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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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관련주 목차

     

 

 

 

1. 해운 관련주 - HMM(011200)

HMM 개요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임. 동사는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함.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음.

 

 

HMM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7% 증가, 영업이익은 34.9% 증가, 당기순이익은 89% 증가. 초대형 컨테이너선 및 디얼라이언스 가입효과, 운영효율성 개선 등에 따라 높은 수준의 영업이익률이 유지되었으며, 순이익률의 경우 금융비용 감소 등에 따른 순이익 증가에 힘입어 대폭 상승함. 컨테이너 부문의 영업손익 달성은 2022년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과 글로벌 컨테이너 시황 강세 지속에 기인함.

 

 

 

2. 해운 관련주 - KSS해운(044450)

KSS해운 개요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동북아 지역에서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여 왔으며, 2007년 10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바탕으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화주 및 용선주와의 장기계약 및 계약 연장을 통해 기복이 심한 해운업의 특성을 극복하고 있음. 2022년 4분기 기준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의 90.2%를 차지하고 있음. 케미칼선 매출은 9.4% 수준임.

 

 

KSS해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5% 증가, 영업이익은 19.7% 증가, 당기순이익은 18.9% 감소.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신조선 7척 도입효과(95억원) 및 금리 상승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211억원) 등이 당기순이익 감소에 영향을 끼침. 2022년 10월 추가 인도된 SAVONETTA SUN을 포함하여 현재의 2척의 선대규모를 추가적으로 확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영업활도 전개 중.

 

 

 

3. 해운 관련주 - 대한해운(005880)

대한해운 개요

1968년에 설립된 동사 및 종속회사는 해운업, 무역업, 광업, 건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상화물운송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사업으로 벌크선, LNG선, 탱커선 등을 통하여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함. 주요 거래처인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과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영업과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하고자 함.

 

 

대한해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7% 증가, 영업이익은 31.3% 증가, 당기순이익은 36% 감소. 당기순이익 감소원인은 전년대비 환율변동 효과로 인한 외환이익 감소와, 주요종속회사인 대한상선(주)의 전년도 컨테이너선박 매각에 따른 유형자산 처분이익 감소 등이 주요 원인임. 어려운 경영환경 및 변동성을 극복하기 위해 부정기 사업을 축소하고 장기운송계약이 체결된 전용선 사업 위주로 사업구조를 조정함.

 

 

 

4. 해운 관련주 - 팬오션(028670)

팬오션 개요

동사는 해상화물운송을 사업목적으로 1966년 5월 범양전용선주식회사로 설립. 현 최대주주는 하림지주. 주력사업인 벌크화물 운송 서비스를 필두로 비벌크화물 운송 서비스(컨테이너화물 운송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까지 다양한 형태의 해상운송사업과 곡물사업 및 선박 관리업 등을 함께 영위함. 주요 매출처는 포스코, VALE,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SUZANO S.A.,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가스공사 등임.

 

 

팬오션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1% 증가, 영업이익은 37.8% 증가, 당기순이익은 23.3% 증가. Dry bulk 운영선대 확대, 컨테이너선/탱커선 시황 상승, LNG 장기계약 안정적 수행, 고가의 곡물 판매량 증가로 매출액이 증가함. 차입금 증가, 금리 인상, 환율 변동 등으로 금융비용 증가하고 해운 시황 하락으로 손상차손 인식으로 순이익은 상대적으로 부진.

 

 

 

5. 해운 관련주 - 흥아해운(003280)

흥아해운 개요

동사는 1961년 12월 설립되어 1976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또한 2021년 6월 경영정상화 목적의 유상증자를 진행하여 장금상선이 최대주주가 됨. 동사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부동산 임대업을 행하고 있음. 2023년 3월 기준, 회사가 직접 투자한 계열회사 중 정상적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계열회사는 11개사(국내 7개, 해외 4개)임.

 

 

흥아해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7.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8% 증가. 워크아웃 졸업 이후, 주력 사업부문인 케미컬탱커 부문에서 COA계약 확대, 신규거래선 확보 및 항로별운항효율증대 등 수지개선에 최선을 다함. 계열사 지분을 추가 확보하여 경쟁력 강화를 재고 하였으며, "위드 코로나" 국면의 전환과 함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변화를 준비하고 있음.

 

 

 

해운 관련 이슈

1. 세계 경제와 무역 변동성: 해운은 세계 무역의 주요 수단 중 하나로, 글로벌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경제적 변동과 무역 정책 변화는 해운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수요와 운임에 변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운임 가격 변동: 운임은 해운 산업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선박 운임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변동할 수 있으며, 시장 상황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선박 운임의 상승이나 하락은 해운업자, 수출입 기업 및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환경 문제: 해운은 대기 오염과 해양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선박 연료 소모와 배출물 처리는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환경 보호 및 지속 가능한 해운에 대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4. 해적과 안보 문제: 일부 해역에서는 해적 행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선박 및 선원의 안전에 위협을 가할 수 있습니다. 국제사회는 이러한 해적 행위에 대한 대응과 안전 조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5. 기술 혁신과 자동화: 해운 산업은 기술 혁신과 자동화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화된 터미널 운영, 드론 배송, 인공지능 기술 등이 적용되는 등 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항만 운영, 국제 규제, 노동 문제 등 다양한 해운 관련 이슈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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