류-화장품 등 머천다이징(MD), 교육, 게임 등으로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음.

 

 

SAMG엔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07.1% 증가. 동사의 주요 고객층은 5-7세의 영유아로 어린이날이 있는 5월(2분기)과,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4분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음. 동사는 향후 매출처 다변화, 플랫폼 사업, 공간사업 등을 바탕으로 계절성을 다소 완화시킬 계획 중에 있음.

 

 

 

6. 영상콘텐츠 관련주 - SBS(034120)

SBS 개요

동사는 1990년 11월 14일자로 설립되어 방송사업 및 문화서비스업, 광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주된 사업은 지상파 TV, 광고사업으로 동사에서 방송된 우수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위성방송, 인터넷 등에 판매함. 동사의 사업 내용은, SBS 및 SBS 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운영사업, SBS방송콘텐츠를 국내 인터넷, IPTV, 모바일, 디지털케이블TV 등의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과 광고사업, 부가사업이 있음.

 

 

SBS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증가, 영업이익은 7.7% 증가, 당기순이익은 12.1% 증가. 2022년 카타르에서 열린월드컵 빅이벤트의 영향으로 사업수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영업이익 증가에 기여하였음. 월드컵뿐만 아니라 광고시장의 성장, 유튜브, Wavve, 판권판매 등 사업수익의 고른 성장으로 인해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두었음.

 

 

 

7. 영상콘텐츠 관련주 - SBS콘텐츠허브(046140)

SBS콘텐츠허브 개요

동사는 1999년 설립되어 2009년 에스비에스프로덕션의 유통사업부문을 합병하였으며 인터넷 방송사업 및 컨텐츠 유통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임. 동사는 방송콘텐츠의 기획, 투자, 제작, 유통 사업, SBS방송콘텐츠를 인터넷, 케이블티비VOD, IPTV 등 국내 뉴미디어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을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단일 영업부문으로 구성됨. 동사는 지상파 방송에서 SBS방송콘텐츠를 독점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음.

 

 

SBS콘텐츠허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9.2% 증가, 당기순이익은 35.2% 감소. SBS방송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위하여,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폴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럽에도 방송 및 다양한 채널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음. IPTV, 모바일, 스마트TV 등 신규 매체 발전에 따라 뉴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의 광고 및 유료화 서비스를 확장중임.

 

 

 

8. 영상콘텐츠 관련주 - SM C&C(048550)

SM C&C 개요

동사는 광고업, 영상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기업임.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OTT의 확장으로 'NCT Life', '레드벨벳의 레벨업'등과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국내 유수의 OTT 플랫폼에 납품하고 있음.

 

 

SM C&C 실적

2022년 전년대비 매출은 13.0%, 영업이익62.6% 증가하였음. 2020년부터 지속된 코로나19가 확산 진정세로 전환되면서 마케팅 수요가 회복되서, 광고사업은 전년대비 매출 119억이 증가하였음. 코로나19 확산 및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었던 여행사업은 2022년 확산 진정세 전환으로 기업출장과 MICE가 재개되며 매출이 전년대비 45억, 470%이상 증가했음.

 

 

 

9. 영상콘텐츠 관련주 - SM Life Design(063440)

SM Life Design 개요

동사는 1998년 12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2년 5월 30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으로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이라고 함. 동사가 속해있는 기업집단의 명칭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며, 동 기업집단에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38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동사는 인쇄 제조 및 콘텐츠 유통사업과 드라마제작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고 있음.

 

 

SM Life Design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은 1440.9% 증가, 당기순이익은 39.5% 증가. 동사에 구축된 인쇄 설비를 기반으로 외주 생산 비율을 줄이고 직접 생산율을 높여, 보다 많은 수익 창출을 위한 노력중임. 신규 사업인 스튜디오 공간 사업을 위해 경기도 파주시 검산동에 있는 신축 부지를 매입하였으며, 현재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설계 및 인/허가 등의 건축 제반 절차를 진행 중.

 

 

 

10. 영상콘텐츠 관련주 - 대원미디어(048910)

대원미디어 개요

동사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함.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 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임.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음.

 

 

대원미디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 감소. 캐릭터 완구 및 피규어 등의 상품매출 증가와 유희왕 카드 등의 제품매출 증가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증가함. 연결영업이익은 142억 6천만원으로 전년대비 16.4% 증가하였으나, 투자손실의 증가로 인해 연결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15.4% 감소한 72억 1천만원을 실현함.

 

 

 

11. 영상콘텐츠 관련주 - 덱스터(206560)

덱스터 개요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함.

 

 

덱스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2% 증가, 영업손실은 340.7% 증가, 당기순손실은 596.9% 증가. 동사는 VR/AR을 원하는 플랫폼과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을 원하는 정부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어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나가고 있음.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12. 영상콘텐츠 관련주 - 래몽래인(200350)

래몽래인 개요

콘텐츠 제작사업과 콘텐츠 IP를 활용한 저작물 사업을 수행 중이며, 2007년 회사 설립 이후 현재까지 38여편의 우수 콘텐츠를 제작. '재벌집 막내아들',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리슨업', '잔혹한 인턴', '신병', '트랙터는 사랑을 싣고' 등을 제작함. 또한, 2022년 03월 25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업다각화를 위한 NFT(Non-Fungible Token)의 제작, 인증, 중개 및 판매사업의 사업목적도 추가함.

 

 

래몽래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주요 제품인 콘텐츠 제작(방송, 드라마 제작수익, 광고수익)이 증가하며 매출이 개선됨. 2022년 제작원가 증가 및 기획개발 투자 비용 증가로 높은 손실이 발생. 다만, 신규 콘텐츠의 계약 연기 및 '재벌집막내아들' IP수익 등이 2023년으로 이연돼 수익성 개선 기대.

 

 

 

13. 영상콘텐츠 관련주 - 바른손(018700)

바른손 개요

동사는 영화, 뷰티, 외식 사업 등을 영위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으로 구성됨. 2019년 개봉한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렸으며 2020년 3월 30일 졸스와 합병함. 2022년 1월 27일 (주)투썬디지털아이디어와 합병. 당기말 사업 영역은 영화, 드라마, 광고 VFX 제작 등으로 확장.

 

 

바른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6% 증가, 영업손실은 2.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주력 사업 호조와 함께 (주)투썬디지털아이디어와의 합병으로인하여 VFX사업부문 매출이 반영되면서 외형이 크게 성장함. 영화사업부 신작개발비용 및 종속기업 사업다각화를 위한 지속적투자와 VFX사업부 합병으로 인한 초기투자비용 발생으로 영업손실 발생.

 

 

 

14. 영상콘텐츠 관련주 - 바른손이앤에이(035620)

바른손이앤에이 개요

동사 사업은 영화 제작, 투자 등의 영화사업, 드라마 및 방송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콘텐츠 사업,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수출입업, 그 외의 기타사업(부동산 임대업 등)으로 분류됨. 매출은 영화 및 방송콘텐츠 제작 및 판권 매출이 87.55%를 차지했고, 사옥 임대 매출이 10.41%를 차지했음. 엔엑스게임즈, BE&A Corp 등 6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바른손이앤에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손실은 219.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2022년 말 연결기준 매출액은 260억원으로 전년대비 143%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의 제작 매출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음. 제작매출로 169억이 발생하였지만, 드라마 제작매출과 제작비용이 동일하여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없으며, 이익은 드라마 방영 후 반영 예정임.

 

 

 

15. 영상콘텐츠 관련주 - 삼화네트웍스(046390)

삼화네트웍스 개요

동사의 사업부문은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신인 연기자를 발굴 및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사업으로 구성됨. 국내 최초의 드라마 독립 제작사로 출발하여 30년 이상의 드라마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TV시리즈 제작 외에 O.S.T 앨범제작, 머천다이징, 영화 제작/배급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현재까지 약 110여편 이상의 드라마를 제작하였고, 세계 각국에 수출을 이어오고 있음.

 

 

삼화네트웍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0% 증가, 영업이익은 59.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6.1% 증가. 실적호조 배경에는 전기 대비 드라마 제작편수가 1편에서 4편으로 증가한 영향이 컸음. 드라마 IP 비지니스 확대에 따라 판권 매출도 증가함. 영업 매출이 급증하면서 판관비와 복리후생비 등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역시 같이 증가하는 효과를 누렸음.

 

 

 

16. 영상콘텐츠 관련주 - 쇼박스(086980)

쇼박스 개요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설립,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음. 주요 사업조직은 콘텐츠 개발 및 제작을 담당하는 콘텐츠 제작본부와 영상 배급 및 콘텐츠 마케팅, 홍보를 담당하는 콘텐츠 운영본부와 해외사업팀으로 구성.

 

 

쇼박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2년에 한국영화 3편을 배급하였으나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거시적 위험에 따른 영화관 소비 침체 및 한국 영화 경쟁심화 상황에서 목표 대비 흥행이 부진 중국영화 <독행월구>는 중국 제작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당사가 보유한 IP의 중국영화제작에 성공.

 

 

 

17. 영상콘텐츠 관련주 - 스튜디오드래곤(253450)

스튜디오드래곤 개요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함.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임.

 

 

스튜디오드래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은 24% 증가, 당기순이익은 29.5% 증가. 드라마시장의 주도권이 지상파 방송국에서 드라마 제작사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동사와 같이 자본력과 원천 IP를 보유한 스튜디오모델이 차별화를 바탕으로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동사는 상승된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우수한 작가와 감독 및 연출팀을 확보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음.

 

 

 

18. 영상콘텐츠 관련주 - 스튜디오미르(408900)

스튜디오미르 개요

동사는 2010년 10월에 설립되어 애니메이션 제작 및 기획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전문기업임. 동사의 경우 프리프로덕션과 메인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까지 한 번에 같이 진행하는 총괄 제작방식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이 가능함. 북미향 매출을 위해 헐리우드 배우를 섭외하여 미국 현지법인에서 직접 녹음 및 Post-Production 작업을 진행하여 타 경쟁업체와 차별점이 있음.

 

 

스튜디오미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28.4% 감소. 니메이션 제작 역량을 기반으로 당사가 제작한 작품은 글로벌 OTT 플랫폼사 혹은 Nickelodeon 채널과 같은 북미 케이블 채널로 B2B 판매가 되고 있음. 전반적인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는 시점에 맞춰 게임/웹툰/웹소설 등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는 업종과 IP의 공동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19. 영상콘텐츠 관련주 - 스튜디오산타클로스(204630)

스튜디오산타클로스 개요

2005년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심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최근 사명을 화이브라더스코리아에서 플리토로, 다시 산타클로스로 변경함.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영화, 드라마, 드라마OST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전속계약 49명, 에이전트 8명 등 총 57명의 아티스트와 계약 중임. 종속회사였던 매드맨포스트(특수효과), 뷰티풀마인드코리아(홈쇼핑), 메리크리스마스(영화 제작 및 배급), 상상벤처스는 매각함.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5% 감소, 영업손실은 280.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네이버가 인수한 북미 최대 웹소설업체인 왓패드와 국내 독점 컨텐츠개발 파트너쉽을 체결함. 메타버스와 NFT를 결합한 플랫폼사업 진출을 위해 온버스를 설립하고, 20%의 지분을 확보하였으며, 넥스턴은 사명을 변경하고 신약과 백신 연구, 암 면역치료제 개발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함.

 

 

 

20. 영상콘텐츠 관련주 - 애니플러스(310200)

애니플러스 개요

동사는 2009년 9월 8일 주식회사 애니플러스로 변경 등기하였음. 동사는 2020년 1월 22일자를 합병등기일로 미래에셋대우기업인수목적2호와 합병하여 2020년 2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유스 애니메이션을 핵심 콘텐츠로 하는 'ANIPLUS' 방송사업을 주 사업으로 VOD 사업 사업, 극장판 애니메이션 배급사업, 전시 이벤트 사업, 드라마 제작 사업 등 관련 사업 영역으로 다각화를 전개함.

 

 

애니플러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 증가, 영업이익은 26% 감소, 당기순이익은 80.2% 감소. 동남아시아 시장에 런칭한 'ANIPLUS ASIA’채널은 2022년 12월 현재 동남아시아 7개 국가의 약 1,500만 가구에 송출되고 있음. Netflix, HOOQ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광역 플랫폼과 bilibili, iQIYI, 텐센트 등의 중국계 OTT 플랫폼 VOD 유통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21. 영상콘텐츠 관련주 - 에이스토리(241840)

에이스토리 개요

동사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IP(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계열회사를 통해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부가사업(웹툰, OST, 게임 등) 및 배우 매니지먼트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빅마우스>를 제작하여 국내 방송사 및 글로벌 OTT 플랫폼에 제공하였으며, 글로벌 IP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해외 리메이크 공독제작을 협상하고 있음.

 

 

에이스토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8% 증가, 영업이익은 22.7% 증가, 당기순이익은 7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각종 비용의 증가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감소. 글로벌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중장기 관점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신사업 운영체계를 정비하고, 사업 전략과 연계된 글로벌 시즌제 IP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등 미래에 대한 준비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음.

 

 

 

22. 영상콘텐츠 관련주 - 에프엔씨엔터(173940)

에프엔씨엔터 개요

2006년 피쉬엔케익뮤직으로 설립된 동사는 엔터테인먼트, 인쇄,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에프엔씨스토리, 에프엔씨인베스트먼트 등 8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있음. 전속 계약을 맺은 아티스트는 FT아일랜드, AOA, 이동건, 정진영, 이국주, 노홍철, 김용만, SF9 등 73명임. 주택복권을 시작으로 추첨식복권을 인쇄하고 있으며, 영화티켓, 승차권, 스포츠티켓, 선거투표용지와 주세 납세증지를 납품하고 있음.

 

 

에프엔씨엔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감소, 영업손실은 214.5% 증가, 당기순손실은 89.4% 증가. 국내에서 진행하는 여러 영화 제작 환경에 관심을 두며 파트너십을 만들어가고 있는 중이며 출자자로서의 투자 역할 뿐 아니라 제작에 참여하며 한국영화 발전에 도움되고자 함. 동사의 인쇄 사업은 국조폐공사 상품권 협력업체로써 최신 장비도입과 고품질의 상품권제작으로 이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음.

 

 

 

23. 영상콘텐츠 관련주 - 위지윅스튜디오(299900)

위지윅스튜디오 개요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위지윅스튜디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9% 증가, 영업손실은 529.9% 증가, 당기순손실은 46.3% 증가. 음원사업을 결합한 OSMU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작품들에 소속 아티스트들이 출연하여 자체 제작효율 및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최대주주인 컴투스와 협업하여 구축 중에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개발할 계획임.

 

 

 

24. 영상콘텐츠 관련주 - 자이언트스텝(289220)

자이언트스텝 개요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자이언트스텝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5% 증가, 영업손실은 514% 증가, 당기순손실은 249.1% 증가. 광고VFX 안정적 성장, 영상VFX 리빌딩에 따른 매출 증대함. 연구개발 인력 증가, 전신스캐너 등 시설투자 비용이 발생하여 영업손실의 적자 폭은 확대됨. 동사가 개발 중인 여러 "리얼타임 콘텐츠 사업부문"의 프로젝트가 상업화되면 실적 개선이 동반될 것으로 기대함.

 

 

 

25. 영상콘텐츠 관련주 - 초록뱀미디어(047820)

초록뱀미디어 개요

동사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매출 품목은 프로그램 방영수입, 협찬수입, 판권수입,제작수입 그리고 OST등 부가사업수입으로 구성되어 있음.

 

 

초록뱀미디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증가, 영업이익은 33.4% 증가, 당기순손실은 102.3% 증가. '나의 해방일지'는 동사 IP보유 2호작으로 JTBC 본채널을 포함해 글로벌 OTT 넷플릭스와 중국 알리바바 OTT 유쿠에 방영권 판매를 성공적으로 달성함. 하이브와 공동으로 준비한 'Youth' 판매를 위해 국내외 OTT 플랫폼을 비롯해 다양한 채널 대상으로 세일즈를 본격 확대하고 있음.

 

 

 

26. 영상콘텐츠 관련주 - 캐리소프트(317530)

캐리소프트 개요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임.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 동사는 2022.2분기 MMORPG 게임 개발사인 ㈜멘티스코와 합작하여 메타버스 블록체인 게임 ’캐리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3.1분기 글로벌 론칭 예정.

 

 

캐리소프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9% 증가, 영업손실은 8.5% 감소, 당기순손실은 47.4% 감소. 다양한 국내외 경쟁속에서 '캐리'로 통칭되는 콘텐츠IP, 브랜드, 미디어 역량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게임 등으로 사업모델을 확대. 동사는 ㈜멘티스코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인 ‘캐리버스’를 개발 중이며 2023년 5월 글로벌 론칭 예정.

 

 

 

27. 영상콘텐츠 관련주 - 케이티알파(036030)

케이티알파 개요

동사는 1991년 12월 12일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24일자로 한국거래소의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음. 국내 최초로 데이터방송 T커머스 채널 'K 쇼핑'을 오픈하여 T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함. 매출은 커머스 69.1%, 모바일기프트커머스 20.6%, 콘텐츠 10.4%로 구성됨.

 

 

케이티알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8% 증가, 영업이익은 343.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커머스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운영 효율화, 모바일상품권 B2B 사업 호조 등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골고루 증가했음. 모바일상품권 대면 영업 확대와 비대면 채널 기프티쇼 비즈의 서비스 강화덕분에 모바일기프트 사업 매출이 전년 대비 55% 증가함.

 

 

 

28. 영상콘텐츠 관련주 - 코퍼스코리아(322780)

코퍼스코리아 개요

동사는 국내 제작사 및 방송사로부터 콘텐츠 권리를 구입하여 자체적인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일본의 주요 방송사, DVD유통사, OTT 플랫폼 사업자에게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함. 기타 사업으로는 당사의 네트워크를 연계한 화장품 이커머스 사업 및 자막 제작 사업을 영위함. 신규 사업으로 드라마 제작, OSMU(One Source Multi Use) 사업 등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사업에 역량을 집중함.

 

 

코퍼스코리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6% 감소, 영업이익은 11.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다년간 축적한 콘텐츠 라이브러리 기반으로 일본 방송사 및 OTT플랫폼 등 공급 채널 확장 및 콘텐츠 공급 규모 확대하였지만 판관비 상승으로 인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수축. OTT의 출현으로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지역과 글로벌 유통 채널의 수가 급증하고 있음.

 

 

 

29. 영상콘텐츠 관련주 - 콘텐트리중앙(036420)

콘텐트리중앙 개요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함.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함.

 

 

콘텐트리중앙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증가, 영업손실은 24.8% 증가, 당기순손실은 18.2% 감소. 극장부문은 코로나 회복에 따른 기대작 개봉에 따른 상영부문 매출액 회복과 투자/배급 사업부 매출 신장에 힘입어 빠른 실적 정상화에 나설 계획임. 방송부문은 동사 자체 채널인 JTBC 채널에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제작 및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30. 영상콘텐츠 관련주 - 큐로홀딩스(051780)

큐로홀딩스 개요

동사는 1987년 12월에 에스비텍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8년 3월 27일 주식회사 큐로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음. 동사가 영위하는 주 사업영역은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 커피 사업부문, 자원개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은 지배회사인 동사를 중심으로 영화ㆍ드라마 등의 영상 콘텐츠 제작, 연예인 매니지먼트, 보조출연자 공급 에이전시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큐로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 증가, 영업이익은 26.3% 감소, 당기순손실은 10444%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 역시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반면 법인세와 이자 비용 부담은 늘어나면서 당기순손실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됨.

 

 

 

31. 영상콘텐츠 관련주 - 키이스트(054780)

키이스트 개요

동사는 영상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다수의 글로벌 스타의 산실이 되어 온 매니지먼트를 영위하는 스튜디오 지향의 종합엔터테인먼트 회사임. 국내 주요 드라마 제작사 중 하나로, 넷플릭스 오리지널<보건교사 안은영>, 드라마<구경이>,<한사람만>등의 작품을 기획, 제작하며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함. 김서형, 김동욱, 고아성 등 한국 대표 배우들의 소속사로 문가영, 우도환, 황인엽 등 스타성 있는 배우를 발굴, 매니징 하고 있음.

 

 

키이스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4.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12.4% 증가. 드라마 <별들에게 물어봐>의 계약 구조상 제작 시에는 매출액과 매출원가를 계상하고 이익은 추후 수익을 정산하는 시점에 이연 반영할 예정임. 23~24년에 걸쳐서 방영될 라인업으로 ‘별들에게 물어봐’, ‘비밀은 없어’, ‘일루미네이션’, ‘트리거’, ‘링마벨’, ‘시선으로부터’, ‘N분의 1은 비밀로’ 등이 있음.

 

 

 

32. 영상콘텐츠 관련주 - 팬엔터테인먼트(068050)

팬엔터테인먼트 개요

동사는 자회사인 팬스타즈컴퍼니를 통하여 드라마 사업의 연계 차원과 영화시장 진출을 위해 연기자 공급 및 확보를 위한 매니지먼트 사업에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음. 시트콤, 영화, 예능 등 다양한 장르에서 중국 메이저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계획을 진행해 갈 예정임. 매출구성은 드라마 81.24%, 건물임대 11.96%, 음반 5.07% 등으로 나타남.

 

 

팬엔터테인먼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7% 감소,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2년 제작 드라마는 ENA향으로 편성된 '가우스전자'가 유일했으나 2023년 제작 드라마 라인업이 4~5편으로 예정되어 있음. 2023년 장르 다양화를 통해 '꽃선비 열애사', '돌풍', '국민사형투표', '반짝이는 워터멜론', '인생(가제)' 등 편성 확정 및 진행 일정임.

 

 

 

33. 영상콘텐츠 관련주 - 포바이포(389140)

포바이포 개요

동사는 자체 개발 영상 콘텐츠 화질 개선 솔루션 PIXELL을 기반으로, 초고화질 콘텐츠, 뉴미디어 콘텐츠 등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을 운영함. 동사는 버추얼 휴먼이나 다양한 뉴미디어 콘텐츠 실감화의 사업 영역으로 확장을 추진 중. Full-Digital 기반의 제작방식으로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 전문 유통 플랫폼인 KEYCUT STOCK을 런칭함.

 

 

포바이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독보적인 비주얼 구현 역량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 업계 내에서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차별화된 기술력의 작업 효율화를 기반으로 수익성을 안정적으로 확보함. 화질개선 딥러닝 솔루션 PIXELL을 개발해왔고, 현재 학습형 자동 화질개선 기술과 저해상 구작 영상의 초해상화 기술 개발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영상콘텐츠 관련 이슈

1. OTT(Over-The-Top) 서비스의 성장: OTT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디즈니+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성장으로 인해 전통적인 방송 및 케이블 TV 시청이 감소하고, 인터넷을 통한 영상 시청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 라이브 스트리밍의 인기: 실시간으로 영상 콘텐츠를 전송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플랫폼에는 유명인사, 게임 스트리머, 음악 공연 등 다양한 내용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은 실시간으로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3. 원격 교육 및 워크플레이스 콘텐츠: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원격 교육과 원격 근무가 증가하면서,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교육 및 업무 관련 영상 콘텐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4.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역할: 영상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수익을 창출하고 팬들과의 소통과 커뮤니티 형성을 도모합니다.

5. AI 기술의 발전: 인공지능 기술은 영상 콘텐츠 분석, 추천 시스템, 자동 생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추천이 가능해지며, 콘텐츠 제작 및 편집 작업에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