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반응형

외봉 패턴 중 종가와 시가가 거의 같은 형태를 도지 캔들 또는 십자 캔들이라고 합니다. 도지 캔들에는 비석형(그레이브스톤 도지), 잠자리형(드래곤플라이 도지), 릭쇼맨 도지, 포 프라이스 도지가 있습니다. 도지 캔들의 경우 매수세와 매도세가 균형을 이루며 마감된 상태로 추세전환의 신호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확률적으로 50%에 가깝습니다. 하나의 봉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전후 상황을 보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지 캔들의 색은 전일 종가 대비 하락의 경우 음봉의 색, 반대로 상승일 때는 양봉의 색을 가집니다. 전일과 가격이 같은 경우 전일 봉의 색을 따릅니다.

 

 

 

도지 캔들 종류

비석형 십자(그레이브스톤 도지)

비석형 캔들은 시가와 종가가 같으며 위꼬리를 달고 있는 캔들입니다.

 

비석형 캔들(그레이브스톤 도지)
비석형 캔들(그레이브스톤 도지)

 

 

비석형 캔들은 장중 상승이 있었으나 상승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시가까지 내려온 형태입니다. 상승추세 중 하락반전의 신호로 쓰이나 확률이 51% 정도로 유의미하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잠자리형 십자(드래곤플라이 도지)

잠자리형 캔들은 시가와 종가가 같으며 아래꼬리를 달고 있는 캔들입니다.

 

잠자리형 캔들(드래곤플라이 도지)
잠자리형 캔들(드래곤플라이 도지)

 

 

잠자리형 캔들은 장중 하락이 있었으나 하락세를 극복하고 시가까지 회복한 형태입니다. 하락 추세 중 상승반전의 신호로 쓰이나 확률은 50% 정도라고 합니다.

 

 

 

릭쇼맨 도지

릭쇼맨 도지는 인력거를 끄는 사람의 모습과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위아래 꼬리가 긴 도지형 캔들을 말합니다.

 

릭쇼맨 도지
릭쇼맨 도지

 

 

긴 꼬리를 달고 도지형태가 형성되었다는 것은 매수세와 매도세의 싸움이 치열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도지의 형태보다 추세반전의 신호로 더 크게 작용할 것 같으나 확률적으로는 51%로 비슷합니다.

 

 

 

포 프라이스 도지

포 프라이스 도지는 위와 아래꼬리 모두 없이 종가와 시가가 같은 일자형 캔들입니다.

 

포 프라이스 도지
포 프라이스 도지

 

 

이 경우는 거래량이 매우 적거나 없는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형태로 거래정지나 인기가 없는 ETF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변동성이 부족하여 매매하기에 좋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