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는 1990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2월 5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방위사업(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장치, 군용전원공급장치, 피아식별장비, TICN 장치 및 기타 방산제품 등) 및 민수사업(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U-BIKE) 등)을 영위하고 있음. 전자전시스템 방향탐지장치는 동사의 주요 제품이며, 기존의 방향탐지장치(SONATA)와 더불어 소형전자전장비(ACES -Ⅰ)를 별도 개발 완료함.
빅텍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7.4% 감소, 영업이익은 76.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자전 및 TICN 사업의 수주감소와 피아식별기 성능개량사업이 종료단계에 이르면서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감소. 금융비용 증가로 당기순손실 발생. 폴란드 K2 전차 열상유닛을 필두로 전자광학 사업을 키우고 고객 다변화를 위한 영업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
2. 자전거 관련주 - 삼천리자전거(024950)
삼천리자전거 개요
동사는 각종 자전거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3월 29일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1월 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일반 자전거(산악용, 접이용, 씨티용, 아동용, 경기용, 하이브리드, 미니벨로, 로드바이크, 전기자전거, 특수형, 공공자전거)를 제조하여 국내 대리점 및 대형할인점에 공급하고 있음. 동사는 1,100여개의 대리점과 이마트 등 100여개의 대형 할인매장과 여러 도매거래처를 확보함.
삼천리자전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 감소, 영업이익은 89.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 감소와 환율상승으로 인해 매출원가 오르며 영업이익률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기자전거 브랜드 PHANTOM의 판매량 증가로 시장지배력은 더욱 공고해짐. 점점 다양화되는 전기자전거 니즈에 발맞춰 전기자전거 제품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임. 야외활동 증가도 호재
3. 자전거 관련주 - 알톤스포츠(123750)
알톤스포츠 개요
동사는 자전거 및 자전거 부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함. 동사의 주요시장은 전기자전거 및 이를 중심으로 한 공유자전거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음. 동사에 생산된 전기자전거 및 생활/레저용 자전거들은 대부분 국내의 대리점유통, 온라인 판매(오픈마켓), OEM시장, 특판(대기업 납품, 기념품 시장) 및 고가제품의 개별 대리점 등에 최종 공급되고 있음.
알톤스포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57.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물가상승에 따른 레저용품의 수요가 전년대비 감소. 매출은 전년 대비 비슷한 수준 기록했지만 원가율 악화, 판관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 동사는 고객의 니즈와 수요를 기반으로 개발된 전기자전거 니모폴딩의 압도적인 성공을 바탕으로 전기자전거내 Product Mix를 확대하고 있음.
4. 자전거 관련주 - 엔에스엔(031860)
엔에스엔 개요
동사는 1979년 9월에 설립되어 1997년 1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자전거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자전거 사업과,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제조 및 유통을 목적으로 하는 ICT사업, 저강도 초음파를 이용한 뇌질환 치료기기의 개발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바이오메디컬 사업을 영위함. 종속회사로 에이모션, Neurosona America, Inc. 뉴로소나, 이스트로젠, 리온시스템 등을 보유하고 있음.
엔에스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1% 감소, 영업손실은 15.9% 감소, 당기순손실은 4.4% 감소.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축소됨. 코로나19로 인한 영업활동의 어려움으로 지속적인 매출감소 및 실적악화로 이어져 2022년 12월 말까지 자전거 재고상품을 판매완료 후 자전거사업부의 자전거 유통사업 중단을 결정함.
5. 자전거 관련주 - 한국석유(004090)
한국석유 개요
동사는 아스팔트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한국석유공업주식회사로 1964년 12월 설립되었으며, 1977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동사는 국내 블랙아스팔스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아스팔트 사업과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합성수지사업이 주요 사업임. 그 밖에 석유화학상품 및 스포츠용품 등의 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한국석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은 15.7% 증가, 당기순이익은 1.9% 감소. 핵심 사업부문인 아스팔트상품부문의 실적 회복 및 케미칼부문의 선전으로 양호한 수준의 매출 기록하였으며, 수익성 또한 양호한 상승세를 시현함. 향후 정부정책에 맞춰 친환경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신규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하여 실적 확대 도모중.
자전거 관련 이슈
1. 자전거 수요 증가: 환경 보호, 건강 증진 등을 위해 자전거 이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시 내 자전거 이용 인프라 구축 및 정부의 자전거 보급 정책 등으로 인해 자전거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전기자전거 시장 성장: 전기자전거는 편리하고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환경 규제 및 에너지 절약을 위한 정부 정책, 전기자전거 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전기자전거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3. 자전거 관련 인프라 개선: 도시 내 자전거 도로, 주차 시설, 자전거 공유 시스템 등 자전거 이용을 촉진하는 인프라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전거 이용의 편리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향상시켜 자전거 이용의 증가를 도모합니다.
4. 자전거 관련 기술 혁신: 자전거 제조사들은 경량화, 효율적인 전동 시스템, 스마트 기술 등을 적용하여 자전거의 성능과 편의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한 자전거 제품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자전거 관련 이벤트 및 문화 확산: 자전거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이벤트, 자전거 문화 확산 등을 통해 자전거 관심과 수요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전거 축제, 자전거 여행 프로그램, 자전거 대회 등을 통해 자전거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고취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