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평균은 곱셈으로 계산하는 값에서의 평균을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증가율이나 상승률과 같이 연속적인 변화율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느 구간에서의 평균 변화율을 구할 때 사용합니다. '가격'이동평균은 주식가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동평균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5. 조화이동평균(HMA)
조화 평균(Harmonic Moving Average)은 '역수의 산술평균의 역수'입니다. 역수의 차원에서 평균을 구하고, 다시 역수를 취해 원래 차원의 값으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역수의 평균의 역수를 조화평균(harmonic mean)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음악의 화음(harmony)에서 이 평균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음은 주파수가 1:2:3과 같이 간단한 정수 간격을 이룰 때 발생하는데, 현의 길이는 주파수의 역수입니다. 즉 화음을 이루는 현의 길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역수(주파수)의 평균을 구하고, 다시 그 값의 역수(현의 길이)로 되돌아옵니다.
기하평균과 같이 표본들이 비율이나 배수이지만 각 표본값은 독립적이고 표본끼리 곱한 값이 의미가 없을 때, 효율이나 속도처럼 역수가 의미가 있을 때, 각 표본들이 비중이 같을 때 주로 쓰입니다. 평균속력을 구하거나 여러 은행의 평균 이자율, 주식의 평균 주가수익률 등을 계산할 때 쓰는 게 좋다고 합니다. 가격이동평균에 쓰기에는 부족함이 있어 보입니다.
6. 삼각이동평균(TMA)
삼각가중이동평균선(Triangular Moving Average)은 이동평균선을 두 번 평활해서 만들기 때문에 단순이동평균선보다 완만하게 움직이는 특징을 있어서 추세의 방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단순이동평균을 두번 구하는 방식으로 계산하는데 홀수와 짝수의 계산이 다릅니다. 홀수의 경우 반으로 나눈 뒤 반올림, 짝수의 경우 반으로 나눈 뒤 1을 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