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관련 주식에는 현대중공업,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삼강엠앤티, 한국카본, HSD엔진, STX엔진, 하이록코리아, 오리엔탈정공, 대양전기공업, 케이에스피가 있습니다. 실제 조선 관련하여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 기업을 시가총액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조선 관련 주식의 재무와 차트를 확인하시고 관련 이슈도 함께 살펴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주 목차
1. 조선 관련주 - 현대중공업 (329180)
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되었습니다.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을 통해 대부분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재무는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재무분석
현대중공업은 삼각 수렴에 있습니다. 수렴 후 방향성을 보고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현대중공업 차트분석
2. 조선 관련주 - 한국조선해양 (009540)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조선 86.54%, 엔진기계 4.27%, 그린에너지 4.49%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적자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으며 부채비율이 조금씩 올라가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재무분석
한국조선해양은 하락추세에 있습니다.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방향을 돌렸을 때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한국조선해양 차트분석
3. 조선 관련주 - 삼성중공업 (010140)
삼성중공업은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입니다.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0.90%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1.5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4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유동비율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재무적으로 위험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재무분석
삼성중공업은 작은 하락 삼각수렴이 끝나고 있습니다. 큰 삼각수렴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이며 재무적으로 불안정한 만큼 조심해서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중공업 차트분석
4. 조선 관련주 - 현대미포조선 (010620)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조선사업에서 모든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재무는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재무분석
현대미포조선은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이탈 시 이전 지지선 근처에서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현대미포조선 차트분석
5. 조선 관련주 - 대우조선해양 (042660)
대우조선해양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매출은 조선을 통해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매출이 매년 줄어 최근 적자를 기록 중이며 부채비율도 급상승하였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재무분석
대우조선해양은 횡보 중입니다. 방향성이 결정된 뒤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차트분석
6. 조선 관련주 - 삼강엠앤티 (100090)
삼강엠앤티는 1996년 11월 29일 설립되었으며, 2008년 08월 01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삼강엠앤티는 2020년 국내최초로 해상풍력발전설비 하부 구조물(Jacket, 대만向)을 성공적으로 제작/인도함으로써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 받습니다. 삼강엠앤티는 2000년8월까지 전량 수입에만 의존하던 후육강관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하여 높은 기술력과 공정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조선업보다는 플랜트 사업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최근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부채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유동비율이 낮습니다.
삼강엠앤티 재무분석
삼강엠앤티는 상승추세에 있으며 최근 한번 더 돌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상승추세가 가팔라지고 있으며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각 추세하단 부분에서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이며 추세 이탈 시 지지선 근처에서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삼강엠앤티 차트분석
7. 조선 관련주 - 한국카본 (017960)
한국카본은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하였습니다.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LNG 운반선의 판넬을 매출로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매출이 증가 중이며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무는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재무분석
한국카본은 수렴이 끝난 후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상승추세를 이어 갈 것으로 보이며 추세하단에서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한국카본 차트분석
8. 조선 관련주 - HSD엔진 (082740)
HSD엔진은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합니다.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선박의 엔진을 매출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적자전환하였습니다. 유동비율은 조금씩 높여가고 있으며 부채는 조금 높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HSD엔진 재무분석
HSD엔진은 상승추세 중 짧은 상승쐐기형에 있습니다. 추세를 이어갈 수도 있으나 추세 이탈 시 지지선 근처에서 매매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HSD엔진 차트분석
9. 조선 관련주 - STX엔진 (077970)
STX엔진은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 중입니다.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엔진부문에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방위사업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매출의 증가는 없으며 최근 순이익이 줄어들었습니다. 부채비율을 줄여가고 있으나 유동비율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STX엔진 재무분석
STX엔진은 상승 삼각수렴에 있습니다. 추세 이탈 시 지지선 근처나 돌파시 눌림에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10. 조선 관련주 - 하이록코리아 (013030)
하이록코리아는 1977년 7월 관이음쇠 및 밸브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하이록코리아는 계장용 관이음쇠와 밸브를 생산 공급하는 전문회사로서 석유화학, 조선, 철도차량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업영역에 진출해있음. 주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조선사업에도 활용되는 밸브와 피팅으로 많은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매출과 순이익은 유지하고 있으며 재무는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이록코리아 재무분석
하이록코리아는 수렴의 끝에 있습니다. 방향성을 확인 후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하이록코리아 차트분석
11. 조선 관련주 - 오리엔탈정공 (014940)
오리엔탈정공은 선박에 설치되어 각종 물품의 양하역에 사용되는 Marine Crane에서부터 해양플랜트에 설치되어 해상작업을 지원하는 Offshore Crane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제작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소재의 종속회사인 오리엔탈마린텍은 선박용 상부구조물 제작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선원들이 거주하는 선박용 상부구조물 Deck House, Engine Room Casing & Funnel 등을 제작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선박용 부품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매출은 상승세에 있다 최근 감소하였으며 부채비율을 줄이며 재무상태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오리엔탈정공 재무분석
오리엔탈정공은 상승추세를 이탈하여 하락추세에 있습니다. 최근 지지선도 이탈한 상태이며 다음 지지선 근처에서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오리엔탈정공 차트분석
12. 조선 관련주 - 대양전기공업 (108380)
대양전기공업은 조명, 전자시스템, 전기시스템, 수중로봇, 압력센서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창립 초기부터 조선산업의 조명분야에 선두주자로 입지를 다졌으며, 군함, 잠수함에 필요한 전자시스템, 전기시스템 분야로 발전하였고, 지금은 자동차용 센서까지 사업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는 조선산업과 관련된 현대중공업그룹,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진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대양전기공업은 조선분야의 조명분야에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매출은 최근 감소하였으나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무는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양전기공업 재무분석
대양전기공업은횡보 중에 있습니다. 최근 돌파 후 눌림이 있었으며 횡보를 이어가거나 상승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대양전기공업 차트분석
13. 조선 관련주 - 케이에스피 (073010)
케이에스피는 1991년 한국특수용접공업사로 설립되었으며 엔진부품사업, 형단조사업 및 기타사업 등 총 3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케이에스피는 STELLITE용접기술력을 습득, 수많은 제품을 제작하여 이미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일본의 TOSHIBA등으로부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부산 및 경남권역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은 선박용 엔진 밸브류로서 국내외 엔진제조사, 조선소, 해운사 및 국내외 대리점입니다. 케이에스피는 선박의 엔진과 용접 등에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매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무는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케이에스피 재무분석
케이에스피는 최근 상승 삼각수렴에 있습니다. 상승추세를 이어갈 수 도 있으나 추세 이탈도 고려하여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케이에스피 차트분석
조선주 관련 이슈
2022년 조선업은 역대급 수주를 받으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대형 조선주들이 주가가 좋지 못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악재로 작용되는 점은 원자재 가격 상승과 인력난, 인건비 상승인 것으로 보입니다. 원자재 가격이 계약 당시보다 오르게 되면 수익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인력난은 계약일에 맞추지 못해 추가적인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인건비 상승은 수익성을 저해합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원자재 가격의 안정과 달러 강세의 흐름은 조선업에 좋은 흐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미 수주를 많이 받은 상태로 매출은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근본적인 인력문제는 해결해야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