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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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습기 관련주 목차

     

 

 

 

1. 제습기 관련주 - LG전자(066570)

LG전자 개요

동사와 종속기업의 주요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음.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중.

 

 

LG전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9% 증가, 영업이익은 12.5% 감소, 당기순이익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재료비 증가 및 글로벌 공급망 이슈에 따른 물류비 증가 등 영향으로 전기 대비 감소함. 지분법 이익 감소에 따른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 감소 대비 전년도 휴대폰 사업의 중단영업 손실 반영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한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2. 제습기 관련주 - 삼성전자(005930)

삼성전자 개요

한국 및 DX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SDC, Harman 등 232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세트사업은 TV를 비롯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DX부문이 있음. 부품 사업에는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DS 부문과 중소형O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고 있는 SDC가 있음.

 

 

삼성전자 실적

프리미엄 제품판매 확대와 환율 상승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반도체 판가 하락 및 세트사업 물류비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파운드리 부문은 호조를 보인 반면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LSI는 판매부진, 가격하락과 함께 재고평가손실도 실적에 악영향을 미침. MX사업부는 스마트폰 판매둔화와 중저가 수요약세로 인해 4분기 매출과 이익이 모두 감소함. 네트워크사업부는 국내 5G망 증설과 북미 등 해외사업 확대로 매출이 증가함.

 

 

 

3. 제습기 관련주 - 신일전자(002700)

신일전자 개요

동사는 1959년 설립되어 종합가전 생산 및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함. 동사는 하이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농협하나로 마트 등 대부분의 대형 유통할인점에 납품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역 소재 대리점은 동사와 오랫동안 거래하고 있는 대리점임. 2022년도 연간 기준으로 대리점이 62%, 홈쇼핑 14%, 할인양판점이 약 24%를 차지하고 있으며, 선풍기 등 여름 계절 가전의 매출비중이 57.8% 정도 차지함.

 

 

신일전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은 70.6% 감소, 당기순이익은 86.9% 감소.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더불어 원자재, 물류비 상승으로 인해 동사의 수익성이 악화되며 전자전환함. 중국기업의 중저가 상품이 국내로 유입되면서 가격 경쟁이 치열함. 동사의 3분기 재고자산은 428억원으로 지난해말 254억 대비 68.5% 증가함. 재고 관리를 통한 비용절감 최소화가 불가피함.

 

 

 

4. 제습기 관련주 - 에스피지(058610)

에스피지 개요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에스피지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4.1% 감소. 동사는 지속적인 재료비 절감을 위해 생산지 이전, 중국산 자재 사용 등 계속적인 TASK활동과 설계 표준화 및 공정개선 활동 등을 전개하여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중임.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5. 제습기 관련주 - 위니아(071460)

위니아 개요

동사는 종합가전제품 제조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김치냉장고 외 다양한 주방/생활가전을 제조하고 있음. 김치냉장고는 딤채, 전기밥솥은 딤채쿡, 프리미엄 냉장고는 프라우드, 기타 주방/생활가전 상품은 위니아 브랜드명으로 관리하고 있음. 2015년부터 현재까지 국내외 디자인 어워드 약 65건 수상을 통해 동사의 우수한 디자인 경쟁력이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음을 입증함.

 

 

위니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2년 11월 그룹 크리에이티브 리딩 계열사의 역할을 부여 받아, 독립법인으로 분사하여 디자인 업무 영역 확장과 위니아만의 정체성 강화를 위해 노력 중임. 1인 가구 증가와 제품의 다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국내 렌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예상.

 

 

 

6. 제습기 관련주 - 위닉스(044340)

위닉스 개요

생활가전 브랜드로 사업부문은 공기청정기, 제습기, 건조기 등의 생활가전 제품과 열교환기의 제조, 판매업으로 구성. 제습기, 공기청정기 등 국내외 생활가전 제품을 주력으로 포트폴리오 다변화 및 제품 개발 역량을 확보,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원가 경쟁력 부분에서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 동사의 중국, 태국 해외법인에서는 완제품 제조와 열교환기를 제조, 판매하며 미국과 유럽 해외법인은 본사의 생활가전 완제품을 현지에 판매하고 있음.

 

 

위닉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8% 감소, 영업이익은 85.3% 감소, 당기순이익은 89.1% 감소. 코로나19로 내수 소비심리의 위축과 국내산업의 가동률 저하로 미세먼지가 감소함. 이에 공기청정기 내수 수요가 감소하였고 공조기군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45% 급감함. 매년 신모델과 신제품을 출시하여 시장확대 및 매출증대에 노력중. 22년 4월 무선 서큘레이터, 8월 컴팩트 건조기 등을 출시함.

 

 

 

7. 제습기 관련주 - 코웨이(021240)

코웨이 개요

1989년 창립 이래, 1998년 혁신적인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임.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에서 매트리스, 의류청정기, 전기레인지 등으로 렌탈 제품 Line-up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음. 말레이시아, 미국,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해외법인을 가지고 있음.

 

 

코웨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6% 감소. 매출액이 증가한 것 대비 매출원가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며 영업이익률 개선에는 실패했지만, 영업이익 자체의 증가는 나타났음. 국가 정책 및 기후변화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자 2020년 운영·조직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50% 감축,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수립함.

 

 

 

8. 제습기 관련주 - 쿠쿠홈시스(284740)

쿠쿠홈시스 개요

동사는 쿠쿠홀딩스에서 2017년 12월 1일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18년 1월 11일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되어 거래가 개시되었음. 생활가전 제조 및 렌탈사업이 주요 사업으로, 주력 부문인 생활가전렌탈 품목은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이며 전기레인지, 안마의자, 매트리스 등으로 영역 확대 중임. 말레이시아 진출 성공을 필두로 해외 맞춤 제품과 서비스 개발, 유통망 확보를 통해 해외 렌탈법인을 확대하고 있음.

 

 

쿠쿠홈시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26.9% 감소, 당기순이익은 0.7% 증가. 동사는 스마트홈 시장의 진화에 발맞춰 IoT공기청정기, IoT정수기 등 스마트홈 관련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제품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맞춤형 케어로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할 계획임. 렌탈이 생소한 시장(인도, 인도네이사, 싱가포르)에서도 입지를 넓혀가며 프리미엄 가전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다져가고 있음.

 

 

 

9. 제습기 관련주 - 파세코(037070)

파세코 개요

동사는 1986년 8월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동사의 브랜드인 Kerona는 심지식 난로의 세계적 브랜드로 국제 바이어들을 통한 추측으로 심지식으로는 점유율 약 35%를 차지하고 있음. 동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융합되어 있는 사업 모델링을 기본으로 하며, 세계 유수의 가전 및 주방사와의 기술 제휴를 통한 OEM 공급과 B2C 사업을 통한 매출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

 

 

파세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30.9% 감소, 당기순이익은 51.8% 감소.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인건비는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크게 감소함.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경쟁력 20% 확보를 목표로 제품경쟁력, 원가경쟁력, 서비스경쟁력을 달성하기 위해 제품 주문에서 시공까지의 리드 타임을 대폭 단축시킬 경영 Infra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개선 중.

 

 

 

제습기 관련 이슈

제습기는 습기를 제거하여 실내의 습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기기입니다.

 

1. 제습효율과 에너지 효율성: 제습기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은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이슈는 효과적인 습기 제거와 동시에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는 기술 개발 및 효율성 향상에 대한 것입니다. 또한, 환경 친화적인 제습기의 개발과 재활용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제습기의 안전성: 제습기는 공기 중의 습기를 제거하고 물을 수집하기 때문에, 안전성 문제가 중요합니다. 이슈는 누수, 과열, 곰팡이 및 세균의 번식 등과 같은 안전 문제에 대한 조치와 안전 기준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3. 스마트 기술의 도입: 최근에는 인공지능(AI)과 인터넷 연결 기능을 갖춘 스마트 제습기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슈는 스마트 제습기의 기능과 편의성에 대한 관심입니다.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습도 관리 패턴을 학습하고, 원격으로 제습기를 제어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제습기가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4. 기후 변화와 제습기 수요: 기후 변화로 인해 습도 변동이 심해지고 습한 지역이 더 습기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 등, 기후 변화와 관련하여 제습기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슈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제습기의 개발과 효과적인 습기 제어를 위한 솔루션에 대한 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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