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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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대표주 목차

     

 

 

 

1. 자동차 대표주 - HL만도(204320)

HL만도 개요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22년 9월 5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명이 만도에서 HL만도로 변경됨. 동사는 제동, 조향, 현가장치 및 기타 자동차부품의 설계, 조립, 제조, 공급 및 자동차부품의 마케팅,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사업구조 안정화를 위하여 현대기아차 뿐 아니라 GM, Ford, 중국 로컬 OEM, 유럽 및 인도 완성차로 고객다변화를 진행 중임.

 

 

HL만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6.8% 증가, 당기순이익은 41.2% 감소. 각 부문에서 고르게 매출이 발생하고,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원재료비 및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한 모습을 보임. 동사는 완성차업체의 차종별 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고 있으나, 완성차 업체의 생산계획에 따라 당사의 수주총액이 결정됨. 따라서 수요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움.

 

 

 

2. 자동차 대표주 - KG모빌리티(003620)

KG모빌리티 개요

1954년 설립된 동사는 현재 평택공장에서 렉스턴, 코란도, 티볼리, 렉스턴 스포츠 등 완성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22년 09월 KG그룹으로 편입됨. 2015년 출시한 티볼리는 소형 SUV 시장 개척의 선구자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주문제작형 콘셉을 도입. SUV 전문 브랜드인 동사는 레저문화가 커지면서 카라반 캠핑과 펫 글렘핑,낚시에 제격인 SUV를 시장에서 차별화 시키는 전략으로 성장계획.

 

 

KG모빌리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9% 증가, 영업손실은 57.2% 감소, 당기순손실은 77.4% 감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기저효과 및 수출물량 확대로 판매량은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지난해 KG그룹으로 인수됨에 따라 향후 흐름에 주목할 필요. 수익성 측면에서 매출원가율 및 판관비 비중 감소, 인건비 등의 감소 영향으로 손실 폭은 대폭 줄어든 상황.

 

 

 

3. 자동차 대표주 - 기아(000270)

기아 개요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 위탁)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인도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모닝의 경우 동희오토 서산공장에서 위탁 생산하고 있음.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약 60% 수준임.

 

 

기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이익은 42.8% 증가, 당기순이익은 13.6% 증가. 북중미 및 유럽 등 해외시장에서의 매출 증가와 더불어 내수 선전으로 외형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 원가율 또한 하락하며 수익성 또한 크게 확대된 모습. 올해는 우수한 품질 평가를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갈것으로 기대하고, 해외시장에서의 판매량 또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함.

 

 

 

4. 자동차 대표주 - 한온시스템(018880)

한온시스템 개요

동사는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목적으로 1986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7월 31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 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음.

 

 

한온시스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21.2% 감소, 당기순이익은 93.4% 감소.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분이 더욱 크게 나타나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감소함. 환경친화적 소재 및 차세대 연료 대응 기술 등 미래형 공조 시스템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친환경 기술개발과 탄소절감을 위한 녹색성장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음.

 

 

 

5. 자동차 대표주 - 현대모비스(012330)

현대모비스 개요

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함.

 

 

현대모비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5% 증가, 영업이익은 0.7% 감소, 당기순이익은 5.7%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전방산업의 부진 탈피 등으로 비교적 양호한 실적 시현.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 흐름 유지하고 있음. 현대/기아차에 새시/캇핏/프런트엔드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

 

 

 

6. 자동차 대표주 - 현대위아(011210)

현대위아 개요

동사의 사업은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음.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음.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 시도중.

 

 

현대위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이익은 106.5% 증가, 당기순이익은 5% 증가. 주력사업인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의 매출 확대로 외형 증가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 공작기계업종의 업황이 기지개를 켜고 있어 기계사업부문 또한 실적 회복세를 시현하고 있음.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은 지속적으로 동사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함.

 

 

 

7. 자동차 대표주 - 현대차(005380)

현대차 개요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현대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2% 증가, 영업이익은 47% 증가, 당기순이익은 49% 증가. 내수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크게 증가한 상황은 아니나, 코로나19 기저효과로 해외시장의 경우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점차 제거되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 긍정적.

 

 

 

자동차 관련 이슈

1. 전기차 시장 성장: 전기차의 인기와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 기술과 인프라 구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충전 인프라 개선, 배터리 수명 연장, 충전 시간 단축 등과 관련된 기술 발전과 정책 지원이 중요한 이슈입니다.

2. 자율주행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함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와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성, 신뢰성, 규제 등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자율주행 기술의 윤리적 측면과 법적 문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3. 친환경 자동차: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이 중요한 이슈입니다. 전기차뿐만 아니라 수소차, 가스차, 하이브리드 차 등 다양한 친환경 자동차 기술과 연료 개발, 재충전 인프라 구축 등이 주요 관심사입니다.

4. 연결성과 인터넷 접속: 차량과 인터넷의 연결성이 증가하면서, 자동차 내부에서의 인터넷 접속과 데이터 활용에 관련된 이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정보보호와 사이버 보안 문제, 운전자의 주의력 분산 등이 주요 관심사입니다.

5.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차량 공유, 자동차 구독, 자율주행 택시 등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의 등장이 자동차 산업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성장과 함께 운송 수요 패턴, 교통 혁신 등과 관련된 이슈들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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