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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업 관련주 목차

     

 

 

 

1. 주류업 관련주 - MH에탄올(023150)

MH에탄올 개요

동사는 1978년 7월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주정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주정 사업부, 기계설비 및 제작 사업부, 골프장 사업부로 구성됨. 주정업계는 9개사의 주정제조 회사가 있고 생산된 제품은 대한주정판매가 대부분을 구매한 후 주류 제조 회사와 식품제조 회사 및 제약회사 등에 판매함. 기존 낙후된 시설의 대체와 공정개선 및 생산설비의 투자 등 경쟁 체제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노력 중임.

 

 

MH에탄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 증가, 영업이익은 6% 감소, 당기순이익은 15.7% 감소.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타피오카칩, 조주정 등의 주요 원재료 가격이 오르면서 수익성 악화의 원인으로 작용함. 동사는 품질향상, 제조수율 향상 및 부산물 생산 판매 증대와 생산비용 및 폐수처리비용 절감 등 원가 절감을 위해 노력 중임.

 

 

 

2. 주류업 관련주 - 국순당(043650)

국순당 개요

동사는 주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배한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국순당으로 상호를 변경함. 동사는 엄선된 원료와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주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백세주마을'을 통하여 프랜차이즈사업도 영위함. 동사는 '백세주마을'이라는 직영 음식점을 통하여 우리 전통술 및 다양한 안주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에 2개의 직영매장을 운영 중임.

 

 

국순당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4% 증가, 영업이익은 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최고의 전통을 세계로"란 슬로건 아래 백세주는 세계의 명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한국의 대표 명주란 자부심으로 수출시장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현재 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수출을 하고 있으며, 유럽, 동남아시아 등을 신규 시장으로 개척하고 있음.

 

 

 

3. 주류업 관련주 - 롯데칠성(005300)

롯데칠성 개요

동사는 1950년 5월 9일 설립되었으며,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임.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칠성사이다', '레쓰비',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음. 동사의 제품은 대형 할인매장 및 편의점 뿐만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음.

 

 

롯데칠성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22.3% 증가, 당기순이익은 5.2% 감소.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주요 품목은 '처음처럼' 소주와 '클라우드' 맥주로, '처음처럼'은 리뉴얼을 진행하여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였으며, 클라우드는 오리지널과 生 드래프트로 각 제품의 특성에 맞게 포지셔닝하여 시장을 공략 중임.

 

 

 

4. 주류업 관련주 - 무학(033920)

무학 개요

동사는 부산, 경남, 울산을 대표하는 주류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상품인 순한 소주 '딱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지역밀착 경영을 통한 높은 점유율을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매실마을, 국화면좋으리와 같이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주류의 개발과 상품화로 지역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함.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꾸준한 수출 실적 상승으로 이어가고 있음.

 

 

무학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7.7% 감소. 코로나 펜데믹 영향에서 회복되면서 주류 총 수요의 리턴으로 매출이 크게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됨. 주류가격 인상 전망으로 이익률 상승 예상. 천연 과일과즙을 첨가한 소주베이스 제품 출시를 지속하고 있으며, 2022년 4월 좋은데이 사과 톡톡, 파인애플 톡톡을 리뉴얼 출시함.

 

 

 

5. 주류업 관련주 - 보해양조(000890)

보해양조 개요

동사는 소주, 과실주, 리큐르, 탁주, 일반증류주, 위스키, 식음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음. 소주 부문은 잎새주, 보해소주, 보해골드, 저도수 소주 등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하여 소비시장의 다양성에 대응하고 있음. 2021년 7월에는 보해가 2년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새로운 소주 레시피 기준과 제품력 기반 브랜드 설계를 통해 신제품 '보해소주' 를 출시함.

 

 

보해양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 증가, 영업이익은 94.1% 감소, 당기순손실은 211.2% 증가. 매출액 확대, 판관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 동사는 국내 유통사(대형 프랜차이즈, 편의점) 및 수출회사를 통해 PB상품을 ODM(제조자설계생산)형태로 진행하며 다양한 형태의 식음료 개발력을 인정받음.

 

 

 

6. 주류업 관련주 - 제주맥주(276730)

제주맥주 개요

동사는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위트에일을 출시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메인 브랜드로는 세 가지의 상시 제품(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과 2022년 출시한 프루티제, 제주누보, 배럴 시리즈가 있음. 메인 브랜드 제품 외에도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함.

 

 

제주맥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9% 감소, 영업손실은 60.2% 증가, 당기순손실은 199.7% 증가. 2021년 기존 42,870원(맥주 1박스 공장 출고가)이던 가격이 2022년 45,628원으로 올랐으나 매출액은 감소하였음. 추후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적자 폭을 줄이고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가는 등 장기적 성장 전략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임.

 

 

 

7. 주류업 관련주 - 진로발효(018120)

진로발효 개요

1985년 진로의 영등포공장에서 독립법인으로 설립된 동사는 주류, 식품, 소독용 알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 국내 총 9개의 주정사가 전국에 각 지역별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각사별 시장 점유율에 따라 원료 배정 및 제품 생산량이 결정됨. 주요사업인 주정사업은 대부분 대한주정판매주식회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각 소주 제조회사가 주정을 대한주정판매주식회사로부터 구입하는 방식으로 유통과정의 단순화, 투명화에 대해 노력하고 있음.

 

 

진로발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66.6% 감소, 당기순이익은 64.8% 감소. 매출 확대, 판관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동사의 원재료 가격은 생산 작황, 수확시기 등의 영향을 받으며 특히 타피오카 및 조주정은 전량 수입에 의존해 환율과 국제곡물가격 변화의 영향을 받고 있음.

 

 

 

8. 주류업 관련주 - 창해에탄올(004650)

창해에탄올 개요

동사는 1966년 6월 16일 설립되어 주정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사업구분은 주정사업부, 에너지사업부, 엔지니어링사업부, 무역사업부 4개의 부문으로 구분되며, 주요제품은 주정, 건설, 타피오카 등이 있음. 동사의 주요 생산품인 주정을 생산하는 업체는 현재 국내에 9개사가 있으며, 발효주정과 정제주정으로 구분되며, 이들은 소주시장과 밀접한 관계에 있음.

 

 

창해에탄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증가, 영업이익은 30.7% 감소, 당기순이익은 99.2% 감소.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동사는 종합기술원을 통해 동종 업계 대비 주정에 대한 많은 연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타사 대비하여 품질 및 성능 개선에 유리한 경쟁수단으로 활용됨.

 

 

 

9. 주류업 관련주 - 풍국주정(023900)

풍국주정 개요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1954년 설립됨. 주정과 산업용가스, 수소 및 아세틸렌을 제조하고 있음.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공업, 롯데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함. 공정의 효율화에 따른 원가절감을 통해 간접 경쟁을 하는 업계특성상 지속적인 생산설비의 공정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풍국주정 실적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영업제한 조치 등으로 감소했던 주정 매출이 소폭 증가하였으며, 연결회사인 특수가스 매출의 증가와 수소 판매단가 인상으로 매출액이 증가함. 매출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듦. 원재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조주정과 수소의 가격이 대폭 상승함에 따라 매출원가 부담이 커짐. 소각장 스팀을 에너지열원으로 대체하는 등 지속적인 공정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10. 주류업 관련주 - 하이트진로(000080)

하이트진로 개요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 2019년에 출시한 청정라거-테라가 있으며, 2022년 9월 기준 32억병 판매를 돌파하며 시장의 돌풍을 일으키고 있음. 소주 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소주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진로' 가 국내 소주시장을 리딩함.

 

 

하이트진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9.5%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동사는 2022년 8월 98년 역사를 지닌 국내 최고 주류회사의 양조 기술로 만든 증류식 소주 '진로 1924 헤리티지' 출시를 통해 증류식 소주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11. 주류업 관련주 - 하이트진로홀딩스(000140)

하이트진로홀딩스 개요

동사는 1933년 8월 9일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1일을 기준으로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하여 2008년 7월 30일 한국거래소에 변경 상장됨. 동사 사업부문은 지주회사, 맥주, 소주, 기타의 영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서비스 관련 종속기업의 골프산업 수익성은 블루헤런의 접근성(경기광주-원주고속도로) 개선 등 입장객의 증가 요인으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음.

 

 

하이트진로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은 7.5% 증가, 당기순이익은 7.7% 감소.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동사는 국내 주류시장 외에도 한류열풍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일본을 비롯한 중국, 미국, 베트남 등 해외 주요 국가에 대한 마케팅 및 시장공략 강화를 통한 매출 확대 전략을 진행 중임.

 

 

 

12. 주류업 관련주 - 한국알콜(017890)

한국알콜 개요

동사는 화학제품 및 주정 등의 제조, 판매 등의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어 1992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지배회사인 동사는 합성주정, 무수주정, 정제주정 등 주정제품과 초산에틸, 초산부틸 등 석유화학제품 외 컬러페이스트, 전자급 정밀화학소재를 제조, 판매하고 있음. 석유화학산업은 대규모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며, 경쟁이 심하지 않음.

 

 

한국알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은 53.3% 감소, 당기순이익은 33.9% 감소.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동사의 주력 제품인 초산부틸은 전방산업인 자동차, 선박, 건설 경기에 따라 수요 역시 그 궤를 같이하고 있으며, 향후 전자재료에 사용되는 초산부틸의 수요 증가가 기대됨.

 

 

 

주류업 관련 이슈

1. 원재료 가격 변동: 주류 제조에 사용되는 원재료인 곡물, 과일, 효모, 홉 등의 가격 변동은 주류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곡물 가격의 상승은 맥주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생산 및 운영 비용 변동: 주류 제조업체의 생산 및 운영 비용의 변동은 주류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원료 구매 비용, 에너지 비용, 인력 비용, 운송 비용 등이 변동하면 주류 가격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3. 세금 및 관세: 세금 및 관세는 주류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가 및 지역의 세금 및 관세 정책 변화에 따라 주류 가격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4. 수요와 공급 변동: 수요와 공급의 변동은 주류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요가 높으면 가격이 상승하고, 수요가 낮으면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활동, 경쟁 상황, 소비자 트렌드 변화 등이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경쟁 상황: 경쟁 업체들 사이의 경쟁은 가격 변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경쟁 업체들이 가격 경쟁에 나서면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또는 특정 브랜드나 제품의 인기가 상승하면 가격을 상승시킬 수도 있습니다.

6. 환율 변동: 주류 제조업체가 수입 주류를 생산하거나 수출 주류를 판매하는 경우, 환율 변동은 주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원화 대비 외화의 가치 변동에 따라 주류 가격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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