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반응형

면세점 관련주 목차

     

 

 

 

1. 면세점 관련주 - HDC(012630)

HDC 개요

동사는 2018년 인적분할됨에 따라 투자, 브랜드수수료, 경영자문수수료, 배당수익, 임대수익 등 지주회사 사업을 영위. 동사의 건설부문에 HDC현대산업개발(주), HDC아이앤콘스(주), HDC랩스(주)가 있음. 유화부문에 HDC현대EP(주)는 석유화학 산업으로부터 PP,PE 등 주요 원료를 조달하여 자동차,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 용도에 특화되어 있는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 공급하는 PO부문 사업을 영위.

 

 

HDC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이익은 5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당기순이익도 큰폭으로 감소하며 실적이 악화됨. 동사는 국내 시장의 경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해외 시장에 PB배관, C-PVC 배관 등의 수출 판로를 개척하고 있음.

 

 

 

2. 면세점 관련주 - JTC(950170)

JTC 개요

동사는 방일 외국인 단체 여행객을 대상으로 사후면세점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757개 여행사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6개의 점포 브랜드를 통해 16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음. 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건강용품, 귀금속, 전자기기, 민예품 등 3만 개 이상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점포마다 모국어로 대응할 수 있는 판매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높은 여행사 장악력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있음.

 

 

JTC 실적

2월 결산 법인인 동사의 2022년 11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손실은 34.5% 감소, 당기순손실은 64.3% 감소. 식품류는 동사 매출중 가장 높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2022년 10월부터 일본의 무비자 입국이 재개됨에 따라, 당사의 임시휴업 중인 점포들은 순차적으로 영업재개 중. 현재 7개의 점포가 영업 재개. 항공편 증편에 맞추어 기타 점포들도 영업 재개를 준비 중.

 

 

 

3. 면세점 관련주 - 글로벌텍스프리(204620)

글로벌텍스프리 개요

2005년 설립된 아시아 최초의 세금환급(Tax Refund) 대행사업자임. 정부의 관광객 유치 확대를 목적으로 시행된 사후면세점에서 물품을 구입한 외국인 관광객에게 내국세 환급을 대행해 주는 사업을 했음. 2020년과 2021년 화장품 업체 스와니코코 지분을 인수함. 매출은 Tax Refund 사업 부문 38.51%, 화장품 부문 11.25%, IT 솔루션 부문 50.25%로 구성됨.

 

 

글로벌텍스프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4% 증가, 영업손실은 80.3% 감소, 당기순손실은 56.8% 감소. 리오프닝 효과에 따른 관광객 증가로 국내 및 해외 택스리펀드 사업의 매출 증가 및 영업손실 감소 효과가 나타남. 지속적인 비용절감으로 유동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과거 전염병 유행 후 관광수요가 단기간에 급속히 회복되었던 경험을 감안하여, 급격한 관광수요 회복에 대비하기 위해 준비 중임.

 

 

 

4. 면세점 관련주 - 신세계(004170)

신세계 개요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 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영상컨텐츠사업, 벤처캐피탈사업으로 세분화 됨.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신세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증가, 영업이익은 24.7% 증가, 당기순이익은 32.3% 증가. 불확실성 속에서도 2년 연속 최고실적 달성과 아울러, 강남점은 2조 8천억 원의 거래액과 선도적인 리뉴얼을 통해 압도적인 1위의 자리를 공고히 함. 중국인 인바운드 수요증가세가 가파르게 나타날 경우, 매출 증가에 따른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강해질 것으로 기대.

 

 

 

5. 면세점 관련주 - 토니모리(214420)

토니모리 개요

동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동사와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토니모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손실은 46.4% 감소, 당기순손실은 98.8% 감소. 화장품 제조사인 메가코스는 외부수주증가로 매출액이 전년대비 20%이상 증가, 토니인베스트먼트 등은 운용조합규모 증액에 따른 관리보수 증가와 기투자기업들의 투자회수로 전년대비 129% 성장함. 자산총계는 전기대비 1.5% 감소. 주요 변동 요인은 자회사 에이투젠 매각과 메가코스 공장 화재로 인한 재해손실임.

 

 

 

6. 면세점 관련주 - 한국정보통신(025770)

한국정보통신 개요

동사는 1986년 5월 9일에 설립되었으며 1988년 1월 2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카드단말기 및 POS시스템이 설치된 가맹점 네트워크와 카드사, 은행, 정유사, 포인트 제공사 등과 연결된 대외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VAN시스템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함. 금융VAN산업은 가맹점과 카드사간 결제망시스템을 구축하여 카드사용 승인중계 및 카드전표 매입 업무를 하는 부가통신산업임.

 

 

한국정보통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14.4% 증가, 당기순이익은 102.6% 증가. 2022년은 3년마다 정기적으로 도래하는 카드사 적격비용 재산정을 통한 조정된 카드사 수수료율이 적용되는 첫해였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정책 조정 및 관리수수료 산정방식 변경을 통한 적극적인 원가 절감으로 수익 개선 신용카드 이용 금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안정적인 매출 증가세를 보이는 중.

 

 

 

7. 면세점 관련주 - 현대백화점(069960)

현대백화점 개요

2002년 11월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음. 동사는 백화점업과 면세점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아울렛 사업 등 신규사업 또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음. 21년 2월 더현대서울을 신규 오픈하였으며, 2025년 현대시티아울렛 청주점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2022년 6월 매트리스, 베개 및 가구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주)지누스를 인수하여 가구 제조 부분이 주요 사업으로 추가되었음.

 

 

현대백화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증가, 영업이익은 21.4% 증가, 당기순이익은 23.9% 감소. 백화점 사업부는 위축되었던 소비심리가 회복되었으며, 전기중에 오픈한 신규 사업소의 안정화 및 기존점포 리뉴얼/주요 MD개편 등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증가함. 면세점 사업부문은 시내면세점 및 인천공항점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면세점간 경쟁심화로 판촉비율 및 수수료율이 증가하여 영업손실이 전년대비 증가함.

 

 

 

8. 면세점 관련주 - 호텔신라(008770)

호텔신라 개요

동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TR 부문은 국가로부터 관련 사업권을 취득하여,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음. 호텔&레저 부문의 호텔 부문은 외국인 관광객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숙박, 식음, 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레저부문은 레포츠 및 여행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호텔신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34.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TR부문은 22년에도 코로나에 따른 해외 여행수요 감소가 지속되었으며 이러한 수요 위축 환경 하에서 경쟁 역시 심화됨에 따라 매출 증가에도 불구 수익성은 전년비 악화함. 호텔레저부문은 코로나-19에 대한 국내 방역정책 완화에 따라 내국인 수요 회복으로 인한 매출 및 이익이 증가함.

 

 

 

면세점 관련 이슈

1. 관광 수요 증가: 면세점은 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관광 수요가 증가할 때 면세점의 매출도 함께 증가할 수 있습니다. 관광객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 면세점은 해당 지역에서 더 많은 소비자들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2. 외국환율 변동: 면세점은 대부분 외국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해당 국가의 통화 가치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환율이 유리하게 변동하면 외국인 소비자들은 면세점에서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경기 상승: 경기가 호조로 회복되는 경우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고, 여행과 쇼핑 등의 소비 활동이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면세점의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정책 및 세제 유리성: 정부의 정책이나 세제 유리성에 따라 면세점의 경쟁력과 매출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제 혜택이 제공되거나 면세점 운영 환경이 개선되면 소비자들은 면세점에서의 쇼핑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5. 제품 다양성 및 브랜드: 면세점은 다양한 제품과 유명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품 다양성과 명성 있는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면세점을 방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