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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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관련주 목차

     

 

 

 

1. 여행 관련주 - SM C&C(048550)

동사는 광고업, 영상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기업임.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OTT의 확장으로 'NCT Life', '레드벨벳의 레벨업'등과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국내 유수의 OTT 플랫폼에 납품하고 있음.

 

 

2022년 전년대비 매출은 13.0%, 영업이익62.6% 증가하였음. 2020년부터 지속된 코로나19가 확산 진정세로 전환되면서 마케팅 수요가 회복되서, 광고사업은 전년대비 매출 119억이 증가하였음. 코로나19 확산 및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었던 여행사업은 2022년 확산 진정세 전환으로 기업출장과 MICE가 재개되며 매출이 전년대비 45억, 470%이상 증가했음.

 

 

 

2. 여행 관련주 - 그래디언트(035080)

동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주회사는 아니나 자회사에 대한 지원 및 관리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MRO(산업용소모자재) 전자상거래 사업을 영위하는 아이마켓코리아를 종속회사로 포함하고 있음. 아이마켓코리아, 안연케어, 큐브릿지, 테라펙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2022년 3분기 매출은 전자상거래업 81.12%, 바이오헬스케어 15.83%, 기타 사업 0.56%로 구성됐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1% 증가, 영업이익은 486.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자상거래 및 관련 사업부문 매각으로 인하여 중단영업사업으로 재분류됨. 추후 실적이 조절될 가능성이 있음. 동사의 전자상거래 및 관련사업 부문을 2022년 4월 1일을 기준일로 하여 물적분할 후 2022년 4월 29일자로 신설된 법인 주식의 70%를 매각함.

 

 

 

3. 여행 관련주 - 노랑풍선(104620)

동사는 일반 여행업(여행알선) 및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2001년 8월 13일에 설립됨.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판매 등 이와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일본 현지법인 설립을 통해 해외를 거점으로 한 여행 서비스 제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노랑풍선시티버스' 및 '위시빈' 지분 인수를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1.5% 증가, 영업손실은 42.1% 증가, 당기순손실은 136.3% 증가.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적자 폭이 확대됨. 동사는 2022년 경쟁사 대비 앞서 전 직원을 복귀시켰고 그동안 구축한 여행 온라인 플랫폼 경쟁력을 기반으로 흑자전환을 모색 중임. 다양한 패키지 상품 출시로,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는 여행시장을 선점할 계획임.

 

 

 

4. 여행 관련주 - 레드캡투어(038390)

동사는 1992년 12월 주식회사 범한여행으로 설립되어 주식회사 미디어솔루션과 합병 후 동시에 회사명을 주식회사 레드캡투어로 변경함. 여행사업과 렌터카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중임. 종속회사인 Redcaptour Guangzhou Co., Ltd.를 통해 여행알선 및 그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함. 2022년 12월말 자동차대여사업조합에 등록된 동사의 자동차 대수는 25,322대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은 77.4% 증가, 당기순이익은 75.6%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동사는 자체 정비공장 보유 및 차량정비소와 제휴하여 정비 인프라를 구축 했으며 정기순회 정비, 연중무휴 24시간 콜센터, 정비공장 입출고 대행, 고장/사고 시 대차 등 차별화된 차량관리 서비스를 제공 중임.

 

 

 

5. 여행 관련주 - 롯데관광개발(032350)

롯데관광개발은 2020년 12월, 국내 첫 도심형 복합리조트인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를 오픈하며 대한민국 대표 관광레저 기업으로 발돋움하였음. 국내 단일 호텔 중 최대 규모인 ‘그랜드 하얏트 제주’, ‘드림타워 카지노’, ‘한컬렉션’ K패션몰을 갖춤. 롯데관광개발은 1971년 설립 이후 국내외 여행업, 크루즈, 면세점, 최초 금탑산업훈장 수상, 최초 KOSPI 주식 상장 등을 이루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5% 증가, 영업손실은 9.5% 감소, 당기순손실은 12% 증가. 동사는 다른 부문과의 마케팅 협업을 통한 다양한 고객서비스 제공, 소셜 미디어 트랜드 개척 등 시대 흐름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통한 판매전략을 펼치고 있음. 한국을 비롯한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주요 국가들의 해외입국자 격리 면제 조치가 본격화되면서 호텔업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

 

 

 

6. 여행 관련주 - 모두투어(080160)

동사는 일반여행알선업,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2월 14일에 설립됨. 또한, 2005년 7월 26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동사는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에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사업은 여행알선 서비스 부문, 호텔위탁운영 및 대행 부문, 부동산투자 등 3개 분야로 구분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1% 증가, 영업손실은 30%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축소됨. 코로나19 상황 종식 전까지 회사를 유지할 수 있는 기업의 수는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 향후 여행시장의 경쟁을 완화시키고 생존자에게 유리한 시장환경이 조성되는 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됨.

 

 

 

7. 여행 관련주 - 세중(039310)

동사는 1995년 12월에 "주식회사 한컴리서치"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2000년 6월 코스닥시장에 등록되었음. 주요사업의 내용으로는 여행 사업부문, 에쓰앤씨 사업부문, 정보기술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여행사업은 법인 고객사 임직원의 해외출장 시 개별적인 출장 일정을 총체적으로 담당하여 년간 계약관게로 진행되어 진입장벽이 높아 타사가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구조를 갖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증가, 영업손실은 80.6% 증가, 당기순이익은 16.4% 감소.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한 이유는 분할 사업부문으로 퇴직 정산에 따른 퇴직급여 증가로 인한 것. 여행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유통 업체들의 오프라인 매장 증가로 POP 수요가 증가하고, COVID-19 영향이 감소해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임.

 

 

 

8. 여행 관련주 - 참좋은여행(094850)

동사는 삼천리자전거주식회사로부터 2007년 2월 20일자로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7년 4월 30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동사는 패키지여행상품, 항공권 등을 주로 판매하는 여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과거의 단순 항공권 판매에서 벗어나 패키지여행상품, 항공권 판매, 각종 대행업무, 해외특산품 판매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0.7% 증가, 영업손실은 15.5% 감소, 당기순손실은 15.1% 감소.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축소됨.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국가를 중심으로 해외여행이 재개되어 수익성이 개선됨. 가격경쟁력은 여행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동사는 직접판매방식으로 유통과정에서의 비용절감을 통해 보다 저렴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음.

 

 

 

9. 여행 관련주 - 하나투어(039130)

동사는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1일에 설립됨. 전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 종속회사를 통하여,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6% 증가, 영업손실은 20.5% 감소, 당기순손실은 51.8% 증가. 2020년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여행 수요가 감소하였으나, 최근 백신 보급율 증가와 해외 방역규제 완화로 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실적이 개선되고 있음. 인바운드 비즈니스와 면세점업은 THAAD, 코로나19로 영업부진하였으나, 국내외 영업채널의 확장과 판매 강화 정책으로 그 영향을 최소화하였음.

 

 

 

여행 관련 이슈

여행 관련 이슈는 항상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요인들이 여행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슈들은 계절, 지역, 사회적 상황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 코로나-19 대응: COVID-19 대유행이 여행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국경 제한, 입국 규정, 검역 절차 등이 여행 계획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여행자들은 안전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정부 및 여행 업계는 안전한 여행을 위한 방법과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2. 지속 가능한 여행: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환경 보호, 사회적 가치, 문화 보존 등이 지속 가능한 여행의 핵심 요소로 간주되며, 관광지와 여행업체는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고 실천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3. 디지털 혁신: 디지털 기술은 여행 산업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 시스템, 모바일 앱, 가상 현실 체험 등이 여행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여행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4. 지역 관광과 지속적인 경제 활성화: 지역 관광은 관광자들이 본격적인 문화와 자연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지속적인 경제 개발과 문화 유산 보존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여행자의 건강과 안전: 여행자들은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에 대한 인식과 대비가 필요하며, 여행 보험 및 응급 상황 대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가치 중심 여행: 가치 중심 여행은 개별 여행자의 가치와 관심사를 반영하는 여행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문화적 체험, 자기계발, 복지 여행 등 각각의 가치와 목적을 가진 여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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