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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관련주 목차

     

 

 

 

1. 철도 관련주 - HDC랩스(039570)

HDC랩스 개요

동사는 홈서비스, 스마트빌딩(IBS), SOC, M&E, 리얼티, 인테리어/조경의 6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현재 포스코건설 외 15개 종합건설사의 주 협력회사로 등록되어 대형 건설사를 위주로 수주 기회를 확대하는 등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스마트홈 산업은 사물인터넷과의 접목이 가장 용이한 산업으로 향후 사물인터넷 시장의 성장에 따라 스마트홈 시장의 성장 또한 더욱더 가속화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HDC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4% 증가, 영업이익은 27.3% 증가, 당기순이익은 36.7% 증가. 더 클래식 500, 건국 AMC (스타시티), KB국민은행, 안동병원 등에 대한 신규 건물종합관리 위탁 계약 체결. 공간에 디지털경험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매출이 크게 증게하였으나 매출원가 상승 및 판관비 증가 등으로 수익성은 다소 악화됨.

 

 

 

2. 철도 관련주 - 국영지앤엠(006050)

국영지앤엠 개요

동사는 건축시공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나, 건축시장의 성숙·침체기를 맞아 교통시설, 특수보호기능제품, 산업용 등 4개 분야로 기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함. 최근 2007년 ~ 2021년까지 대형 건설사로부터 건축부문 '최우수' 및 '우수' 시공협력업체로 예전보다도 빈번히 표창을 수여받고 있음. 2022년 시공능력평가액을 기준으로 1위 한국유리공업(713억원)에 이어 업계 시장점유율 2위(535억원)를 차지하고 있음.

 

 

국영지앤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2022년 기준 유리가공제품제조 부문 매출액에서 제품매출액 비중은 17.41%이며, 공사매출액 비중은 82.59%로 구성되어 있음. 2022년은 매출액이 견조한 상승세를 보인 가운데 매출원가율이 개선되어 영업이익이 증가,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음. 일부 현장에서 자재비 인상에 관련한 증액이 실현된 영향이 있음.

 

 

 

3. 철도 관련주 - 남광토건(001260)

남광토건 개요

동사는 국내외 발주처로부터 토목 및 건설공사를 수주하여 시공하는 도급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수행 중인 사업은 크게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해외사업으로 나뉨. 해외 및 국내에서 다양한 주거시설 공사를 하며 선진 노하우를 축적해온 동사는 아파트 브랜드 'Haustory'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주거문화를 펼침. 한국전쟁을 겪으며 피폐해진 나라의 철도, 항만, 도로, 교량 등의 재건사업에 일익을 담당, 국토개발을 견인.

 

 

남광토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2% 증가, 영업이익은 46.6% 감소, 당기순이익은 10.8% 감소. 동사는 필리핀에 첫 진출한 이래 활동무대를 해외로 옮겨 코타바토 항만공사, 마리스 댐 등 약 38건 총 15억불 규모의 해외공사를 수행힘. 2020년 필리핀 팡일만 교량 건설을 수주 하는 등, 공사의 성공적 수행을 통한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음.

 

 

 

4. 철도 관련주 - 다원시스(068240)

다원시스 개요

동사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 1월 9일 설립됨.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함.

 

 

다원시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2% 감소, 영업손실은 999% 증가, 당기순손실은 754.3% 증가. 철도부문 예상지체상금 반영으로 수익성이 크게 감소하였지만 지속적인 국내 수주에 이어 해외 수주를 통하여 매출 확대 전망. 국토교통부는 2023년 2월 철도차량 중장기(2023~2027) 구매계획을 발표하였으며, 대략적인 구매계획을 살펴보면 5년 합계 약 4조원의 시장규모가 형성되어 있음.

 

 

 

5. 철도 관련주 - 대아티아이(045390)

대아티아이 개요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임. 경부고속철도 KTX 1단계(서울-동대구)구간과 2단계(동대구-부산)구간, 호남고속철도, 수도권고속철도를 모두 수용하는 고속철도 관제시스템을 구축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은 철도신호관련 용역, 기타서비스업 등을 영위함. 기존의 온라인 광고대행업 종속회사들은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자 매각했음.

 

 

대아티아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2.1% 감소, 당기순이익은 67.2% 증가. 매출이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통제에 성공하며 영업이익 감소 폭은 최소화했음. 세계 최대규모로 구축된 철도교통관제센터의 구축사업자로서, 신설구간의 CTC 및 기존구간의 개량사업, 해외철도신호제어사업에 진출 예정. CTC기술을 기반으로 IOT,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여 관제고도화를 추진 예정.

 

 

 

6. 철도 관련주 - 대양전기공업(108380)

대양전기공업 개요

동사는 1988년 7월 1일 산업용 조명,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7월 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조명, 전자시스템, 전기시스템, 수중로봇, 압력센서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임. 조선산업, 방위산업, 철도차량산업, 자동차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관련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주요 거래처는 현대중공업그룹,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임.

 

 

대양전기공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방산부문은 최근 10년 내 역대 최저의 매출액을 기록하면서 막대한 영업손실을 일으켰으며, 이는 회사 전체의 영업손실로 이어짐. 방위산업 부문은 장기 프로젝트가 대부분으로 현재 수주 잔고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중. 조선시장 회복세가 뚜렷한 점도 동사 조명사업 부문에 호재.

 

 

 

7. 철도 관련주 - 대원전선(006340)

대원전선 개요

연결회사는 전력 및 통신케이블을 주력으로 각종 전선류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연결회사의 주요 품목으로는 전력배송전에 사용되는 나선과 전력전선, 전원의 배선용에 사용되는 절연전선, 시내외 통신용으로 사용되는 통신전선 등이 있음. 생산된 주요 제품 등은 전국 도소매 업체를 통한 유통영업과 국내외 건설사 및 산업전력업체를 통한 산업영업판매 경로를 통하여 국내외로 판매되고 있음.

 

 

대원전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4% 증가, 영업이익은 41.4% 감소, 당기순이익은 3.8% 증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판매망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기위해 지방 영업소를 설치하고 자동차배선용 기기선 판매확대 및 고압케이블판매등 내수판매를 증가시키며 해외시장 대외 경쟁력을 강화.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한 해외인증을 취득 수출증대에 노력하고 있음,

 

 

 

8. 철도 관련주 - 대호에이엘(069460)

대호에이엘 개요

동사는 2002년 10월 1일에 인적분할로 신설되었으며, 2002년 11월 11일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동사는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음. 동사의 철도차량산업부문은 현대로템의 1차협력업체로 임가공 수주로 나타나며 고속전철, 경전철 등이 제작, 납품되고 있으며,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함.

 

 

대호에이엘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4% 증가, 영업이익은 413.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기자동차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고부가 소비재 수요의 증가와 더불어 제조 수율 향상으로 매출이 증가함. 외형 성장과 판관비 절감에 힘입어 영업이익 대폭 개선되었음. DH5000 신규 소재의 특허를 보유하여 자동차 내,외장재용으로 제품개발 중. 차량경량화 및 2차전지 배터리용 소재를 집중 공략하고 있음.

 

 

 

9. 철도 관련주 - 도화엔지니어링(002150)

도화엔지니어링 개요

동사는 1957년 설립된 종합건설엔지니어링 기업으로, 2011년 도화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을 변경함. 동사는 물산업, 도시, 철도, 플랜트, 수자원 등 SOC 전 분야에서 종합토목설계업, 종합감리전문업 등 전문적인 엔지니어링업과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엔지니어링부문에서는 주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발주하는 관급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도화엔지니어링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감소, 영업이익은 40.3% 감소, 당기순이익은 89.1% 감소. 동사에서는 정부의 정책에 따른 과업 발주에 발맞추어 수주활동을 전개함에 따라 동사의 강점인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작성 능력을 한층 더 강화함. 해외 시장의 경우 개도국을 중심으로 국내 공적자금 공여기관인 KOICA 및 EDCF에서 발주하는 프로젝트와 국제금융기구에서 발주한 차관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

 

 

 

10. 철도 관련주 - 동아지질(028100)

동아지질 개요

동사는 1971년 3월 설립하여 2009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동사의 핵심 경쟁요소는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토탈서비스 능력임. 특히, 토질/암석 시험실 및 시험장비 시스템을 갖추어 지반에 관한 데이터를 오랜 기간 축적함.

 

 

동아지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국내 매출은 전년대비 1.6% 감소하였고 해외매출은 전기대비 13.9% 감소하였고 매출 원가는 오히려 상승하면서 적자전환하였음. 지반개량사업 부문의 경우,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품질의 우수성을 높이는 동시에 산업재산권이 있는 공법을 주축으로 수주활동을 통해 수익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됨.

 

 

 

11. 철도 관련주 - 동일제강(002690)

동일제강 개요

동사는 PC강선 및 강연선, 아연도 강선 및 강연선, 경강선, 마봉강 등을 제조, 판매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공급과잉에 따른 판매 경쟁의 심화가 두드러져, 품질향상을 통한 점유율 유지 및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강점을 가지고 있는 품목은 선재에서는 PC강연선이고 마봉에서는 SUS 마봉임. 매출 비중은 마봉 75.6%, 선재 24%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동일제강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 증가, 영업이익은 68.8% 감소, 당기순이익은 59.5% 감소. 매출은 철강재 가격 상승에 따른 효과가 반영되어 상승하였지만, 영업이익은 높아진 원가 부담으로 인해 크게 감소하며 수익성이 악화됨. 제품 판가 인상을 통해 수익성을 최대한 방어한다고 해도 전기 요금과 원유 가격이 잇따라 오를 예정으로 동사의 실적 우려됨.

 

 

 

12. 철도 관련주 - 리노스(039980)

리노스 개요

동사는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함. IT시장은 기술 집약적인 시장특성으로 인하여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시장 사이클이 결정됨.

 

 

리노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와 인건비 부담은 줄었지만 판관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영업손실 전환과 함께 이자비용 부담이 늘어나면서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13. 철도 관련주 - 메디콕스(054180)

메디콕스 개요

2010년 중앙오션과 합병했고 선박의 선수, 선미, 프로펠라보스, 엔진룸 등 9곳의 특수제작요건을 요하는 부문의 블록제작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동사의 진해 공장은 초대형 선박 블록 선적이 용이한 해안에 인접해 있으며, 국내 3대 조선소와 인접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유리한 입지경쟁력 확보함. 시설투자 및 보수 작업을 통해 생산량을 확대하여,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동종 업체 대비 약 1.4배로 효율적인 생산능력을 실현하고 있음.

 

 

메디콕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손실은 31.9% 증가, 당기순손실은 78.1% 증가.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동종 업체 대비 약 1.4배로, 체계화되고 계량화된 제조공정, 관리기법, 일괄생산통합시스템 등을 통하여 효율적 생산능력을 실현하고 있음. 동사의 관계기업이 개발한 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독점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원천기술 특허 및 확대 가능한 영역의 특허까지 확보하고자 노력중임.

 

 

 

14. 철도 관련주 - 부산산업(011390)

부산산업 개요

레미콘/콘크리트침목/세그멘트/건축 PC/시멘트 지대/콘크리트침목(고속철도)의 총 6개 사업부문 체제로 운영. 주요 생산품으로는 철도궤도 시공현장에 납품되는 콘크리트침목, 지하철 및 전력구터널공사에 기반시설을 구성하는 세그멘트(R. C. SEGMENT)가 있음. 대형 물류센터 및 주택건설현장의 기초공사 구조시설에 시공되는 건축PC(Precast Concrete) 그리고 시멘트 및 몰탈 제품포장에 사용되는 호첨식 지대를 생산.

 

 

부산산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증가, 영업이익은 1221.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년 증가하는 개환용 침목과 국가철도 교통망 고속화 사업, 전국 도심 전력송신탑 전력구 대체사업, 주택건설 및 택지개발현장 증가로 인하여 안정적인 제품 수요가 예상됨. 철저한 거래선관리 및 현장관리로 영업권 확보 및 새로운 판매시장 개척을 위한 기술영업 강화.

 

 

 

15. 철도 관련주 - 비츠로시스(054220)

비츠로시스 개요

동사는 1989년 11월 한불자동화 주식회사로 출범하여 1991년 주식회사 광명제어로, 2000년 주식회사 비츠로시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001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자동제어시스템 전문 제조업체로서 분산제어시스템, SCADA 시스템, 유·무선TM/TC, ITS시스템 등을 개발하여 정부/공공기관, 대형건설사, 지방자치단체등에 납품함. 동사의 제조공정은 S/W, H/W의 결합과 설치공사 부분으로 구성.

 

 

비츠로시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0.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상림이엔지 인수를 통하여 환경부문 역량을 확보하며,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연구개발 협력은 물론 국내외 프로젝트 공동 참여 등 사업 시너지를 창출하였음. 동사는 운영자금 및 시설자금, 기타자금 조달을 위해 177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하였으며, 환경 교통 BMS 분야로 사업 확대 계획임.

 

 

 

16. 철도 관련주 - 비츠로테크(042370)

비츠로테크 개요

동사는 1968년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를 포함하여 총 8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동사는 크게 전력의 생산, 공급에 필요한 전기제어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전력기기사업과 특수사업, 전시사업으로 구분되며, 전력기기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자회사 비츠로셀은 세계 1위의 글로벌 리튬일차전지 업체로서 성장할 것을 목표로 연구 개발과 영업망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중임.

 

 

비츠로테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증가, 영업이익은 2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8.4% 감소. 외환차익 및 외환환산이익 등 영업외수익이 전년동기 대비 크게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플라즈마기술을 통하여 우주산업 및 친환경산업외 대체에너지산업에도 진출함으로써 급변하는 시장상황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미래지향적인 사업분야의 진출을 통하여 성장기반을 마련하고자함.

 

 

 

17. 철도 관련주 - 빛샘전자(072950)

빛샘전자 개요

1998년 11월 3일에 LED표시모듈의 제조 및 판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영문으로는 “Vissem Electronics Co.,Ltd.”으로 표기함. 2012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LED 소자 및 디스플레이 연관사업, 광통신 선로부품사업, 고속철도차량 부품유지보수사업을 영위 중. 당기말 현재 비엔에프코퍼레이션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중이며, 종속기업을 통해 솔더류 접합소재업을 영위함.

 

 

빛샘전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증가, 영업이익은 37.7% 감소, 당기순이익은 46.5% 감소. 솔더류 접합소재업을 영위하는 종속회사가 매출 증가에도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보이며 전사 수익성 하락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함. 핵심기술, 우수한 레퍼런스, 다변화된 제품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여 시장점유율 증가, 신규시장개척 등 영업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18. 철도 관련주 - 삼일씨엔에스(004440)

삼일씨엔에스 개요

동사는 1965년 12월에 설립되어 용인공장, 칠서공장, 충주공장, 부여공장, 군산공장에서 고강도 콘크리트 파일의 생산 및 판매, 철구조물 제작설치를 주사업목적으로 함. 동사의 주요 사업은 크게 콘크리트부문과 스틸사업부문으로 나뉨. 동사의 매출은 내수 위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콘크리트사업부의 경우 외부신용평가기관의 최근 신용평가보고서와 내부 채권관리기준에 따라 현금 또는 어음 결제조건으로 납품 판매가 이뤄짐.

 

 

삼일씨엔에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1.7% 증가. 전체 매출액에서 콘크리트 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은 74.8%로 예년보다 크게 증가했으며, 스틸 부문은 25.2%를 차지함. 동사는 50년이 넘는 역사를 유지해오며 PHC 파일 최초로 “Hypile”이라는 브랜드로 건축물의 내구성과 입주자의 안전을 최우선할 수 있는 고객 가치를 제공하고 있음.

 

 

 

19. 철도 관련주 - 삼현철강(017480)

삼현철강 개요

1978년 설립되어 코일 전·절단 가공업 및 판매업,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열연제품과 후판 등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고, 현대제철에서 생산되는 형강제품을 매입하여 판매함. 향후 건설중장비, 강교, 조선 등의 가공품을 생산할 예정으로 가공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음.

 

 

삼현철강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42.3% 감소, 당기순이익은 37% 감소. 철강재 판매 부문의 경쟁력 강화와 가공기술을 다년간 축적하여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고정적인 수요가 개발로 판매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음. 여러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효율적인 영업 전략을 실행하여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원가절감 활동으로 이익 창출에 전력을 다하였음.

 

 

 

20. 철도 관련주 - 서암기계공업(100660)

서암기계공업 개요

동사는 1978년 설립된 공작기계 전문 회사로서 기어, 척, 실린더, 커빅커플링 등 공작기계에 사용되는 부품을 주로 생산. 화천기계, 화천기공 등과 함께 화천기계그룹에 속함. 2004년이후 선박용엔진 기어, 풍력발전용 기어, 터보컴프레셔 기어 등으로 비공작기계 부품군을 확대, 터보컴프레셔 분야는 독점적 지위 유지. 화천기공, 화천기계 뿐만 아니라 두산인프라코아, 현대위아, 삼성테크윈 등 주요 공작기계 업체를 모두 고객으로 확보.

 

 

서암기계공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4% 증가, 영업이익은 184.6% 증가, 당기순이익은 71% 증가. 해외시장으로의 매출 회복세이고, 척&실린더 및 기어 등의 내수 호조로 매출액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수익성 상승세 시현함. 전량 수입품에 의존하던 철도차량 동력 전달장치용 기어 국산화 완료되어 긍정적 영향을 기대하며, 내실있는 관리를 통한 고정비 부담 완화 노력 지속중.

 

 

 

21. 철도 관련주 - 서한(011370)

서한 개요

동사는 1971년 대구주택공사로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 대구를 기반으로 한 건설업체임. 건축 부문의 경우 51년 동안 정부 및 정부 투자기관이 발주하는 사회간접자본 시설공사(SOC)등의 관급공사에 착수하며 건설관련 기술력을 축적해 옴. 한편 토목 부문은 도로, 교량, 철도, 지하철, 환경 상수도시설 등의 분야에서 50년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마련하였음.

 

 

서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이익은 7.2%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 감소. 건축공사 매출액이 약 5,431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74.4%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도급 공사 매출은 전부 내수시장에서 창출됨. 한편 정부에서 SOC 분야 및 일자리 관련 예산 지출할 것으로 예상됨. 시장 리스크 여전히 존재하나, 기술력 등을 기반으로 수주 체결 노력 중.

 

 

 

22. 철도 관련주 - 세명전기(017510)

세명전기 개요

동사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금구류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임.

 

 

세명전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은 36.7% 감소, 당기순이익은 3.1% 감소. 두 사업부 모두 매출액이 감소하며 외형이 축소되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타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하여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였음. 동사는 글로벌 전력 시장에서 개발도상국의 전력 공급 부족에 따른 전력시설 확충에 따라 국내.외 송.배.변전선용 금구류 수요도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함.

 

 

 

23. 철도 관련주 - 알루코(001780)

알루코 개요

동사는 현대알루미늄,알루텍,KPTU,현대알루미늄VINA 등의 계열사로 구성된 알루코 그룹의 주력 계열사임. 한국/베트남의 주조/압출/CNC/피막 등 최신 일관 생산 체제와 지속적 R&D 투자를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용 부품 소재를 생산하고 있음.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디스플레이/모바일 등 전자부품소재,방화창/커튼월 등 창호제품, 자동차 경량화부품/철도차량 경량화부품/선박 LNG저장탱크 모듈/솔라 등 친환경 부품소재 사업으로 구성됨.

 

 

알루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7% 증가, 영업이익은 107.4% 증가, 당기순이익은 235.5% 증가. LME 평균가격은 전년 평균대비 약 9%의 상승, 지속적으로 금리가 오르는 등 경영 활동이 안좋은 상황 속에서도 실적 증가를 이뤄냄. 코로나 19이후로 국가별로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추진과 중국의 방역해제 및 교역 심리 개선으로 2022년보다는 개선될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음.

 

 

 

24. 철도 관련주 - 에스트래픽(234300)

에스트래픽 개요

동사는 2013년 1월 25일 설립되었으며 교통(도로/철도)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음.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및 유지관리를 주요 영위사업으로 두고 있음. 동사는 유인 요금수납 시스템(TCS), 하이패스시스템(ETCS), 교통카드정산을 위한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설치 구현하여 도로 이용자들에게 스마트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 있음.

 

 

에스트래픽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은 162.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각종 원가절감 노력에 힘입어 매출원가 및 인건비 등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함. 동사는 높은 영업이익률을 바탕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함.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에 맞춰 동사는 신규 사업기회 확보 예상.

 

 

 

25. 철도 관련주 - 에스피지(058610)

에스피지 개요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에스피지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4.1% 감소. 동사는 지속적인 재료비 절감을 위해 생산지 이전, 중국산 자재 사용 등 계속적인 TASK활동과 설계 표준화 및 공정개선 활동 등을 전개하여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중임.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26. 철도 관련주 - 옵티시스(109080)

옵티시스 개요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판매했으며, 특히 의료영상, 디지털 싸이니지, 교육, 방송 등 여러 분야에 신호 손실 없고 선명한 장거리 영상 전송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컴퓨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를 포함해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들 사이에 고속의 디지털 신호를 광전송 모듈을 이용해 전송하는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제조함. 디지털 광링크의 주요 응용시장은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의 수술영상 전송 분야 등임.

 

 

옵티시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8% 증가, 영업이익은 82.3% 증가, 당기순이익은 27.5% 증가. 주요 고객의 project 성공으로 인한 수요 증가의 수혜로 매출이 성장했고, 환율변동에 따른 외환손익 변동성 증가로 영업손익과 순손익 모두 개선됨. OEM 판매를 통한 초기 시장 개척, 현지 대리점 제휴를 통한 해외 영업, 기술지원 강화를 통한 기술 마케팅 등의 판매 전략을 보유함.

 

 

 

27. 철도 관련주 - 와이어블(065530)

와이어블 개요

공용 무선기지국(중계망) 전문 업체로서 지상, 지하철 및 각종 터널 구간의 공용 무선기지국(중계망)을 시공, 판매, 운용 및 유지 보수 사업을 영위함.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지국(중계망) 공용화를 위한 기지국(중계망) 시설을 구축하고 각 사업자가 공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운용 유지보수하고 있음. 2021년 3월 주주총회 의결로 기업이미지 제고 및 사업다각화를 위해 사명을 와이어블로 변경함.

 

 

와이어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1% 감소, 영업이익은 7.6% 감소, 당기순이익은 3.1% 감소. 통신시설(공용무선기지국 구축)매출 부진으로 외형 축소, 비용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익규모 감소. 음영지역을 발굴하여 사업자에 제안하고, 지하철ㆍ도로ㆍ터널 등이 신설 될 경우, 이에 대한 설계를 먼저 시행하여 사업자에 제시하거나 신도시가 건설될 때 기지국 공용화를 먼저 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영업을 추진.

 

 

 

28. 철도 관련주 - 우리기술(032820)

우리기술 개요

2000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가 9.0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음. 동사는 시스템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해상풍력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무선 네트워크기술 및 DSP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 관련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 중임.

 

 

우리기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감소, 영업이익은 33.7% 감소, 당기순이익은 46.2% 감소.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핵심 사업인 원전부문의 실적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동사는 해외 수출에 적용되는 한국형 원전의 핵심 설비를 공급하고 있어 앞으로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임.

 

 

 

29. 철도 관련주 - 우리넷(115440)

우리넷 개요

2000년 삼성전자 네트워크부문 출신 연구원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됨. 주요 매출처는 KT, SK브로드밴드 등 기간통신사업자이며 광통신장비인 MSPP, 음성서비스 기반의 AGW장비 등을 판매하고 있음. 기존 MSPP 장비에 WDM 기능 추가로 개발 및 사업화 추진 중으로 Metro DWDM 시장에 적용 중이며 2011년 이후 Carrier Ethernet 장비가 신규로 등장하여 시장이 확대됨.

 

 

우리넷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외형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COVID-19의 글로벌 영향에 따른 반도체칩 등 원자재 수급 이슈로 원가율이 상승했고, 경상연구개발비의 증가 등으로 영업손실 및 순손실을 보이며 적자전환함. 동사는 23.4.5일 최대주주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체결 관련 내용을 정정공시함.

 

 

 

30. 철도 관련주 - 우림피티에스(101170)

우림피티에스 개요

동사는 2000년 3월 '우림기계 주식회사'라는 사명으로 산업용감속기, 건설중장비용 감속기, 풍력발전기 부품등을 생산.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됨. 2009년 4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트랜스미션, 기어전동축, 감속기, 항공부품, 방위산업부품, 풍력발전설비부품 제조임, 신성장 동력을 위한 새로운 사업으로 로봇용 정밀감속기, 전기차량용 기어박스, 에너지분야 기어박스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우림피티에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증가, 영업이익은 16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4.6% 증가. 장비 부문의 수출 증가와 제철설비. 산업용 기어박스 부문의 수익성 개선에 힘입어 매출 영업이익 모두 개선. 2020년 10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에 최종 선정됨.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되면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임.

 

 

 

31. 철도 관련주 - 우원개발(046940)

우원개발 개요

동사는 토공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도시개발사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공사수행, 기술력, 자금조달, 리스크관리 능력 등이 핵심요소로 정부 또는 타산업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수익이 창출되며 경제성장 및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음. 토공사업 부문은 고속도로/도로공사, 교량/터널공사, 항만/철도/환경에너지산업 시설공사 등, 도시개발사업 부문은 주택건설/대지조성, 기타부문은 부동산 임대 등의 사업을 추진중임.

 

 

우원개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은 46.7% 증가, 당기순이익은 216.5% 증가. 최저가 낙찰제도 등의 시행으로 경쟁업체간 출혈 경쟁이 심화됨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기술력, 시공경험, 장비, 인력조달, 원가절감 등을 통해 꾸준한 영업이익을 달성. 동사는 터널공사 등 특화된 분야에 대한 우수한 건설장비를 보유하고, 자체 기술력 축적과 원가절감을 통하여 수주에 전력을 강화하고 있음.

 

 

 

32. 철도 관련주 - 유신(054930)

유신 개요

토목엔지니어링 업계 최초로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도로/공항, 철도/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설계 사업을 영위하는 건설업체임. 동사는 교통시설분야와 함께 생활환경과 직결된 제반분야 등 엔지니어링 전분야에서 시공을 제외한 타당성조사, 설계업무 및 감리 업무 등 건설사업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네팔, 케냐, 알제리 등에서 해외사업을 수행하며 신시장 진출을 추진중임.

 

 

유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9% 증가, 영업이익은 161.6% 증가, 당기순이익은 51.4% 증가. 한정된 국내 건설시장의 여건과 축소되고 있는 SOC산업의 흐름에 대응하고자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진행함. 동사는 2022년 연결재를 구비한 커플락 소파블록의 제조방법 및 거치기술에 대한 특허, 이물질 유입 방지판이 설치된 공압식 가동보에 대한 신기술 특허를 취득하며 총 61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함.

 

 

 

33. 철도 관련주 - 이엠코리아(095190)

이엠코리아 개요

동사는 2003년 3월 20일 공작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동사는 공작기계 완제품 및 부품을 제작하는 공작기계 부문, 방산/항공 부품을 제작하는 방산/항공 부문, 화력/원자력/핵융합 발전설비 등을 제작하는 발전설비 부문, 건설용 터널보링머신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음. 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은 선박평형수처리장치와 음식물처리플랜트시스템을 제작하는 환경 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을 제조 및 시공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음.

 

 

이엠코리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손실은 140.3% 증가, 당기순손실은 216.1% 증가.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에도 불구하고 외형 축소와 원가율 악화에 따라 영업손실 폭이 커짐. 전년도 자회사 종속기업투자주식 평가에 따른 비용 발생 동사는 현재 급성장하고 있는 K-방산 관련 주요 협력사로 여러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음. 발전설비의 부품가공뿐만 아니라 정비분야까지 매출분야가 확대되고 있음.

 

 

 

34. 철도 관련주 - 제룡전기(033100)

제룡전기 개요

동사는 1986년 12월 18일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8월 18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변압기, 개폐기, GIS 제조 및 판매에 관한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세계적인 ESS 시장수요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생산실적이 둔화되고 있음. 주요 거래처 발주물량 지속 감소, 건설경기 부진 지속 등 경영환경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신규 개발품의 점진적인 증가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

 

 

제룡전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6.4% 증가, 영업이익은 13560.7% 증가, 당기순이익은 963.9% 증가.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수출 운임의 급격한 증가 등 좋지 않은 여건 속에서 전방위적인 원가절감을 통해 영업이익 흑자전환. 대형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수주하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고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실적 반영이 지속되면서 매출 및 수익성의 점진적인 개선이 예상.

 

 

 

35. 철도 관련주 - 케이씨에스(115500)

케이씨에스 개요

동사는 1974년 설립 이래 30여년 동안 정보통신산업을 개척해 온 한국컴퓨터지주(주)에서물적 분할을 통해 설립됨. 동사는 무장애, 무정지형 시스템과 솔루션으로 금융, 통신, 공공 부문에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 전문화된 24시간 무정지, 실시간 솔루션 및 서비스에 대한 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동사는 고객에게 핵심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실시간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을 개시하여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옴.

 

 

케이씨에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86.9% 감소, 당기순이익은 69.1%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도 가중되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전반적인 수익성 악화 영향으로 인해 법인세 비용 부담 감소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축소됨.

 

 

 

36. 철도 관련주 - 특수건설(026150)

특수건설 개요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중공업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특수건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외형이 축소하였으나 원가 절감 노력과 판관비 등 고정비용 절감 노력에 따라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음. 연결실체가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초토목공사는 철근, 시멘트 등의 자원을 필요로 하는 업종임. 따라서 주요 원재료를 적정한 가격수준에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것이 중요한 영업활동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37. 철도 관련주 - 푸른기술(094940)

푸른기술 개요

동사는 1997년 7월 26일에 설립되었으며, 2007년 9월 14일에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메카트로닉스기술과 AI인식기술을 바탕으로 금융자동화, 역무자동화, 로봇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모듈사업에서 시스템사업으로 수직계열화를 통한 사업규모를 확장하고 있음. 현재 금융자동화의 매출액 비중이 약 56%로 가장 크며 한국전자금융 등에 보급형 CD 및 북미시장에 ATM 등을 공급하고 있음.

 

 

푸른기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1196.2% 증가, 당기순이익은 88.1% 감소.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역무자동화의 공격적 영업을 통하여 국내외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신규사업분야로 협동로봇 및 의료로봇의 개발을 통하여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38. 철도 관련주 - 피앤씨테크(237750)

피앤씨테크 개요

동사는 전력계통의 배전분야에서 정전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디지털전력기기를 생산하는 전력 IT 전문기업임. 동사의 기술로 개발된 제품들 중 배전자동화 단말장치(2005년,2016년 12월말)와 디지털보호계전기(2009년)는 정부기관으로부터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되었음. 동사는 전력기기 제품 이외에 SCADA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여 관련 소프트웨어 3건을 한국소프트웨어 산업협회에 등록하였음.

 

 

피앤씨테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 감소. 매출액 소폭 증가함과 동시에 매출원가가 감소하여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음. 동사는 전력 IT 전문기업으로서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기공사업, 정보통신공사업, 전문소방시설공사업 면허를 바탕으로 기술력에 기초하여 사업영역을 다각화하는 과정에 있음.

 

 

 

39. 철도 관련주 - 하이록코리아(013030)

하이록코리아 개요

동사는 1977년 7월 관이음쇠 및 밸브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계장용 관이음쇠와 밸브를 생산 공급하는 전문회사로서 석유화학, 조선, 철도차량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업영역에 진출해있음. 주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음.

 

 

하이록코리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증가, 영업이익은 115.2% 증가, 당기순이익은 73.9% 증가. 주력 제품 매출 호조와 원가율 개선, 판관비 감소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 동사 주요 목표지역은 국내 조선. 해양 업계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산유국, 발전시설, 대형 플랜트, 군수산업 등이며, 선주사, 정유시설이나 플랜트, 발전시설의 시공사등이 주된 고객

 

 

 

40. 철도 관련주 - 한국종합기술(023350)

한국종합기술 개요

1963년 정부의 경제개발계획과 관련하여 설립. 1994년 한진중공업 계열회사로 편입. 2017년 종업원들이 참여하여 설립한 한국종합기술홀딩스가 52%의 지분을 인수. 상하수도, 환경, 항만, 철도 등 엔지니어링 전 분야에서 기획, 타당성조사, 설계, 분석평가, 감리 등 수행하는 건설엔지니어링 회사임. 매출 대부분은 국내 공공부문에서 발주하는 엔지니어링 용역이며, 해외사업과 관급토목공사 수주로 관련 매출도 일부 발생함.

 

 

한국종합기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24.2% 감소, 당기순이익은 65.6% 감소. 매출액이 매출원가보다 더 크게 증가하였지만, 판매비와관리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은 오히려 감소하였음. 종합건설엔지니어링 사업의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신사업에 대한 투자확대 및 역량 강화를 추진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갈 예정임.

 

 

 

41. 철도 관련주 - 현대로템(064350)

현대로템 개요

동사 사업은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으로 분류됨. 철도 부문은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함. 방산 부문은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함. 플랜트 부문은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등을 납품함. 매출은 레일 62%, 디펜스 28%, 에코플랜트 10%로 구성됨.

 

 

현대로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증가, 영업이익은 83.9% 증가, 당기순이익은 197.4% 증가. K2흑표 전차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달아 추가수주에 성공, 방산분야에서 뛰어난 실적을 올리고 있음. 지난해 상반기에 66% 영업이익이 성장할 것이란 예측이 나왔지만 예상치보다 높은 83.9% 높은 실적을 거두는 데 성공함.

 

 

 

42. 철도 관련주 - 현대제철(004020)

현대제철 개요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매출은 판재 51.5%, 봉형강 37.6%, 해외 판재 14.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현대제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7% 증가, 영업이익은 34% 감소, 당기순이익은 30.4% 감소. 하반기 철강 수요 부진과 더불어 에너지 비용 증가, 당진 제철소의 부분 파업,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생산량 및 판매량 차질로 인한 고정비 상승 등이 실적으로 반영됨. 최근 중국의 리오프닝으로 중국 건설산업 회복 등 철강 수요 회복 기대됨.

 

 

 

43. 철도 관련주 - 황금에스티(032560)

황금에스티 개요

동사는 1986년 8월 설립돼 1997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일반강에 비하여 물, 공기, 화학약품 등에 대하여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니고 있고, 인장강도의 팽창계수 등이 우수하여 타 철강제품에 비해 내식성, 내열성, 내산성 등에 있어 우수한 합금강을 제조함. 스테인레스는 산업설비의 기초소재이자 국가 기간산업의 근간소재로서 식품, 화학, 반도체, 자동차, 기계, 플랜트,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음.

 

 

황금에스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1% 증가, 영업이익은 13% 증가, 당기순이익은 35.5% 증가. 동사는 내부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제품 다변화를 통한 수익 모델 창출로 위기에 대처하고 있음. 원가 절감 및 매입처 다변화 등 수익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건축 소재 제품 등 다양한 시장에 신규 진출하여 시장 지배력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음.

 

 

 

철도 관련 이슈

1. 인프라 개선 및 확장: 많은 국가에서는 철도 인프라의 개선과 확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기존 철도 노선의 업그레이드와 새로운 철도 노선의 건설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철도 네트워크의 연결성과 운행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고속 철도의 발전: 많은 국가에서는 고속 철도망의 구축과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속 철도는 더 빠르고 효율적인 도시 간 이동을 제공하며, 국내 및 국제적인 교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3. 환경 친화적인 철도 운영: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많은 철도 기업은 친환경적인 운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탄소 배출 감소, 에너지 효율 개선, 재활용 및 폐기물 관리 등의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디지털화와 철도 혁신: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철도 시스템에도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철도 기업들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인터넷 of Things(IoT)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운영 효율성과 승객 경험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시스템 도입, 자율주행 기술, 승객 정보 서비스 등이 그 예입니다.

5. 안전 및 보안 강화: 철도 시스템의 안전과 보안은 중요한 이슈입니다. 사고 예방과 비상 상황 대응을 위해 철도 기업들은 안전 규정을 강화하고, 모니터링 시스템과 보안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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