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서비스업, 도소매업으로 분류되는 국내 프랜차이즈 업종 중 동사의 주력 사업인 치킨 업종은 외식업에 포함. 치킨 업종은 가맹점수 기준 상위 5개 업종에 포함. 커머스/신사업부문을 통해 HMR, 소스 등 식품가공 및 유통 시장 확장, 그리고 수제맥주 등 신사업 진출을 도모하고 있음. 글로벌 사업은 미국과 중국에 직영 매장을 운영중이며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태국,중동 등에는 마스터 프랜차이즈(MF) 형태로 진출해 있는 상황임.
교촌에프앤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78.4% 감소, 당기순이익은 82.1% 감소. 매출액이 전년대비 소폭 성장하였으나, 원가 증가와 판관비 증가를 주원인으로 당기순이익은 감소함. 사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가맹사업 경쟁력 강화,글로벌 사업 확장, 소스 사업 육성, ESG 경영 강화, 혁신적 플랫폼 개발 등 과감한 도전과 적기 투자를 지속해 나갈 계획임.
2. 닭고기(육계) 관련주 - 동우팜투테이블(088910)
동우팜투테이블 개요
양계, 종란, 부화, 사육,가공,판매에 이르는 일련의 전과정을 계열주체인 동사가 일괄적으로 지휘총괄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Farm to Plate System(농장에서 소비자 식탁까지)과 One day System(당일생산, 당일출하) 및 Cold Chain System(냉장유통출하)을 도입함. 브랜드 '동우 바른닭고기'를 중심으로 제품인지도 향상, 판매다각화 및 시장개척을 위해 노력하는 중임.
동우팜투테이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증가, 영업이익은 53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카타르 월드컵 등의 영향으로 도계육 소비세 견조히 성장.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도계육 가격 상승과 견조한 소비로 인해 영업이익이 증가. 최근 1500억 규모의 신규 시설 투자를 철회하고, 자회사인 참프레에 243억 규모의 담보를 제공하는 등의 이슈가 존재.
3. 닭고기(육계) 관련주 - 마니커(027740)
마니커 개요
동사는 1985년 9월 27일 계육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최근 사회적인 웰빙 식생활 문화의 흐름에 발맞춰 동사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손쉽고 간편하게 즐길수 있는 제품등을 출시하고 있음. 성장 잠재력이 큰 프리미엄 제품인 친환경 닭고기의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조리가 간편한 춘천 닭갈비와 닭불고기 정육 등의 반조리 제품의 매출도 기대됨.
마니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8% 증가, 영업손실은 46.6%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기조 유지됨. 다만 적자폭은 감소함. 영업손실 감소와 함께 법인세 부담 등이 경감되면서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함.
4. 닭고기(육계) 관련주 - 마니커에프앤지(195500)
마니커에프앤지 개요
동사는 계육, 돈육 등 육류를 가공하여 다양한 육가공 제품을 생산하는 식품 제조 사업을 영위하며 주요 제품군은 튀김류, 패티류, 구이류, 육가공류, 훈제류등 7가지로 분류됨. 매출 대부분은 국내에서 발생되고 있으며, 종합식품회사로서 육가공 제품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R&D센터를 운영하며 원물 제품, HMR 등 넓은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음. 2021년 기준 식육가공업 생산량 20위를 기록하고 있음.
마니커에프앤지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7.2% 증가.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큰 차이 없으나 매출원가 상승으로 인해 매출이익이 감소하여 영업손실 발생함. 이는 원재료 가격 상승에 기인함. 2021년도부터 공장증축과 생산설비 신규투자를 진행하며 성장을 꾀하고 있으며 2023년 30건의 신제품 개발계획을 수립함.
5. 닭고기(육계) 관련주 - 이지홀딩스(035810)
이지홀딩스 개요
동사는 2020년 5월 1일 지주회사 전환을 위해 인적분할하였으며, 분할전인 2020년 5월 1일(분할기준일)까지 배합사료 및 사료첨가제 사업을 영위함. 동사는 현재에도 양돈, 산란, 닭고기(육계), 오리, 축우산업에 지대한 공헌을 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개혁정신으로 사료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음. 사료산업은 과학적인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각종원료를 저장, 분쇄, 혼합, 계량, 가공하는 공정을 거쳐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이지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7% 증가, 영업이익은 0.5% 감소, 당기순이익은 49.5% 감소. 최근에는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농산물을 선호하는 소비형태에 맞춰 우수한 배합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전문 배합사료를 생산하고 있음.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국내 제품의 글로벌 판매망을 구축하여 세계적인 축산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6. 닭고기(육계) 관련주 - 체리부로(066360)
체리부로 개요
동사는 계육제품의 생산 및 판매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수직계열화 업체이며 사업부문은 닭고기(육계)부문, 육가공유통부문, 종계 및 부화부문으로 나눌 수 있음. 원재료 및 자재와 육성 기술, 위탁수수료 등을 제공하고 닭고기(육계)를 공급받고 있는 닭고기(육계)계열화 업체 중심으로 닭고기(육계) 시장이 형성되어 있음. 동사는 닭고기의 생산 공급, 유통과 관련된 전 사업부문을 담당하는 닭고기(육계)계열화업을 영위하고있음.
체리부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 증가, 영업이익은 689.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닭고기를 사용한 가공제품을 생산하여 가정간편식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며 중장기적인 시장변화에 대응하고 있어 성장이 기대됨. 닭고기(육계)계열화 사업의 핵심 경쟁력이 소축(병아리생산)에 있다고 판단하였고, 수년에 걸쳐 우수한 종계 사육시설 및 사육 시스템 설립을 위해 1,000여억원을 투자함.
7. 닭고기(육계) 관련주 - 팜스토리(027710)
팜스토리 개요
동사는 1991년 4월 17일 서일산업으로 설립되어 1996년 6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단기적으로는 가격 경쟁력에 밀려 위기를 겪을 것으로 보이지만, 동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연계성에 있으며, LPC의 도축, 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동사는 돈가의 변동폭이 크고 변수 요인이 많아 시장 예측이 어렵다는 점이 늘 변수로 작용하고 있음.
팜스토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4% 증가, 영업이익은 25.2%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했으며 국제곡물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원가 부담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증가폭이 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함. 당기순이익은 동사 내외부 요인으로 인해 영업이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큰 폭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8. 닭고기(육계) 관련주 - 푸드나무(290720)
푸드나무 개요
동사는 2013년 1월 설립됨. 건강간편식 전문 플랫폼 ‘랭킹닭컴’과 다이어트 큐레이션 마켓 ‘피키다이어트’, 헬스&피트니스 용품 전문 플랫폼 ‘개근질마트’ 등의 플랫폼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푸드테크 기업임. 동사는 6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회사는 대체육 및 배양육 등 미래 식품연구개발, 물류혁신 서비스 제공, 건강한 외식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음.
푸드나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신제품 출시 및 신규 회원 증가에 따른 자사 플랫폼의 고속 성장, 신사업 진출 등에 따른 매출 증가함. 반면 자회사들의 초기 투자 비용 증가 및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동사의 자사 플랫폼은 지속적인 회원유입을 통하여 '22년 12월말 기준 293만명의 회원과 높은 재구매율을 보이고 있음.
9. 닭고기(육계) 관련주 - 하림(136480)
하림 개요
동사는 2011년 사업부문 중 닭고기(육계)가공 및 사료제조업 등 사업부문 일체를 단순 인적 분할하여 신설된 회사임. 주요 사업으로 양계 및 양계 가공업, 사료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 위탁 사육, 부화, 종계업, 농산, 수산, 축산판매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종속회사인 HBC는 원종계, 종계 사육을 통한 종란을 생산하고 하림애니멀클리닉은 동물성 의약품 도소매를 담당함.
하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은 46% 증가, 당기순이익은 62.3% 감소. 생계시세 상승으로 인해 매출액 증가하였고, 신규 익산도계공장 가동에 따른 품질 향상 및 도계라인 로스 개선, 포장로스 개선효과 등으로 인해 영업이익도 큰 폭으로 증가함. ‘브랜드 파워 1위’의 국내 닭고기 시장 리더로서 2022년 기준 약 1억 9천 236만 마리를 생산하여 약 19.6%의 시장점유율을 실현.
닭고기(육계) 관련 이슈
1. 사료 가격: 사료는 닭고기 생산에 가장 큰 비용 요소 중 하나입니다. 사료의 원료 가격(예: 옥수수, 대두, 밀 등)과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따라 사료 가격이 변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료 가격 변동은 닭고기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수요와 공급 변동: 닭고기 수요와 공급의 변동은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수요가 늘어나면 가격은 일반적으로 상승하고, 수요가 감소하면 가격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량의 증가나 감소에 따라 공급 변동이 발생하며, 이는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생산 비용: 닭고기 생산에 필요한 비용 요소들(예: 노동비, 전력비, 축사 운영 비용 등)의 변동은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산 비용이 증가하면 가격도 일반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4. 수입과 관세 정책: 닭고기 수입량과 관세 정책은 국내 닭고기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입량이 증가하면 국내 시장에서 경쟁이 심해지고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입량이 감소하거나 관세 정책이 변경되면 국내 닭고기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5. 기후 조건: 기후 조건은 닭고기 생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극한한 기후 조건(예: 열파, 한파, 가뭄 등)은 닭고기 생산량을 감소시키고, 이는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