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는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종속회사는 물류사업, 식품제조 및 유통 등 당사를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함. 가맹본부가 자신의 상표, 서비스표, 상호, 영업표지 등을 제공하고 경영활동에 대한 지원, 교육과 통제를 하고 있음.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의 품질기준, 영업방식이나 시스템을 사용하여 점포를 책임 운영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됨.
BGF리테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26.6% 증가, 당기순이익은 31.1% 증가. 2018년 몽골, 2021년 말레이시아에 성공적으로 편의점을 출점하여 현지 파트너사와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방식으로, 사는 브랜드와 시스템, 사업 노하우 등을 제공. 브랜드 독립에 맞춰 차별화된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가맹점의 수익성과 운영 편리성을 향상시킴.
2. 편의점 관련주 - GS리테일(007070)
GS리테일 개요
전력 및 통신용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1971년 금성전공이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두 차례 상호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함. 지에스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2022년 반기말 현재 지에스그룹에는 92개의 국내계열회사가 존재. 상장사는 당사를 포함하여 총 7개사가 있음. 지에스파크이십사의 지분을 당사 사업의 선택과 집중차원에서 22.6월 지분 전량을 매도.
GS리테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11.7% 증가, 당기순이익은 95% 감소. 핵심사업의 경쟁력 확대와 수익성 위주의 경영전략으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능. 영업이익은 과거 H&B 사업부의 인력 재배치 영향으로 인해 매출 성장세 대비 부진. 편의점은 지난해 1분기 진단키트 판매에 따른 일회성이익 소멸과 본사인력 편의점 전환 배치 등에 따른 인건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비 감익 전망.
3. 편의점 관련주 - 롯데지주(004990)
롯데지주 개요
동사의 주요 자회사들이 영위하는 주요사업으로는 백화점업(롯데쇼핑), 석유화학계 기초 화학물질 제조업(롯데케미칼), 빙과, 제빵 제품 및 건강 기능 식품제조업(롯데제과), 음료제조업(롯데칠성)이 있음. 동사의 영업수익은 자회사 및 기타 투자회사로부터의 배당수익, 상표권 사용수익,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동사의 핵심 자회사는 유통업을 주력으로 하는 롯데쇼핑과 화학산업 기업인 롯데케미칼임.
롯데지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2% 증가, 영업이익은 126.4% 증가, 당기순이익은 44.7% 감소. 롯데칠성음료의 지배력 획득으로 영업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롯데씨브이에스711(구, 한국미니스톱(주))의 사업결합과 사회적 거리두기의 완화로 유통부문의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동사는 유통업태 내 우수한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다각화된 사업포트폴리오로 실적 변동성을 보완하고 있음.
4. 편의점 관련주 - 유성티엔에스(024800)
유성티엔에스 개요
동사는 화물운송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7년 설립되었으며, 1999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포스코, 동부제철, 현대제철, 휴스틸 등 국내 주요 철강업체와 다년간 물류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화학제품(롯데케미칼), 건설자재(삼성물산) 등 다양한 품목들로 영역 확대 중임. 유통부문에서는 휴게소 3개소, 주유소 6개소, 임시휴게소 1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비중은 물류사업 44.5%, 유통사업 32.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유성티엔에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53% 증가, 당기순이익은 38.5% 증가. 철도운송 분야에서는 전용화차 및 거점 추가개발을 통해 획기적인 물량확대를 달성하였으며, 친환경물류공급의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확고하게 굳혀나갈 예정. 전국 주요 지역의 지사를 거점으로 전국적인 운송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하역 및 철송 거점 개발 및 운송수단 연구를 통해 철강재 물류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음.
5. 편의점 관련주 - 이마트(139480)
이마트 개요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 직수입 등 다양한 채널로 구매, 제조한 상품을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 소비자를 직접 대면하거나 인터넷, 모바일 등의 매체를 통해 비대면 판매함. 대형마트 및 창고형 할인매장 157개점, 슈퍼마켓 258개점, 편의점 6,370개점, 복합쇼핑몰 7개점, 온라인 쇼핑채널 SSG.COM 등 운영. 복합쇼핑몰 및 대형마트 매장 내 테넌트 유치를 통해 소매업체에 임대를 주는 방법 등으로 수익이 발생.
이마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57.2% 감소, 당기순이익은 34.5% 감소. 지속적인 경제 저성장 기조, 소비 침체와 양극화, 경쟁심화 등의 영업환경에서 경영효율화, 신규 출점, 현장 영업강화 등을 통해 2022년 매출 15조 4,868억원 실현. 대외경제 불확실성, 국내 경기 저성장 기조, 고금리 등 어려운 경영환경 지속 예상. 수익구조를 다변화 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예정.
편의점 관련 이슈
1. 필수 상품 제공: 편의점은 식품, 음료, 생활용품 등 일상적으로 필요한 상품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경기 침체나 경제 불안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소비를 절약하거나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생길 때에도 필수 상품을 제공하는 편의점은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접근성과 편리성: 편의점은 대개 주거지역이나 상업지역 등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성과 편리성은 경제 어려움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절약을 위해 더욱 근접한 장소에서 쇼핑을 선호하는 경우에도 편의점을 유리하게 만듭니다.
3. 다양한 상품 라인업: 편의점은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이 가격 대비 가치가 높은 상품을 찾는 경향이 있을 때에도 풍부한 상품 라인업을 통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4. 유연한 운영 방식: 편의점은 일반적으로 오전부터 새벽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원하는 시간에 편의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 침체로 인해 일자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일정 수준의 고용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편의점은 경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