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웹툰, 스노우, 네이버제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 2022년 12월 말 기준 네이버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100개. 전년 말 대비 27개 기업이 증가하고, 2개 기업이 감소.
NAVER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1.6% 감소, 당기순이익은 95.4% 감소. 매출은 크게 늘었으나 영업 비용 확대로 인해 수익성은 오히려 소폭 감소했음. 다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개선돼 유동성 확보에 도움. 글로벌 커머스 시장 진출 목적으로 미국 중고 패션 플랫폼 회사인 Poshmark, Inc.를 인수함.
2.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주 - NHN벅스(104200)
NHN벅스 개요
동사는 온라인 음원서비스 및 음원유통을 목적으로 2002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2010년 4월 인터넷 사업을 영위하는 네오위즈인터넷을 흡수합병함. 음악포털 `벅스`를 통해 디지털 음원서비스(B2C) 및 음원유통(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음악방송 `세이캐스트`를 운영. 2018년 1월에 국내 음원 서비스 업체 중 처음으로 ‘AAC(Advanced Audio Coding) 256kbps 이상’의 음질 서비스를 도입.
NHN벅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62.7%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자체 제작 OST와 프로젝트 앨범 제작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음원 IP를 확보하고자 함. 플랫폼 내에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VOD 서비스를 활용한 공연 사업도 추진할 예정. 스마트TV 및 신규 플랫폼에 전용 어플리케이션 출시 등 멀티플랫폼 전략을 강화. 이는 가입자 증대와 고객 로열티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
3.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주 - 가비아(079940)
가비아 개요
동사는 1999년 9월 21일 설립되었으며 2005년 10월 19일자로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하여 매매가 개시됨. 동사는 IT 환경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그룹웨어, 보안, 전자상거래, 도메인, 호스팅 등을 제공하는 IT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음.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그룹웨어 및 보안 등 사업을 다각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IT 기술에 발맞추기 위한 기반이 되는 기술 및 서비스 안정화를 이뤄내고 있음.
가비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이익은 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84.9% 증가. 판매 방식은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는 직접 판매와 리셀러를 통한 간접 판매, 영업 담당자의 직접 영업 등으로 구분함. 종속회사인 엑스게이트를 통해 보안사업 강화 및 엑스게이트의 자체 보안솔루션 VPN을 중심으로 당사의 클라우드 호스팅 및 보안관제서비스 사업과 연계할 예정임.
4.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주 - 갤럭시아머니트리(094480)
갤럭시아머니트리 개요
동사는 전자지급결제를 위한 전문 결제대행사로, '전자결제사업', 'O2O사업', '기타사업'을 영위함. 동사는 국내 최초로 휴대폰 소액결제 서비스를 개발하였으며, 통합 전자결제 시스템 서비스로 휴대폰 소액결제, 신용카드 결제, 계좌이체 등 가맹점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결제 수단의 모듈을 맞춤형으로 편리하게 제공함. 동사는 종이 형태의 상품권을 국내 최초로 모바일로 발행하여 유통하고 있음.
갤럭시아머니트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은 9.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O2O사업에서 판매액 기준으로 동사는 약 50% 정도의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약 5만개 편의점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을 연계해 여러 형태의 선불충전 서비스와 대법원, 정부24 등의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전자민원캐시, 고유 결제 수단인 '편의점결제' 등으로 O2O사업을 다각화함.
5.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주 - 아프리카TV(067160)
아프리카TV 개요
동사는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경제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음. 매출은 기부경제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매출으로 구분되며, 광고매출은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방송 및 영상제작 등의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됨. 핵심사업인 'AfreecaTV'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며, 광고와 라이브 커머스 등 신사업을 진행함.
아프리카TV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이익은 7.2% 감소, 당기순이익은 15.9% 감소. 영업비용은 전기대비 26.8% 증가하였으며, 광고 및 콘텐츠 제작 매출 성장에 따른 연동 지급수수료 증가 및 인건비 증가가 주요 원인임. 그 외 비용 증가 요인으로 콘텐츠 중계권 취득 비용 및 제작비 증가와 화질개선 및 동영상 서비스 강화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이 있음.
6.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주 - 유엔젤(072130)
유엔젤 개요
동사는 1999년 7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7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국내외 유ㆍ무선 통신사업자 및 단말제조사 등에게 지능망, 메세징, 해외 RBT 서비스, 유아교육 스마트러닝 및 스마트 금융 솔루션 을 개발 및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함.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이동통신 관련 서비스 및 컨텐츠 제작 공급업이 있음.
유엔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72.2%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부담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함. 영업이익 감소 영향으로 인해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축소됨. 동사는 네트워크 사업과 함께 유아교육 스마트러닝 등을 신성장동력으로 확보하고 있음.
7.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주 - 이루온(065440)
이루온 개요
동사는 이동통신 솔루션 및 부가서비스 전문기업으로 1998년 창업된 이래 통신산업에서 핵심 솔루션 및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음. 기타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정보서비스업 등 스토리지 장비 및 스마트 카드발급/발송 시스템 및 방송분야의 디지털 아카이브 관련 사업을 영위.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실적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국내 이동통신사업자인 KT 및 LG U+ 등에 이동통신 주요 솔루션 및 시스템을 공급함.
이루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증가, 영업이익은 66.6% 감소, 당기순이익은 4.4% 감소. 매출액의 미미한 증가에 비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한 이유는 인건비성 비용 증가, 기술 및 연구개발 투자 비용 증가 등으로 매출원가 및 판관비가 증가했기 때문임. 상대적으로 당기순이익의 감소폭이 작은 이유는 금리인상으로 인한 이자수익 증가 및 불량 채권 회수로 인한 대손충당금 환입에 기인함.
8.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주 - 인포뱅크(039290)
인포뱅크 개요
동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되었음.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사업(S/W 개발 및 솔루션등) 을 진행.
인포뱅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영업이익 적자전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동사는 스마트카 분야의 자동차 전장부품 S/W 개발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사업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모색 중.
9.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주 - 젬백스링크(064800)
젬백스링크 개요
동사는 무선인터넷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주로 무선 인터넷 기반 인프라에서 포털, 각종 서비스 다운로드 및 전송 인프라 등을 가능케하는 솔루션 사업을 영위함. 이동통신사의 다양한 인프라 및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SI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B2B 대상의 ASP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음. 중저가에서 고가 브랜드까지 다양한 해외 명품 브랜드를 수입하여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탄력적으로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젬백스링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경기둔화로 인한 해외패션유통 등의 주요사업 매출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잇따라 적자로 전환함. 직영 유통매장 운용과, 주요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의 제휴를 통해 매출 확대 노력 중. 최근 유통 채널 중 홈쇼핑 판매를 적극 강화해가고 있음. 무선인터넷솔루션 사업의 경우, 영업활동을 계속 강화해 나갈 예정.
10.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주 - 카카오(035720)
카카오 개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신규 사업에 지속 투자하고 있음.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자 유치함. 2022년 4월에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를 위해 카카오헬스케어를 출범함.
카카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2.5%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매출 늘었지만 영업비용이 큰 폭으로 늘어 수익성은 전년 대비 악화함.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반토막 수준. 비욘드 코리아 앞세워 해외 매출 규모를 키워가겠다는 방침. 카카오는 2021년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이 10% 수준이었는데, 이를 2025년까지 30%로 확대할 계획.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 이슈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1. 소셜 커뮤니케이션: SNS는 친구, 가족, 동료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글, 사진, 동영상 등을 공유하고 댓글, 좋아요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2. 정보 공유: SNS는 뉴스,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패션 등 다양한 주제의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는데 사용됩니다. 사람들은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서 팔로우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3. 마케팅과 광고: 기업들은 SNS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SNS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판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커뮤니티 및 그룹 활동: SNS는 특정 관심사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활동하는 플랫폼으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지식 공유, 상담, 협업, 이벤트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5. 영향력 있는 콘텐츠 제작: SNS를 통해 개인이나 브랜드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여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 인플루언서, 유튜버 등은 SNS를 통해 자신의 의견이나 콘텐츠를 공유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