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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자재 관련주 목차

     

 

 

 

1. 조선기자재 관련주 - HSD엔진(082740)

HSD엔진 개요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임.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HSD엔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증가, 영업손실은 25.8% 감소, 당기순손실은 1.3% 증가. 동사는 선박엔진 및 엔진 부품과 관련된 친환경, 고효율화 위주의 엔진 개발화에 발맞춰 사업포트폴리오 확대를 추진하고 있음. 부품판매시장은 원천기술사와 경쟁 및 유사품 시장의 존재로 선박엔진 점유율보다는 낮지만 수주 활성화 영업전략 추진을 통해 매출 증가 및 점유율 개선이 진행되고 있음.

 

 

 

2. 조선기자재 관련주 - SK오션플랜트(100090)

SK오션플랜트 개요

동사는 플랜트사업, 특수선사업, 후육강관사업, 조선사업, 선박수리개조사업의 5대 사업을 중심으로 하고 있음. 사업부문별로 플랜트부문은 해상풍력 및 해양/육상 플랜트 사업, 특수선부문은 방산 및 관공선 건조 사업을 영위함. 후육강관부문은 해양/건축구조용 파이프 사업,조선부문은 신조선 건조 및 블록 제작 사업, 수리개조부문은 선박 수리/개조 및 정기검사 사업을 영위함. 2023년 4월 코스피 이전 상장 결정됨.

 

 

SK오션플랜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5% 증가, 영업이익은 172.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증가함. 세전계속사업손실 반영이 끝나면서 당기순이익도 크게 증가, 흑자전환에 성공함. 동사 주력사업부문인 해상풍력의 글로벌 시장환경은중장기적으로 매년 20%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3. 조선기자재 관련주 - STX엔진(077970)

STX엔진 개요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함.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중.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STX엔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2022년 매출액은 5,4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5% 증가하였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방위사업청, 대우조선해양,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이 있음.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중에 있음.

 

 

 

4. 조선기자재 관련주 - STX중공업(071970)

STX중공업 개요

동사는 2001년 6월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 15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함.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함.

 

 

STX중공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2021년 인력 감축, 지속적인 원가절감 활동 뿐 아니라 국내 조선업 회복세와 환율 상승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전년 대비 매출 영업이익 모두 회복. 2022년 해외 조선소 수주량이 증가하여 회복세를 이어나가는 중. 2022년 4월 1일 부로 터보차져 사업과 관련된 'T/S사업본부'를 신설하여 6본부 체제로 변경.

 

 

 

5. 조선기자재 관련주 - 대양전기공업(108380)

대양전기공업 개요

동사는 1988년 7월 1일 산업용 조명,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7월 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조명, 전자시스템, 전기시스템, 수중로봇, 압력센서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임. 조선산업, 방위산업, 철도차량산업, 자동차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관련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주요 거래처는 현대중공업그룹,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임.

 

 

대양전기공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방산부문은 최근 10년 내 역대 최저의 매출액을 기록하면서 막대한 영업손실을 일으켰으며, 이는 회사 전체의 영업손실로 이어짐. 방위산업 부문은 장기 프로젝트가 대부분으로 현재 수주 잔고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중. 조선시장 회복세가 뚜렷한 점도 동사 조명사업 부문에 호재.

 

 

 

6. 조선기자재 관련주 - 대창솔루션(096350)

대창솔루션 개요

동사는 1953년 설립되어 1977년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2022년에는 창립 69주년을 맞이하는 국내 주강 생산업체중에서도 역사와 전통을 가진 회사임. 동사는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 초저온산업에 사용 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함. 사업구조의 다양화를 통해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 설비품, 에너지변환 장치품 등 다양한 산업군의 제품을 개발하여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대창솔루션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손실은 42.3% 감소, 당기순손실은 47.5% 감소.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적자폭을 크게 줄임. 동사의 생활안전구조재는 국내 공급시장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음 기존 소재 사업에 정련로를 활용한 특수강 및 잉곳 사업 및 제관, 이종 용접 등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사업으로의 중장기 계획을 진행하고 있음.

 

 

 

7. 조선기자재 관련주 - 동방선기(099410)

동방선기 개요

동사는 1994년 7월 6일 설립되었으며, 2009년 11월 10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배관 제작, 생산, 판매업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함. 또한, 타 산업향 배관 사업을 향후 더욱 확대하고자 함. 동사는 가장 일반적인 배관용 탄소강관, 배관용 스테인리스강관, 배관용 동관을 주자재로 하여 이를 용접, 가공, 도금, 도장 등의 후처리를 거친 후 각 사에 판매하고 있음.

 

 

동방선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이익은 185.5% 증가, 당기순이익은 20.9% 증가.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으로 영업이익 대폭 확대. 2021년 이후 글로벌 신조 발주량이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동사의 주력 제품인 배관 물량의 발주도 대폭적으로 늘어나며 매출액 영업이익 증가 IMO 환경 규제 따라 LNG 선에 장착되는 동사 배관 물량 수주 증가가 기대됨.

 

 

 

8. 조선기자재 관련주 - 동성화인텍(033500)

동성화인텍 개요

동사는 화공품 수입알선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85년 7월 31일에 설립되어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7년 12월 1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됨. 2022년 4분기 기준으로 사업부문별총매출액 비율은 PU 단열재사업 93.9%,가스사업 6.1%를 차지하고 있음.

 

 

동성화인텍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은 49.4% 감소, 당기순이익은 68.2% 감소. 신규수주 물량 증가로 수주잔고 증가 속도가 매출보다 훨씬 빠른 흐름이 여러 분기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감소한 약 153억원으로, 이는 공급망불안 및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에 따른 원자재 단가 상승과 회계상으로 인식하여야하는 일회성 비용에서 기인함.

 

 

 

9. 조선기자재 관련주 - 메디콕스(054180)

메디콕스 개요

2010년 중앙오션과 합병했고 선박의 선수, 선미, 프로펠라보스, 엔진룸 등 9곳의 특수제작요건을 요하는 부문의 블록제작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동사의 진해 공장은 초대형 선박 블록 선적이 용이한 해안에 인접해 있으며, 국내 3대 조선소와 인접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유리한 입지경쟁력 확보함. 시설투자 및 보수 작업을 통해 생산량을 확대하여,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동종 업체 대비 약 1.4배로 효율적인 생산능력을 실현하고 있음.

 

 

메디콕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손실은 31.9% 증가, 당기순손실은 78.1% 증가.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동종 업체 대비 약 1.4배로, 체계화되고 계량화된 제조공정, 관리기법, 일괄생산통합시스템 등을 통하여 효율적 생산능력을 실현하고 있음. 동사의 관계기업이 개발한 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독점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원천기술 특허 및 확대 가능한 영역의 특허까지 확보하고자 노력중임.

 

 

 

10. 조선기자재 관련주 - 비엠티(086670)

비엠티 개요

동사는 1988년 2월 경풍기계공업사로 설립하여 2000년 7월 1일 (주)비엠티로 법인전환하였으며, 2007년 11월 2일 KOSDAQ시장에 등록한 주권상장법임. 동사는 현재 산업용 정밀 Fitting 및 Valve와 전기분전반 생산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산업용 Fitting 및 Valve를 주력제품으로 국내외 조선/해양플랜트, 발전(원자력), 플랜트산업, 반도체 생산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비엠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6% 증가, 영업이익은 398.6% 증가, 당기순이익은 160.6% 증가. 외형 성장과 원가율 개선,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급증함. 아랍에미리트 국영석유회사 등 해외 에너지국영업체 및 대기업들로부터 기술의 우수성을 인증 받았고, 이를 통해 총 12개국 23개 기업에서 당사의 높은 기술력 기반의 피팅 및 밸브제품 기술 인증 및 밴더 승인을 완료함.

 

 

 

11. 조선기자재 관련주 - 삼영엠텍(054540)

삼영엠텍 개요

동사는 1997년 1월 29일 삼영소재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0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지배회사인 동사는 플랜트 기자재 및 선박엔진 구조재 등 산업에 필요한 철강소재와 구조물 구조재 등 교량건설에 필요한 교좌장치를 생산 및 판매함.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철강소재 생산 및 판매(대련삼영두산금속제품유한공사), 농업(삼영영농)이 있음.

 

 

삼영엠텍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1.4% 증가. 코로나19 방역 완화로 인한 플랜트 산업의 설비투자 증가 및 전방산업인 조선업 수주 호황으로 인한 물량 증가로 외형이 크게 성장. 단 원가율 악화와 판관비 급증으로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영업외비용인 종속회사투자주식손상차손의 일회성 평가손실 인식으로 인해 적자를 기록.

 

 

 

12. 조선기자재 관련주 - 삼영이엔씨(065570)

삼영이엔씨 개요

1978년 설립된 동사는 선박통신장비, 항해장비, 방산장비, 기타장비(어로 및 조타장비) 등 선박전자장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30여 기종 이상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국내 시장 기반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제품 다각화 및 서비스망 확충을 통해 사업 기반을 확대중임. 국제연합(UN) 산하 국제해사기구(IMO)가 주도하는 해양디지털화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임.

 

 

삼영이엔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원자재 수급지연 및 러시아 수출감소 등으로 매출액이 감소했고, 재고자산평가(폐기)손실, 신규사업R&D 비용 및 경상개발비 증가 등의 요인으로 대규모 영업손실 및 순손실을 기록함. 동사는 현재 주주명부 열람들사 가처분 신청 등 다수의 경영권 분쟁 소송이 진행되고 있음.

 

 

 

13. 조선기자재 관련주 - 상상인인더스트리(101000)

상상인인더스트리 개요

동사는 2004년 6월 3일 설립되었으며, 2009년 11월 6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동사는 선박용 크레인 등 선박구성부분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함. 선박용 크레인과 해양플랜트용 크레인, 데크머시너리, 머테리얼핸들링이큅먼트(MaterialHandling Equipment), 각종 LPG 및 LNG TANK 등을 전문적으로 제조하고 있음.

 

 

상상인인더스트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5% 증가, 영업손실은 309.1% 증가, 당기순손실은 169.8% 증가.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악화와 판관비 증가에 따라 영업적자폭이 커짐.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공사손실충당부채 증가 등으로 인해 당기순손실 폭이 확대됨. 사업의 확대로 LNG 및 LPG TANK 산업에 뛰어들었고, 이에 따른 부가가치 창출이 될 것으로 기대됨.

 

 

 

14. 조선기자재 관련주 - 성광벤드(014620)

성광벤드 개요

동사는 금속관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영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80년 2월 23일에 설립되었고, 2001년 1월 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관 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업, 수출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기계제조 및 판매업 등이 있음. 철강관이음쇠 산업은 과거 탄소강 중심의 배관용 자재였으나 지속적인 소재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을 국내기술로 생산, 공급하게 되었음.

 

 

성광벤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2022년 1분기부터는 대규모 중동 프로젝트인 카타르 노스필드 프로젝트로 인해 수주 및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증가된 매출은 손익분기점 매출액을 넘어서면서 흑자전환 경제재개 기대감과 유가상승, 환경관련 영향등으로 산유국들이 화학 및 LNG관련 가스프로젝트를 발주함으로써 플랜트 시장의 회복기 들어서는 중.

 

 

 

15. 조선기자재 관련주 - 세진중공업(075580)

세진중공업 개요

동사는 선박부분품(조선기자재)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며 주요제품으로는 조선부문의 Deck House, LPG Tank와 해양부문의 Living Quarter 등이 있음. 조선부문은 동종업체 중 가장 넓은 부지를 보유중이며, 주요 거래처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접안시설과 가까워 신속함, 낮은 운송비로 경쟁력을 갖추었음. 해양 엔지니어링 전문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해양 구조 설비인 생활 바지선부문으로 진출할 계획임.

 

 

세진중공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8% 증가, 영업이익은 570.3% 증가, 당기순이익은 29.1% 감소. 미국 친환경 에너지 정책 복귀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고품질의 바람 에너지, 풍력 발전기의 고속화 및 대형화가 용이한 해상풍력이 주목 받고 있음. 초대형 조선해양기자재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풍력발전 설비 및 구조물 제작사업을 준비 중에 있음.

 

 

 

16. 조선기자재 관련주 - 에스앤더블류(103230)

에스앤더블류 개요

동사는 1967년 설립이래 1990년 법인전환과 2003년 합병을 거치면서 특수재질분야의 산업볼트 사업을 시작으로 엔진용 정밀가공분야와 단조품 생산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혀옴. 현재 선박(디젤)엔진부품사업부분과 해양사업분야, 산업부품 사업부분 및 단조품 사업부분으로 사업부문을 영위함. 사업부문별 주요매출처로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HSD엔진, 대우조선해양, STX엔진, STX중공업 등 세계적인 엔진 MAKER와 대형 건설사가 있음.

 

 

에스앤더블류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코로나19의 영향 등으로 급감했던 해외 건설플랜트분야 및 국내 수주가 증가하면서 매출이 회복세를 보였으며, 단조품 부문의 경우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함. 세계적인 엔진 업체인 MAN DIESEL사와의 공급자 등록 승인으로 볼트류 및 캠,핀의 개발완료에 따른 양산화가 진행되면서 발주가 증가하고 있음.

 

 

 

17. 조선기자재 관련주 - 오리엔탈정공(014940)

오리엔탈정공 개요

선박에 설치되어 각종 물품의 양하역에 사용되는 Marine Crane에서부터 해양플랜트에 설치되어 해상작업을 지원하는 Offshore Crane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제작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음. 환경규제 강화의 영향으로 극지방 LNG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진행. 국내소재의 종속회사인 오리엔탈마린텍은 선박용 상부구조물(Deck House, Engine Room Casing & Funnel 등) 제작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오리엔탈정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37.1% 증가, 당기순이익은 83.7% 증가. 2021년부터 조선업계 수주잔고 증가에 따른 이익 증대. 특히, 삼성중공업 수주 증가에 따라 데크 하우스 부문의 실적 약진 기대. 동사는 극저온 크레인 국산화 개발을 추진하여 Arctic7 LNG 프로젝트의 극저온 크레인의 수주에 성공하였고 특허권을 취득함.

 

 

 

18. 조선기자재 관련주 - 인화정공(101930)

인화정공 개요

동사는 선박엔진 및 발전설비, 기계설비, 교량(현수교) 등의 대형부품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선박엔진부품 사업은 선박엔진부품, 발전설비부품 등을 생산하며 HSD엔진, STX중공업, 현대중공업, 효성중공업 등을 주요 고객으로 함. 자동차부품 사업은 자동차 구동장치에 조립되는 차량부품을 생산하며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SNT중공업 등을 주요 고객으로 함.

 

 

인화정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3% 증가, 영업이익은 172.3%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인 선박엔진부품 사업이 호조를 보이며 전체 외형 성장을 견인함. 전년도 일시적인 PEF의 배당금으로 금융수익 줄면서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저온 탈질 설비 개발에 성공, 현재 HSD엔진으로 부터 계속 수주를 받아 제작에 임하면서 수익성 담보.

 

 

 

19. 조선기자재 관련주 - 일승(333430)

일승 개요

동사는 분뇨처리장치(STP), 스크러버(Scrubber), LNG재기화설비(LNG RU) 등 선박 장비, 부품 제조 및 소재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 동사는 2020년 7월 기존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과 HRSG 제작 협력 관련하여 의향서를 체결하며, 본격적인 HRSG 사업 준비를 시작함. 동사의 사업은 환경장비사업, 조선LNG사업, 소재사업으로 구분되고 있음.

 

 

일승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2% 증가, 영업이익은 13.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종속회사 편입으로 매출액 증가하였으며, 직전사업연도 SPAC합병 상장에 따른 합병비용이 일시적으로 계상되었음. 원가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낮추는 전략을 취하는 중임. 코로나로 위축되었던 해운시장 및 선박발주량이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환경장비 및 의장재 수요가 증가하는 중.

 

 

 

20. 조선기자재 관련주 - 케이에스피(073010)

케이에스피 개요

동사는 1991년 한국특수용접공업사로 설립되었으며 엔진부품사업, 형단조사업 및 기타사업 등 총 3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STELLITE용접기술력을 습득, 수많은 제품을 제작하여 이미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일본의 TOSHIBA등으로부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부산 및 경남권역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음. 주력 제품은 선박용 엔진 밸브류로서 국내외 엔진제조사, 조선소, 해운사 및 국내외 대리점임.

 

 

케이에스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5.3% 증가, 영업이익은 72.2% 증가, 당기순이익은 75.5% 증가. 엔진부품사업부의 경우 전 공정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높은 품질력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는 당사가 유일하며, 국내외 유수의 엔진제조사와 안정적인 거래를 유지하고 있음. 형단조사업부는 고품질의 국산화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제반여건을 마련하여, 향후 관련 사업 확대와 매출 신장이 예상됨.

 

 

 

21. 조선기자재 관련주 - 케이프(064820)

케이프 개요

1983년 12월에 엔진 부품 대리점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신규선박에 장착되는 엔진의 실린더라이너 생산 및 교체용 실린더라이너를 생산하고 있음. 실린더라이너의 경우 설비의 자체 개발, 절삭가공 툴의 신규개발 등을 통하여 가공면의 품질개선, 긴급수요에 대응한 납기 단축 등을 시도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 수익원으로는 IB/PF 업무에 기반한 수수료 수익, 법인 대상의 중개 수익, 주식 및 채권 트레이딩 수익임.

 

 

케이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6% 증가, 영업이익은 95% 감소, 당기순이익은 99.2% 감소. 동사의 생산설비는 소재생산에서부터 가공, 검사, 포장까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논스톱 공정을 구축하고 있어 높은 생산효율성과 긴급대응에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 동사 제품의 품질우수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국내외 선사와의 협력 강화를 통하여 교체용 실린더라이너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음.

 

 

 

22. 조선기자재 관련주 - 태광(023160)

태광 개요

동사는 1982년 8월 1일에 태광벤드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4년 9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각종 배관자재, 관, 이음쇠류 제조 판매업, 플랜트설계, 제작, 시공업, 기계제작판매 및 설치업 등이 있음.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부동산 매매 및 임대업, 공연시설 운영 및 대관업, 전시기획 및 제작 유통 판매, 2차전지 생산설비부품 등이 있음.

 

 

태광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9% 증가, 영업이익은 235.2% 증가, 당기순이익은 135.1% 증가. 매출이 급증했고 원가율 개선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 이자비용 감소와 계속사업이익 반영으로 당기순이익 급증하였음. LNG산업과 같은 성장산업 등 미래에 대한 준비 중. 중국, 미주, 유럽 등 지역별 전략고객의 시장점유율 확대지원 및 자사 입지강화를 노림.

 

 

 

23. 조선기자재 관련주 - 태웅(044490)

태웅 개요

동사는 1981년 5월에 태웅단조공업사로 설립되어 1989년 8월에 태웅으로 상호 변경함. 단조사업부는 풍력, 조선, 발전, 플랜트, 산업기계 등의 산업군을 영위함. 금형을 사용할 수 없는 규격이 크고 표준화되지 않은 제품을 주문생산 방식으로 생산/공급함. 제강사업부에서 생산되는 잉곳 및 라운드블룸은 단조사업부로의 공급을 우선적으로 실시 하고 있으며, 생산성 안정화, 품질확보 및 거래처개발 등을 병행하여 실시 하고 있음.

 

 

태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2% 증가, 영업이익은 42.3% 감소, 당기순이익은 92.3% 감소.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동사의 연주설비 기술은 라운드블룸 생산을 세계 최초로 시도하여 생산에 성공하였으며, 라운드블룸은 단조사업에 특화된 소재로 잉곳보다 제품 생산 수율을 15% 정도 개선시킬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음.

 

 

 

24. 조선기자재 관련주 - 하이록코리아(013030)

하이록코리아 개요

동사는 1977년 7월 관이음쇠 및 밸브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계장용 관이음쇠와 밸브를 생산 공급하는 전문회사로서 석유화학, 조선, 철도차량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업영역에 진출해있음. 주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음.

 

 

하이록코리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증가, 영업이익은 115.2% 증가, 당기순이익은 73.9% 증가. 주력 제품 매출 호조와 원가율 개선, 판관비 감소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 동사 주요 목표지역은 국내 조선. 해양 업계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산유국, 발전시설, 대형 플랜트, 군수산업 등이며, 선주사, 정유시설이나 플랜트, 발전시설의 시공사등이 주된 고객

 

 

 

25. 조선기자재 관련주 - 한국카본(017960)

한국카본 개요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한국카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24.2% 감소, 당기순이익은 41.2% 증가. 동사는 글로벌 복합소재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로 현지화 전략 및 지속적인 기초 핵심 부품 개발 국책과제에서도 선두 기업으로 참여하고 있음. 탄소섬유/유리섬유 사업부문은 항공, 자동차, 풍력, 건축 주요 시장 분야에서 꾸준한 신규 적용 개발하고있으며 해외 시장 개척에도 활발하게 수주 활동을 진행하고 있음.

 

 

 

26. 조선기자재 관련주 - 한라IMS(092460)

한라IMS 개요

동사는 1989년 1월 4일에 설립되었으며,1995년 7월13일 주식회사로 전환함. 동사는 계측기 전문 제조 기업으로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수위계, 선박용 탱크 모니터링 시스템 등 지능화된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VRC, BWTS 등을 주 업종으로 한 사업을 영위함. 핵심기술로는 Level System 기술, VRC System 기술, BWTS 기술 등이 있음.

 

 

한라IMS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5% 증가, 영업이익은 5661.4% 증가, 당기순이익은 99.4% 증가. 주력 제품인 선박평형 수 통합제어감시시스템 및 LNGC용 가스안전 시스템 등 친환경제품에 적극적인 영업으로 매출이 크게 증가, 영업이익 대폭 확대. 2023년 광양사업장에 플로팅 도크 투자계획으로 투자가 완료 되는 2024년 하반기부터는 선박서비스 수리업 매출이 증가 할 것 으로 예상

 

 

 

27. 조선기자재 관련주 - 화인베스틸(133820)

화인베스틸 개요

동사는 2007년 9월 19일에 설립했으며 조선용 형강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음. 동사는 단일 사업부문(형강 제조 및 판매)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로를 이용한 열간압연및압출의 방식으로 조선용 형강과 일반 형강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음. 주요 판매처는 주로 대형조선사와 중소형조선사 등 이며, 주요 원재료(SLAB 등)는 (주)포스코에서 구매함.

 

 

화인베스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이익은 8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판매단가의 상승으로 매출액이 소폭 증가했으나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인하여 전년대비 판매량은 감소하였음. 2020년 말부터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매출원가가 크게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환율 및 이자율의 상승으로 당기순손실을 기록함. 신규사업 및 중단사업은 없음.

 

 

 

조선기자재 관련 이슈

조선기자재는 선박 제조 및 수리를 위해 필요한 핵심 부품과 재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조선산업의 호황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조선기자재의 호황은 주로 선박 수요의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선박 수요 증가: 세계적으로 선박 운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경우, 즉 경제 성장이나 국제무역 활성화로 인해 선박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에는 조선기자재의 수요도 함께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선박 교체 수요: 선박의 운영 수명이 다되어 교체가 필요한 경우, 새로운 선박의 수요가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조선기자재의 수요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환경규제 강화: 국제적인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경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선박들의 환경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선박들의 보급 및 수리에 필요한 조선기자재의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기술 혁신: 조선산업은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선박의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 및 재료의 도입에 따라 조선기자재의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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