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반응형

주식에서 추세선과 지지선, 저항선은 기술적 분석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주식은 상승, 하락, 횡보 크게 세 가지 흐름을 보며 상승과 하락에서는 추세선을 횡보에서는 지지선과 저항선을 활용합니다.

 

 

 

추세선

추세선의 경우 차트의 각 고점 혹은 각 저점들을 연결하여 활용합니다. 추세선은 지지선이나 저항선보다 약하며 단기적인 흐름을 보고 판단하는 경우 활용하기 좋습니다. 상승추세일 경우 추세의 저점들을 연결하여 지지라인으로 활용하며 하락 추세의 경우 각 고점을 연결하여 저항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세는 대형주에서 활용 시 신뢰도가 높습니다.

 

상승추세선 하락추세선
상승추세선 하락추세선

 

 

 

지지선과 저항선

지지선과 저항선의 경우 하나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저점 또는 고점을 연결했을 때 평행한 형태를 나타내며 잘 이탈하지 않거나 이탈하더라도 금방 회복되는 선입니다. 지지선의 경우 하락을 방어해주는 선이고 저항선의 경우 상승을 억제하는 선입니다. 쉽게 깨지지 않는 선이지만 선을 돌파한다면 추세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세선과 함께 나타나 패턴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지선과 저항선이 함께 나타난다면 박스권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지지선 저항선
지지선 저항선

 

 

 

통합 활용법

각 추세선과 지지선 저항선이 합쳐져 여러 가지 패턴들(삼각수렴, 쐐기형, 확산형 등)을 만들어 냅니다. 각 패턴마다 상승 또는 하락 시그널을 내포하고 있으나 방향성이 100% 맞는 것은 아닙니다. 또 각 선들을 이탈 또는 돌파할 시 큰 움직임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여러 경우를 고려하여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