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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 관련주 목차

     

 

 

 

1.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CJ ENM(035760)

CJ ENM 개요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드래곤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 중임.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CJ ENM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9% 증가, 영업이익은 53.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미국 제작사인 FIFTH SEASON의 연결 대상 편입,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 등 영향으로 비용이 증가해, 매출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감소함. 영업수익성 악화와 더불어 금융원가, 지분법손실, 무형자산손상차손 등 증가 영향으로 지배주주 소유주지분 순손실 1,201억원이 발생함.

 

 

 

2.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JYP Ent.(035900)

JYP Ent. 개요

동사는 1996년 4월 25일 설립되어 2001년 8월 3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소속 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과 음반, 음원의 제작 및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동사는 급변하는 음악 산업 트렌드에 유기적 대응과 아티스트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해 기존 기능 중심의 수직적 조직 구조를 아티스트 단위의 수평적 조직 구조로 개편하면서 최적화된 레이블 시스템을 구축함.

 

 

JYP Ent.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4% 증가, 영업이익은 66.9% 증가, 당기순이익은 0% 증가. 동사 소속 아티스트 2PM, 박진영, TWICE, Stray Kids, ITZY, Xdinary Heroes,NMIXX 등이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매출증가에 기여했음. 동사는 2023년도에도 새로운 아티스트 데뷔를 통해 아티스트 라인업을 공고히 할 계획임.

 

 

 

3.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NEW(160550)

NEW 개요

2008년 도메오홀딩스로 설립된 동사는 2012년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변경함.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을 영위함.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앤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함. 브라보앤뉴와 그 종속기업은 매각하기로 결정하여 스포츠 콘텐츠 부문을 중단사업으로 분류함.

 

 

NEW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 증가, 영업이익은 309.7% 증가, 당기순손실은 44.2% 감소. 동사는 영화 산업뿐만 아니라 영화관, 부가판권,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산업에 진출함으로써 종합 콘텐츠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고 있음. 동사는 자회사 스튜디오앤뉴를 통해서 디즈니플러스와 향후 5년간 장기 컨텐츠 공급 파트너십을 체결해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였음.

 

 

 

4.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SM C&C(048550)

SM C&C 개요

동사는 광고업, 영상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기업임.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OTT의 확장으로 'NCT Life', '레드벨벳의 레벨업'등과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국내 유수의 OTT 플랫폼에 납품하고 있음.

 

 

SM C&C 실적

2022년 전년대비 매출은 13.0%, 영업이익62.6% 증가하였음. 2020년부터 지속된 코로나19가 확산 진정세로 전환되면서 마케팅 수요가 회복되서, 광고사업은 전년대비 매출 119억이 증가하였음. 코로나19 확산 및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었던 여행사업은 2022년 확산 진정세 전환으로 기업출장과 MICE가 재개되며 매출이 전년대비 45억, 470%이상 증가했음.

 

 

 

5.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TJ미디어(032540)

TJ미디어 개요

동사는 1991년 4월 설립되었으며, 1997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20년 이상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적된 다양한 기술력과 노하우, 사업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노래반주기 부문에서는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 좋은 노래를 선곡할 수 있는 안목, 선곡한 노래에 대한 저작권 라이센스 해결 및 관리 등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도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임.

 

 

TJ미디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9% 증가, 영업이익은 46.6% 증가, 당기순이익은 40% 증가. 2022년 4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그동안 억눌렸던 업소에서의 제품 교체 움직임, 신규 업소 증대의 움직임 보다 활발하게 발생. 동전노래방 시장에서 동사 점유율이 90%를 차지하면서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고 시장에서 당사에 대한 시장 인지도 및 신뢰성이 높아지고 있음.

 

 

 

6.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갤럭시아에스엠(011420)

갤럭시아에스엠 개요

동사는 스포츠마케팅과 국내판권을 소유하여 운동기구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스포츠단체들과 지역 단체들이 주최하는 스포츠대회마케팅, 스폰서쉽, 머천다이징 등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선수 매니지먼트사업은 다양한 경기 및 대회 개발을 포함하여 방송 및 스폰서쉽을 연계하는 토털 매니지먼트를 추구, 유통사업은 이탈리아 명품운동기구인 테크노짐의 국내총판권을 소유하여, 신규사업으로 공급하고 있음.

 

 

갤럭시아에스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20.9% 증가, 당기순이익은 25.3% 증가. 경기침체로 인한 스포츠 행사 및 이벤트 취소/연기에도 불구하고 '22년 연간매출은 신규사업 피트니스장비(테크노짐, 메리튜) 매출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12억 증가한 301억원을 기록함. 영업이익은 판관비가 전년대비 14억 증가하였지만 매출원가 감소 등으로 42억원을 기록하였음.

 

 

 

7.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디어유(376300)

디어유 개요

2020년 2월 동사의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 동사의 버블서비스는 플랫폼 기반의 팬덤 비즈니스로, 아티스트를 영입하여 프라이빗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플랫폼의 확장을 통해 마이홈 서비스 등 사업영역 확대 추진 중 브라이니클과 합병하면서 기술력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접목시켜 "Lysn(리슨)" 아티스트 전용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런칭.

 

 

디어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0% 증가, 영업이익은 23.0% 증가, 당기순이익은 165% 증가. 동사의 실적은 2021년 첫 영업 흑자를 기록하면서 2022년 약 500억원 수준으로 성장하였고, 2년 연속 33% 대의 영업이익율을 달성 및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함. 동사는 재무건전성 제고를 위해 2020년 중 종속기업인 EVERYSING JAPAN Co.,LTD. 지분을 처분함.

 

 

 

8.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래몽래인(200350)

래몽래인 개요

콘텐츠 제작사업과 콘텐츠 IP를 활용한 저작물 사업을 수행 중이며, 2007년 회사 설립 이후 현재까지 38여편의 우수 콘텐츠를 제작. '재벌집 막내아들',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리슨업', '잔혹한 인턴', '신병', '트랙터는 사랑을 싣고' 등을 제작함. 또한, 2022년 03월 25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업다각화를 위한 NFT(Non-Fungible Token)의 제작, 인증, 중개 및 판매사업의 사업목적도 추가함.

 

 

래몽래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주요 제품인 콘텐츠 제작(방송, 드라마 제작수익, 광고수익)이 증가하며 매출이 개선됨. 2022년 제작원가 증가 및 기획개발 투자 비용 증가로 높은 손실이 발생. 다만, 신규 콘텐츠의 계약 연기 및 '재벌집막내아들' IP수익 등이 2023년으로 이연돼 수익성 개선 기대.

 

 

 

9.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삼화네트웍스(046390)

삼화네트웍스 개요

동사의 사업부문은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신인 연기자를 발굴 및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사업으로 구성됨. 국내 최초의 드라마 독립 제작사로 출발하여 30년 이상의 드라마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TV시리즈 제작 외에 O.S.T 앨범제작, 머천다이징, 영화 제작/배급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현재까지 약 110여편 이상의 드라마를 제작하였고, 세계 각국에 수출을 이어오고 있음.

 

 

삼화네트웍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0% 증가, 영업이익은 59.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6.1% 증가. 실적호조 배경에는 전기 대비 드라마 제작편수가 1편에서 4편으로 증가한 영향이 컸음. 드라마 IP 비지니스 확대에 따라 판권 매출도 증가함. 영업 매출이 급증하면서 판관비와 복리후생비 등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역시 같이 증가하는 효과를 누렸음.

 

 

 

10.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스튜디오드래곤(253450)

스튜디오드래곤 개요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함.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임.

 

 

스튜디오드래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은 24% 증가, 당기순이익은 29.5% 증가. 드라마시장의 주도권이 지상파 방송국에서 드라마 제작사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동사와 같이 자본력과 원천 IP를 보유한 스튜디오모델이 차별화를 바탕으로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동사는 상승된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우수한 작가와 감독 및 연출팀을 확보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음.

 

 

 

11.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스튜디오산타클로스(204630)

스튜디오산타클로스 개요

2005년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심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최근 사명을 화이브라더스코리아에서 플리토로, 다시 산타클로스로 변경함.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영화, 드라마, 드라마OST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전속계약 49명, 에이전트 8명 등 총 57명의 아티스트와 계약 중임. 종속회사였던 매드맨포스트(특수효과), 뷰티풀마인드코리아(홈쇼핑), 메리크리스마스(영화 제작 및 배급), 상상벤처스는 매각함.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5% 감소, 영업손실은 280.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네이버가 인수한 북미 최대 웹소설업체인 왓패드와 국내 독점 컨텐츠개발 파트너쉽을 체결함. 메타버스와 NFT를 결합한 플랫폼사업 진출을 위해 온버스를 설립하고, 20%의 지분을 확보하였으며, 넥스턴은 사명을 변경하고 신약과 백신 연구, 암 면역치료제 개발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함.

 

 

 

12.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아센디오(012170)

아센디오 개요

동사는 1977년에 설립되어, 1989년에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현재 영화의 투자/제작/배급, 드라마 제작, 매니지먼트, 개발사업, 영상솔루션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임. 영화, 드라마, 매니지먼트사업을 통한 선순환의 경영구조를 중심으로 급변하는 콘텐츠 시장에 대응해 영화 및 드라마 사업부문에서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해 공격적인 투자와 배급 중에 있음.

 

 

아센디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감소, 영업손실은 152.2% 증가, 당기순손실은 157% 증가. 동사는 대내외 환경 악화와 신규사업 투자에 따른 비용증가와 영화사업 부진으로 손실이 발생하였음. 2019년 12월에 자본잠식 및 유동성 부족 등으로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하였으나, 2020년 4월 회생종결 후 부진사업 정리 등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신사업 진출 등의 사업재편을 진행중임.

 

 

 

13.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아이오케이(078860)

아이오케이 개요

2015년 12월 아이오케이컴퍼니 흡수합병하였으며, 합병 후 상호를 포인트아이에서 아이오케이컴퍼니로 변경함. 동사는 2020년 중 ICT부문인 포인트아이와 외식사업인 스카이팜 매각을 완료함. 최근 문화 및 콘텐츠의 국가간 교류가 증가하고, 글로벌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과거 국내 활동에만 한정되어 있던 아티스트들의 매니지먼트 활동 역시 해외시장으로 그 지역을 넓혀가고 있음.

 

 

아이오케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감소, 영업손실은 29.6% 증가, 당기순손실은 72.9% 증가. 상반기에 미국 대형 미디어 업체인 LXL과 온라인 공연 계약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글로벌 온라인 공연 등 다양한 미디어 업체와의 협력을 준비하고 있음. 아이오케이 스타 인큐베이팅 시스템 (IOK Star Incubating System)을 도입하여 글로벌 신인 아티스트 양성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임.

 

 

 

14.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알비더블유(361570)

알비더블유 개요

동사는 2010년 3월 5일에 방송제작, 음반제작, 연예기획 및 매니지먼트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매니지먼트, 음원/음반/영상/저작관리, 제작 대행(OEM 등), 공연, 상품 판매 등의 사업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음. 2015년 6월 29일 알비더블유로 사명을 변경함. 2021년 3월 31일 WM엔터테인먼트의 지분 70%를 인수함. 2021년 11월 22일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함.

 

 

알비더블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70.6% 감소, 당기순이익은 94.6% 감소. K-POP 한류 콘텐츠 제작 전문회사로서, 주로 K-POP 아티스트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파생되는 여러 분야를 개발하여 서비스해 나가고 있음.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지만 판관비 및 원가 비용의 상승으로 영입이익 크게 감소하였음.

 

 

 

15.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에스엠(041510)

에스엠 개요

글로벌 한류 및 K-Pop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Culture Technology를 창안하고 활용하여 SM Culture Universe를 만들어가고 있음. 소속 아티스트는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레드벨벳, NCT 127, NCT DREAM, 슈퍼엠, WayV, 에스파 등이 있음. 동사는 현재 카카오가 인수를 준비하고 있음.

 

 

에스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3% 증가, 영업이익은 34.8% 증가, 당기순이익은 40.1% 감소. 하반기에만 약 70회의 콘서트를 진행하였으며 콘서트 사업부문 매출은 전년대비 약 12배 증가하며 외형 성장을 견인하였음. 오프라인 콘서트 재개에 따라 응원봉을 포함한 MD 매출이 호조를 보이며 MD/라이센싱 사업부문 매출도 크게 증가하였음.

 

 

 

16.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에프엔씨엔터(173940)

에프엔씨엔터 개요

2006년 피쉬엔케익뮤직으로 설립된 동사는 엔터테인먼트, 인쇄,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에프엔씨스토리, 에프엔씨인베스트먼트 등 8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있음. 전속 계약을 맺은 아티스트는 FT아일랜드, AOA, 이동건, 정진영, 이국주, 노홍철, 김용만, SF9 등 73명임. 주택복권을 시작으로 추첨식복권을 인쇄하고 있으며, 영화티켓, 승차권, 스포츠티켓, 선거투표용지와 주세 납세증지를 납품하고 있음.

 

 

에프엔씨엔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감소, 영업손실은 214.5% 증가, 당기순손실은 89.4% 증가. 국내에서 진행하는 여러 영화 제작 환경에 관심을 두며 파트너십을 만들어가고 있는 중이며 출자자로서의 투자 역할 뿐 아니라 제작에 참여하며 한국영화 발전에 도움되고자 함. 동사의 인쇄 사업은 국조폐공사 상품권 협력업체로써 최신 장비도입과 고품질의 상품권제작으로 이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음.

 

 

 

17.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와이지엔터테인먼트(122870)

와이지엔터테인먼트 개요

국내 및 일본과 중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블랙핑크, 아이콘, 악동뮤지션, 트레저 등의 인기 아티스트를 보유. 동사는 전속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이용한 용역사업 및 로얄티 사업은 아티스트의 영향력 및 스타성에 기반해 수익을 창출함. 매출 구성은 상품, 기타제품 40.09% 음악서비스매출 40.09%,광고 모델 17.22%, 기타수수료 10.37%, 출연료 매출 4.57% 등으로 구성되어있음.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68.3% 증가, 당기순이익은 406% 증가. 동사의 기존 인기 아티스트(블랙핑크, GD 등) 부터 신인 그룹(트레져, 베이비 몬스터 등 )까지 소속 아티스트들의 왕성한 활동이 예정돼 있기 때문에 매출 성장이 기대됨. 기업 고객과의 광고 및 행사 대행 계약, 성장 가능성 있는 운동선수, 모델과의 매니지먼트 계약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임.

 

 

 

18.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지니뮤직(043610)

지니뮤직 개요

'지니'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1991년 2월 7일에 설립돼,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동사는 주주사인 CJ ENM으로부터 확보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자체 플랫폼 운영을 통해 디지털 음악 서비스를 제공함.

 

 

지니뮤직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31.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다양한 성장 전략을 통해 사업 경쟁력 확보를 기반으로 연결 재무제표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라는 경영성과를 기록함. 효율적인 광고비 집행 등 고정비 절감 노력으로 당해 사업연도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연결 영업이익율 및 연결 당기순이익율은 각각 4.83%, 6.53%를 나타냄.

 

 

 

19.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초록뱀미디어(047820)

초록뱀미디어 개요

동사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매출 품목은 프로그램 방영수입, 협찬수입, 판권수입,제작수입 그리고 OST등 부가사업수입으로 구성되어 있음.

 

 

초록뱀미디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증가, 영업이익은 33.4% 증가, 당기순손실은 102.3% 증가. '나의 해방일지'는 동사 IP보유 2호작으로 JTBC 본채널을 포함해 글로벌 OTT 넷플릭스와 중국 알리바바 OTT 유쿠에 방영권 판매를 성공적으로 달성함. 하이브와 공동으로 준비한 'Youth' 판매를 위해 국내외 OTT 플랫폼을 비롯해 다양한 채널 대상으로 세일즈를 본격 확대하고 있음.

 

 

 

20.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카카오(035720)

카카오 개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신규 사업에 지속 투자하고 있음.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자 유치함. 2022년 4월에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를 위해 카카오헬스케어를 출범함.

 

 

카카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2.5%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매출 늘었지만 영업비용이 큰 폭으로 늘어 수익성은 전년 대비 악화함.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반토막 수준. 비욘드 코리아 앞세워 해외 매출 규모를 키워가겠다는 방침. 카카오는 2021년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이 10% 수준이었는데, 이를 2025년까지 30%로 확대할 계획.

 

 

 

21.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콘텐트리중앙(036420)

콘텐트리중앙 개요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함.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함.

 

 

콘텐트리중앙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증가, 영업손실은 24.8% 증가, 당기순손실은 18.2% 감소. 극장부문은 코로나 회복에 따른 기대작 개봉에 따른 상영부문 매출액 회복과 투자/배급 사업부 매출 신장에 힘입어 빠른 실적 정상화에 나설 계획임. 방송부문은 동사 자체 채널인 JTBC 채널에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제작 및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22.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큐로홀딩스(051780)

큐로홀딩스 개요

동사는 1987년 12월에 에스비텍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8년 3월 27일 주식회사 큐로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음. 동사가 영위하는 주 사업영역은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 커피 사업부문, 자원개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은 지배회사인 동사를 중심으로 영화ㆍ드라마 등의 영상 콘텐츠 제작, 연예인 매니지먼트, 보조출연자 공급 에이전시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큐로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 증가, 영업이익은 26.3% 감소, 당기순손실은 10444%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 역시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반면 법인세와 이자 비용 부담은 늘어나면서 당기순손실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됨.

 

 

 

23.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큐브엔터(182360)

큐브엔터 개요

2006년 JYP엔터테인먼트에서 갈라져나와 엠디포로 설립된 동사는 우리기업인수목적2호와 2015년 4월 합병하여 코스닥시장에 우회 상장함. 소속 연예인들의 국/내외 음반 기획, 생산, 홍보, 공연, 매니지먼트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MD 등의 활동에 있어서도 직접적인 참여하고 있음. 대표적인 아티스트로는 비투비, 펜타곤, (여자)아이들, CLC 등이 있으며, 조권, 유선호, 이휘재 등과도 전속계약을 체결함.

 

 

큐브엔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7% 증가, 영업이익은 486.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여자)아이들, 비투비, 펜타곤 등 소속 아티스트들을 통해 글로벌 팬덤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속 아티스트의 IP를 확보를 통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음.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 선두주자인 ‘애니모카 브랜즈’와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NFT 발행 및 뮤직 메타버스 플랫폼 론칭을 위해 준비 중임.

 

 

 

24.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키이스트(054780)

키이스트 개요

동사는 영상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다수의 글로벌 스타의 산실이 되어 온 매니지먼트를 영위하는 스튜디오 지향의 종합엔터테인먼트 회사임. 국내 주요 드라마 제작사 중 하나로, 넷플릭스 오리지널<보건교사 안은영>, 드라마<구경이>,<한사람만>등의 작품을 기획, 제작하며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함. 김서형, 김동욱, 고아성 등 한국 대표 배우들의 소속사로 문가영, 우도환, 황인엽 등 스타성 있는 배우를 발굴, 매니징 하고 있음.

 

 

키이스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4.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12.4% 증가. 드라마 <별들에게 물어봐>의 계약 구조상 제작 시에는 매출액과 매출원가를 계상하고 이익은 추후 수익을 정산하는 시점에 이연 반영할 예정임. 23~24년에 걸쳐서 방영될 라인업으로 ‘별들에게 물어봐’, ‘비밀은 없어’, ‘일루미네이션’, ‘트리거’, ‘링마벨’, ‘시선으로부터’, ‘N분의 1은 비밀로’ 등이 있음.

 

 

 

25.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판타지오(032800)

판타지오 개요

동사는 1991년 1월 8일에 ETRI 연구원 창업지원제도 1호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6월 26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배우 매니지먼트, 영화·드라마·음반제작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함. 동사의 주력 매출인 매니지먼트 사업은 광고/영화/드라마/방송 등의 대중 매체에 소속 아티스트들이 개별 출연을 함으로서, 그에 따른 광고 영업으로 매출을 창출하고 있음.

 

 

판타지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함. 육성 시스템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배우 및 가수를 발굴하고 배양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지속가능성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다양한 라인업을 통한 수익성을 확보. 배우 매니지먼트 업계내에서 유일하게 R&D 시스템을 운영 중이며, 배우와 가수 영역에 걸친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을 지향함.

 

 

 

26.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팬엔터테인먼트(068050)

팬엔터테인먼트 개요

동사는 자회사인 팬스타즈컴퍼니를 통하여 드라마 사업의 연계 차원과 영화시장 진출을 위해 연기자 공급 및 확보를 위한 매니지먼트 사업에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음. 시트콤, 영화, 예능 등 다양한 장르에서 중국 메이저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계획을 진행해 갈 예정임. 매출구성은 드라마 81.24%, 건물임대 11.96%, 음반 5.07% 등으로 나타남.

 

 

팬엔터테인먼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7% 감소,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2년 제작 드라마는 ENA향으로 편성된 '가우스전자'가 유일했으나 2023년 제작 드라마 라인업이 4~5편으로 예정되어 있음. 2023년 장르 다양화를 통해 '꽃선비 열애사', '돌풍', '국민사형투표', '반짝이는 워터멜론', '인생(가제)' 등 편성 확정 및 진행 일정임.

 

 

 

27.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하이브(352820)

하이브 개요

2005년 2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20년 10월 15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음. 레이블(Label) 영역, 솔루션(Solution) 영역, 플랫폼(Platform) 영역으로 나눠 음악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음. 동사는 매출을 앨범, 공연, 광고·출연료 및 매니지먼트,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등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음.

 

 

하이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이익은 24.5% 증가, 당기순이익은 61.8% 감소. 소속 아티스트 앨범 매출의 증가 및 신규 레이블 인수 아티스트의 확대에 따라 앨범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하였고 2분기부터 아티스트들의 대규모 공연이 본격화됨에 따라 공연매출도 증가함. 새로운 아티스트 발굴과 육성을 통한 아티스트 라인을 공고히 하여 이를 바탕으로 앨범, 공연 등 매출 및 기타 성장 기대.

 

 

 

엔터테인먼트 관련 이슈

1. 저작권 보호와 디지털 저작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음악, 영화, 드라마 등의 저작권 보호와 디지털 저작물의 유통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불법 복제와 저작권 침해로부터의 보호와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정상적인 유통 방식 등이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2. 스트리밍 서비스와 OTT: 스트리밍 서비스와 OTT(Over-The-Top)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전통적인 방송과 미디어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화된 콘텐츠 제공과 시청자들의 선택권이 증가하였지만, 동시에 콘텐츠 제작과 배급 모델의 변화, 수익모델의 재구성 등의 이슈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3. 인플루언서와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성장과 인플루언서의 등장으로 인해 마케팅과 광고 방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브랜드 스폰서십, 컨텐츠 제작 등이 관련된 이슈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4.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의 경쟁: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콘텐츠의 품질과 다양성, 이용자 경험, 구독 모델과 요금 정책 등에 대한 경쟁과 협업 등이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5. 문화 콘텐츠의 다국어화와 글로벌 시장: K-POP, 한류 드라마 등 한국 문화 콘텐츠의 글로벌 인기로 인해 다국어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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