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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목차

     

 

 

 

1.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 AK홀딩스(006840)

AK홀딩스 개요

2012년 9월 인적분할을 통해 제조사업부문을 신설회사 애경유화에 승계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AK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함. 지주회사로 주요 매출은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문수수료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음.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부문은 화학부문(애경유화,에이케이켐텍 등), 생활용품화장품부문(애경산업 등), 항공운송부문(제주항공, 모두락), 백화점부문(AK Plaza) 등이 있음.

 

 

AK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6% 증가, 영업손실은 86.8% 감소, 당기순손실은 45.4% 감소. 종속회사들의 외형 확대에도 불구 유가, 곡물가격 등 원재료가의 상승 등으로 인해 영업적자 지속되고 있음. 반면 손실 폭은 줄어든 모습.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라 화학부문을 제외한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들(항공,여행,백화점 등)의 급격한 실적 개선은 어려울 전망이나 점차 회복될 것으로 기대.

 

 

 

2.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 대한항공(003490)

대한항공 개요

동사는 22년말 기준 총 155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외 총 55개국 107개 도시를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항공운송사업에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긴축 등의 불확실한 환경에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며, 무인기를 위한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핵심기술을 순차진행중에 있음.

 

 

대한항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3% 증가, 영업이익은 99.6% 증가, 당기순이익은 199.2% 증가. 당분해외여행 수요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에 따라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와 더불어 2028년까지 총 90대의 신형기를 도입 예정에 있음. 올해 도입 예정인 A231네오와 B737-8 항공기에 와이파이 서비스 도입 계획을 밝혀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음.

 

 

 

3.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 아시아나항공(020560)

아시아나항공 개요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음.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함.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함.

 

 

아시아나항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증가, 영업이익은 542.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2022년 하반기 일본을 비롯 해외 입국정책 완화에 발맞춘 신속한 국제선 복항 및 증편 하였음. 일본 노선 및 국제선 노선의 대한 높아진 수요로 인해 항공운송부문에서의 매출 성장. 가장 높은 매출을 구성하고 있는 항공운송부문에서의 견조한 성장 및 타 부문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여 매출액이 크게 성장하였음.

 

 

 

4.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 에어부산(298690)

에어부산 개요

동사는 2007년 8월 31일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18년 12월 27일 주식을 상장였으며 국내ㆍ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음. 2022년 12월말 기준 22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여객 5개 노선, 국제여객 19개 노선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 중. 2022년 12월 기준 국내선 총 28,284편, 여객 약 500만명, 그리고 국제선 총 3,775편, 여객약 60만명의 운송실적을 기록함.

 

 

에어부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9.5% 증가, 영업손실은 60.1% 감소, 당기순손실은 43.4% 감소.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되면서 매출액 대폭 성장. 아직까지는 적자 유지했으나 영업손실은 전년대비 크게 감소함. 동사는 코로나19 종식 시나리오에 발맞춘 안정적인 국제선 재운항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노선 포트폴리오 재구축, 부정기편 적극 발굴 및 계약을 통하여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고 있음.

 

 

 

5.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 제주항공(089590)

제주항공 개요

동사는 2005년 1월 25일 설립되어, 2005년 8월 2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하고 있음. 동사는 국내 LCC시장을 선도하며 국내 항공운송산업 성장에 기여함. 안전 운항을 최우선으로 고객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LCC 고유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저비용 구조를 확고히 다지고 지속적인 노선 개발 및 선점을 통해 최적의 노선 포트폴리오 구축 역량을 갖춤.

 

 

제주항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3% 증가, 영업손실은 44% 감소, 당기순손실은 36.1% 감소.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항공운송수입이 크게 증가하며 전체 외형성장을 견인함. 전년 대비 영업손실을 크게 줄임. 동사는 LCC 최초 화물기 도입,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을 지속적으로 개척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 중. 임직원의 급여 반납과 휴직/휴업 등을 통해 손실 절감.

 

 

 

6.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 진에어(272450)

진에어 개요

항공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이며, 현재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 중. 2022년말 기준 동사는 리스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 19대, BOEING 737-900 2대, BOEING 737-8 1대, BOEING 777-200 4대, 총 26대를 보유.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음.

 

 

진에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0.1% 증가, 영업손실은 63.7% 감소, 당기순손실은 63% 감소. 항공여행수요 회복 전환하며 매출이 크게 늘어남. 원가율 개선에 힘입어 영업손실폭이 크게 줄어듬. 일본, 동남아 등 주요 국가의 방역 규제 폐지로 국제선 공급을 증대 운영하여 전년대비 2800% 증가한 국제선 수송객수 약 102만명을 기록함.

 

 

 

7.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 티웨이항공(091810)

티웨이항공 개요

동사는 2003년 5월 19일에 설립되어, 2010년 9월 국내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2011년 7월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각각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2년 4분기말 현재 B737-800(NG) 26대 및 A330-300 3대로 총 30대를 보유하고 있음. 사전 좌석 지정, 옆좌석 구매 서비스, t'shop, 번들서비스, t'pet 등의 부가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와 니즈를 충족시킴.

 

 

티웨이항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3% 증가, 영업손실은 29.9% 감소, 당기순손실은 24% 감소. 항공운송수입 증가로 매출이 크게 늘어나면서 적자폭 축소. 각종 비용 절감은 물론 화물사업 확장, 신규 부가서비스 런칭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힘쓰고 있으며, A330-300 중장거리 기재 도입 등으로 신규 노선 창출 등에 힘쓰며 리오프닝 시대 준비 중.

 

 

 

8.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 티웨이홀딩스(004870)

티웨이홀딩스 개요

동사는 1945년 10월 태화고무공업사로 설립되어 1977년 6월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3년 종속회사인 ㈜티웨이항공을 인수한 후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 중. 자체사업으로 콘트리트 말뚝인 PHC파일을 제조, 유통하고 있음. 22년 4월 연결대상 종속회사였던 ㈜티웨이항공, ㈜티웨이에어서비스가 ㈜티웨이항공의 유상증자에 따른 지분율 하락으로 연결대상에서 제외되었음.

 

 

티웨이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종속회사였던 ㈜티웨이항공은 여객수요 감소로 인해 부진하였으며, 지속적인 자금 투입하며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유상증자로 인한 지분율 하락으로 연결재무제표에서 제외되어 있음. 재고자산의 관리와 대금회수에 중점을 두어 부실의 최소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티웨이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음.

 

 

 

9.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 한진칼(180640)

한진칼 개요

동사는 2013년 8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지주회사로서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로 법적기준 이상으로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임. 주요 종속회사로 대한항공, 한진 등이 있음.

 

 

한진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867.8% 증가.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수 감소세 및 각국의 점진적 입국제한 완화조치로 점차 팬데믹 이전 수준의 여행수요를 회복하면서 호텔업, 정보제공업 등 매출이 크게 늘어남. 종속기업인 진에어를 매각함에 따라, 당기 연결포괄손익계산서에서 항공운송사업부문을 중단영업으로 분류하여 작성함.

 

 

 

저가 항공사(LCC) 관련 이슈

1. 항공 요금 인하: 저가 항공사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항공 요금을 인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여행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 여행을 제공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노선 개설: 저가 항공사는 새로운 노선을 개설하여 시장을 확장하고 다양한 지역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호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노선 개설은 여행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3. 항공기 확장 및 모던화: 저가 항공사는 항공기를 확장하고 모던화하여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항공기 확장은 더 많은 노선을 개설하고 여행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항공기 모던화는 연료 효율성을 향상시켜 경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서비스 개선: 저가 항공사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승객 편의를 위한 온라인 체크인 시스템, 추가적인 서비스 옵션 제공, 승무원 서비스의 개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제휴 및 코드 공유 협정: 저가 항공사는 다른 항공사와의 제휴나 코드 공유 협정을 체결하여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연결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에게 더 많은 목적지와 연결 가능성을 제공하며,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항공 수요 증가: 항공 사업에 가장 큰 호재 중 하나는 항공 수요의 증가입니다. 경제 성장, 국제 무역 활성화, 관광 산업 발전 등에 의해 항공 여행의 수요가 증가하면 항공사들은 더 많은 탑승객을 유치할 수 있고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7. 저유가 연료: 항공 연료의 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항공사에게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연료 가격은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이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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