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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물류 관련주 목차

     

 

 

 

1. 종합 물류 관련주 - CJ대한통운(000120)

CJ대한통운 개요

1930년 11월에 설립되어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함. 국내 유일의 직영 조직과 3만 개의 택배 취급점, 약 2만 명의 배송기사를 확보하고 최근 물류센터 자동화 및 무인화를 적용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글로벌사업부문 41.72%, 택배사업부문 30.08%, CL사업부문 22.61%, 건설사업부문 5.58%로 이루어져 있음.

 

 

CJ대한통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19.7% 증가, 당기순이익은 231.7% 증가. 물동량 부진이 계속되고 있지만 택배 및 이커머스 부문의 적극적인 판가 인상으로 영업익 및 당기순이익 증가하는 양상을 보임. 경기 둔화로 인해 일반 택배의 성장률 둔화가 예상되지만 2022년 파업으로 감소했던 점유율 및 수익성 회복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2. 종합 물류 관련주 - KCTC(009070)

KCTC 개요

동사는 컨테이너터미널 사업,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 사업, 소화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서 1973년 7월 20일 설립됨.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국제물류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함. 물류센터 추가 준공을 통한 인프라 확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 현지법인 설립 및 컨테이너 부지 매입으로 신규사업 추진 중.

 

 

KCTC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5% 증가, 영업이익은 26.8% 증가, 당기순이익은 29.1% 증가. 장기 대형화주와의 신규 물류계약체결로 매출 및 실적이 개선 되었으며, 항공포워딩업체인 고려종합합국제운송(주)의 매출이 크게 증가함. 베트남 해외법인인 KCTC VN과 태국 해외법인인 KTL도 괄목한만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증가하였고 국내 종속기업과 업무 협력을 통하여 장기적인 영업추진을 진행하고 있음.

 

 

 

3. 종합 물류 관련주 - SG&G(040610)

SG&G 개요

동사는 1993년 11월 설립되어 2000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2008년 3월 28일 회사의 상호를 가로수닷컴에서 SG&G로 변경함. SG그룹 주요회사들에 대한 동사의 지배회사의 지위가 2020년 1월 1일부로 해지됨. 동사와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물류사업부문(3PL, 국제물류), 자동차부품 제조부문, 금형 제조부문, 원전부품 제조부문 기타사업부문 등으로 나뉨.

 

 

SG&G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228.5% 증가. 전 사업부문 고른 성장세로 외형은 확대되었고, 고정비 동반 상승에도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됨. 동사는 케이엠앤아이가 생산하는 시트의 부품을 납품함.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SEAT 부품을 한국지엠에 납품하고 기타 미국 및 남미등으로 수출하고 있음.

 

 

 

4. 종합 물류 관련주 - 국보(001140)

국보 개요

동사는 크게 물류사업(컨테이너 화물운송, 보관, 하역 등), 의류사업(골프 의류, 악세사리 도소매 등)을 영위하고 있음. 물류사업 종속기업으로는 케이티엘, 국보네트웍스가 있으며 의류사업으로는 보그인터내셔날이 있음. 매출구성은 물류 56.51%, 골프 의류 도소매 42.46%로 이루어져 있음. 최근 의류 서브 브랜드를 개시해 MZ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국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손실은 75.1% 증가, 당기순손실은 36.9% 증가. 주요 사업인 물류 사업 부문은, 기본적인 3자 물류 기능뿐만 아니라 파트너의 물류 진단, 물류 개선을 위한 컨설팅 등 4자물류 서비스를 제공함. 독일 BOGNER와 20년간 독점계약을 맺어 BOGNER 골프의류 직수입 상품과 국내에서 자체 기획ㆍ생산하는 제품을 구성으로 주요 5대 백화점 매장에 입점함.

 

 

 

5. 종합 물류 관련주 - 동방(004140)

동방 개요

동사는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여 초중량물 운송ㆍ설치와 3자물류,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 최근 주요 항만과 배후부지 및 내륙 거점에 지속적으로 인프라 시설을 확보하고 있음. 최신 하역 설비와 특수장비ㆍ선박 도입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초중량물 선박의 지속적 선단확대로 해상운송사업 경쟁력을 강화함.

 

 

동방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3% 증가, 영업이익은 0.7%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유가 상승에 따른 유류비와 대손상각비 등 비용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나, 수익성 개선과 직전 사업년도 일시 영업외 손실 인식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함. 주요 거래처인 포스코 포항제철소 침수로 인해 물량 급감이라는 어려움을 맞이하였으나 선제적이고 공격적인 영업활동으로 위기를 극복함.

 

 

 

6. 종합 물류 관련주 - 삼일(032280)

삼일 개요

동사는 1965년도에 설립되었으며, 포스코 설립시부터 협력업체로서 철강제품의 보관 및 육상운송을 담당하고 있음. 포스코와 당진제철소 등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을 전국 각지 수요처로 운송하는 것을 주력사업으로 하며, 일반화물운송, 항만하역, 유류판매업을 병행. 사업수익은 운송수익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물류센터에 수반된 임대수익, 유류판매수익, 화물알선료수입 등을 포함. 하역수익은 수출입 항만하역 및 하역작업과 연계된 운송수익이 해당됨.

 

 

삼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물류터미널은 임대사업 외에도 철강제품의 하치장으로 활용되어 수익구조 개선에 기여, 하역사업은 대형 화주와 고정 거래를 하는 등 물류사업의 안정성은 양호함. 당기 중 (주)포스코로부터 철강제품 운송용역 입찰 담합 관련 손해배상소송을 제기받았으며, 감사보고서일 현재 소송가액을 정하기 위한 감정평가 진행 중임.

 

 

 

7. 종합 물류 관련주 - 선광(003100)

선광 개요

하역사업과 임대사업을 영위하며, 하역사업은 품목에 따라 싸이로 하역, 컨테이너 하역, 일반 하역, 기타 등으로 구분됨. 하역사업 중 싸이로 하역은 관련 시설과 5만톤 선박 접안 가능한 양곡 터미널을 통해 운영. 컨테이너 하역은 동사의 종속회사가 인천 송도 신항에서 서비스함. 일반 하역은 평택항 동부두, 서부두 및 인천 북항 등지에서 자동차, 스라그, 원목 등 일반 수출입 화물 하역 서비스를 제공함.

 

 

선광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16.8% 감소, 당기순이익은 39.7% 감소. 축적된 운영 노하우와 싸이로 내부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자동화 및 친환경 출고 시스템 등을 통하여 화주에게 최적의 하역,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동사의 종속회사인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간의 협약을 통해 인천항의 해상·해운 물류 위기상황을 대처하는 수송체계를 구축할 계획임.

 

 

 

8. 종합 물류 관련주 - 세방(004360)

세방 개요

동사는 항만하역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5년 9월에 설립되었으며, 1977년 5월 발행주식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항만하역 사업의 선두주자로, 1960년대부터 독보적인 기술과 노하우로 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왔음. 화물운송사업부문은 항만하역, 보관창고서비스 및 정보인프라와 연계하여 제공되고 있으며, 보관사업은 수출입 화물의 환적, 집화, 수배송 등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함.

 

 

세방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은 54.8%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 증가. 세방벨기에물류법인을 신규 설립하여 해외사업분야를 확대하고, 광양항 하포일반부두 물류센터 준공, 안성 수도권제3물류센터 증축 등 국내 인프라 추가 확보를 위한 투자를 진행함. 세 번째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를 발간하여, 임직원들이 함께 이루어낸 성과와 회사가 지닌 지속가능한 성장성을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공표함.

 

 

 

9. 종합 물류 관련주 - 위니아에이드(377460)

위니아에이드 개요

동사는 위니아로부터 분사되어 설립되었으며 유통사업, 물류사업, Care서비스사업을 영위. 국내 No.1 서비스대행 기업으로 Apple, Electrolux, Sony(SIE) 등 글로벌 제조사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WINIA AID LOGISTICS AMERICA, LLC를 청산하고 자회사DAYOU AMERICA, INC.를 설립하였음. WINIA AMERICA, LLC는 2022년 이의 종속회사로 편입되었음.

 

 

위니아에이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감소, 영업이익은 35.4% 감소, 당기순이익은 36.4% 감소. 재무적인 측면에서 2022년 연결기준 부채비율 88.5%, 자기자본비율 53.0%로 재무구조 건전성 확보하였음. 2022년부터는 신규사업인 소형가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결 대상 종속회사인 DAYOU AMERICA, INC.를 통하여 글로벌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음.

 

 

 

10. 종합 물류 관련주 - 유성티엔에스(024800)

유성티엔에스 개요

동사는 화물운송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7년 설립되었으며, 1999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포스코, 동부제철, 현대제철, 휴스틸 등 국내 주요 철강업체와 다년간 물류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화학제품(롯데케미칼), 건설자재(삼성물산) 등 다양한 품목들로 영역 확대 중임. 유통부문에서는 휴게소 3개소, 주유소 6개소, 임시휴게소 1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비중은 물류사업 44.5%, 유통사업 32.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유성티엔에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53% 증가, 당기순이익은 38.5% 증가. 철도운송 분야에서는 전용화차 및 거점 추가개발을 통해 획기적인 물량확대를 달성하였으며, 친환경물류공급의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확고하게 굳혀나갈 예정. 전국 주요 지역의 지사를 거점으로 전국적인 운송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하역 및 철송 거점 개발 및 운송수단 연구를 통해 철강재 물류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음.

 

 

 

11. 종합 물류 관련주 - 인터지스(129260)

인터지스 개요

동사는 1956년 2월 23일 항만하역업, 화물운송업 등을 주 목적으로 하여 설립됨. 2011년 12월 16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컨테이너 및 벌크화물 등을 하역하는 항만하역사업과 철강제품 및 수출입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육상운송사업, 그리고 동국제강의 철강 원재료 및 국내외 3PL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상운송사업과 포워딩사업을 영위함. 그 외 터미널 운영과 주유소 등의 부수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인터지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7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10.3% 증가. 장거리 물동량 증가와 해운운임 상승으로 동사 주력인 해운 및 포워딩 부문 매출액이 크게 늘어남. 매출액 증가 및 법인세 비용 감소 등으로 인해 당기순이익 증가. 기존 사업과 시너지 창출 및 시장 개척을 위해 일본 법인을 신설하였고 신규사업 개발의 일환으로 물류센터 임차 운영을 개시함.

 

 

 

12. 종합 물류 관련주 - 초록뱀컴퍼니(052300)

초록뱀컴퍼니 개요

동사는 1995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2001년 8월 2일 한국거래소의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물류사업부문, 유리사업부문, 부동산사업부문, 투자사업부문, 방송프로그램사업부문, 방송채널사업부문, 화학사업부문, 외식사업부문, 매니지먼트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음. 물류사업부문은 2002년 SK네트웍스에서 분사 후2010년 6월 30일 창고사업부문을 물적분할 하였으며 현재는 유류운송사업에 주력하고 있음.

 

 

초록뱀컴퍼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2.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종속회사의 연결대상기간 증가 및 방송채널사업 추가, 매니지먼트사업 및 외식사업 확장으로 인해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또한 흑자전환을 이루었음. 다만, 회사의 무형자산 및 종속회사의 유형자산 손상 발생으로 기타비용이 크게 증가하여 당기순손실 규모가 확대되었음.

 

 

 

13. 종합 물류 관련주 - 태웅로직스(124560)

태웅로직스 개요

동사는 1996년 1월에 설립되어 국제물류주선업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20여년간 거래한 석유화학관련 대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를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음. 또한, 2020년 지엘에스코리아를 인수하여 해외이주화물 및 전시화물 운송사업에 진출하였고, 주요고객들에게 해외이주 및 전시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태웅로직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이익은 47% 증가, 당기순이익은 46.7% 증가.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를 통한 영업활동, 물류시장에서의 판매 증대 및 수익극대화를 위해 기존사업을 바탕으로 서비스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음. 동사는 물류사업 내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글로벌 물류 HUB지역에 계열사 또는 합작투자 회사 등을 설립하거나 현지 업체의 M&A 등을 추진하고 있음.

 

 

 

14. 종합 물류 관련주 - 한솔로지스틱스(009180)

한솔로지스틱스 개요

동사는 1996년 10월 한솔그룹으로 대주주지분이 양도됨에 따라 1996년 12월 한솔 유통으로부터 물류사업을 양수받아 물류서비스 전문회사로 사업에 새롭게 진출하였음. 1997년 2월에는 영우통상의 사명을 한솔CSN으로, 2014년 5월에는 한솔로지스틱스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음. 동사는 컨테이너운송사업/트럭운송사업/해상 및 항공 포워딩사업/W&D/물류시스템 및 산업별 물류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

 

 

한솔로지스틱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9% 증가, 영업이익은 19.9% 증가, 당기순이익은 3.2% 증가. 실적 증가 요인으로는 2차전지 핵심고객 물량확대 및 대형 신규고객 확보, 부품/소재/장비 중대형 고객군 확대, 운임 상승으로 인한 판가 인상이 있음. 국내 자회사와 모회사 간 시너지 창출, 고객 다변화 및 물량 확대, 전사적 운영합리화를 통한 원가 절감도 실적 증가요인임.

 

 

 

15. 종합 물류 관련주 - 한익스프레스(014130)

한익스프레스 개요

1979년 5월 삼희통운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9월 상호를 한익스프레스로 변경함. 동사는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특히 특수화물운송에서 국내 최고의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임. 종속회사는 4개사로, 물류업(HAN EXPRESS LOGISTICS(NINGBO) / HAN EXPRESS VIETNAM / 피티엘)과 도급업(피티에스)을 영위함.

 

 

한익스프레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증가, 영업이익은 247.7% 증가, 당기순이익은 141.9% 증가. 기존업권에 대한 안정적인 매출을 기반으로 하여, 코로나19의 특수성(비대면 효과 확대)에 따른 국내외 물동량 증가가 매출 증가의 주요한 요인임. 미국법인의 본격적인 영업개시를 통한 글로벌 물류 역량 강화와 풀필먼트 서비스 신규사업투자 등 회사의 중장기적 성장동력을 마련해 나가고 있음.

 

 

 

16. 종합 물류 관련주 - 한진(002320)

한진 개요

물류 사업, B2B/B2C 택배사업, 국제특송 및 해외주선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해외 12개 국가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포워딩, 국제특송, Project/Commercial Cargo의 국제운송 서비스를 통해 Global Smart Logistics Solution을 제공함. 매출구성은 택배사업 44.88%, 물류사업 31.58%, 글로벌사업 16.15%, 차량 종합 사업 10.3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15.2% 증가, 당기순이익은 70% 감소. 택배 단가 인상, 육운 신규 화주 유치, GDC 통관장 증설에 따른 물량증가 및 해외법인 실적호조로 매출액 증가하였음. 투자비용 및 운영비용(Hub 터미널 및 휠소터 투자 증가, 유가 인상에 따른 간선운임 증가, 최저임금 인상)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 감소하였음.

 

 

 

17. 종합 물류 관련주 - 현대글로비스(086280)

현대글로비스 개요

동사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2001년 설립됨. 이후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였으며, 200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유통판매업은 CKD부품 공급 사업, 중고차사업 등으로 구분됨. 종합물류업은 고객의 화물에 대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국내물류와 해외물류로 구분됨.

 

 

현대글로비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이익은 59.7% 증가, 당기순이익은 52% 증가. 국내물류는 완성차 물류 및 비계열 물량 증가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고, 해외물류는 해외 현지 내륙운송 물량 증가 및 우호적 환율 영향으로 매출이 증가함. 해운부문에서 완성차 해상운송사업은 선적 물량 회복 및 자동차선 고시황 영향, 벌크선 사업은 선적 물량 증가에 따라 매출과 이익이 증가함.

 

 

 

종합 물류 관련 이슈

1. 경제 성장 및 국제 무역 활성화: 경제 성장과 국제 무역의 증가는 물류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상품의 이동과 수요 증가는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에게 더 많은 수익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시장 진출 및 물류 네트워크 확장: 종합 물류 업체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거나 기존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것은 성장 및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호재입니다. 새로운 지역 또는 세분화된 시장으로의 진출은 더 많은 고객과 파트너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기술 혁신과 자동화: 물류 업계에서의 기술 혁신과 자동화는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자율 주행 기술 등의 적용은 물류 업체가 더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재고 관리, 물류 프로세스 및 운송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지속 가능성 및 환경 관련 이슈: 지속 가능한 물류와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환경 친화적인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물류 업체는 긍정적인 평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성 개선, 친환경 운송 수단의 도입, 탄소 배출 감소 등은 환경과 물류 비용 절감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호재입니다.

5. 글로벌 무역 협정 및 정책 변화: 국제 무역 협정의 개선이나 관세 및 무역 정책의 변화는 종합 물류 업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역의 장벽이 감소하거나 운송 및 관세 절감 조치가 이루어지면 물류 업체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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