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는 2015년 3월 키오스크의 개발, 제조 및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씨아이테크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2015년 4월에 상호를 삼영홀딩스에서 씨아이테크로 변경하였음. 동사의 주사업부문은 IT와 유통 및 부동산으로 구성되어 있음. 특히 IT사업부문은 자동증명발급기, 티켓발권기, 디지탈 광고 KIOSK, 디지탈 안내 KIOSK , 하이파이 오디오, 통신미디어 제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사업을 활발하게 전개중임.
씨아이테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은 32.6% 감소, 당기순손실은 89.7% 감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인건비 등의 비용 부담이 커졌지만 매출 증가폭이 커 영업손실이 전년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강원도 군사시설보호구역의 해제와 완화 추진이 DMZ 인근인 경기도 연천군에 5만7341㎡의 토지를 보유 하고 있는 동사의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2. 키오스크(KIOSK) 관련주 - 윈스(136540)
윈스 개요
동사는 주식회사 나우콤으로부터 네트워크 보안사업부문의 인적분할을 통하여 2011년 1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11년 5월 2일 한국거래소(KOSDAQ)에 재상장하였음. 동사는 정보보안시장 내 보안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주로 하는 네트워크보안분야와 정보보안,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AI보안관제 플랫폼을 통해 관제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시켜나가고 있음
윈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4.8% 증가, 당기순이익은 4.6% 증가.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으며, 사업부문 중 제품 부문의 전년동기 대비 매출 증가가 돋보임. 특히 판관비 증가에도 이익률 개선으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함. 차세대 IPS(100G)의 수출 확대 및 클라우드 MSP사업 확대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3. 키오스크(KIOSK) 관련주 - 케이씨에스(115500)
케이씨에스 개요
동사는 1974년 설립 이래 30여년 동안 정보통신산업을 개척해 온 한국컴퓨터지주(주)에서물적 분할을 통해 설립됨. 동사는 무장애, 무정지형 시스템과 솔루션으로 금융, 통신, 공공 부문에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 전문화된 24시간 무정지, 실시간 솔루션 및 서비스에 대한 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동사는 고객에게 핵심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실시간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을 개시하여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옴.
케이씨에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86.9% 감소, 당기순이익은 69.1%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도 가중되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전반적인 수익성 악화 영향으로 인해 법인세 비용 부담 감소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축소됨.
4. 키오스크(KIOSK) 관련주 - 케이씨티(089150)
케이씨티 개요
동사는 2002년 12월 1일 한국컴퓨터지주로 부터 물적분할하여 금융단말시스템 및 특수단말시스템을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1974년 창립 이래 국내 금융 및 공공 단말부문 IT 솔루션의 대표주자임. 각종 단말시스템 솔루션 및 자동화기기 솔루션을 국내 금융 고객, 한국마사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모든 판매는 동사 직판으로 수행되고 있음.
케이씨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178.2% 증가, 당기순이익은 182.4%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매출처의 다변화를 위하여 기존 고객인 은행권에 대하여는 기존 제품 및 신규 개발제품의 판로를 더욱 확대하는 한편 제2금융권인 증권, 보험 등의 고객확대를 위한 지속적 영업노력을 경주하여 점유율 확대할 계획임.
5. 키오스크(KIOSK) 관련주 - 파버나인(177830)
파버나인 개요
동사는 1997년 7월 4일에 설립되었으며, 2014년 6월 12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 받아 회사의 주식이 2014년 8월 4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동사는 알루미늄 합금의 정밀가공 및 표면처리를 활용한 TV 외관제품, 디지털 샤이니지 및 의료기기와 국내 및 글로벌기업의 생활가전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 제품은 알루미늄 합금의 정밀가공과 표면처리를 통한 가전제품 등의 외관기기임.
파버나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이익은 89.6% 증가, 당기순이익은 3.9% 증가. 연결대상 기업 감소 부분의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원가절감 및 베트남 법인(PAVONINE VINA)의 생산시설 및 기반 안정화로 인하여 영업이익이 증가함. 향후 베트남법인과 미국법인(멕시코법인)의 생산량 증가 및 지속적인 매출증가, 신사업 진출 및 안정화 등을 통한 지속적 성장이 예상됨.
6. 키오스크(KIOSK) 관련주 - 푸른기술(094940)
푸른기술 개요
동사는 1997년 7월 26일에 설립되었으며, 2007년 9월 14일에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메카트로닉스기술과 AI인식기술을 바탕으로 금융자동화, 역무자동화, 로봇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모듈사업에서 시스템사업으로 수직계열화를 통한 사업규모를 확장하고 있음. 현재 금융자동화의 매출액 비중이 약 56%로 가장 크며 한국전자금융 등에 보급형 CD 및 북미시장에 ATM 등을 공급하고 있음.
푸른기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1196.2% 증가, 당기순이익은 88.1% 감소.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역무자동화의 공격적 영업을 통하여 국내외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신규사업분야로 협동로봇 및 의료로봇의 개발을 통하여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7. 키오스크(KIOSK) 관련주 - 한국전자금융(063570)
한국전자금융 개요
CD VAN 관리, ATM 관리 등 금융기관 자동화기기 종합관리를 위해 2000년 한국신용정보의 금융사업본부가 분사되어 설립. ATM 관리 사업은 은행이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무인점포와 점포 외 CD/ATM기기의 종합관리 업무를 일괄적으로 수행하는 금융서비스업임. 금융 자동화기기 관리 외에 주차장의 위탁관리 및 무인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주차사업과 무인자동화기기(KIOSK)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영위함.
한국전자금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2% 증가, 영업이익은 32.2% 증가, 당기순이익은 7.7% 감소.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됨에 따라 주차사업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영업비용 절감노력에 따라 영업이익 또한 성장세를 보임. 전기자동차의 확대 트렌드에 맞추어, 주차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시장에 진입하여 사업을 확대하고 있음.
8. 키오스크(KIOSK) 관련주 - 한네트(052600)
한네트 개요
동사는 1997년 VAN사업을 목적으로 한국컴퓨터에서 독립했으며 주요 사업은 점외 현금자동지급기(CD)사업임. 금융권 사업자가 현금자동지급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동사는 금융권이 진출하지 않은 지하철역, 대형 유통점, 편의점, 휴게소 등의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CD를 설치, 꾸준히 성장 중임. 신용카드 활성화와 더불어 주5일 근무제 시행 확대로 현금입출금 수요가 늘면서 CD 시장은 점진적으로 성장할 가능성 있음.
한네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9% 감소, 영업이익은 70% 증가, 당기순이익은 37.6% 증가.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등으로 외형 성장은 둔화되었으나, 원가절감 및 효율성 제고등을 통한 매출원가 감소로 영업이익은 증가세를 보임. 내수경기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고객사들과 협력 관계를 통해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2022년 하반기부터 개발한 중고휴대폰 무인매입 시스템 영업을 진행하여 나갈 것임.
키오스크(KIOSK) 관련 이슈
키오스크는 자동화된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장치로,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1. 자동화 주문 및 결제: 음식점이나 카페에서 고객들이 키오스크를 사용하여 메뉴를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문 과정이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2. 자동화 체크인 및 티켓 발매: 공항이나 역 등에서 여행객들이 키오스크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체크인하거나 항공편 티켓을 발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기 시간을 단축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자동화 정보 제공: 박물관, 도서관, 상점 등에서 키오스크를 활용하여 방문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시물 설명, 지도 및 안내, 상품 정보 등을 키오스크를 통해 제공하여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자동화 서비스 제공: 은행이나 병원 등에서 키오스크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에서는 입출금, 잔액 조회, 계좌 개설 등의 업무를 키오스크를 통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를 활용함으로써 고객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특히 자동화와 디지털화가 중요시되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