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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관련주 목차

     

 

 

 

1. 화장품 관련주 - CSA 코스믹(083660)

CSA 코스믹 개요

동사는 1989년 11월 7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7월 25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동사는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위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종속법인인 (주)젠트로그룹은 합성수지제품 제조 및 판매업과 설치공사업, 수질 및 환경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0년 4월 초초스팩토리와의 합병을 통해 추가적인 브랜드를 확보하여 현재 7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음.

 

 

CSA 코스믹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017.6% 증가. 매출은 소폭 증가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적자전환. 언택트 소비문화는 코로나 19의 종식 이후에도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1번가, GS샵 등 다양한 채널과의 협업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언택트 마케팅을 수행 중임.

 

 

 

2. 화장품 관련주 - LG생활건강(051900)

LG생활건강 개요

동사는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LG생활건강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감소, 영업이익은 44.9% 감소, 당기순이익은 72% 감소. 국내외 경기 침체 및 소비 둔화가 지속되며, 특히 중국 수요에 민감한 Beauty 사업이 큰 영향을 받음. 매출 감소와 원가율 악화로 영업이익이 크게 축소. 2022년 북미 사업 강화를 위해 MZ세대를 타켓한 화장품 브랜드 더크렘샵의 의결권 있는 주식 65%를 취득함에 따라 지배력을 획득.

 

 

 

3. 화장품 관련주 - YG PLUS(037270)

YG PLUS 개요

동사는 음반 및 음원 유통과 음악서비스, MD제조 및 유통, 광고대행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1996년 11월 설립됨. YG엔터테인먼트, 하이브 등 소속 아티스트의 음반 및 음원 유통사업과 음악 플랫폼 운영대행사업, 아티스트 MD/캐릭터 제작 및 판매사업, 광고대행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음. 또 종속회사로는 YG인베스트먼트(투자), 그린웍스(골프), 코드코스메인터내셔널이 있음.

 

 

YG PLUS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증가, 영업이익은 2047.3% 증가, 당기순이익은 46.9% 감소. 지난 2020년부터 실적이 부진한 종속회사들을 정리하면서, 주력사업인 음악유통, 음악데이터 시스템, MD 사업의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수익기반을 안정화 했음. 음악 인프라 시스템 구축을 통한 음악유통 밸류체인 강화, 투자 및 파트너십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4. 화장품 관련주 - 강스템바이오텍(217730)

강스템바이오텍 개요

동사 및 종속회사 사업부문은 줄기세포, 화장품, 바이오파마, 비임상시험 등임. 동사의 줄기세포 사업은 자체 개발한 다분화능을 가진 줄기세포를 인간 제대혈로부터 고순도로 분리하고, 대량배양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동종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치료제(의약품) 연구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화장품 사업은 동사의 줄기세포 배양액을 기반으로 한 제품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온라인유통망을 강화함.

 

 

강스템바이오텍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4% 증가, 영업손실은 9.6% 감소, 당기순손실은 5.2% 감소. 자산은 전기대비 226억원(22%) 감소한 806억원임. 자산 감소의 주요 원인은 당사의 경우 줄기세포치료제 신약개발을 진행중인 법인으로 임상시험비용 및 회사운영비 등에 지출되는 비용의 규모가 크기 때문임. 신규사업인 의약품 도매업 론칭 등으로 전년 대비 39억원(31%) 증가한 163억원을 기록함.

 

 

 

5. 화장품 관련주 - 국제약품(002720)

국제약품 개요

동사는 1959년 설립되어 197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여 케이제이케어를 포함한 6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음.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법인으로서, 대표적으로 큐알론점안액, 타겐에프연질캅셀, 에제로바정, 콜렌시아연질캡슐, 국제세파제돈주 등 일반의약품 및 전문의약품 등을 취급. 전국 각 지점 영업사원들의 영업활동을 통해 약국, 의원, 병원, 도매상 등의 거래처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국제약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함. 팬데믹 이후 방역 규제가 풀리며 해외에서 항생제 및 해열제의 품귀 현상이 나타나 동사의 수혜가 기대됨. 동사는 당뇨병 치료제 '포시가' 특허가 만료로 2023년 4월 SGLT-2 억제제 신제품 3종을 출시하며 당뇨병 치료제 라인업을 완성함.

 

 

 

6. 화장품 관련주 - 글로본(019660)

글로본 개요

동사는 주요사업으로 기초화장품, 마스크팩, 화장품 용기(튜브) 등을 제조·판매하는 화장품사업을 영위함. 중국시장에 한류의 핵심을 담은 K-뷰티 제품인 'RUE KWAVE'(류 케이웨이브)를 런칭하였으며, 한류를 선호하는 중국, 동남아시아, 중동지역의 여성 고객을 타게팅하고 있음.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021년 그린사이언스를 인수하였으나, 인수 후 매출이 급락하여 2022년 2월 주식매도청구권을 행사하여 매각하였음.

 

 

글로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56.8% 증가, 영업손실은 44.4% 감소, 당기순손실은 45.7% 감소. 자산 및 부채총계는 각각 55.77%, 71.29% 감소하였으며, 당기순손실로 자본총계가 16.63% 감소함. 매출채권의 33.6%, 대여금의 98.3%를 대손충당금으로 설정하였으며, 2022년 대손충당금 잔액 합계는 14,544백만원임.

 

 

 

7. 화장품 관련주 - 네이처셀(007390)

네이처셀 개요

동사는 2014년에 줄기세포사업부문을 추가한 후 2019년 5월 2일부터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제제 제조업으로 주요업종을 변경하여 줄기세포 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또한 음식료품, 건강기능성 음료 등 식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사업 부문별 매출 실적은 전체 매출 215억원 중 줄기세포사업부문이 약 49%, 식품사업부문이 51%를 차지하고 있음.

 

 

네이처셀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증가, 영업손실은 27% 증가, 당기순손실은 78.7% 감소. 보고서 기준일 현재, 임상시험의 진행을 위해 현지 임상시험수탁기관(CRO)과 세부 내용을 검토하고 있음. NK항암면역세포 기술은 면역세포 증식률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며 NK세포비율 및 세포살해능도 높일 수 있는 면역세포를 연구, 개발하고 있음.

 

 

 

8. 화장품 관련주 - 넥스트아이(137940)

넥스트아이 개요

동사는 머신비전 기술을 활용하여, 각종 첨단 제품 또는 관련 부품의 외관검사를 하는 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주요 제품인 편광필름검사장비, BLU검사장비, 유리모서리 깨짐 검사장비(GECD) 등은 LCD제품 또는 부품의 제조공정에서 활용되고 있음. 중국 시장내의 자체 피부미용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꾸준한 수요 강점이 있으며 자체 브랜드 제품 생산, 유통으로 중국시장내 점유율을 높여감.

 

 

넥스트아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 증가, 영업손실은 59.2% 감소, 당기순손실은 73.8% 감소. 동사의 핵심인력들은 삼성전자 자동화연구소에서, 다년간의 연구개발 경험과 현장적용 경험을 가진 인력으로,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머신비전 기술을 활용한 경험을 보유함. 또한, 머신비전 관련기업으로는 최대의 인력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가지고 있음.

 

 

 

9. 화장품 관련주 - 대봉엘에스(078140)

대봉엘에스 개요

동사는 1986년 설립 이래 쌓아온 아미노산 제조관련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원가 및 품질경쟁력을 갖춘 업체로 원료의약품, 화장품소재, 식품첨가물 원료등을 제조 공급하고 있음. 원료의약품분야로 호흡기, 고혈압, 소화기, 고지혈증 치료제 및 아미노산 유도체를 취급하고 있으며 특히 고혈압 치료제, 호흡기 치료제 분야에 강점을 가짐. 천연화장품 COSMOS 인증을 37개 품목 완료, RSPO 정식인증 제품 유통 라이선스도 획득하였음.

 

 

대봉엘에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15.6% 감소, 당기순이익은 27.1% 증가. 시장 수요 확대에 따른 높은 매출에도 원가 및 판관비, 인건비는 계속 증가세에 있어 수익성은 하락하고 있음. 천연화장품 인증제도에 맞추어 여러 품목의 COSMOS 인증을 완료 및 추가 진행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RSPO 정식인증 제품 유통라이선스를 획득하였음.

 

 

 

10. 화장품 관련주 - 동구바이오제약(006620)

동구바이오제약 개요

동사는 1983년 완제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다년간 피부과 시장 처방 1위를 지속하고 있으며, 피부과와 비뇨기과 치료제 부분의 오랜 강점을 살려 처방시장에서도 상위권을 점유하고 있음. 의약품 및 의약외품 주요제품으로는 더모타손MLE, 사이크린연질캡슐, 유로파서방정, 유로리드, 아코스탄, 알레스틴정 등을 보유하고 있음.

 

 

동구바이오제약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7% 증가, 영업이익은 109.4% 증가, 당기순이익은 29.1% 감소.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늘어남. 동사는 바이오텍/플랫폼/혁신기술기업 중심의 투자활동 및 모기업과의 시너지를 통한 차별적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의약품 및 의약외품 사업이 성장하고 있음.

 

 

 

11. 화장품 관련주 - 동성제약(002210)

동성제약 개요

동사는 1957년 설립되어 의약품, 화장품의 총 2개 사업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1990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의 의약품과 화장품 중 염모제 제품군은 대부분 아산공장에서 직접 생산 중이며, 그 외 제품군은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는 체제로 운영하고 있음. 충남 아산에 생산공장 및 중앙연구소, 서울 서초구에 의약외품연구소, 대구광역시에 대구암센터를 비롯해 서울을 포함한 각 지방에 총 18개의 사업장을 운영 중임.

 

 

동성제약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손실은 41.6% 감소, 당기순손실은 50.8% 감소.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줄어듬. 동사는 온라인 시장 등의 진출을 위하여 다양한 채널에 입점하는 중이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도 국내의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의 각 채널에 진입하고자 노력 중임.

 

 

 

12. 화장품 관련주 - 디와이디(219550)

디와이디 개요

동사는 현대 메이크업의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공급할 목적으로 2000년 12월 22일 설립되었음. 동사는 2003년 12월 호주 화장품 브랜드인 'Red Earth' 제품의 국내 독점판매 사업을 시작으로 수입 코스메틱 브랜드 국내 독점 공급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음. Drug Store에 대한 수입 브랜드 공급, 온라인 판매사업에 집중하게 되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마케팅 전략 기획 및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 중.

 

 

디와이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8.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건설사업 매출이 새롭게 반영되면서 전년 대비 매출이 크게 늘어남. 원가율 개선과 판관비, 인건비 절감 성공에 힘입어 수익성이 크게 개선, 영업이익 흑자전환 성공. 2021년 중국의 온라인 시장을 필두로 하여 현재 지속적으로 또 다른 국가 및 대륙으로의 수출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임.

 

 

 

13. 화장품 관련주 - 리더스코스메틱(016100)

리더스코스메틱 개요

1986년 설립되어, 2011년 11월 리더스코스메틱과 합병하여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2년 4월 산성피앤씨를 흡수합병함. 국내외 병원을 운영 중인 리더스 피부과의 임상 경험 및 노하우를 토대로 설립된 코스메슈티컬 전문 기업으로 마스크팩을 포함한 기초 라인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골판지원단을 구매하여 골판지 상자를 재가공하는 지함소 및 골판지상자 최종수요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음.

 

 

리더스코스메틱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2.7% 감소. 화장품 사업부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 등에 역량을 집중하여 중국,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유럽 등 해외로 사업영역을 확장 하고 있음. 골판지 사업은 중간재로써, 100% 주문생산방식에 의해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택배물량의 증가로 인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14. 화장품 관련주 - 미원상사(002840)

미원상사 개요

1959년 설립된 동사는 황산 및 분말유황을 주축으로 하는 기초화학회사로 출발함. 현재는 계면활성제, 자외선안정제, 산화방지제, 고무첨가제, 전자재료 등 첨단화학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성장하였음. 동사를 제외하고 21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매출구성은 계면활성제와 감광제가 약 90%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산화방지제/자외선안정제와 기타부문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음.

 

 

미원상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8% 증가, 영업이익은 34.7% 증가, 당기순이익은 25.1% 증가. 전자재료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이차전지의 핵심부품 제조에 사용되는 Chemical 재료로 해당 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함께 하고 있으며, 동사의 실적 또한 이와 궤를 같이 하며 상승세 시현. 신 동력 창출을 위하여 정보, 전자소재, 플라스틱 및 고무첨가제, biotechnology 분야를 연구하고 있음.

 

 

 

15. 화장품 관련주 - 바이온(032980)

바이온 개요

동사는 1983년 11월 1일 서울일렉트론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8월 6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바이오의료 사업부문, 화장품 사업부문, 유류판매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차량용 사출부품, 시트 봉제류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바이온글로벌을 2020년 4월 23일 신규 출자 설립한 이후, 2021년 종속회사 바이온메디테크에 지분 100%를 양도하였음.

 

 

바이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증가, 영업손실은 2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6.3% 감소. 매출은 늘었으나 매출원가가 동반 상승하고 판매관리비가 늘면서 수익성은 악화함.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개선됐으나, 여전히 순유출 상태임. 급격히 성장하는 헬스케어산업으로의 사업다각화를 통해 단기수익률을 제고하려는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음.

 

 

 

16. 화장품 관련주 - 비엘팜텍(065170)

비엘팜텍 개요

2008년 7월 회사 분할 후 종속기업인 네추럴에프앤피의 기존 제조사업의 안정적인 기반 위에 유통사업부, 해외사업부로 세분하여 운영하고 있음. 주로 건강기능식품을 위탁제조하여 홈쇼핑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유통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네추럴에프앤피는 OEM생산을 주로 하고 있음. 건강기능식품시장 성숙에 따라 기존의 네트워크, 식품대기업, 홈쇼핑 및 계열사를 통한 OEM 방식의 주문 등으로 안정적인 매출기반 확보에 노력 중.

 

 

비엘팜텍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감소, 영업손실은 19.1% 감소, 당기순손실은 31.2% 감소. 시장이 경색되면서 매출은 크게 성장하지 못하였으나 원가 및 판관비를 크게 절감하여 영업손실폭은 크게 감소하였음. 주력 제품군과 함께 신원료 기반 사업으로 브랜드 경쟁력과 차별성을 강화해 온오프라인 건강식품 사업을 확대하고 시장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음.

 

 

 

17. 화장품 관련주 - 세화피앤씨(252500)

세화피앤씨 개요

동사는 1976년 7월 설립되었으며 2017년 9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45년 역사의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전문업체임. H&B 채널, 온라인 채널, 해외 채널에서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성장하고 있는 모레모와 16년간 홈쇼핑 스테디 셀러로 판매 중인 리체나를 대표 브랜드로 보유하고 있음. 염모제 분야에서 40여 년 동안 전념해온 동사는 다양한 형태 (크림형, 샴푸형, 버블형, 젤리형 등)의 염모제 생산기술을 가지고 있음.

 

 

세화피앤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4% 감소, 영업이익은 84.8% 감소, 당기순이익은 72.9% 감소. 매출 감소와 원가율 악화,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감소함. 신규 염색제 지속적 제안 및 성공적 런칭을 통한 염색제 시장 품목 이원화를 노리는 중. 동남아 시장에서 모레모 염색약의 판매 호조 이어지는 중.

 

 

 

18. 화장품 관련주 - 승일(049830)

승일 개요

1961년 설립된 동사는 200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에어졸 및 일반관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요 제품은 휴대용 부탄가스인 연료관, 에어졸관 및 대형 고추장, 쌈장 캔, 페인트, 윤활유캔, 참기름 식음료를 담는 일반관 등임. 2022년 4분기 기준 동사 매출의 63.95%를 담당하고 있는 에어졸 사업은 내수부문에서 관계사인 태양과 더불어 국내 시장의 60% 내외 수준으로 국내 1위를 고수하고 있음.

 

 

승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9% 증가, 영업이익은 66.6% 감소, 당기순이익은 66.2% 감소. 캔 사출 제품 등 주력 제품 호조에 따라 매출이 크게 늘었지만 원가율 악화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급감. 동종업계 최초 CGMP 인증 에어졸 완제품 제조공장을 완공 등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국내 및 세계 시장의 요구에 바로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춤.

 

 

 

19. 화장품 관련주 - 씨큐브(101240)

씨큐브 개요

동사는 진주광택안료를 생산하는 부품소재전문 기업으로 2000년 10월 20일에 설립됨. 동사는 진주광택안료를 생산하는 부품소재 전문기업으로서, 운모제품 제조 및 판매업, 전기, 전자 제품용 안료제조 및 판매업, 화장품용 안료제조 및 판매업, 자동차용 안료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함. 진주광택안료란 진주빛, 무지개빛, 금속빛을 자아내는 안료를 통칭한 것으로 화장품을 비롯한 가공산업 전 분야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사용됨.

 

 

씨큐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이익은 59.2% 증가, 당기순이익은 53.2%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함. 광택안료를 제조 및 판매하는 중국 시장점유율 1위 기업 '글로벌 신소재 인터내셔널 홀딩스'가 동사의 최대주주가 되면서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중국 시장에서의 시너지가 기대됨.

 

 

 

20. 화장품 관련주 - 씨티케이(260930)

씨티케이 개요

2001년 설립된 동사는 수십년간 화장품 패키지 수출업을 영위하면서 색조 화장품 시장의 선진시장인 미국 현지 화장품 트렌드에 대한 스터디를 선행할 수 있었음. 현재 동사는 무공장제조업체로서 기획, 마케팅 및 연구개발의 핵심역량에 기반을 두고 있음. 2008년 미국에 진출하여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고객사의 최종 판매까지의 전과정을 Coordinate 해주는 Turn-key 방식의 Full Service 사업을 국내 최초로 개시.

 

 

씨티케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1% 감소, 영업손실은 27.6% 증가, 당기순손실은 1,872.5% 증가. 주력고객사의 거래중단에 따른 매출 부진과 연결 종속회사의 지속적인 매출 하락 및 영업적자 지속에 따라 최근 3개년 기준 최저 매출액을 기록. 클립(Clip)이라는 새로운 화장품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여 2021년 상반기에 성공적인 런칭.

 

 

 

21. 화장품 관련주 - 아모레퍼시픽(090430)

아모레퍼시픽 개요

동사는 화장품법 등에 근거하여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6년 6월 1일에 (주)아모레퍼시픽그룹(舊 (주)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 사업부문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과 DB(Daily Beauty)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음. 화장품 사업부문은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음.

 

 

아모레퍼시픽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은 37.6% 감소, 당기순이익은 30.6% 감소. 면세채널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두자리수 감소율의 매출하락을 보였지만, 이커머스 경로는 플랫폼별 차별화 전략 강화를 통해 화장품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등 호조를 보임. 동사는 려, 미쟝센, 해피바스, 일리윤 등을 중심으로 기능성 프리미엄 라인을 집중 육성하는 중.

 

 

 

22. 화장품 관련주 - 아우딘퓨쳐스(227610)

아우딘퓨쳐스 개요

동사는 2000년 12월 18일 설립되었으며, 2017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동사는 화장품 ODM 및 자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제조업체로서 국내외 화장품 시장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두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기존에 영위하던 화장품 OEM/ODM 사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9년 네오젠을 런칭였으며 끊임없는 연구를 지속하고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아우딘퓨쳐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2% 감소, 영업손실은 25.5% 증가, 당기순손실은 106.3% 증가. 비용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감소에 따른 영업손실이 확대되었음. 2023년 마스크해제등으로 정상적인 시장으로 회귀된다면, 흑자전환될 것으로 기대 중. 뉴욕 사무실을 개설하여 북미 지역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파트너사 발굴하는 등 적극적 미국 마케팅.

 

 

 

23. 화장품 관련주 - 애경산업(018250)

애경산업 개요

동사는 1985년 4월 25일 설립되었으며 2018년 3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의 사업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 생활용품 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스파크, 순샘, 울샴푸, 케라시스, 더마앤모어, 2080, 트리오, 리큐, 랩신 등이 있음. 동사 생활용품 사업 부문은 헤어제품 뿐만 아니라, 덴탈, 바디제품으로 수출 품목을 확대해 글로벌 채널 내 성장을 지속하여 도모해 나갈 계획.

 

 

애경산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이익은 60.1% 증가, 당기순이익은 5.3% 증가. 국내 화장품 매출은 전년대비 13.5% 증가한 654억 원으로, 디지털 채널 강화(브랜드몰 운영) 및 마스크 착용 해제 정책으로 인한 홈쇼핑 채널의 회복이 주요 요인임. 동사는 중국 외 일본, 동남아 등 기타 지역에서 다양한 현지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있음.

 

 

 

24. 화장품 관련주 - 애니젠(196300)

애니젠 개요

광주광역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펩타이드 기반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이며, 2016년 기술특례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보유한 독자적 펩타이드 합성기술을 기반으로 의학용, 연구용, 화장품용 펩타이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국제 제약기업, 벤처기업 등에 공급하는 CMO 사업을 영위함. 펩타이드 원료의약품 합성에서 펩타이드 기반 항암, 항당뇨 및 진통 등의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애니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6% 감소, 영업손실은 1247.4% 증가, 당기순손실은 267.2% 증가. 동사는 제조 기술 뿐 아니라 펩타이드 의약소재의 국제 표준화에 대응하는 품질 관리기술을 확보하여 국가별(미국, 유럽, 일본 등) 의약소재 신고제도에 필요한 자료를 자체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음. 동사는 아미노산 펩타이드 기반 혁신신약을 개발하여 세계적인 글로벌 바이오소재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함.

 

 

 

25. 화장품 관련주 - 에이블씨엔씨(078520)

에이블씨엔씨 개요

동사는 스킨케어, 색조, 더마 화장품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멀티 브랜드 기반의 종합 화장품 회사임. 국내 최초 브랜드숍 미샤는 4년만에 매출 1,000억을 돌파, 이듬해 유가증권에 상장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현재까지 브랜드숍의 대표주자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46여개 국가에 5만여개의 판매처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중국, 일본,미국은 현지 법인을 설립하며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에이블씨엔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사옥 이전으로 고정비 절감 및 재고 관리 건전성 개선 등 재무구조 개선으로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온·오프라인 운영 효율화 등의 노력을 통해 흑자전환함. 3대 성장전략인 멀티 브랜드 포트폴리오, 해외시장 성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하고 원가절감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기업가치를 개선하는데 총력을 다할 예정임.

 

 

 

26. 화장품 관련주 - 연우(115960)

연우 개요

동사는 1994년 09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용기 및 디스펜스 제조와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화장품 포장용기 판매 및 수출입, 화장품 용기 및 디스펜스 제조 등이 있음. 주요 고객사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음. 또한, 2016년 중국 상해에 위치한 판매법인과 후저우에 위치한 생산법인 설립을 통해 생산거점을 확보함.

 

 

연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 감소, 영업이익은 95.7% 감소, 당기순이익은 98.6% 감소.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화장품 사업 부진으로 외형 축소. 매출 감소와 최대주주가 변경에 따른 45억원의 격려금 지급 등 일시적인 비용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크게 감소.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단일 브랜드샵, H&B(Health&Beauty) 스토어 등 신규 시장에 대한 영업 및 마케팅을 강화하는 중.

 

 

 

27. 화장품 관련주 - 오가닉티코스메틱(900300)

오가닉티코스메틱 개요

동사는 상장을 위해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실질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 않으며 실질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해천약업'이 있음. 자회사인 해천약업은 중국내 유아를 대상으로 피부케어, 클린징 제품 등과 여름용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영유아용 화장품 전문 업체임. 카이나화장품유한공사를 통한 OEM 방식과 자체 생산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리상이 동사의 주요 고객임.

 

 

오가닉티코스메틱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장기화되고 중국 정부의 소극적인 경기 부양 정책으로 인해 화장품 업계 전반적 성장 둔화. 주요 경쟁사들이 대도시 대형마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반면, 동사는 중소형 도시를 중심으로 영업마진이 높은 약국,유아용 전문점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28. 화장품 관련주 - 웨스트라이즈(064090)

웨스트라이즈 개요

동사는 유통ㆍ마케팅 플랫폼 기업으로 코스메틱 브랜드와 패션의류, 기타잡화 브랜드를 중심으로 해외 유통ㆍ마케팅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매출은 중국향 의류잡화와 마스크팩 등의 상품 매출이며, 중국 현지에 효율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고 확대해나가고 있음. 최근 패션의류, 기타잡화 유통사업을 전개하며 수익성을 확보하고자 하고 있으며, 연결종속회사는 에프앤리퍼블릭 저팬과 항주 및 홍콩법인 3개사가 있음.

 

 

웨스트라이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감소, 영업손실은 62%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자기자본은 3,706백만원,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은 14,994백만원으로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률이 관리종목 지정 기준인 50%를 초과한 404.5%를 보이고 있어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음. 업황 및 화장품 유통사업부의 부진에 따른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이에 따라 수익성 악화로 영업손실, 당기순손실 발생함.

 

 

 

29. 화장품 관련주 - 잇츠한불(226320)

잇츠한불 개요

동사는 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으로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 '잇츠한불'로 출범하였음. 동사의 전신인 한불화장품은 1989년 설립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전문회사로 30년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설립 이래 수많은 히트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동사의 주력 브랜드인 '잇츠스킨'은 피부 고민별 해결책을 제시하는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브랜드이며 주요 타겟 연령대는 20세~40세임.

 

 

잇츠한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 감소, 영업이익은 537% 증가, 당기순손실은 60.9% 감소. 온라인을 비롯한 홈쇼핑 등 신채널의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회복이 지연되며 면세 채널의 매출이 전년 대비 하락. 외형 축소에도 불구하고 비용 절감 노력으로 영업이익은 크게 증가. 중국 외 신규 시장 개척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실내 마스크 규제 완화 등 겨냥한 SNS마케팅 활발히 진행 중

 

 

 

30. 화장품 관련주 - 잉글우드랩(950140)

잉글우드랩 개요

동사는 2004년 미국 뉴저지에 설립되어 미국 내에서 화장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기초화장품의 ODM/OEM 제조를 주된 영업활동으로 하고 있음. 기초화장품, 기능성화장품 및 의약부외품(OTC), 색조화장품 등을 제조하고 있음. 제품개발 뿐 아니라 고객사가 FDA 또는 잠재적인 수출국가 원료 및 제품규제를 준수하는 데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 중. 동사는 화장품, 미용, 패션산업의 중심지인 맨해튼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

 

 

잉글우드랩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감소, 영업이익은 41.7% 감소, 당기순이익은 51.6% 감소. 전년동기 대비 기초화장품 제품군의 매출액과 매출비중 대폭 감소, 이에 반해 기능성화장품 및 OTC/색조화장품 제품군의 매출액과 매출비중이 소폭 증가. COVID-19로 인한 화장품 업계의 실적 부진 영향으로 매출액 감소. 화장품 업계의 언택트뷰티, 클린뷰티 제품의 강세 전망.

 

 

 

31. 화장품 관련주 - 제닉(123330)

제닉 개요

동사는 글로벌 특허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수용성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제닉-셀더마팩'으로 알려진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임 2007년 ‘하유미 팩’으로 불린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을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였고, 현재까지도 높은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홈쇼핑 외 인플루언서를 통한 라이브 방송 등으로 유통 채널을 확장하고 있으며, OEM/ODM 유통채널을 통해서도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제닉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감소, 영업손실은 19.5% 감소, 당기순손실은 22.9% 감소. 주력제품인 시트 마스크팩은 다른 화장품 대비 수익성이 낮아 경쟁업체의 시장진입에 따른 단가 경쟁으로 수익성이 낮아지는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음. 국내 마케팅 투자의 증가와, 쿠쿠홈시스와 체결한 "LED마스크 개발/마케팅/판매 제휴 사업"에 대한 광고비 30억원이 당기 충당부채로 계상되어 적자폭이 증가함.

 

 

 

32. 화장품 관련주 - 제이준코스메틱(025620)

제이준코스메틱 개요

동사는 1972년 6월 설립되어, 국내 외에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2022년 7월 주식 양수도 계약을 통해 최대주주가 이도헬스케어에서 엠버케피탈코리아로 변경된 후, 주식 담보제공 계약의 담보권 실행을 통해 최대주주가 아이오케이컴퍼니로 재변경되었음. 마스크팩 외에도 디알씨헬스케어의 미용의료기기 사업과, 에쓰씨컴퍼니를 통한 병원 마케팅 사업 등을 영위하였으나, 22년 3분기 중 지분 매각함.

 

 

제이준코스메틱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3% 감소, 영업손실은 27% 감소, 당기순손실은 44.4% 감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화장품 산업 악화가 지속되어 업황은 둔화되고 사업의 경쟁은 심화되어 주력 사업의 수요부진과 가격경쟁심화 등으로 매출이 감소함. 선택과 집중을 통한 생산계획과 적극적인 영업활동, 원가절감 및 판매관리비 절감을 통한 비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손익구조를 개선할 예정임.

 

 

 

33. 화장품 관련주 - 청담글로벌(362320)

청담글로벌 개요

성장 잠재력이 높은 Beauty&Life 제품들을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브랜드로 안착할 수 있도록 컨설팅, 마케팅 및 유통을 일원화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E-Commerce 기업임. 2021년 하반기 징동닷컴과 영유아제품의 Vendor 계약 체결, 친환경 해외직구몰 '바이슈코'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동사가 추구하는 E-Commerce Platform 기업의 모습을 구축함. 연결대상 자회사로는 바이오비쥬, 프로비티축구클럽이 있음.

 

 

청담글로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8% 증가, 영업이익은 20.5% 감소, 당기순이익은 20.7% 감소. 동사는 고객사인 Platform의 창고별 SKU 재고현황 및 매입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예상 납품물량을 측정하고 매입처 통보함에 따라 납품만족율을 상승시킴. 동사가 주로 매출하는 해외 브랜드로는 랑콤, 키엘, 조말론 등이 있으며, 주요 국내 브랜드로는 원진, 바닐라코, 더후 등이 있음.

 

 

 

34. 화장품 관련주 - 컬러레이(900310)

컬러레이 개요

동사는 2008년 색조화장품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진주광택안료 제조 판매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화장품용 진주광택안료의 연구개발, 제조와 판매, 운모파우더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활동으로 함. 중국 및 해외 글로벌 화장품 업체에 고품질 진주광택안료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고품질의 진주광택안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인 이탈리아의 Intercos, 미국의 KOBO등에 납품을 진행.

 

 

컬러레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1% 감소, 영업이익은 61.4% 감소, 당기순이익은 50.3% 감소 중국 소매 판매는 마이너스로 전환하며 내수 부진이 이어지고 있음. 하지만 중국 소비 저하의 핵심 원인이던 ‘제로 코로나 정책’의 변화 신호가 감지됨. 동사 자회사들의 주요 매출처의 형태는 에이전트. 넓은 지역의 다양한 소비자를 회사가 모두 커버하여 관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

 

 

 

35. 화장품 관련주 - 케어젠(214370)

케어젠 개요

동사는 2001년 설립된 기업으로, 201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펩타이드에 대한 연구와 기술을 바탕으로 화장품과 의료기기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펩타이드는 건강기능식품, 의약품으로의 개발도 가능하며 식품은 제품화 단계, 의약품은 시제품 단계까지 연구가 진행됨. 최근 세계적 화학적 기업 BASF와 4종의 특허 펩타이드 원료에 대한 독점공급계약을 체결, 21년 2분기부터 공급을 개시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효능 입증받음.

 

 

케어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9% 증가, 영업이익은 19.2% 증가, 당기순이익은 7.7% 증가. 국내 최초 펩타이드 기반 코에 뿌리는 코비드-19 항바이러스 치료제 "스파이크다운"을 개발 중으로 코비드-19 해결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됨. 동사가 개발한 습성황반변성 치료 펩타이드는 현재 전임상이 완료되었으며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 시험계획서(IND)를 제출 준비 중임.

 

 

 

36. 화장품 관련주 - 코디(080530)

코디 개요

1999년 2월 설립되어 사업 초기에는 LCD 및 LED 검사장치와 산업용 축전지 및 급속충전기 사업을 영위하였음. 2016년 색조화장품 생산 전문기업인 마린코스메틱 인수를 통해 색조화장품 OEM/ODM과 LCD Probe Unit, 화장품 용기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연결종속회사로 이노코스텍이 있으며, 종속회사였던 에스유알코리아는 22년 9월 지분을 전량 매각함.

 

 

코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손실은 156.1% 증가, 당기순손실은 82% 증가.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하여 내수위축, 저성장, 저물가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기업의 부담이 가중되고 어려움을 겪었으며, 법인세 비용차감전 계속사업손실이 자기자본의 50%를 초과하였음. 색조화장품 글로벌 업체로 도약하기 위하여, 시장환경에 대응하고, 매출증대를 창출하려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임.

 

 

 

37. 화장품 관련주 - 코리아나(027050)

코리아나 개요

동사는 1988년 11월 15일에 설립되어 1999년 12월 1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화장품 전문업체임.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 송파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성과를 바탕으로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앰플엔, 프리엔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그 밖의 피부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레니끄(피부관리샵)를 가맹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식품 등을 판매함.

 

 

코리아나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감소, 영업이익은 74.5% 감소, 당기순이익은 54.4% 감소. 매출액 감소, 매출원가율 상승, 판관비욜 상승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동사는 조직재편을 통한 1인당 매출 생산성 향상, 국내시판 및 국내면세점 확대, 온라인확대, 해외시장 개척등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38. 화장품 관련주 - 코스맥스(192820)

코스맥스 개요

동사는 1992년 설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임. 국내 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함.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개 이상을 생산함.

 

 

코스맥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증가, 영업이익은 56.7% 감소, 당기순이익은 72% 감소. 12월부터 중국 내 확진자 폭증하며 중국향 매출이 감소하고 미국법인 구조조정 관련 비용 및 국내법인 일회성 비용 반영되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함. 23년 실적은 국내는 판가 인상을 통한 마진증가, 중국은 업황 회복에 기반한 가동 정상화, 미국은 오하이오 법인 철수에 따른 적자 감소가 예상됨.

 

 

 

39. 화장품 관련주 - 코스메카코리아(241710)

코스메카코리아 개요

화장품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개발 등을 하는 동사는 기초화장품의 ODM(생산자 개발방식) 제조 및 OEM(주문자 상표부착 방식)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함. 동사는 국내 최초 3중 기능성 BB크림을 개발한 화장품 회사이며, 현재 연구개발 인력이 전체의 약 40% 수준임. 2018년 미국 뉴저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잉글우드랩을 인수하며, 한국, 중국, 미국에 생산거점을 확보함.

 

 

코스메카코리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증가, 영업이익은 48.4% 감소, 당기순이익은 70.2% 감소. 매출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지만 재료비 상승 등 원가율 악화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크게 감소함. 내수 시장은 기존 주요 고객사 매출이 견조하게 발생했고, 온라인 유통 중심 벤처브랜드의 일본향 매출이 더해지는 중.

 

 

 

40. 화장품 관련주 - 코웨이(021240)

코웨이 개요

1989년 창립 이래, 1998년 혁신적인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임.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에서 매트리스, 의류청정기, 전기레인지 등으로 렌탈 제품 Line-up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음. 말레이시아, 미국,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해외법인을 가지고 있음.

 

 

코웨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6% 감소. 매출액이 증가한 것 대비 매출원가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며 영업이익률 개선에는 실패했지만, 영업이익 자체의 증가는 나타났음. 국가 정책 및 기후변화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자 2020년 운영·조직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50% 감축,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수립함.

 

 

 

41. 화장품 관련주 - 콜마비앤에이치(200130)

콜마비앤에이치 개요

동사는 2004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천연물을 이용하여 개발한 소재를 사업화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을 ODM/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판매함. B2B 비즈니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로 애터미, 이마트, 퍼플랩스헬스케어 등이 있음.

 

 

콜마비앤에이치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감소, 영업이익은 33.3% 감소, 당기순이익은 42% 감소.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주요 고객사의 해외 판매 부진으로 매출액이 감소했고, 매출액 감소에 따른 고정비 비중 증가와 연결 종속회사의 영업 손실 확대되었음. 수출은 전년대비 감소했지만, 내수는 각각 2.5%, 22.4% 증가함. ODM사업의 핵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SCM 기반의 생산체계를 구축 중임.

 

 

 

42. 화장품 관련주 - 클래시스(214150)

클래시스 개요

동사는 2007년 설립되었으며, 미용목적을 위한 의료기기와 미용기기 그리고 개인용 뷰티 디바이스 및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제품의 누적 판매대수와 사용횟수가 증가되고 있음. 현재 동사 브랜드와 소모품의 매출비중은 각각 55%, 35%임. 매출처는 전세계 60여개국 대리점 및 국내 병의원, 일반 소비자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품 및 관련 소모품은 당사의 생산 시설을 통해서 직접 생산하고 있음.

 

 

클래시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33.2% 증가, 당기순이익은 72.1%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인력 채용 증가를 통한 생산능력을 확대, 미용의료기기 시장의 대중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술 기반의 신제품 개발 및 지속적인 제품 업그레이드 등의 노력 중임.

 

 

 

43. 화장품 관련주 - 클리오(237880)

클리오 개요

동사는 1997년 5월 설립되어 2016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여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 보유의 5개 브랜드는 각각 색조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인 더마토리로 구분됨. 제품 생산의 경우 코스맥스, 한국화장품제조, 씨앤씨인터내셔널, 등 국내외 OEM/ODM업체를 활용하고 있음.

 

 

클리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이익은 28.6% 증가, 당기순이익은 9.3% 증가. H&B 스토어 매출은 전년대비 36% 크게 성장하면서 역대 최대 연간 매출 기록을 경신. 국내 온라인 매출도 전년대비 31% 증가. 미국 매출은 아마존닷컴 채널을 중심으로 페리페라, 구달 등 히어로 상품 육성에 성공하면서 젼년대비 123% 성장한 166억원을 달성

 

 

 

44. 화장품 관련주 - 토니모리(214420)

토니모리 개요

동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동사와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토니모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손실은 46.4% 감소, 당기순손실은 98.8% 감소. 화장품 제조사인 메가코스는 외부수주증가로 매출액이 전년대비 20%이상 증가, 토니인베스트먼트 등은 운용조합규모 증액에 따른 관리보수 증가와 기투자기업들의 투자회수로 전년대비 129% 성장함. 자산총계는 전기대비 1.5% 감소. 주요 변동 요인은 자회사 에이투젠 매각과 메가코스 공장 화재로 인한 재해손실임.

 

 

 

45. 화장품 관련주 - 프로스테믹스(203690)

프로스테믹스 개요

동사는 2005년 설립되었으며, 2015년 KB 제3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주요사업으로 AAPE(지방 줄기세포 유래 단백질 추출물) 기반 화장품, 의료기기 등을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AAPE 홈케어" 라인 등이 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화장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중국소재 한산취국제무역(북경)유한책임공사와 더마베이비 등 2개사를 보유함.

 

 

프로스테믹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3% 감소, 영업손실은 25.9% 증가, 당기순손실은 23.2% 감소. 동사는 상반기에 첨생법이 요구하는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인체세포등 관리업 및 세포처리시설 3가지 허가를 목표로 진행중에 있음. 코스메슈티컬 시장이 커짐에 따라 동사의 줄기세포 기반 제품인 AAPE를 통한 수익이 기대 되며 시장 확대를 위해 동사의 노하우가 집약된 다양한 원천기술로 신제품을 개발하였음.

 

 

 

46. 화장품 관련주 - 한국콜마(161890)

한국콜마 개요

동사는 2012년 10월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과, 제약 CMO사업, HB&B사업을 영위함. 화장품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사업부문별로는 한국콜마 및 해외 자회사(중국, 미국, 캐나다)는 화장품 ODM사업을, 자회사 HK이노엔은 전문의약품과 HB&B사업을 영위함.

 

 

한국콜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1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국내 화장품 사업 매출은 성장했으나, HK이노엔의 케이캡 수수료 관련 일회성 비용 발생, 비정기 인건비 지급 영향으로 판매관리비가 증가하면서 이익이 감소함. 23년은 국내 고마진 제품 중심 영업으로 매출 성장과 믹스 개선 효과를 누리고, 부진했던 자회사도 실적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됨.

 

 

 

47. 화장품 관련주 - 한국콜마홀딩스(024720)

한국콜마홀딩스 개요

동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다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임. 유가증권시장 최초 상장일은 2002년 4월 9일이나, 2012년 10월 인적분할로 인해 변경 상장됨. 동사가 자회사인 한국콜마 등으로 부터 받는 상표권 사용수익, 경영관리수수료, 지분법이익, 배당금 및 임대료 등이 주 수입원임. 2022년 4분기 기준, 15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한국콜마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감소, 영업이익은 49.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이 감소하였음에도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는 소폭 증가함에 따라 고정비 부담이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특히 인건비가 크게 증가하였음. 화장품산업에서의 유통채널의 변화와 브랜드 다양화로 위탁생산업체의 필요성은 점점 늘어날 전망임. ESG에 대한 사내 전파 및 투자를 가속화하는 중.

 

 

 

48. 화장품 관련주 - 한국화장품(123690)

한국화장품 개요

동사는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설립된 기초 및 색조화장품 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임.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은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힐리브는 온라인 유통 관련 화장품 판매 외를 영위하고 있음.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브랜드 매니저체제를 통한 브랜드 파워 강화에 힘쓰고 있음.

 

 

한국화장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감소, 영업손실은 99.3%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판관비 절감을 위한 내부 비용절감 노력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 구조조정과 원가 및 내부비용 절감 등을 통한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여 영업손실 폭을 줄임. 코로나로 인한 국내 내수시장의 영업부진이 이어졌고, 수출 감소 및 면세채널의 어려움을 겪었으나 내수시장의 경우 4분기부터 전통 오프라인 채널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49. 화장품 관련주 - 한국화장품제조(003350)

한국화장품제조 개요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비롯 1,600여 종류를 생산하는 OEM 및 ODM 화장품제조 전문기업으로서, 한국화장품 등 6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음 CGMP 인증은 물론 국제규격인 ISO 22716 인증까지 획득하며, 글로벌시장에 맞는 기업으로의 개선을 완료함. 산하 기술개발연구원에서 스킨케어본부, 메이크업본부, 리서치본부와 함께 연구협력팀을 두어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한국화장품제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3.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 다변화와 신규 거래처 확대 등을 위한 노력과 함께 원가절감 방안의 수립과 실행을 통해 사업 체질을 강화하는 동시에 수익성을 제고함. 매출액에서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년 4% 수준에서 8% 수준으로 증가함. 재무적인 측면에서도 유동비율 172%, 부채비율은 75% 수준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였음.

 

 

 

50. 화장품 관련주 - 현대바이오랜드(052260)

현대바이오랜드 개요

동사는 1995년 9월, 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의 원료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1년 5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성장하는 천연 기능성 소재 시장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천연소재 발굴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최신 트렌드에 따라 HA BEADS, 차세대 콜라겐, NEWAPLE, DERMABIOTICS, HAIRCLE 등 다수의 신제품 개발함.

 

 

현대바이오랜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이익은 15%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신제품 런칭 및 해외시장 확대 전략을 실시하여 약 30억의 신제품 매출과 함께 해외 매출을 약 15% 성장시킴으로써 사업 부진에 따른 매출 감소폭을 축소함. 고수익 중심 판매 포트폴리오 구성 및 적극적인 원가개선 활동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기본에 충실한 내실경영을 실시하며 사업확장 기회를 지속 강화할 예정임.

 

 

 

화장품 관련 이슈

1. 소비자 수요의 증가: 소비자들이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크게 증가할 때, 화장품업계는 호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뷰티와 피부 관리에 대한 인식의 변화, 개인의 외모와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제품 및 트렌드의 등장: 새로운 제품과 트렌드의 등장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연성과 친환경성에 중점을 둔 제품, 특정 유명인이나 인플루언서의 홍보로 인기를 얻은 제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광고와 마케팅 활동의 효과적인 수행: 화장품 회사들이 효과적인 광고와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을 홍보할 경우, 판매량과 수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재치 있는 광고 캠페인, 소셜 미디어를 통한 홍보 및 온라인 판매 채널의 확대 등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4. 글로벌 시장의 성장: 글로벌 화장품 시장의 성장은 화장품업계에 호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정 지역에서의 경제 성장, 신규 시장 개척, 수출 확대 등으로 인해 화장품 회사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특정 이벤트나 시즌의 영향: 결혼식, 축제, 연말 등 특정 이벤트나 시즌에는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혼 시즌이 도래하면 신부들이 메이크업 제품과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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