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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관련주 목차

     

 

 

 

1.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관련주 - 대명소노시즌(007720)

대명소노시즌 개요

동사는 기업소모성자재 구매대행업(도소매), 유통업, 렌탈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동사의 렌탈업은 21년 사업을 본격화하여 현재 매트리스, 프레임등을 주력 판매채널인 홈쇼핑을 통하여 판매중에 있음. 리조트 및 객실 비품을 비롯하여 식자재, 건설자재, 소모성자재, 시설, 설비 등 리조트, 호텔, 골프장 운영에 관련된 모든 품목을 최적의 조건으로 제공하고 있음.

 

 

대명소노시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증가, 영업손실은 11.4% 감소, 당기순손실은 21.6% 감소. 기존의 주된 사업인 제조, 유통사업에서 원가경쟁력을 강화하여 수익성을 꾸준히 개선해나가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음. 렌탈사업 등 신사업 수익모델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중장기 사업 전략을 마련해나가고 있음.

 

 

 

2.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관련주 - 아이마켓코리아(122900)

아이마켓코리아 개요

동사는 산업재 B2B 전자상거래를 목적으로 2000년 12월 8일 설립됨.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B2B 전자상거래 사업은 통계청 분류상 '중개자 주도형 B2B 전자상거래'에 해당되며, 취급 품목을 기준으로 하면 '산업재 B2B 전자상거래'에 해당함. 동사는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소모성자재를 주요 품목으로 하고 있으나, 점차 IT, 건자재, 원자재, 부자재, 설비, 서비스 등으로 품목을 확대 중이.

 

 

아이마켓코리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은 23.9% 증가, 당기순이익은 41.8% 감소. 고객사 해외법인의 현지 구매를 효율화하기 위해 현지 소싱을 진행하며 독자적인 SCM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음. 동사는 현재까지 소모성자재를 주요 품목으로 하고 있으나, 점차 건자재, 원자재, 부자재, IT품목 등으로 품목을 확대하고 있음.

 

 

 

3.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관련주 - 이상네트웍스(080010)

이상네트웍스 개요

동사는 2000년 2월 28일 전자상거래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함. 또한 2005년 9월 3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여 매매 개시됨. 동사의 사업부문은 용역사업과 철강사업, 기타사업으로 구분함. 용역사업은 회사의 주력 사업인 B2B전자상거래 부문과 전시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철강사업은 스테인리스 코일을 수입 후 유통하거나 플라즈마 가공 후 판매하는 사업으로 구성됨. 기타사업으로는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음.

 

 

이상네트웍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4% 증가, 영업이익은 32% 증가, 당기순이익은 52.8%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동사의 스테인리스코일은 수입제품으로, 국내 제품보다 가격적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음. 현재 국내 건축전시회는 총 40여개에 달하며 동사가 주최하는 "코리아빌드"는 건축자재박람회부문에서 참여기업 수, 전시면적에 있어 국내 1위임.

 

 

 

4.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관련주 - 이크레더블(092130)

이크레더블 개요

동사는 신용정보를 수집·처리 및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신용거래능력 등을 나타내는 신용정보를 만들어 의뢰인의 조회에 따라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음. 동사와 종속회사는 신용인증서비스, 위더스풀서비스, 전자조달시스템 구축,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주요 품목인 신용인증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이용기업의 규모에 따라 차등(5만원~45만원)적용하고 있음.

 

 

이크레더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5% 증가. 매출 3% 증가하고, 판매관리비 증가 폭이 1%에 그치면서 영업이익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음. 동사는 단순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계를 지양하고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위한 협력적인 파트너쉽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음.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관련 이슈

소모성 자재 구매 대행은 기업이나 조직이 업무에 필요한 소모성 자재를 외부 업체에 의뢰하여 구매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1.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 소모성 자재를 구매 대행 업체에 의뢰하면 대량 구매로 인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 대행 업체는 자재 검색, 견적 수집, 주문 처리 등을 전문적으로 처리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자재 품질 관리: 구매 대행 업체는 자재의 품질 관리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확한 품질 요건을 충족하는 자재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생산 과정에서의 이슈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공급 안정성 및 유연성: 구매 대행 업체는 다양한 공급처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어, 자재의 공급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체의 비즈니스 요구에 맞춰 유연한 자재 공급 계획을 수립하여 업무에 대한 대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시간 및 인력 절감: 구매 대행 업체가 자재 구매 업무를 처리하므로, 기업이나 조직은 자원을 절약하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인력을 절감함으로써 다른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며,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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