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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관련주 목차

     

 

 

 

1. 자율주행차 관련주 - DH오토웨어(025440)

동사는 차량용 음향 및 영상기기 제품을 생산하는 Car Infortainment 전문생산업체임. Car Audio, Digital AMP, 프런트 판넬, Navigation, 복합 AVNC 제품 등 디지털기술과 IT기술이 융합된 복합제품을 국내외 시장에 출시하고 있음. 매출액의 약 90% 이상을 현대모비스와 일본의 Alpine그룹에 납품하고 있으며, 대부분 OEM 제조 판매 중이나 자체 개발한 모델도 판매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9.5% 감소. 외형 확대 및 고정비 절감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됨. 자산손상 및 베라시스 영업권 손상 전액 인식으로 순손실의 적자폭은 축소됨. 동사는 차량용 멀티미디어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 WIN CE OS를 탑재한 제품군에서 안드로이드 기반의 차량 멀티미디어 복합 제품군으로 확대 개발 진행중임.

 

 

 

2. 자율주행차 관련주 - HL만도(204320)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22년 9월 5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명이 만도에서 HL만도로 변경됨. 동사는 제동, 조향, 현가장치 및 기타 자동차부품의 설계, 조립, 제조, 공급 및 자동차부품의 마케팅,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사업구조 안정화를 위하여 현대기아차 뿐 아니라 GM, Ford, 중국 로컬 OEM, 유럽 및 인도 완성차로 고객다변화를 진행 중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6.8% 증가, 당기순이익은 41.2% 감소. 각 부문에서 고르게 매출이 발생하고,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원재료비 및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한 모습을 보임. 동사는 완성차업체의 차종별 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고 있으나, 완성차 업체의 생산계획에 따라 당사의 수주총액이 결정됨. 따라서 수요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움.

 

 

 

3. 자율주행차 관련주 - KG모빌리티(003620)

1954년 설립된 동사는 현재 평택공장에서 렉스턴, 코란도, 티볼리, 렉스턴 스포츠 등 완성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22년 09월 KG그룹으로 편입됨. 2015년 출시한 티볼리는 소형 SUV 시장 개척의 선구자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주문제작형 콘셉을 도입. SUV 전문 브랜드인 동사는 레저문화가 커지면서 카라반 캠핑과 펫 글렘핑,낚시에 제격인 SUV를 시장에서 차별화 시키는 전략으로 성장계획.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9% 증가, 영업손실은 57.2% 감소, 당기순손실은 77.4% 감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기저효과 및 수출물량 확대로 판매량은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지난해 KG그룹으로 인수됨에 따라 향후 흐름에 주목할 필요. 수익성 측면에서 매출원가율 및 판관비 비중 감소, 인건비 등의 감소 영향으로 손실 폭은 대폭 줄어든 상황.

 

 

 

4. 자율주행차 관련주 - KT(030200)

동사와 연결회사 주요 사업은 ICT 부문, 위성방송서비스 부문, 기타 부문으로 분류됨. ICT 부문은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기업회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위성방송서비스 부문은 케이티스카이라이프를 통해 방송 서비스를 제공함. 기타 사업은 음원 스트리밍, 부동산 상품 기획 및 설계, 부동산 금융, 광고, 미디어 및 콘텐츠 제작과 기획, 투자, 유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1.1% 증가, 당기순이익은 7% 감소.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음. KT는 2020년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으로 변화를 선언하고 미디어, 금융, B2B 등 다양한 사업에서 고객 중심의 플랫폼으로 혁신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미디어, 금융 등의 사업을 키우고 있음.

 

 

 

5. 자율주행차 관련주 - LG이노텍(011070)

동사와 연결회사는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부문의 총 3개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강화 목적으로 전자부품 사업을 별도 사업담당체제로 운영함. 모바일, 디스플레이, 자동차, 사물인터넷 등의 사업 영역에서 관련소재/소자, 전기전자 부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음. 해외 판매망으로는 미국, 대만, 중국, 일본, 독일에 판매법인 및 지사가 설립되어 있으며 판매 및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1% 증가, 영업이익은 0.6% 증가, 당기순이익은 10.3% 증가. 동사 미래의 핵심 사업인 전장부품 사업부문은 친환경 자동차용 부품, 자율주행 관련 부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36% 성장한 연간 매출 1조 4,464억원을 달성함. 동사는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 개선으로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기 대비 31% 상승함.

 

 

 

6. 자율주행차 관련주 - LG전자(066570)

동사와 종속기업의 주요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음.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중.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9% 증가, 영업이익은 12.5% 감소, 당기순이익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재료비 증가 및 글로벌 공급망 이슈에 따른 물류비 증가 등 영향으로 전기 대비 감소함. 지분법 이익 감소에 따른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 감소 대비 전년도 휴대폰 사업의 중단영업 손실 반영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한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7. 자율주행차 관련주 - MDS테크(086960)

동사는 1998년 12월 법인으로 설립되어 임베디드 시스템 토탈 솔루션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6년 9월 26일에 코스닥 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임베디드SW 개발 전반적인 과정에 필요한 솔루션 및 플랫폼들을 제공하는 사업을 주로 하고 있음. 또한 고객의 필요에 맞게 시스템 구현을 위한 필수 요소를 함께 제공함과 동시에 그에 필요한 엔지니어링, 컨설팅,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매출을 창출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은 60.5% 증가, 당기순손실은 36.2% 증가. 동사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서 한편으로는 기존의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의 지속적인 기능 업그레이드를 수행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또한, 기존의 보유 기술을 통합하고 신기술을 개발하여 신규 시장 및 신규 사업 분야를 개척하여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자 함.

 

 

 

8. 자율주행차 관련주 - NAVER(035420)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웹툰, 스노우, 네이버제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 2022년 12월 말 기준 네이버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100개. 전년 말 대비 27개 기업이 증가하고, 2개 기업이 감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1.6% 감소, 당기순이익은 95.4% 감소. 매출은 크게 늘었으나 영업 비용 확대로 인해 수익성은 오히려 소폭 감소했음. 다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개선돼 유동성 확보에 도움. 글로벌 커머스 시장 진출 목적으로 미국 중고 패션 플랫폼 회사인 Poshmark, Inc.를 인수함.

 

 

 

9. 자율주행차 관련주 - SK텔레콤(017670)

동사의 사업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사업으로 구분됨. 시장점유율은 무선통신사업(MVNO제외) 약 4%, 초고속인터넷부문은 약 29%, IPTV부문은 약 31% 수준임. 무선통신사업부문의 매출 비중이 약 75%, 유선통신 및 기타부문이 약 25%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은 16.2% 증가, 당기순이익은 62.1% 감소. 주력인 무선통신부문의 실적 확대와 함께 초고속 인터넷 등 유선부문의 선전으로 영업수익 확대됨. 원가율 또한 개선되며 영업수익성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한 모습. 실적 개선을 위해 5G 통신망 구축을 주도하고 빅데이터, AI를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 중임.

 

 

 

10. 자율주행차 관련주 - SK하이닉스(000660)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함. 국내와 중국에 4개의 생산기지와 연구개발법인, 미국, 중국, 홍콩, 대만 등에 판매법인을 운영 중임. 인텔의 NAND사업 인수는 1단계 절차를 완료함. 주력제품은 D램, 낸드플래쉬,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일부 Fab을 활용하여 시스템반도체인 CIS 사업과 Foundry 사업도 병행함.

 

 

Solidigm 연결 편입 및 고용량 제품 판매 확대 등으로 2022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3.8% 증가함(매출비중은 DRAM과 NAND가 각각 63%와 32%). 메모리 수요 부진으로 인한 판가 하락 및 연말 재고평가손실 확대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5.1% 감소함. D램과 낸드플래시의 가격 약세가 올해 상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1분기까지는 재고자산 규모와 재고평가손실액이 감소하기 어려울 전망임.

 

 

 

11. 자율주행차 관련주 - THE MIDONG(161570)

동사는 2009년 설립되었으며, 차량용 영상저장장치(이하 '블랙박스') 제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동사가 보유한 운전자지원 시스템, 영상저장 및 처리 기술을 통해 제품을 개발하여 외주 생산업체를 통해 제품을 생산, 오프라인 및 온라인 판매를 통해 소비자에 판매하는 구조를 가짐.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루지(Luge)사업을 중국에서 본격화 할 예정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4% 감소, 영업손실은 27.6% 감소, 당기순손실은 19.9% 증가. 2018년 이후 전무한 블랙박스 관련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매출은 대폭 감소하였으나, 판관비의 감소를 바탕으로 영업손실 감소. 대리미산문화관광유한공사의 지분취득으로 루지 카트, 트랙 설계와 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해 기술력을 입증하고, 중국 루지산업에 진출한 국내 최초 기업으로 사업 확대를 구상함.

 

 

 

12. 자율주행차 관련주 - 기아(000270)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 위탁)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인도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모닝의 경우 동희오토 서산공장에서 위탁 생산하고 있음.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약 60% 수준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이익은 42.8% 증가, 당기순이익은 13.6% 증가. 북중미 및 유럽 등 해외시장에서의 매출 증가와 더불어 내수 선전으로 외형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 원가율 또한 하락하며 수익성 또한 크게 확대된 모습. 올해는 우수한 품질 평가를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갈것으로 기대하고, 해외시장에서의 판매량 또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함.

 

 

 

13. 자율주행차 관련주 - 넥스트칩(396270)

동사는 (주)앤씨앤의 오토모티브(Automotive)사업부가 물적분할되어 2019년 1월 설립되었고, 차량용 카메라 영상처리 시스템 반도체 전문 개발 기업임. 동사의 주요 기술은 영상 처리를 위한 차량용 ISP 기술, Analog영상 전송 기술, ADAS 및 AD용 실시간 영상 인식 기술임. ISP의 경우 영상을 보여주는(Viewing) 기능, ADAS & AD SoC는 영상의 위험 요소를 검출(Sensing)하는 기능을 구현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7.4% 감소, 영업손실은 103.4% 증가, 당기순손실은 26.9% 증가. 동사의 매출 및 이익 동향은 자동차 시장에 크게 의존함.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부족 또한 생산 정상화에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음. 동사는 자동차 카메라에 대한 필수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Vision 기술. 센싱(Recognition) 기술, 전송(Transmission Tech) 기술을 보유

 

 

 

14. 자율주행차 관련주 - 드림텍(192650)

동사는 1998년 9월 22일에 설립. 고객사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제품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카메라모듈을 개발 및 공급하는 CCM 사업 등 다변화된 사업구성을 보유한 EMS 및 ODM 전문 기업임. 동사는 성남시 분당구 본사를 포함한 국내 사업장 4개를 비롯해, 미국에 1개 사업장과 베트남에 6개의 생산공장을 보유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0.6% 증가, 당기순이익은 7.2%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 부담이 커지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함. 법인세 비용 부담이 늘었고 고금리에 따른 이자 비용이 증가했지만 기타이익 등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함.

 

 

 

15. 자율주행차 관련주 - 디에이테크놀로지(196490)

2000년 5월에 설립되어 2차 전지 설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차 전지 설비 중 Notching 설비 및 Folding 설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진행함. 국내 최초로 양산 적용에 성공하였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속 Notching설비의 H/W 및 S/W 기술특허 및 요소기술을 보유하였음. 현재 신규사업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과 전고체 배터리 장비 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2% 증가, 영업손실은 39.4% 증가, 당기순손실은 60.1% 증가. 동사는 국내 배터리 제조사의 생산능력 확충에 따른 수주 증가와 해외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여 실적이 증가함. 반면,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외주비용 증가에 따른 제조원가율 상승과 해외 프로젝트 셋업비용 증가, 부실자산 정리에 따른 영업외비용이 발생하여 손식 폭이 확대됨.

 

 

 

16. 자율주행차 관련주 - 디와이(013570)

동사는 1978년 10월 5일 설립되었으며 1989년 5월 30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 및 동사의 종속회사는 지주사업, 산업기계, 자동차부품, 유압기기 등으로 나눠짐. 산업기계는 콘크리트 펌프카, 자동세차기, 카고크레인, 골프카 등을 판매함. 세차기 부문은 차량등록 및 운영 여부, 주유소 투자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공간적 제약과 설치 시 공사를 수반하는 특성이 있어 자금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특성이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증가, 영업이익은 29.6% 감소, 당기순손실은 38.5% 감소. 크레인, CPT, 골프카 등 사업 부문 매출 증가로 외형 성장에 성공. 단 원가율 악화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줄어듦. 2021년부터 시작된 정부 안전투자 혁신사업을 통해 특장 크레인 부문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17. 자율주행차 관련주 - 라닉스(317120)

동사는 2003년에 설립되어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토털 솔루션 업체임. 사업부문은 크게 Autonomous Vehicle, Autonomous MCU, Smart Life로 나뉘며, 피부밀착형 복합센서, 스마트워치 등을 개발 진행중임. 중국시장 진출 관련 현지 대응 강화를 위해 현지 사무소를 확정하여 법인설립을 완료하였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증가, 영업손실은 19.4% 감소, 당기순손실은 84.6% 증가. 중국시장 진출 관련 현지 대응 강화를 위해 현지 사무소를 확정하여 법인을 설립하는 등 본격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진행 중. DSRC 솔루션은 지난 10여년에 걸친 거의 독보적인 국내 시장점유율을 통해 매출을 확보하였음. 또한 자동차 자율주행과 관련된 필수기술을 보유중임.

 

 

 

18. 자율주행차 관련주 - 모바일어플라이언스(087260)

동사는 2004년 4월 19일 설립된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임.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기록장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중임.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와 함께 2014년 부터는 BMW, 아우디를 시작으로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5.6% 감소. 동사는 2022년도에도 BMW, 아우디, 벤츠사로의 해외 수출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해외 매출 증대를 위하여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 스마트카 및 완전자율주행자동차의 기반 기술이 될 수 있는 레이다영상기록장치, ADAS, HUD 등의 제품들을 선정하여 개발.

 

 

 

19. 자율주행차 관련주 - 모트렉스(118990)

2001년 10월 설립된 동사는 IVI, HMI를 필두로, 4차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함.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 중임. 지속적인 R&D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In-Vehicle-Infotainment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들을 확보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66.5% 증가, 당기순이익은 230.7% 증가. 글로벌 전장사업 호조에 따른 IVI 판매 증가, 생산 효율성 제고 및 원가구조 개선에에 따른 수익성 제고, 자가양산 증가에 따른 제조고정비 하락으로 이익이 개선됨. 2023년에는 경기침체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급격한 환율의 변동이 예상됨.

 

 

 

20. 자율주행차 관련주 - 삼보모터스(053700)

동사는 자동차의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부품 및 파이프류 제품을 전문 제조하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임. 동사는 제증명서 자동발급기의 제조, 판매 및 IT 셋톱박스의 판매를 주 목적으로 1987년 9월 25일에 설립했으며 총 9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창사 이래 주요 아이템인 자동차용 Pipe와 오토 트랜스미션용 Plate의 기술력과 품질보증력으로 현대차, 기아 뿐만 아니라 해외 완성차에도 공급을 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5% 증가, 영업이익은 38% 증가, 당기순이익은 67% 증가. 판매량 증가에 따라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프라코에서 발생한 쌍용차 매출채권손상차손 미발생 및 환입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성장세를 보임. 동사는 현재 국내완성차 업계의 OEM 매출에 편중된 영업활동을 개선하고자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매진하고 있음.

 

 

 

21. 자율주행차 관련주 - 삼성전기(009150)

동사는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저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 카메라모듈/통신모듈을 생산하는 광학통신솔루션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 기판을 생산하는 패키지솔루션 사업부문으로 구성. 지역별로는 수원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 국내에 총 3개의 생산기지(수원, 세종, 부산)와 해외 총 6개의 생산기지(중국, 필리핀, 베트남)를 보유함. 컴포넌트 부문 매출이 43.85%로 가장 큼.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은 20.4% 감소, 당기순이익은 9.9% 증가.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인상 지속, 소비여력 축소 등 경기 불확실성 환경이 예상되나 AI, 서버, 전장 등 새로운 기술 변곡점을 통한 사업기회 확대를 추진하고 있음. 와이파이 통신 모듈 사업 매각절차를 진행하였으며,  이에 따라 관련 자산 및 부채를 매각예정으로 분류하였고, 관련 손익을 중단영업손익으로 분류함.

 

 

 

22. 자율주행차 관련주 - 삼성전자(005930)

한국 및 DX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SDC, Harman 등 232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세트사업은 TV를 비롯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DX부문이 있음. 부품 사업에는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DS 부문과 중소형O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고 있는 SDC가 있음.

 

 

프리미엄 제품판매 확대와 환율 상승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반도체 판가 하락 및 세트사업 물류비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파운드리 부문은 호조를 보인 반면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LSI는 판매부진, 가격하락과 함께 재고평가손실도 실적에 악영향을 미침. MX사업부는 스마트폰 판매둔화와 중저가 수요약세로 인해 4분기 매출과 이익이 모두 감소함. 네트워크사업부는 국내 5G망 증설과 북미 등 해외사업 확대로 매출이 증가함.

 

 

 

23. 자율주행차 관련주 - 세코닉스(053450)

동사는 1988년 12월 24일에 설립됐으며, 2001년 8월 9일에 KOSDAQ시장에 상장함. 2002년 3월 29일 (주)세키노스코리아에서 (주)세코닉스로 사명을 변경함. 동사는 광학부문과 필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종속회사와는 광학사업부문에 대하여 단일부문을 형성하고 있음. 세코닉스는 1988년 설립한 광학전문 기업으로써, 세고광유한전자, 세코닉스 비나, SAL, SEKONIX POLAND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은 43.1%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 등 고정비용 부담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함. 영업이익 감소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전환함. 광학사업부문은 원자재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 영향을 받으며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음.

 

 

 

24. 자율주행차 관련주 - 아이쓰리시스템(214430)

동사는 1998년 7월 11일에 설립되어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및 이를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제조·판매를 주요사업 영위함. 주력 제품으로는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적외선 영상 시뮬레이터 등으로 다양한 영상 관련 시스템 등을 개발·제조·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국내에서 최초로 적외선 영상센서의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한 기업으로 국내시장에서 군수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 중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303% 증가, 당기순이익은 84.2% 증가. 동사의 적외선 영상센서를 이용한 적외선 카메라가 탑재되었으며 이를 통해 국내 과학기술 역사상 최초로 100% 국내기술로 제작된 영상센서와 카메라로 한반도의 적외선 영상을 획득한 바 있음. 동사는 미래에 중요한 센서 중 하나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LIDAR 센서도 개발 중에 있음.

 

 

 

25. 자율주행차 관련주 - 아이에이(038880)

동사는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음.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중국기술용역 감소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잇따라 적자로 전환함. 자회사를 통한 반도체 핵심밸류체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SiC(실리콘카바이드) 반도체 사업 진출을 통해 전기차 시장을 겨냥하는 등 사업 다각화를 위해 노력 중임.

 

 

 

26. 자율주행차 관련주 - 앤씨앤(092600)

동사는 1997년 5월에 설립되어,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함. 2019년 Automotive 사업부분을 물적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함. 매출은 차량용블랙박스 94.11%, 영상처리칩 5.89%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 감소, 영업손실은 110.6% 증가, 당기순손실은 23.3% 증가. ADAS 기능을 특화한 블랙박스와 차량관제시스템(FMS)도 개발 중. 동사는 자회사인 넥스트칩의 인공지능 반도체와 함께 베이다스의 인공지능 기반 사물 인식 소프트웨어의를 활용하여 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의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블랙박스 및 SVM 시스템 등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

 

 

 

27. 자율주행차 관련주 - 에이스테크(088800)

2006년 에이스테크놀로지에서 인적분할해 에이스안테나로 설립 후, 2010년 에이스테크놀로지와 분할합병을 통해 현재 사명으로 변경. 사업분야는 모바일 네트워크 관련 장비사업으로, 기지국 안테나, 기지국용 RF장비, 모바일 디바이스용 안테나 그리고 RF 커넥터 등임. 신규사업으로 레이더, 유도무기체계, 지휘통신체계, 위성통신, 데이터링크 등의 방산용안테나 부문에 2008년부터 개발업체로 참여하여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손실은 43.4% 감소, 당기순손실은 4.9% 감소. 기지국안테나의 실적 호조로 외형은 소폭 성장했으나 여전히 높은 원가 구조로 대규모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보였으며, 비용구조 개선으로 일부 영업손실을 축소함. 상용 기술보다 한단계 높은 기술력 확보로 시장 선도, 시장을 선도하는 신기술 제품개발로 고객욕구 충족 등의 판매전략을 보유하고 있음.

 

 

 

28. 자율주행차 관련주 - 에이테크솔루션(071670)

동사는 삼성전자 정밀기기팀의 기계설비를 취득하여 가전, 디스플레이, 자동차 및 정보통신용 금형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음. 동사의 가전용 사출금형으로는 DTV, 에어콘, 냉장고, 세탁기 외관금형이며, 디스플레이용 금형으로는 DTV 내부 Frame 금형, 모니터 금형이 있음. 축적된 금형기술을 기반으로 정밀구동부품, OA제품, Gear Box Ass'y, LED LeadFrame 등을 생산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감소, 영업이익은 2.9% 감소, 당기순이익은 14% 감소. 외형 축소에 판관비가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감소함. 제품기획 단계에서부터 제품설계, 금형, 사출, 생산, 시장출시 단계까지 모두 총괄하는 회사가 목표. 신시장인 터키, 인도, 러시아, 슬로바키아 등에 대한 진출로써 해외영업을 다양화하여 매출처 다변화를 추진 중임.

 

 

 

29. 자율주행차 관련주 - 엠씨넥스(097520)

2004년 12월 22일 CCM기술을 기반으로 설립한 영상전문기업으로써 휴대폰용 카메라모듈과 자동차용 카메라모듈을 주력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음. 동사는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자동차용 카메라모듈, 휴대폰용 엑츄에이터, 생체인식모듈, 멀티 카메라모듈, 블랙박스용 카메라모듈, 로봇용 카메라모듈, CCTV용 카메라모듈 등의 사업을 영위함. 삼성전자 등에 프리미엄 스마트폰부터 보급형 스마트폰까지 라인업을 다양화하여 카메라 모듈을 공급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증가, 영업이익은 55.2% 감소, 당기순이익은 41.8%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인건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축소됨.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되고 이자비용 등도 커지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30. 자율주행차 관련주 - 오비고(352910)

동사는 2003년 3월 설립되었으며,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컨텐츠 서비스 사업의 두개의 축으로 자동차 차량제조사(OEM), 차량공급사(Tier1) 및 통신사를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을 영위함.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 사업은 시작단계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중심으로 지역별 서비스(음악, 날씨 등)를 오비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8% 증가, 영업손실은 51.1% 감소, 당기순손실은 57.7% 감소.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동향에 영향을 받아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적자폭이 감소함. 동사는 차량의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상용화에 성공하며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안정화 단계에 접어 들어, 2019년부터는 세계 Top OEM 차량에 탑재되고 있음.

 

 

 

31. 자율주행차 관련주 - 옵트론텍(082210)

동사는 광학부품의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9년 5월 26일에 설립, 유리 기반 광학부품 전문 기업임.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에 적용되는 이미지센서용 필터와 디지털카메라, CCTV 및 전장용으로 사용되는 광학렌즈 및 렌즈모듈, 모바일용 스마트기기 카메라에 사용되는 가변조리개 등을 제조해 판매함. 경상남도 창원 본사와 대전사업장, 그리고 중국 천진 및 동관, 베트남에 해외사업장이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손실은 873.3% 증가, 당기순손실은 2885.4% 증가. 동사는 사업장 재편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였고, 소비시장 위축으로 인한 고객사 매출 감소 및 환율 상승에 따른 원가율이 악화되었음. 또한, 금융시장 불안에 따른 관계기업 자산가치가 크게 하락하여 하락 당기순손실 대폭 확대되었음.

 

 

 

32. 자율주행차 관련주 - 유니퀘스트(077500)

비메모리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개인회사로 시작하여 1995년 11월 법인으로 전환함.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함. 2022년 12월말 현재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솔루션) 1개사임.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함. 상장사인 드림텍과 나무가 등을 계열회사로 둠.

 

 

시스템 반도체 시장확대에 따른 반도체 유통 부문 호조와 자량용 전장 실적도 증가함에 따라 2022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5.1% 성장함. 고정비용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도 큰 폭으로 늘어남. 전자부품회사인 드림텍 등에 대한 지분법이익은 줄어듦. 종속기업의 FMS사업 등이 시장 안착시 차량용 전장부품 전반에 시너지가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주가 안정화를 위해 대신증권과 35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 중임.

 

 

 

33. 자율주행차 관련주 - 유니트론텍(142210)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오스코, 지피아이를 두고 있음. 주요 상품으로는 메모리 반도체 관련 모든 제품과 비메모리 반도체,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국내외 자동차 부품사 및 협력사임. 매출 구성은 반도체 64.08%, 디스플레이 35.09% 등으로 구성되며 반도체 주요 벤더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 반도체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8% 증가, 영업이익은 75.5%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2% 증가. 2022년 말 2차전지 사업을 진행하는 지피아이 지분율은 57.46%이며, 2023년 4월 지분율 변동으로 인하여 연결범위에서 제외될 예정이므로 매각예정자산(부채)으로 재분류되었음. 신규사업 및 전방산업인 자동차 산업 환경 개선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매출이 증가하였음.

 

 

 

34. 자율주행차 관련주 - 유진로봇(056080)

1988년 설립되었으며, 2005년 상장됨. 자율주행 로봇솔루션, 물류로봇, 청소로봇 및 스마트팩토리 분야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동사는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 및 신규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AMS: Autonomous Mobility Solution) 기술을 개발 중임. 2021년 가이아코퍼레이션 주식 매도로 연결대상기업 제외. 이러한 변화로 동사 사업부문은 단일 로봇사업부문 뿐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9.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밀레향 로봇의 해외수출 증가 및 용역매출의 증가로 매출이 크게 늘어남. 원가율 개선과 외형 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100억원 가까이 증가함. 물류로봇, 라이다센서 등을 포함한 자율주행 솔루션 및 서비스 로봇의 해외수출 확대에 집중하는 중. 2022년 8월 비테스코 테크놀로지스 코리아와 30억원 단일 판매 계약을 체결함.

 

 

 

35. 자율주행차 관련주 - 인포뱅크(039290)

동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되었음.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사업(S/W 개발 및 솔루션등) 을 진행.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영업이익 적자전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동사는 스마트카 분야의 자동차 전장부품 S/W 개발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사업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모색 중.

 

 

 

36. 자율주행차 관련주 - 칩스앤미디어(094360)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매출비중은 로열티 59%, 라이센스 37%, 용역 4%로 구성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40.5% 증가, 당기순이익은 59% 증가.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 특히 국내는 2배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다음으로 미국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임.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37. 자율주행차 관련주 - 캠시스(050110)

동사는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보안기술 응용제품, 전기자동차 및 관련 핵심부품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휴대폰 카메라모듈을 주력아이템으로 개발, 생산하여 주 고객사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 공급하고 있음. 저화소급 공급이 증가 됨에 따라 당사는 경쟁력 없는 저화소급에서 고화소인 8M급 이상 13M급, 16M급, 24M급, 32M이상 급 모듈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카메라 모듈의 경우 수주 경쟁이 치열하고, 거래 통화인 달러화의 환율에 따라 가격변동이 발생. 삼성전자 1차 협력사로서 주력사업인 스마트폰 카메라모듈 시장에서 선도 업체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R&D 역량 기반으로 기술진입장벽 강화 노력 중임.

 

 

 

38. 자율주행차 관련주 - 켐트로닉스(089010)

동사는 1983년 10월 17일에 (주)협진화학으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11월 (주)켐트로닉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007년 1월 17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에 상장함. 동사의 사업은 크게 전자사업과 화학사업으로 구분됨. 전자사업은 전자부품 사업부문, 무선충전 사업부문, 자율주행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화학사업은 케미칼 사업부문, 디스플레이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41.7% 감소, 당기순이익은 78.9% 감소.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동사는 대기업이나 우량기업을 중점적으로 관리하여 신규 제품의 개발이나 기존 제품의 용도개발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매출망 및 시장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

 

 

 

39. 자율주행차 관련주 - 코리아에프티(123410)

동사는 카본 캐니스터, 플라스틱 필러넥 등 자동차 연료계통 부품과 실내외 의장 부품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매출구성은 폴란드 48.73%, 국내법인 44.10%, 중국 7.84%, , 인도 6.64%,미국 3.69%, 연결조정 -10.99%로 이루어져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104.9% 증가, 당기순이익은 67.6% 증가. 동사는 지난해 출시된 폭스바겐의 전기차 ‘ID BUZZ’의 의장부품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등 글로벌 친환경차부품 공급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어 매출성장이 기대됨. 동사의 주력 생산제품 중 카본캐니스터는 국내 점유율 1위, 글로벌 점유율 전체 4위를 차지하고 있음.

 

 

 

40. 자율주행차 관련주 - 텔레칩스(054450)

동사는 국내 팹리스 기업으로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음.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음.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은 13.7% 증가, 당기순이익은 552.8%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함. 전반적인 수익성이 개선된 가운데 기타 이익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급증함.

 

 

 

41. 자율주행차 관련주 - 트루윈(105550)

동사는 자동차에 적용되는 IR센서, APS(엑셀레이터 페달센서), BPS(브레이크 페달센서), TPS(엔진공기밸브 센서) 등을 개발, 제조 및 공급하고 있음. 자동차의 전장화에 따른 자동차 전장 제어의 핵심기술인 반도체(Asic)의 설계기술을 보유함. 또한 적외선 열화상 센서 및 카메라 모듈 관련 핵심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SLS, BPS, NAPS IAPS 등 센서 제품 라인업을 보유.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6.1% 감소. 력 매출 품목인 자동차용 센서는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및 친환경차량의 공급 증가로 인하여 당사 ITEM 중 BPS, SLS 등의 매출이 확대. 한화시스템 등과의 협업을 통한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여 핵심부품인 열화상 센서, 카메라 모듈 및 이와 관련된 시스템을 수직화 및 계열화하고 추가 제품 개발 예정

 

 

 

42. 자율주행차 관련주 - 팅크웨어(084730)

동사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 차선이탈경보, 전방추돌경보, 앞차출발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4% 증가, 영업이익은 64.3% 감소, 당기순이익은 48.6% 감소. MW향 블랙박스 수출 및 로봇청소기 판매 호조로 매출액 상승 대비 반도체 등 원부자재 수급 및 가격 상승 부담 영향으로 이익이 감소함. 동사는 고정밀지도 및 차량 내/외부 빅데이터 등 자체 보유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모빌리티 사업으로의 진출하고자 함.

 

 

 

43. 자율주행차 관련주 - 파인디지털(038950)

동사는 유·무선통신장비 개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설립되었으며, 1999년 명신정보시스템을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파인디지털'로 변경함. 주요 사업은 차량용 블랙박스/내비게이션 장치 및 골프거리측정기 개발/판매이며 주요 판매처는 온라인쇼핑몰, 오픈마켓, 대리점 등임.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제품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B2C 판매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사업부문별로 블랙박스 12%, 골프거리측정기 19% 매출이 감소함에 따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함. 파인뷰라는 브랜드로 우수한 기술력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고급형 블랙박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자체 전자지도를 보유, 지도개발 및 품질 업그레이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44. 자율주행차 관련주 - 퓨런티어(370090)

동사는 2005년 6월 설립되어, 카메라 모듈 관련 자동화장비 개발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다년간의 양산 실적을 통하여 Tier-1 전장업계에서 기술 신뢰성을 인정받는 기업임. 삼성전기의 A향과 세코닉스의 E향 전장카메라 제조라인에 Active Align 장비 납품을 시작으로 Dual Align 등 다양한 조립/검사 공정장비를 납품하고 있음. 부품 개발 및 판매 전문기업인 ㈜아이알브이테크와 2018년 합병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3% 증가, 영업이익은 33.8% 증가, 당기순이익은 25% 감소. 아이알브이테크와의 합병으로 부품사업부를 신설하였으며 카메라,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자동화 장비 내에 필요한 산업용 PC, 검사용 LED 광원, 자동화 컴포넌트 제품을 개발 판매하여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음. 2021년도 처음 중국 현지에서 수주한 산업용 PC사업이 향후 점차 확대할 것으로 예상됨.

 

 

 

45. 자율주행차 관련주 - 하이비젼시스템(126700)

동사는 2010년 4월 8일 설립되어, 2012년 1월 26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하였으며, 상호를 ㈜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함. 동사는 주로 휴대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함. 트리플카메라 및 3D카메라 등 더욱 고도화된 처리기능을 가진 신규 카메라모듈이 등장 중에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감소, 영업이익은 42.3% 감소, 당기순이익은 44.5%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은 줄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은 오히려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법인세 비용 부담 감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축소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함.

 

 

 

46. 자율주행차 관련주 - 한국단자(025540)

동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에 따라 자동차 및 전자부문 단일사업으로 하고 있음.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내연기관차, 친환경차 부품 제조기술로 다져온 검증된 실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내실있는 가치를 끊임없이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4% 증가, 영업이익은 15.7% 감소, 당기순이익은 22.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다소 증가하였지만, 매출원가 측면에서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동사는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47. 자율주행차 관련주 - 현대모비스(012330)

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5% 증가, 영업이익은 0.7% 감소, 당기순이익은 5.7%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전방산업의 부진 탈피 등으로 비교적 양호한 실적 시현.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 흐름 유지하고 있음. 현대/기아차에 새시/캇핏/프런트엔드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

 

 

 

48. 자율주행차 관련주 - 현대오토에버(307950)

동사는 2000년 4월 10일에 설립되어 정보시스템 기획(IT 컨설팅),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의 IT 서비스 사업과 차량 SW 플랫폼,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IT 서비스 부문은 크게 SI와 ITO부문으로 나뉨. 차량 SW 플랫폼 사업은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등 미래 자동차분야에 적용되는 차세대 고성능 SW 플랫폼과 통신 제어 기능 관련 SW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업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은 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62.8%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부담은 다소 늘었지만 매출 확대 영향으로 인해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함. 영업이익 증가 영향으로 인해 이자 및 법인세 부담 가중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대폭 늘어남.

 

 

 

49. 자율주행차 관련주 - 현대차(005380)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2% 증가, 영업이익은 47% 증가, 당기순이익은 49% 증가. 내수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크게 증가한 상황은 아니나, 코로나19 기저효과로 해외시장의 경우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점차 제거되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 긍정적.

 

 

 

자율주행차 관련 이슈

자율주행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1. 센서 기술: 자율주행차는 주변 환경을 인식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를 사용합니다. 라이다(Lidar), 레이더(Radar), 카메라, 초음파 센서 등을 사용하여 도로 상황, 주행 장애물, 차량 주변의 사물 등을 감지합니다.

2. 컴퓨터 비전 기술: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여 도로 상황을 이해하고 객체를 식별하는 컴퓨터 비전 기술이 중요합니다. 객체 검출, 주행 차선 인식, 신호등 인식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3.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자율주행차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주행 의사 결정을 합니다. 딥러닝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객체 인식, 주행 패턴 학습, 도로 예측 등을 수행합니다.

4. 자율주행 알고리즘: 센서 데이터와 컴퓨터 비전 정보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알고리즘이 중요합니다. 차량의 위치, 속도, 주행 경로 등을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이루어냅니다.

5. 통신 기술: 자율주행차는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다른 차량, 도로 인프라와 통신하고 정보를 교환합니다. V2V (Vehicle-to-Vehicle) 통신 및 V2X (Vehicle-to-Everything) 통신 기술이 사용됩니다.

6. 지도 및 위치 기술: 정확한 지도 데이터와 위치 기술은 자율주행차에 필수적입니다. GPS(GNSS), HD 맵 등을 사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적하고 정확한 주행 경로를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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