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Moving Average Channels) 지표란?
MAC(Moving Average Channels)는 매매시점을 포착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데, 4개의 이동평균선을 매입과 매도선으로 사용합니다.
MAC(Moving Average Channels) 지표 계산법
볼린져밴드가 표준편차를 활용하여 채널을 만들었다면 MAC는 주가이동평균에서 고가와 저가에 일정 비율을 곱하여 구하고 있습니다.
최상선 = avg(H, Period)*(1+rate)
상선 = avg(H, Period)
하선 = avg(L, Period)
최하선 = avg(L, Period)*(1-rate)
MAC(Moving Average Channels) 지표 추가 및 설정방법(키움증권 영웅문)
0600 화면 -> 우클릭 -> 지표추가 -> MAC(Moving Average Channels) 검색 -> 적용
추가한 MAC(Moving Average Channels) 지표를 더블클릭하면 설정화면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기간을 설정하거나 rate값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Period와 rate를 설정하여 채널의 폭과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MAC(Moving Average Channels)에서는 매매에 활용하지 않는 상선과 하선을 제거하여 줍니다.
MAC(Moving Average Channels) 지표 해설
MAC(Moving Average Channels)에서는 최상선을 저항선으로 보고 최하선을 지지선으로 봅니다.
MAC(Moving Average Channels) 지표 활용법
박스권 매매
추세가 나오고 있는 경우 신뢰도가 떨어지며 횡보구간에서 유리합니다.
- 가격이 제1선을 상향 돌파하지 못하고 재차 하락하면 매도 시점으로 본다.(최상선 저항)
- 가격이 제4선을 하향 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상승하면 매수 시점으로 본다.(최하선 지지)
돌파 매매
- 가격이 제1선을 상향 돌파하면 추격 매수 시점으로 본다.(최상선 돌파)
- 가격이 제1선을 돌파하고 지속 상승을 한 후 다시 제1선 아래로 하향하면 제1선을 매도 시점으로 활용한다.(최상선 지지이탈)
- 가격이 제4선을 하향 돌파하면 매도 시점으로 인식하며 마지막 매도의 기회로 본다.(최하선 지지이탈)
- 가격이 제4선을 하향 돌파한 후 회귀하여 다시 제4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 시점으로 본다.(최하선 돌파)
MAC(Moving Average Channels) 지표 주의사항
다른 지표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