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반응형

백화점 관련주 목차

     

 

 

 

1. 백화점 관련주 - 광주신세계(037710)

광주신세계 개요

문화 ·패션 ·트렌드 등 유통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백화점 동사는 미래 성장을 위한 확고한 기반을 조성하며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 컨텐츠 발굴, 경영 체질의 획기적인 개선을 통하여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음. 다양한 소싱처 개발을 통한 차별화 강화, 현장 영업활동 통한 고객서비스 개선, 소셜 미디어 등의 시대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통한 판매전략을 펼치고 있음.

 

 

광주신세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8.2% 증가, 당기순이익은 8.7% 증가. 코로나 19 리오픈으로 업황 회복. 또한 고급화 전략을 통해 경기변동에 영향없이 지속적인 매출 증대. 대주주 이슈로 주주들의 배당 요구 커지고 있음. 9000억 투자해 2026년경 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이 입점가능할 복합쇼핑몰 건설 예정.

 

 

 

2. 백화점 관련주 - 대구백화점(006370)

대구백화점 개요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1988년 10월 주식을 한국래소에 상장하였음. 지배회사인 대구백화점은 대구지역에 유통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종속회사인 대백아울렛은 부동산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음. 점별 특성에 따른 차별화 MD 전략, 차별화된 신규 상품 개발로 선진 MD 실현 등 변화를 모색 중이며 라이프스타일 선도를 통한 회사 브랜드 가치 증대를 계획 중임.

 

 

대구백화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손실은 9.8% 감소, 당기순손실은 218.9% 증가. 동사는 2022년 1월 20일 이사회 결의에 의거하여 재무구조 개선 및 경영효율화를 위해 대구백화점 본점 부동산 토지ㆍ건물을 2,125억원에 매각하기로 결정. 고금리ㆍ고환율ㆍ고물가로 대변되는 3고 현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

 

 

 

3. 백화점 관련주 - 롯데쇼핑(023530)

롯데쇼핑 개요

지배회사인 동사는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3년 기준 총 39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사업부문은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영화상영업 사업부문, 이커머스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됨. 2023년 매출액 기준 백화점 부문 20.09%, 할인점 부문 38.2%이며, 전자제품전문점 부문 21.6%를 차지함.

 

 

롯데쇼핑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6% 감소, 영업이익은 86% 증가, 당기순손실은 11% 증가. 코스메틱 소비가 증가하며 백화점 부문이 실적 개선세가 나타나며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영업이익이 반등하였음. 할인점 및 슈퍼 부문에서는 부진 점포 정리, 해외 사업 축소 등 구조조정 성과가 나타남. 흥행작 개봉과 영업여건 개선으로 영화상영업 부문도 흑자로 전환.

 

 

 

4. 백화점 관련주 - 베뉴지(019010)

베뉴지 개요

동사는 백화점 및 할인점, 주택건설사업, 웨딩컨설팅 및 예식장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에 설립. 또한 199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종속회사는 관광호텔업을 영위하는 호텔그랜드유통과 골프장운영업을 영위하는 부국관광이 있음. 복합쇼핑몰, 프리미엄아울렛, 온라인 채널 확대, 옴니채널 서비스 강화 등으로 온ㆍ오프라인 영역에서 新 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저성장 기조를 극복하려 노력하고 있음.

 

 

베뉴지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이익은 293.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최근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인한 리오프닝 효과로 예식장, 호텔, 골프장의 수요 회복으로 인한 매출 및 영업이익 상승하였으며, 앞으로 이 같은 현상은 지속될 전망임. 투자부동산 처분이익 감소 및 단기매도증권 평가 손실 등으로 인해 전년 441억원에서 -175억원으로 적자전환.

 

 

 

5. 백화점 관련주 - 신세계(004170)

신세계 개요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 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영상컨텐츠사업, 벤처캐피탈사업으로 세분화 됨.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신세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증가, 영업이익은 24.7% 증가, 당기순이익은 32.3% 증가. 불확실성 속에서도 2년 연속 최고실적 달성과 아울러, 강남점은 2조 8천억 원의 거래액과 선도적인 리뉴얼을 통해 압도적인 1위의 자리를 공고히 함. 중국인 인바운드 수요증가세가 가파르게 나타날 경우, 매출 증가에 따른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강해질 것으로 기대.

 

 

 

6. 백화점 관련주 - 현대백화점(069960)

현대백화점 개요

2002년 11월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음. 동사는 백화점업과 면세점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아울렛 사업 등 신규사업 또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음. 21년 2월 더현대서울을 신규 오픈하였으며, 2025년 현대시티아울렛 청주점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2022년 6월 매트리스, 베개 및 가구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주)지누스를 인수하여 가구 제조 부분이 주요 사업으로 추가되었음.

 

 

현대백화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증가, 영업이익은 21.4% 증가, 당기순이익은 23.9% 감소. 백화점 사업부는 위축되었던 소비심리가 회복되었으며, 전기중에 오픈한 신규 사업소의 안정화 및 기존점포 리뉴얼/주요 MD개편 등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증가함. 면세점 사업부문은 시내면세점 및 인천공항점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면세점간 경쟁심화로 판촉비율 및 수수료율이 증가하여 영업손실이 전년대비 증가함.

 

 

 

백화점 관련 이슈

1. 온라인 쇼핑의 성장: 온라인 쇼핑의 성장으로 인해 전통적인 백화점이 직면하는 경쟁과 변화가 주요 이슈입니다.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는 만큼, 백화점은 고객 경험과 매장의 매력을 강화하여 경쟁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2. 브랜드와 협업: 백화점은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제품과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명 브랜드와의 협업, 한정판 상품 출시, 팝업 스토어 등을 통해 고객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이슈입니다.

3. 경험과 이벤트: 백화점은 제품 구매 외에도 다양한 경험과 이벤트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매장 방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패션쇼, 뷰티 시연, 음식 이벤트, 문화 행사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입니다.

4. 매장 디자인과 리모델링: 백화점은 고객들에게 매장 내에서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매장 디자인과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쾌적한 공간 조성, 체계적인 상품 진열 등을 통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이슈입니다.

5. 온라인과 오프라인 융합: 백화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융합하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주문 및 배송, 모바일 앱 서비스, 인터넷 상품 검색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입니다.

 

이외에도 고객의 변화하는 쇼핑 습관과 선호도, 경쟁사와의 가격 경쟁,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이슈들이 백화점 산업에서 다뤄지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