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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부품 관련주 목차

     

 

 

 

1. 항공기부품 관련주 - LIG넥스원(079550)

LIG넥스원 개요

동사는 1998년 2월 25일 설립되었으며 모태는 1976년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금성정밀공업임. 동사는 주요 고객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임. 동사는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 받았으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

 

 

LIG넥스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9% 증가, 영업이익은 8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7% 증가. 최근 정부의 업체주도 가능한 일반 무기체계 사업이나 성능개량, 신개념 기술시범 사업(ACTD) 등에 업체의 주도적 참여를 요구에 맞춰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동사는 미국 및 유럽 시장에서 선진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구성품 공급을 하고 있으며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

 

 

 

2. 항공기부품 관련주 - 대한항공(003490)

대한항공 개요

동사는 22년말 기준 총 155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외 총 55개국 107개 도시를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항공운송사업에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긴축 등의 불확실한 환경에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며, 무인기를 위한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핵심기술을 순차진행중에 있음.

 

 

대한항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3% 증가, 영업이익은 99.6% 증가, 당기순이익은 199.2% 증가. 당분해외여행 수요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에 따라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와 더불어 2028년까지 총 90대의 신형기를 도입 예정에 있음. 올해 도입 예정인 A231네오와 B737-8 항공기에 와이파이 서비스 도입 계획을 밝혀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음.

 

 

 

3. 항공기부품 관련주 - 두산에너빌리티(034020)

두산에너빌리티 개요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됨. 2022년 3월 두산중공업에서 두산에너빌리티로 사명 변경함.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중임.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임.

 

 

두산에너빌리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3% 증가, 영업이익은 27.2%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중동 최대 시장인 사우디에서 Tuwaiq 주조·단조 공장 건설을 비롯해, 슈아이바 3단계 해수담수화플랜트, 자푸라 열병합발전소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따내며 매출 확대. 2022년 Doosan Bobcock Ltd.와 그 종속기업은 매각완료 되었으며, 종속기업 두산메카텍㈜는 매각으로 연결범위 제외되됨.

 

 

 

4. 항공기부품 관련주 - 아스트(067390)

아스트 개요

동사는 항공기 부품 제작, 항공기 부분품 조립 및 관련 치공구류의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2001년 4월에 설립됨. 동사는 우수한 연구/기술인력을 바탕으로 항공기용 부품을 제조하여 해외 및 국내에 공급하고 있음. 2016년 설립된 연결대상 종속회사 (주)에이에스티지는 당사의 수주제품인 항공기용 조립부품 및 치공구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거래처 확대를 위한 기반을 다져가고 있음.

 

 

아스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4% 증가, 영업손실은 93.2% 감소, 당기순손실은 43.2% 감소. 2022년 보잉의 운항 재개와 코로나19 백신의 보급으로 민항기 시장은 빠른 속도로 회복하고 있는 추세로 성장 기대됨. 대형 정밀 측정 및 가공 기술, 초정밀 치공구 설계 및 제작 기술, 대형 항공기 동체 일괄 생산체계 구축 등 납기 및 품질 준수를 통해 검증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음.

 

 

 

5. 항공기부품 관련주 - 오르비텍(046120)

오르비텍 개요

동사는 연구 및 개발을 통한 핵심보유기술을 바탕으로 비파괴기술검사 등을 목적으로 1991년 3월 설립되어 201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영업부문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음. 2013년에는 항공기 정밀부품 제조업에 진출해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AS 9100 국제 품질인증획득, 자체 신규공장 준공 등 독립생산능력 확보함. 2017년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하는 오비트파트너스를 신설함.

 

 

오르비텍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판관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원가율 상승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함. 동사의 영업 부문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AS 9100 국제 품질인증획득, 자체 신규공장 준공 등 독립생산능력을 갖고 있음.

 

 

 

6. 항공기부품 관련주 - 이엠코리아(095190)

이엠코리아 개요

동사는 2003년 3월 20일 공작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동사는 공작기계 완제품 및 부품을 제작하는 공작기계 부문, 방산/항공 부품을 제작하는 방산/항공 부문, 화력/원자력/핵융합 발전설비 등을 제작하는 발전설비 부문, 건설용 터널보링머신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음. 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은 선박평형수처리장치와 음식물처리플랜트시스템을 제작하는 환경 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을 제조 및 시공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음.

 

 

이엠코리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손실은 140.3% 증가, 당기순손실은 216.1% 증가.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에도 불구하고 외형 축소와 원가율 악화에 따라 영업손실 폭이 커짐. 전년도 자회사 종속기업투자주식 평가에 따른 비용 발생 동사는 현재 급성장하고 있는 K-방산 관련 주요 협력사로 여러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음. 발전설비의 부품가공뿐만 아니라 정비분야까지 매출분야가 확대되고 있음.

 

 

 

7. 항공기부품 관련주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274090)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개요

동사는 2013년 4월 8일에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됨. 동사의 사업영역은 부품 가공사업, 부품조립사업, 항공MRO사업,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항공우주물류센터. AIL)의 4가가지로 분류할수 있음. 항공기 동체 분야 Turn-key 수주를 통한 Global Premier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성장을 목표로 사업부문 전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원소재 사업을 바탕으로 항공기 제조 부문 및 방산/민수 MRO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영위해 나감으로써 글로벌 항공 Supply Chain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로 자리잡고 있음. 국내 사천본사 및 제2공장, 한국우주항공 고성공장에서 주로 항공기 및 항공기부품 생산을 수행하여 국내외 Tier 1업체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8. 항공기부품 관련주 - 하이즈항공(221840)

하이즈항공 개요

동사는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의 조립 및 판매를 사업목적으로 2001년 11월 16일에 서울에서 설립되었으며, 2007년 6월 4일에 경남 사천으로 이전하였음. 동사는 각 프로그램 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주요기계가공부품을 Sole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함.

 

 

하이즈항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감소, 영업손실은 30.2% 감소, 당기순손실은 28.2% 감소. 국내 주요 매출처는 한국항공우주(KAI)로 국내 제품 매출 중 약 41%를 차지하며, 대한항공(KAL)은 약 30%를 차지하고 있음. 동사는 항공기부품을 생산하면서 ONE STOP SERVICE 생산 인프라를 통한 전략적인 수주 활동을 통해 신규사업 확대하고 있음.

 

 

 

9. 항공기부품 관련주 - 한국카본(017960)

한국카본 개요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한국카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24.2% 감소, 당기순이익은 41.2% 증가. 동사는 글로벌 복합소재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로 현지화 전략 및 지속적인 기초 핵심 부품 개발 국책과제에서도 선두 기업으로 참여하고 있음. 탄소섬유/유리섬유 사업부문은 항공, 자동차, 풍력, 건축 주요 시장 분야에서 꾸준한 신규 적용 개발하고있으며 해외 시장 개척에도 활발하게 수주 활동을 진행하고 있음.

 

 

 

10. 항공기부품 관련주 - 한국항공우주(047810)

한국항공우주 개요

동사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

 

 

한국항공우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143.1% 증가, 당기순이익은 85.4% 증가. KF-21 최초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창립 이래 가장 큰 규모의 폴란드 수출 쾌거를 이뤄냄.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에 힘입어 수익성 대폭 개선. 국내 사업 부문에서 상륙공격헬기와 소해헬기 체계개발 사업이 추가될 예정. KUH 계열의 경우 수리온 4차를 비롯해 상륙기동헬기의 납품이 예정

 

 

 

11. 항공기부품 관련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개요

동사 및 종속회사는 고도의 정밀기계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항공엔진, 방산, 시큐리티(CCTV), IT서비스, 항공우주 사업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 가스터빈엔진 및 엔진부품 등을 생산하는 항공엔진사업은 상당 수준의 투자가 필요함은 물론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장기간의 개발기간과 투자를 필요로 함. 매출은 2022년 기준 방산사업 50%, 항공엔진 19%, 시큐리티(CCTV) 14%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36.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5% 감소. 동사 매출은 K-9 자주포 등의 방산사업 매출 증가와 CCTV 등의 민수사업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9982억원이 증가. 한화파워시스템(8월 매각완료)과 한화정밀기계(11월 매각)의 손익을 중단사업손익에 반영. 2023년에는 실물 크기(Full-scale) 무인 시제기를 제작하여 초도 비행시험을 추진할 예정.

 

 

 

12. 항공기부품 관련주 - 현대위아(011210)

현대위아 개요

동사의 사업은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음.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음.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 시도중.

 

 

현대위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이익은 106.5% 증가, 당기순이익은 5% 증가. 주력사업인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의 매출 확대로 외형 증가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 공작기계업종의 업황이 기지개를 켜고 있어 기계사업부문 또한 실적 회복세를 시현하고 있음.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은 지속적으로 동사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함.

 

 

 

13. 항공기부품 관련주 - 휴니드(005870)

휴니드 개요

동사는 전술통신사업 및 전술시스템사업으로 구성된 방산사업과 글로벌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해외 수출 및 절충교역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해외사업을 운영중임. 방산사업은 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지휘통제체계, 무기체계 등을 구축하는 사업에 집중함. 해외사업의 경우 항공 전기전자장비, 와이어하네스, 절충교역(Offset), 해외수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휴니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4.8% 감소, 당기순이익은 28.9%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라 매출원가 부담은 줄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은 오히려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영업이익 감소 영향으로 법인세 비용 부담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항공기부품 관련 이슈

1. 항공 수요 증가: 항공 여행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 항공기 사업에 호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항공 노선의 개설, 여행 증가로 인한 항공기 수요 증가 등이 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2. 항공기 기술 발전: 항공기 기술의 발전은 항공기 사업에 호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항공기 모델의 출시, 연료 효율성 향상, 비행 안전성 향상 등은 항공기 사업을 도모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정부 지원 정책: 정부의 지원 정책이 항공기 사업에 호재를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공기 구매나 운영에 대한 세제 혜택, 인프라 개발 지원 등은 항공기 사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4. 항공기 유지보수 시장 성장: 항공기 유지보수 시장의 성장은 항공기 사업에 호재를 줄 수 있습니다. 기존 항공기의 유지보수, 엔진 교체, 내부 시설 개선 등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 사업 기회가 확대될 수 있습니다.

5. 국제 시장 개척: 새로운 국제 시장 개척은 항공기 사업에 호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새로운 국가나 지역으로의 노선 확대, 해외 항공사와의 제휴 협력 등이 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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