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반응형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목차

     

 

 

 

1.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GS(078930)

GS 개요

동사는 2004년 7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 GS에너지, GS리테일,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 등이 있음. 사업부문은 가스전력사업, 유통, 무역,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으로 구분됨. 주식의 장부가액이 자산총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자회사로 GS에너지(주), (주)GS리테일 2개사가 있음.

 

 

GS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7% 증가, 영업이익은 88.8% 증가, 당기순이익은 47.9% 증가. 정유부문의 경우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석유수요 회복에 따라 정제마진이 급등했고 유가상승에 따라 재고평가 이익도 증가하여 실적이 개선됨. GS리테일은 GS홈쇼핑 흡수합병과 편의점 신규 출점에 따라 전년대비 매출 16% 증가, 당기순이익은 염가매수차익 기저효과와 투자자산평가손실 등으로 전년대비 94% 감소.

 

 

 

2.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KT(030200)

KT 개요

동사와 연결회사 주요 사업은 ICT 부문, 위성방송서비스 부문, 기타 부문으로 분류됨. ICT 부문은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기업회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위성방송서비스 부문은 케이티스카이라이프를 통해 방송 서비스를 제공함. 기타 사업은 음원 스트리밍, 부동산 상품 기획 및 설계, 부동산 금융, 광고, 미디어 및 콘텐츠 제작과 기획, 투자, 유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함.

 

 

KT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1.1% 증가, 당기순이익은 7% 감소.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음. KT는 2020년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으로 변화를 선언하고 미디어, 금융, B2B 등 다양한 사업에서 고객 중심의 플랫폼으로 혁신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미디어, 금융 등의 사업을 키우고 있음.

 

 

 

3.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LG유플러스(032640)

LG유플러스 개요

모바일과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슈머 사업과 기업인프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LG헬로비전, 미디어로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다양한 콘텐츠를 고객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디지털 정책과 5G 기술 및 기반의 발전으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사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음. LG유플러스의 '22년 4분기 모바일 누적 가입자수는 1989만6000명으로 나타남.

 

 

LG유플러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10.4% 증가, 당기순이익은 6.9% 감소.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소폭 늘었으나 당기순이익은 영업 외 수익 감소, 영업 외 비용 증가로 전년 대비 악화함. 22년 9월 플랫폼 사업으로 전환을 통해 '유플러스 3.0' 시대를 열겠다고 선포하고 데이터를 이용해 고객을 심층적으로 이해한 플랫폼을 만들어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전환 예정임.

 

 

 

4.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LIG넥스원(079550)

LIG넥스원 개요

동사는 1998년 2월 25일 설립되었으며 모태는 1976년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금성정밀공업임. 동사는 주요 고객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임. 동사는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 받았으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

 

 

LIG넥스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9% 증가, 영업이익은 8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7% 증가. 최근 정부의 업체주도 가능한 일반 무기체계 사업이나 성능개량, 신개념 기술시범 사업(ACTD) 등에 업체의 주도적 참여를 요구에 맞춰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동사는 미국 및 유럽 시장에서 선진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구성품 공급을 하고 있으며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

 

 

 

5.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SK텔레콤(017670)

SK텔레콤 개요

동사의 사업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사업으로 구분됨. 시장점유율은 무선통신사업(MVNO제외) 약 4%, 초고속인터넷부문은 약 29%, IPTV부문은 약 31% 수준임. 무선통신사업부문의 매출 비중이 약 75%, 유선통신 및 기타부문이 약 25%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SK텔레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은 16.2% 증가, 당기순이익은 62.1% 감소. 주력인 무선통신부문의 실적 확대와 함께 초고속 인터넷 등 유선부문의 선전으로 영업수익 확대됨. 원가율 또한 개선되며 영업수익성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한 모습. 실적 개선을 위해 5G 통신망 구축을 주도하고 빅데이터, AI를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 중임.

 

 

 

6.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기산텔레콤(035460)

기산텔레콤 개요

통신장비 제조업, 위성통신기기 제조업, 통신장비 및 부품수출입업, 전기전자 및 통신관련 엔지니어링업, 통신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력제품은 이동통신중계기와 와이파이 AP이며, 실적은 통신사업자의 투자 규모와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음. 당기말 현재 자회사인 현대제이콤과 모피언스를 통해 각각 방위사업부문과 항공산업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기산텔레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항공 및 방위산업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보였으나 중계기 등 통신장비 내수 매출 증가로 견조한 수준의 외형 성장을 보였고, 고정비 감소로 영업손익과 순손익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함. 통신장비의 경우 국내 수요의 한계 극복을 위한 수출전략 수립 및 신규제품 개발, 기존 제품 현지화, 일본 시장 집중공략 등을 성장 전략을 보유함.

 

 

 

7.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남성(004270)

남성 개요

동사는 1965년에 설립되어 각종 전자제품을 생산하여 수출해 왔으며, 모바일 오디오, 비디오 기기, XM위성수신 라디오, GPS 수신기, 스마트키 등을 해외에 판매함. 국내에서는 유통, 임대사업도 영위함. 구로 크라운플라자, 서울 면목동 CAMELLIA 면목점 등을 운영함. 작성 대상에 포함된 종속기업은 NAMSUNG AMERICA,INC (지분율 99.60%)와 남성에이엠디 (지분율 100%)가 있음.

 

 

남성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감소, 영업이익은 63.4% 감소, 당기순이익은 53.4% 감소. 미국지역으로의 매출이 감소하여 연간으로는 전년대비 4% 감소한 981억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함. 광고선전비 등의 증가로 판매관리비가 증가하여 전년 동기대비 63% 감소한 25억원의 이익을 거뒀고, 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금융비용과 지분법손실이 증가하여 전년 동기대비 51% 감소함.

 

 

 

8.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네온테크(306620)

네온테크 개요

동사는 산업용 드론 사업의 입찰 경쟁 시 기술 점수 부문에서 10여곳의 경쟁업체들 대비 상위 1~3위 수준을 확보하고 있음. 동사는 2000년 10월 20일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MLCC용 절단 장비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음/ 동사는 유통 분야에서 주요 자동화설비 제조사와 20년째 대리점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오고 있어 타사에 비해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네온테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증가, 영업손실은 29.7% 증가, 당기순손실은 79.8% 증가. 동사는 세계 최초로 플립칩-볼그리드어레이용 양면 세정 쏘&소터를 개발해 반도체 후공정 효율을 대폭 높여서 반도체 패키지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동사는 드론 핵심기술 특허 4건을 보유하고 있어 상용화가 시작되면 산업용 드론 시장 개화에 따른 수혜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9.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넥센타이어(002350)

넥센타이어 개요

1958년 4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6년 5월 1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전세계 약 120개국의 교체용 타이어 및 신차용 타이어 유통/판매 활동 중이며, 판매경로는 국내(19%)와 해외(81%)로 나뉘어짐. 세계 각 지역별 고객과 시장 수요에 맞춰 제품화 작업을 지속하는 한편 제품의 기술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완성차 업체의 엄격한 요구 기술 수준을 달성, 신규 OE 공급을 확장.

 

 

넥센타이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국내 마곡 중앙연구소를 중심으로 미국, 중국, 독일에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 다변화하는 시장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우수한 성능과 품질을 인정받는 제품을 개발 중에 있음. 최근에는 홈쇼핑 방송 등과 같은 다양한 유통채널판매를 통해서도 판매 비중을 확대해 나가며 해당 제품의 본질에 연관된 키워드로 고객의 관심을 유발.

 

 

 

10.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대한항공(003490)

대한항공 개요

동사는 22년말 기준 총 155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외 총 55개국 107개 도시를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항공운송사업에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긴축 등의 불확실한 환경에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며, 무인기를 위한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핵심기술을 순차진행중에 있음.

 

 

대한항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3% 증가, 영업이익은 99.6% 증가, 당기순이익은 199.2% 증가. 당분해외여행 수요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에 따라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와 더불어 2028년까지 총 90대의 신형기를 도입 예정에 있음. 올해 도입 예정인 A231네오와 B737-8 항공기에 와이파이 서비스 도입 계획을 밝혀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음.

 

 

 

11.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베셀(177350)

베셀 개요

동사는 2004년 6월 설립된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기업으로 LCD, OLED, 터치패널용 In-line System 및 각종 장비를 생산하고 있음. 동사 장비 전방 산업은 디스플레이 산업이며, 빠르게 변화하는 전방 산업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동사 사업 초기의 LCD 분야에 한정되어있던 사업군을 OLED 및 TSP 분야로 사업분야를 확대하여 성장을 지속함.

 

 

베셀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1% 증가, 영업손실은 11.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자산은 매출채권 및 계약 자산의 소폭 상승과 비유동자산의 일부가 감소 등으로 전기 말 대비 소폭 감소한 846억원으로 나타남. 현재는 LCD에서 OLED로 생산 설비가 이전되는 과도기적 상황으로 향후 1차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12.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서연이화(200880)

서연이화 개요

2014년 7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서연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4년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동사는 자동차용부품 전문생산업체로, 생산부품의 상당량을 현대자동차 및 기아에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 법인들을 통해 벤츠,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동사는 미국, 멕시코, 중국, 인도, 유럽 등 글로벌 각지의 생산기지에 동반진출하여 부품을 공급함.

 

 

서연이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5% 증가, 영업이익은 128.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8% 증가. 적자가 계속되는 중국 시장에서의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고 고속성장하는 인도,미국 시장 비중을 늘리면서 실적 안정성과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개선됨. 최근 출시되는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넓은 실내 공간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내장재의 고급화 트렌드는 계속될 전망임.

 

 

 

13.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제주항공(089590)

제주항공 개요

동사는 2005년 1월 25일 설립되어, 2005년 8월 2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하고 있음. 동사는 국내 LCC시장을 선도하며 국내 항공운송산업 성장에 기여함. 안전 운항을 최우선으로 고객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LCC 고유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저비용 구조를 확고히 다지고 지속적인 노선 개발 및 선점을 통해 최적의 노선 포트폴리오 구축 역량을 갖춤.

 

 

제주항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3% 증가, 영업손실은 44% 감소, 당기순손실은 36.1% 감소.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항공운송수입이 크게 증가하며 전체 외형성장을 견인함. 전년 대비 영업손실을 크게 줄임. 동사는 LCC 최초 화물기 도입,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을 지속적으로 개척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 중. 임직원의 급여 반납과 휴직/휴업 등을 통해 손실 절감.

 

 

 

14.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카카오(035720)

카카오 개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신규 사업에 지속 투자하고 있음.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자 유치함. 2022년 4월에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를 위해 카카오헬스케어를 출범함.

 

 

카카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2.5%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매출 늘었지만 영업비용이 큰 폭으로 늘어 수익성은 전년 대비 악화함.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반토막 수준. 비욘드 코리아 앞세워 해외 매출 규모를 키워가겠다는 방침. 카카오는 2021년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이 10% 수준이었는데, 이를 2025년까지 30%로 확대할 계획.

 

 

 

15.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274090)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개요

동사는 2013년 4월 8일에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됨. 동사의 사업영역은 부품 가공사업, 부품조립사업, 항공MRO사업,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항공우주물류센터. AIL)의 4가가지로 분류할수 있음. 항공기 동체 분야 Turn-key 수주를 통한 Global Premier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성장을 목표로 사업부문 전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원소재 사업을 바탕으로 항공기 제조 부문 및 방산/민수 MRO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영위해 나감으로써 글로벌 항공 Supply Chain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로 자리잡고 있음. 국내 사천본사 및 제2공장, 한국우주항공 고성공장에서 주로 항공기 및 항공기부품 생산을 수행하여 국내외 Tier 1업체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16.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파이버프로(368770)

파이버프로 개요

동사는 1997년 설립되었으며, 광 계측기기, 광섬유 관성센서(FOG) 및 관성 측정장치(IMU), 광부품 자동제조장비(OMAS), 분포형 온도센서(DTS), PLC 기반 광소자 등을 주요 제품으로 사업을 영위함. 빛이 특정 방향으로만 진동하며 나아가는 성질인 편광을 제어하는 기술을 핵심 기술로 보유함. 2022년 3월 10일 한국제9호스팩과 합병하여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함.

 

 

파이버프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1% 증가, 영업이익은 33.6%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FOG & IMU의 매출 증가로 인하여 매출액은 전년대비 증가하였으나, 스팩상장에 따른 합병비용 5,412백만원이 당기에 반영되어 일시적인 당기순손실 발생. 동사의 편광 스크램블러는 장거리 전송 해저케이블에 필수적인 제품으로, 편광제어 솔루션 분야에서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음.

 

 

 

17.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퍼스텍(010820)

퍼스텍 개요

동사는 국내에 단일 사업 부문(방위산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위산업은 정부가 유일한 수요자라는 수요독점의 특성이 있음. 1975년 9월에 전신인 제일정밀공업가 설립되어 국가 방위사업체로 지정된 이후 T-50, 수리온, 단거리지대지, 지대공 유도무기, K-9 자주포, K-10 탄약운반차 등 체계사업에 참여함. 다양한 분야에서 발사통제장비, 구동장치, 냉각장치, 자동소화장치 등을 개발·생산하고 있음.

 

 

퍼스텍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2% 증가, 영업이익은 28.2% 감소, 당기순이익은 53.7% 감소.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등 모두 전년 대비 감소함. 방산사업은 장기 전망에 따른 연구개발에 주력 중임. 위기관리 경영체제를 더욱 강화하고 각 사업별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경영체질과 원가절감을 강력하게 혁신해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방침임.

 

 

 

18.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하이즈항공(221840)

하이즈항공 개요

동사는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의 조립 및 판매를 사업목적으로 2001년 11월 16일에 서울에서 설립되었으며, 2007년 6월 4일에 경남 사천으로 이전하였음. 동사는 각 프로그램 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주요기계가공부품을 Sole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함.

 

 

하이즈항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감소, 영업손실은 30.2% 감소, 당기순손실은 28.2% 감소. 국내 주요 매출처는 한국항공우주(KAI)로 국내 제품 매출 중 약 41%를 차지하며, 대한항공(KAL)은 약 30%를 차지하고 있음. 동사는 항공기부품을 생산하면서 ONE STOP SERVICE 생산 인프라를 통한 전략적인 수주 활동을 통해 신규사업 확대하고 있음.

 

 

 

19.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한국카본(017960)

한국카본 개요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한국카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24.2% 감소, 당기순이익은 41.2% 증가. 동사는 글로벌 복합소재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로 현지화 전략 및 지속적인 기초 핵심 부품 개발 국책과제에서도 선두 기업으로 참여하고 있음. 탄소섬유/유리섬유 사업부문은 항공, 자동차, 풍력, 건축 주요 시장 분야에서 꾸준한 신규 적용 개발하고있으며 해외 시장 개척에도 활발하게 수주 활동을 진행하고 있음.

 

 

 

20.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한국항공우주(047810)

한국항공우주 개요

동사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

 

 

한국항공우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143.1% 증가, 당기순이익은 85.4% 증가. KF-21 최초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창립 이래 가장 큰 규모의 폴란드 수출 쾌거를 이뤄냄.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에 힘입어 수익성 대폭 개선. 국내 사업 부문에서 상륙공격헬기와 소해헬기 체계개발 사업이 추가될 예정. KUH 계열의 경우 수리온 4차를 비롯해 상륙기동헬기의 납품이 예정

 

 

 

21.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한화시스템(272210)

한화시스템 개요

동사는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부문과 IT 아웃소싱 등 서비스 판매하는 ICT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핵심사업인 군위성통신체계-Ⅱ 및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대대급전투지휘체계(B2CS), 개인전투체계,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에 참여. 대내외 기업 고객에게 24시간, 365일 무중단 IT운영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사이징에서부터 H/W 및 S/W 설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복구를 지원

 

 

한화시스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78.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방산 부문의 양산사업과 ICT 부문의 단기 프로젝트로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ICT 부문의 선투입 및 인력 증가 와 신사업 부문의 연결 손실로 인해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함. 동사는 선제적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UAM 모델 구축을 목표로 한국공항공사(KAC)와 2020년 7월 3일 MOU를 체결하였음.

 

 

 

22.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개요

동사 및 종속회사는 고도의 정밀기계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항공엔진, 방산, 시큐리티(CCTV), IT서비스, 항공우주 사업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 가스터빈엔진 및 엔진부품 등을 생산하는 항공엔진사업은 상당 수준의 투자가 필요함은 물론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장기간의 개발기간과 투자를 필요로 함. 매출은 2022년 기준 방산사업 50%, 항공엔진 19%, 시큐리티(CCTV) 14%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36.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5% 감소. 동사 매출은 K-9 자주포 등의 방산사업 매출 증가와 CCTV 등의 민수사업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9982억원이 증가. 한화파워시스템(8월 매각완료)과 한화정밀기계(11월 매각)의 손익을 중단사업손익에 반영. 2023년에는 실물 크기(Full-scale) 무인 시제기를 제작하여 초도 비행시험을 추진할 예정.

 

 

 

23.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현대건설(000720)

현대건설 개요

현대건설주식회사와 그 종속회사의 연결부문인 사업본부는 서로 다른 사업과 용역을 제공하는 전략적 사업단위로 각 사업은 서로 다른 공사기술과용역 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운영됨. 터널, 교량, 도로공사, 택지조성,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 등을 담당하는 '토목', 공공건축물 및 초고층빌딩, 아파트 등을 생산하는 '건축/주택', '플랜트/전력',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2022년 시공능력평가 2위 건설사임.

 

 

현대건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23.7% 감소, 당기순이익은 0.3% 증가. 사우디 네옴시티, 필리핀 도시철도, S-Oil 샤힌 프로젝트 등 글로벌 대형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주하며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90조원의 수주잔고를 확보하였음. 동사는 기존의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SMR,해상풍력 등 관련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 에너지전환을 선도에 노력 중임.

 

 

 

24.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현대차(005380)

현대차 개요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현대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2% 증가, 영업이익은 47% 증가, 당기순이익은 49% 증가. 내수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크게 증가한 상황은 아니나, 코로나19 기저효과로 해외시장의 경우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점차 제거되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 긍정적.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 이슈

도심항공모빌리티 (Urban Air Mobility, UAM)는 도시 내에서 공중으로 이동하는 차세대 교통 수단을 의미합니다.

 

1. 전기 기술: UAM 시스템은 전기 기반 시스템을 사용하여 작동합니다. 전기 모터, 배터리, 충전 인프라 등 전기 기술의 발전은 UAM의 성공을 위한 핵심입니다.

2. 자율주행 기술: UAM은 자동화된 운항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이동을 제공해야 합니다. 센서, 인지 기술, 자율주행 알고리즘 등을 활용하여 자율주행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통신 및 네트워킹: UAM은 공중으로 이동하는 차량 간의 통신과 네트워킹이 필요합니다. 통신 기술은 차량 간의 안전한 통신과 공중 트래픽 관리를 지원합니다.

4. 안전 및 관리 시스템: UAM 시스템은 안전성이 최우선 사항입니다. 안전 및 관리 시스템은 충돌 방지, 비상 상황 대응, 운항 규정 준수 등을 포함하여 UAM 운영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5. 인프라 구축: UAM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공항, 이착륙 장소, 충전 인프라, 유지보수 시설 등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인프라는 UAM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6. 비행 성능 및 디자인: UAM은 도심 환경에서 운항해야 하므로 소음, 진동, 안정성 등 비행 성능과 디자인 측면에서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관련주 재무차트 > 소비 순환재(CONSUMER CYCLIC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프 관련주 TOP15  (1) 2023.06.13
면세점 관련주 TOP8  (1) 2023.06.12
백화점 관련주 TOP6  (0) 2023.06.12
골판지 관련주 TOP11  (0) 2023.06.11
수소차 관련주 TOP50  (0) 2023.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