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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의류 관련주 목차

     

 

 

 

1. 패션,의류 관련주 - BYC(001460)

BYC 개요

동사는 제조업(도소매 포함), 건설업,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조업은 메리야스류의 제품을 주로 제조(또는 외주생산한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음. 건축도급공사와 자체분양공사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 보유부동산을 통하여 임대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나, 동사의 주업종은 제조업임. 동사의 경쟁사로는 쌍방울, 좋은사람들, 비비안, 신영와코루 등이 있음.

 

 

BYC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5.2% 감소, 당기순이익은 18.2% 증가. 건축도급공사와 자체분양공사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보유부동산을 통하여 임대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나 동사의 주업종은 제조업임. 위기에 대응하고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 동사는 온/오프라인 유통체널의 확대 및 효율적 운영 등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있음.

 

 

 

2. 패션,의류 관련주 - F&F(383220)

F&F 개요

에프앤에프(F&F)는 1992년 창립되어 MLB,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등의 대표 브랜드를 배출한 한국의 패션 기업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한 혁신적인 패션 시스템으로 글로벌 브랜드를 육성하고 있음. 2021년 5월 인적분할하여 지주회사인 ‘F&F 홀딩스’ 와 패션사업 회사인 ‘F&F’ 로 나뉘어졌으며, 글로벌 골프 브랜드 ‘테일러메이드’의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였음.

 

 

F&F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1% 증가, 영업이익은 62.7% 증가, 당기순이익은 95.7% 증가. 중국에서의 MLB의 인기를 바탕으로 2022년 중국법인 매출액이 5,811억 원을 달성하였으며, 내수에서도 DISCOVERY가 2012년 런칭 후 최대 매출을 달성함. 최근 유럽에서 인지도가 높은 글로벌 테니스 스포츠웨어 브랜드를 인수하여 글로벌 테니스 브랜드로의 성장을 계획하고 있음.

 

 

 

3. 패션,의류 관련주 - LF(093050)

LF 개요

동사는 기성복 생산과 판매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2006년 LG상사에서 분할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한 후 2007년에 LG에서 계열분리 되었음. 동사는 크게 패션사업부문, 금융사업부문, 식품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까지 4개의 사업영역으로 운영되고 있음.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차원에서 2018년에 코람코자산신탁을 인수하였음. 금융사업(부동산업 등)부문 주요 종속회사로 코람코자산신탁, 코람코자산운용, 코크랩안양 등이 있음.

 

 

LF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증가, 영업이익은 16.6% 증가, 당기순이익은 28.4% 증가. 브랜드력 강화 및 시장 확대를 공격적으로 추진함. 2022년 하반기 ‘리복’ 사업의 판권을 확보하였음. DAKS는 디자이너를 영입, 과감한 리뉴얼을 단행함. HAZZYS와 마에스트로는 해외시장에서 큰 폭으로 성장함. 온라인 전문 브랜드들도 DUNST의 성공에 이어 대부분 4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4. 패션,의류 관련주 - LS네트웍스(000680)

LS네트웍스 개요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크게 브랜드 사업과 유통사업, 임대 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음. 동사가 직접 영위하는 브랜드사업은 'PROSPECS' 브랜드를 통한 신발, 의류, 용품 등의 상품을 대리점 및 직영점, 백화점 등의 다양한 유통형태별로 소비자에게 직/간접적으로 제공. 임대사업은 동사가 보유한 'LS용산타워' 등의 부동산을 통한 사무실 및 상가, 창고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LS네트웍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은 86%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프로스펙스 브랜드는 한국 야구국가대표팀을 비롯해 LG트윈스, GS칼텍스 프로배구단, FC서울 등에 '킷스폰서'로 활동하며 인지도를 늘려나가고 있음. LS용산타워와 관련하여, 입주사와의 유대강화 및 전략적 협상으로 안정적 매출 확립하고 노후시설 교체, 사무환경 개선 및 빌딩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속관리를 진행중임..

 

 

 

5. 패션,의류 관련주 - SG세계물산(004060)

SG세계물산 개요

동사의 연결회사 사업부문은 의류수출, 패션사업,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의류수출 사업은 GAP그룹(GAP,BANANA REPUBLIC), MACY'S 등 주로 미국 대형 바이어에 주문자 상표부착방식(OEM)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패션사업 부문은 남성정장 바쏘, 바쏘옴므, 여성복 ab.f.z(에이비에프지), ab.plus(에이비플러스), 명품 피혁류 COLOMBO(콜롬보) 총 5개의 브랜드를 보유함.

 

 

SG세계물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6.2% 감소. 영업이익은 외형증가에 따른 이익 증가를 비롯하여 수익성 관리 및 재고 관리를 통해 72억원의 이익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함.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의 평가로 인한 손실 46억원, 기타 4억원의 이익 및 법인세비용 13억원을 인식하여 1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함.

 

 

 

6. 패션,의류 관련주 - TBH글로벌(084870)

TBH글로벌 개요

동사는 2000년 12월에 설립되어 200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의류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함. 비즈니스 캐주얼 브랜드 마인드브릿지, 여성 의류 브랜드 쥬시쥬디 및 캐주얼 브랜드 베이직하우스 등 3개의 직접 브랜드를 운영함. 2022년 초 영국 브랜드 아쿠아스큐텀(Aquascutum)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후 국내 홈쇼핑 최초로 여성복 라인을 런칭하였으며, 그 외의 라이선스 브랜드를 일부 추가 운영하고 있음.

 

 

TBH글로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증가, 영업이익은 63.3%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원가율의 경우 이월재고 감소 및 할인율 하락으로 전기의 43.3%에서 당기 42.2%로 하락하였음. 2022년 판매관리비에 포함된 연결대상 홍콩자회사의 중국사업 매각비용 2,180백만원과 본사의 중국사업 매각 관련 대손상각비 1,843백만원을 제외할 경우 2022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2% 증가한 것임.

 

 

 

7. 패션,의류 관련주 - 국동(005320)

국동 개요

동사는 니트의류의 수출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는 바,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에 의해 NIKE, FANATICS, H&M 등과의 계약으로 의류를 인도네시아에 소재하고 있는 해외생산법인 등에서 생산하여 판매. 연결대상 회사 바이오밸류를 통해 산삼배양근 생산 및 건강기능식품 생산, 판매업도 영위함. 미국과 멕시코, 인도네시아에 원단제조, 의류 생산 및 판매업을 하는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함.

 

 

국동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액의 경우 전년대비 45.9% 증가한 창사이래 최고의 실적이며, 영억이익 또한 흑자전환에 성공하여 향후 꾸준한 수익성 창출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동사의 영업이익 과 당기순이익의 흑자전환은 원가절감 및 바이오사업부 중단으로 인한 요인이 작용했음.

 

 

 

8. 패션,의류 관련주 - 그리티(204020)

그리티 개요

라이프 스타일 전문기업으로 언더웨어, 애슬레저 및 스포츠웨어, 온라인 플랫폼 등의 사업을 영위함. 원더브라, 플레이텍스 등 글로벌 브랜드의 국내 및 중국 판매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크로커다일, 갭 등의 언더웨어 라이선스를 운영 중임. 대표 브랜드인 '원더브라', '플레이텍스', '감탄브라' 전용 쇼핑몰에 이어, 바디&홈웨어 온라인 플랫폼 '준앤줄라이'를 오픈하여 자체 운영하고 있음.

 

 

그리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TV홈쇼핑과 이커머스에 특화된 제품을 구성, 기획하여 판매하는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언더웨어 사업부문 성장을 도모할 계획임. 동사의 온라인 사업부는 에코마케팅과 협업하고 있는 ‘감탄브라 공식몰’, ‘원더브라 공식몰’ 등을 비롯한 온라인 자사몰의 성장이 두드러져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기여함.

 

 

 

9. 패션,의류 관련주 - 까스텔바작(308100)

까스텔바작 개요

패션 전문 기업으로, 동사는 다양한 골프용품 등을 제조하여 판매 중임. 그 외 IT 등 여러 산업과의 협업 및 제휴를 통해 신규 사업 발굴도 진행 중. 매출은 골프 의류 86.68%, 골프잡화 13.12%, 라이선스와 소모품 매출 등 0.2%로 구성됐음. 골프 패션 산업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캐주얼, 애슬레저 및 스포츠 의류 등 적극적인 브랜드 확장 전략을 채택 중임.

 

 

까스텔바작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3% 감소, 영업손실은 116.3% 증가, 당기순손실은 37.6% 증가. 매출액이 감소한 가운데 인건비 등의 증가로 영업손실폭이 확대되었음. 동사는 조인트벤처 설립을 통해 신규 골프 브랜드에 대한 투자와 인큐베이팅을 진행할 예정. 온라인 패션 플랫폼과의 협업 또한 추진 계획. 20대부터 4-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손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협력 채널을 확대할 계획.

 

 

 

10. 패션,의류 관련주 - 대현(016090)

대현 개요

동사는 여성복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패션업체임. 블루페페, 씨씨콜렉트, 주크, 모조에스핀, 듀엘 등이 동사 보유 주요 브랜드임. 부수적으로 임대업을 영위함. 국내에 대리점 75개점, 백화점 217개점, 상설점 201개점 등 493개의 오프라인 유통망을 확보했음. 2020년에는 브랜드 통합 온라인몰 대현인사이드를 오픈했음. 의류부문 매출의 99.4%를 내수시장에 판매하며, 중국 직판계약 등을 통해 의류매출의 0.6%를 수출 판매함.

 

 

대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9% 증가, 영업이익은 34.7% 증가, 당기순이익은 32.2% 증가. 고객들의 소비심리 개선으로 인한 매출액 증가와 제조원가 절감을 통한 이익률 개선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증가했음. 여유자금의 금융상품투자로 이자수익이 증가하였으나 점포 철수 등에 의한 유형자산처분손실의 증가하면서 큰 상승폭은 기록하지 못함.

 

 

 

11. 패션,의류 관련주 - 더네이쳐홀딩스(298540)

더네이쳐홀딩스 개요

동사는 2004년 설립 후 2020년 코스닥에 상장한 라이선싱 전문 기업. 현재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 및 키즈, NFL 등 다수의 캐리어브랜드 운영중. 2022년 7월 주식회사 배럴의 지분을 인수함. 2022년 마크곤잘레스, 브롬톤과 라이선스 계약 체결로 포트폴리오 강화함. 2019년 종속회사를 통해 홍콩 진출을 시작, 2022년 10월 중국 Tmall입점함. 대만의 경우 현재 파트너사에 제품을 납품하여 판매중임.

 

 

더네이쳐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4% 증가, 영업이익은 31.8% 증가, 당기순이익은 17.7% 증가. 2022년 외부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제품기획 및 생산, 언택트 등의 새로운 사업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함. 2023년부터는 대만 직진출 형태로의 비즈니스를 계획 중에 있으며, 마크곤잘레스, 브롬톤과 라이선스 계약 체결로 포트폴리오 강화함.

 

 

 

12. 패션,의류 관련주 - 리노스(039980)

리노스 개요

동사는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함. IT시장은 기술 집약적인 시장특성으로 인하여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시장 사이클이 결정됨.

 

 

리노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와 인건비 부담은 줄었지만 판관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영업손실 전환과 함께 이자비용 부담이 늘어나면서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13. 패션,의류 관련주 - 메타랩스(090370)

메타랩스 개요

동사는 2000년 11월 3일 설립되어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8년 3월 30일 '메타랩스'로 상호를 변경함. 인수합병을 통해 기존 오프라인 패션사업에서 온라인 패션 및 코스메슈티컬 등으로 사업부문을 다각화하여 헬스케어 기업으로 사업체질을 변경함. 메타케어, 테크랩스를 포함한 2개의 비상장사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계열회사는 MSO/헬스케어, 코스메슈티컬, O2O 사업 등을 하고 있음.

 

 

메타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8% 감소, 영업손실은 3.2% 감소, 당기순손실은 71.8% 감소. 패션사업 중심에서 바이오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E-패션 플랫폼의 사업영역과 의료와 헬스케어 사업영역 등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음. 인력 효율화와 경비 절감을 통한 원가경쟁력 제고, 전환사채 발행 후 지분 전환 등을 통한 자본확충 등 건전한 재무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14. 패션,의류 관련주 - 배럴(267790)

배럴 개요

동사는 2010년 1월 7일 각종 스포츠의류, 케주얼의류 및 스포츠용품 등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사업 목적으로 하여 설립됨. 워터스포츠 의류와 라이프스타일 웨어를 주력 제품으로 운영함. 워터스포츠 의류 중에서 래쉬가드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실내수영복, 보드숏 등을 취급하고 있음. 온라인과 백화점 등 오프라인을 통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유통, 판매하고 있으며, 중국 및 동남아 등 해외시장으로 수출 판매도 진행 중임.

 

 

배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7% 증가, 영업손실은 43.8% 감소, 당기순손실은 15.5% 감소. COVID-19상황이 완화되어 영업환경이 점차적으로 개선되어 가는 중임. 리뉴얼 및 리브랜딩을 진행하였고, 국제수영연맹 공식 인증 수영복을 개발, 제품화 하는 연구개발 성과를 냄. 시장 영향력이 있는 최대주주변경에 따른 시너지효과와 워터스포츠 시장에 대한 진입 우위를 기대함.

 

 

 

15. 패션,의류 관련주 - 비비안(002070)

비비안 개요

동사는 1957년 설립된 언더웨어 및 이너웨어 전문 기업임. 여성용 파운데이션, 란제리, 스타킹, 마스크 등이 주요 품목임. 비비안, 바바라, BBM, 마터니티, 젠토프, 수비비안, 드로르, 로즈버드, 판도라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품목으로는 여성용 파운데이션, 란제리, 스타킹 및 마스크 등을 생산하고 있음. 브랜드 특성에 맞는 타켓층을 선별, 그에 적합한 제품을 다양화하고 있음.

 

 

비비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302.6% 증가, 당기순손실은 150.6% 증가. 꾸준한 신제품 출시 등의 노력으로 매출 상승 및 생산원가 절감을 위한 프로세스 개편 등의 원인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02.5% 증가함. 당기순손실을 줄이기 위해 내적으로는 효율적인 조직 운영과 경비 절감 노력을 이어나가겠으며,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개선하려하고 있음.

 

 

 

16. 패션,의류 관련주 - 삼성물산(028260)

삼성물산 개요

동사는 1938년 설립되었으며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을 합병하였음 . 건설/상사/패션/리조트/급식·식자재유통/바이오 산업을아우르는 Global Business Partner 및 Lifestyle Innovator로 더욱 성장해나가고 있음. 매출비중은 21년말 하반기 기준 건설부문 32%, 상사부문 50%, 패션부문 4.5%, 리조트부문 1.5%, 급식/식자재유통 6.7%, 바이오부문 4.1%을 차지

 

 

삼성물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3% 증가, 영업이익은 111.4% 증가, 당기순이익은 25% 증가. 전 사업 영역에 걸친 매출 확대 및 이익 성장세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크게 성장하였음. 원가 및 비용 상승에도 불구하고 큰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음.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 등 급변하는 사업환경에서도, 사업별 경쟁력 및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기반으로 실적 성장세 지속.

 

 

 

17. 패션,의류 관련주 - 신성통상(005390)

신성통상 개요

동사 사업 부문은 수출, 패션, 유통으로 분류됨. 수출 영역에서 현재 Lands'end, Target, WalMart 등 대형 Buyer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였고 신규 바이어 확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 패션부문은 90년대 초반부터 진출하여 현재 OLZEN, ZIOZIA, ANDZ, EDITION ANDZ, TOPTEN10 브랜드를 영위. 유통부문은 양주사업장의 부지와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1997년부터 영업을 시작.

 

 

신성통상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증가, 영업이익은 10.6% 증가, 당기순이익은 22% 증가. 동사는 브랜드 및 아이템의 지속적인 개발 및 우수 상권의 매장 발굴을 통해 매출신장과 수익성 증대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양주 유통사업장의 경우 양주시 승격 및 신도시 개발에 따른 대형 유통업체의 입점과 그에 따른 경쟁심화로 인하여 매출이 정체되고 있음.

 

 

 

18. 패션,의류 관련주 - 신세계인터내셔날(031430)

신세계인터내셔날 개요

신세계 그룹 내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서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국내에 직수입하여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기획, 유통함. 해외 력셔리 및 자체 코스메틱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코스메틱부문에서도 사업을 전개 중. 2022년 4분기 기준 매출은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부문 76.8%, 코스메틱 23.2%로 구성됨.

 

 

신세계인터내셔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증가, 영업이익은 2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4.1% 증가. 경제여건 불확실성과 내수 경제침체 등어려운 경영 여건에서도 동사 매출 성장율은 7%로 신장했음. 동사는 성장 가능성 높은 해외 패션 및 코스메틱 브랜드의 신규 도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스위스퍼펙션, 뽀아레 등 럭셔리 코스메틱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음.

 

 

 

19. 패션,의류 관련주 - 신영와코루(005800)

신영와코루 개요

동사는 여성내의류를 전문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제품 매출의 대표 브랜드는 비너스, 와코루, 솔브, 마더피아, 자스민, 아르보, 리맘마, 트레노, 아네타등이 있음. 또한, 여성스타킹 등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밖에 임대수익이 있음. 동사는 현재 여성내의류 시장에서 2022년 12월 31일 기점으로 백화점 판매 기준, 약 5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신영와코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이익은 79.2% 증가, 당기순이익은 262% 증가. 현재 국내의 패션시장은 전세계 브랜드들이 각자의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의 각축장이 되어 있고 그만큼 국내 업체들도 경쟁력이 강화 되고 있음. 신규 업체들의 끊임없는 진입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과 더불어 인구의 노령화와 저출산으로 인한 수요 감소 등으로 시장점유율 확보는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20. 패션,의류 관련주 - 신원(009270)

신원 개요

동사는 1973년 9월 26일에 섬유제품 제조 및 섬유의류 판매, 수출입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됨. 동사의 사업 영역은 KNIT, SWEATER를 OEM/ODM 생산하여 수출하는 수출부문과 패션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는 패션부문으로 구분됨. 수출부문은 과테말라, 베트남, 인도네시아, 니카라과 등에 위치한 7개의 해외생산기지를 기반으로 GAP, WAL-MART, TARGET 등 약 10여개 고정바이어를 확보함.

 

 

신원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2% 증가, 영업이익은 54.2% 증가, 당기순이익은 49.2% 증가. 동사 수출부문은 생산CAPA 확보로 인한 안정적인 오더수주로 매출액은 전년대비 13% 증가한 8,043억원을 기록하였고, 영업이익은 2% 감소한 320억원을 기록함. 패션부문은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완화 및 해지로 매출액은 전년대비 15% 증가한 1,911억원을 거둠.

 

 

 

21. 패션,의류 관련주 - 쌍방울(102280)

쌍방울 개요

(주)티이씨앤코로부터 2008년 4월에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분할신설회사임. 섬유류(내의류 및 의류)의 제조 및 유통업을 영위하며, 중국 길림에 길림트라이방직 유한공사 외 2개의 현지생산법인 및 중국 북경과 상해, 심양에 판매 법인을 두고 있음. 패션 브랜드 개념이 전무하던 1987년, 자체 브랜드인 트라이(TRY)를 런칭해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국내 내의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음.

 

 

쌍방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17.2% 증가.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관계기업 투자손익이 반영되며 적자폭이 크게 확대되었음. 당사의 유동비율은 505.22%로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한 유동성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계획을 지속적으로 수립하고 있음.

 

 

 

22. 패션,의류 관련주 - 에스제이그룹(306040)

에스제이그룹 개요

동사는 2008년 3월 설립되었으며, 의류 및 잡화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2008년 캉골 모자 독점 수입 판매를 시작으로 2011년 캉골 브랜드 마스터 라이선스를 획득하였으며, 2018년 종속회사 에스제이키즈에서 캉골키즈를 런칭하여 주요 백화점에서 유아동 모자, 가방, 의류 판매를 시작. 자체 개발한 패션 편집브랜드 LE CONTE DES CONTES와 공간 플랫폼 LCDC SEOUL를 전개하고 있음.

 

 

에스제이그룹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1% 증가, 영업이익은 23% 증가, 당기순이익은 25.5% 증가. 온라인 매출의 증가, 유통채널 확대 및 브랜드별 카테고리 확장을 통해 외형은 확대되었으며, 영업이익 또한 성장세를 유지중임. 2022년 하반기에 PANAM 런칭을 하였으며, 2022년 12월에 BEAUTY 신규 사업 전개를 위하여 EAU D'ITALIE, ALTAIA 팝업 스토어를 오픈함.

 

 

 

23. 패션,의류 관련주 - 에스티오(098660)

에스티오 개요

동사는 'FORMAL SPA' 회사로서 남성캐릭터캐주얼, 라이프스타일 wear 등 남성패션에 필요한 모든 아이템의 원스탑 쇼핑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음. 오프라인 통합 유통망 브랜드 STCO외 DIEMS와 온라인브랜드 ZERO LOUNGE, CODI GALLEY를 운영중임. 2022년 6월말 기준 대리점 60.11%, 할인점 13.46%, 직영점 16.96%, 온라인 9.47%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에스티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919.1% 증가, 당기순이익은 375.4% 증가. 매출원가율은 41%로 제품판매 호조에 따른 재고자산 평가 충당금 감소로 전기대비 3.8%p 감소하였고 외형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이익 개선에도 유의미한 실적을 달성함. 자산총계는 604억원으로 전기대비 2.03% 감소하였으며, 주된 요인은 제품판매호조에 따른 재고자산 감소 영향임.

 

 

 

24. 패션,의류 관련주 - 영원무역(111770)

영원무역 개요

2009년 7월 영원무역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음. 약 40여개의 해외 유명 아웃도어 및 스포츠 브랜드 바이어들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수출함. 아웃도어, 스포츠의류, 신발, Backpack, 특수기능 원단 등을 생산·수출하는 제조OEM 사업, 프리미엄 자전거와 스포츠용품을 유통하는 SCOTT 사업,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을 유통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운영됨.

 

 

영원무역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1% 증가, 영업이익은 86% 증가, 당기순이익은 126.3% 증가. COVID-19로 침체되었던 시장이 소비 회복과 더불어 아웃도어 및 스포츠 활동에 대한 제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해외 바이어로부터 제조OEM 사업부의 수주가 증가하여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함. 글로벌 공급차질 및 여러 비용상승 요인에도 불구하고 해외현지공장 생산성 증대를 통하여 수익성을 개선하였음.

 

 

 

25. 패션,의류 관련주 - 원풍물산(008290)

원풍물산 개요

동사는 남성복 정장, 캐쥬얼을 전문으로 생산, 판매함. 대표 브랜드로는 Kinloch Anderson, Kinloch by Kinloch Anderson, Kinloch2, OVERCAST, The Opposite Site 등이 있음. 동사는 현재 고가의 구매력을 갖추고 있는 고급 백화점 내 매장 신설, 효율성이 저하되는 매장 철수 등을 통한 매출의 극대화를 노리고 있음.

 

 

원풍물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2.4% 감소. 2022년은 팬데믹 현상을 불러온 COVID-19의 상황이 지속됨에 따른 외부활동의 제한으로 인해 당사의 주 매출 원천인 백화점, 아울렛 등의 매출이 크게 영향을 받았음. 현재 패션사업에 국한하지 않고, 미래 새로운 산업에의 진출을 위하여, 해외 신약 개발과 해외 Micro-LED 개발에 투자를 하고 있음.

 

 

 

26. 패션,의류 관련주 - 윌비스(008600)

윌비스 개요

주요 사업은 섬유사업과 교육사업임. 매출은 섬유사업 약 49%, 교육사업 약 25%로 구성됨. 동사는 GAP INC, OLD NAVY, HANESBRANDS INC, THE CHILDREN'S PLACE, KOHL'S 등 10여개 이상의 세계 유명 바이어들로부터 주문을 수주받음. 중남미 및 동남아 지역에 소재한 현지법인 공장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 수출하고 있음.

 

 

윌비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 감소, 영업이익은 95.6% 감소, 당기순손실은 36.1% 감소. 섬유사업부문은 매출액 1910억원, 영업이익 48억원을 기록하며 비교적 안정된 실적을 기록했으나, 어려운 교육사업 시장환경으로 교육사업부문의 영업손실이 38억원으로 악화됨. 금리인상으로 인한 가처분소득의 감소, 자산가격의 하락 등으로 인해 소비자 심리와 수요가 크게 둔화된 것이 부실로 이어짐.

 

 

 

27. 패션,의류 관련주 - 윙스풋(335870)

윙스풋 개요

동사는 2007년 3월 설립 이후 국내 신발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 및 글로벌 브랜드를 자사 유통망을 통해 매입 및 공급하고 있음. 국내 독점 라이선스 브랜드인 베어파우의 경우 론칭 초기부터 신제품 디자인 개발을 수행하여, F/W 위주의 본사 제품 라인을 S/S 제품까지 확대하였음. 오프라인/온라인, 홀세일, 수출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있으며, 연간 1,000억원 규모의 물류센터를 확보하고 있음.

 

 

윙스풋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이익은 19.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직접 디자인 및 개발하는 독점 라이선스 브랜드(베어파우), 자체 상표권 브랜드(윙스풋, 슈랄라) 상품의 경우 OEM방식으로 생산 후 매입, 기타 상품은 브랜드별로 완제품을 매입하고 있음. 동사는 2022년 10월 아이비케이에스제12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28. 패션,의류 관련주 - 이스트아시아홀딩스(900110)

이스트아시아홀딩스 개요

자회사인 복건성치우즈체육용품유한공사는 스포츠용 신발 및 의류 생산,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치우즈(求質)(스포츠)’ `ZAPPY(캐쥬얼)` 브랜드를 통해 신발, 의류, 악세서리를 디자인, 개발, 대량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에 걸쳐 생산, 판매하고 있음. 2016년도부터 중국 의료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공인제병원유한공사 등 종합병원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7.8% 감소 자체 브랜드의 중요성을 알고 디자인 및 생산라인의 효율화를 위한 노력과, 꾸준히 관련 지적재산권을 취득하였음. 주요 제품인 신발산업 확장을 위해 2022년 Grand Empire International Group Limited, Premiata Limited 등에 투자하여 지분을 취득함.

 

 

 

29. 패션,의류 관련주 - 인디에프(014990)

인디에프 개요

동사는 의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함.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나산실업을 통해 시설관리 등의 사업을 부수적으로 함. 패션 부문은 조이너스, 꼼빠니아, 아위, 트루젠, 테이트, 바인드, 모스바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너스와 바인드, 꼼빠니아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큼. 직영점과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며 매출 비중은 대리점 91.4%, 직영점 8.6%임.

 

 

인디에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감소, 영업손실은 40.2% 감소, 당기순손실은 44.6% 감소.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매출 감소로 인해 2022년 매출은 전년대비 8.99% 감소한 1353억원을 달성함. 동사는 적극적인 스타마케팅 활동 및 매체를 통한 광고활동을 통한 브랜드력을 강화하고, 이월상품을 판매하는 직영 갤러리를 운영하여 판매를 극대화 하는 전략을 수립 중임.

 

 

 

30. 패션,의류 관련주 - 제이에스코퍼레이션(194370)

제이에스코퍼레이션 개요

동사는 1987년 12월 설립되었으며 201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16개의 연결대상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동사 사업은 핸드백 제조 부문과 의류 제조 부문으로 구분됨. 2013년까지 중저가 브랜드인 GUESS, DKNY의 핸드백을 생산했으나 이후 중고가 브랜드인 KATE SPADE & COMPANY, MICHAEL KORS, COACH 등의 신규 매출처를 확보함.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감소, 영업이익은 3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3.8% 증가. 핸드백 사업부문의 수주 증가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해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나, 전방시장인 미국의 경기침제 등 여파로 의류사업부문 수주 및 매출이 감소함.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핸드백 사업부문의 매출 증가 및 생산성 향상, 그리고 경비절감 효과로 증가하였음.

 

 

 

31. 패션,의류 관련주 - 제이에스티나(026040)

제이에스티나 개요

동사는 J.ESTINA 브랜드로 주얼리와 핸드백 및 화장품 사업을, ROMANSON 브랜드로 손목시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패션사업의 핵심인 디자인과 R&D, 고급샵의 확보 및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생산은 외주생산 시스템을 유지하는 중임. 브랜드 리뉴얼 작업을 추진하여 주얼리, 핸드백에 대한 조엘 콜렉션 신제품 발표, 브랜드 로고 변경, 티아라 모양도 이전보다 단순화한 뉴 티아라로 변경함.

 

 

제이에스티나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52.8% 증가, 당기순이익은 95.6% 감소. 동사는 비대면 환경에 따라 온라인 영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전용상품 출시 등을 통하여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이에스티나의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우수한 디자인과 상품력, 가격경쟁력있는 제품으로 온라인 매출 확대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고 있음.

 

 

 

32. 패션,의류 관련주 - 젬백스링크(064800)

젬백스링크 개요

동사는 무선인터넷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주로 무선 인터넷 기반 인프라에서 포털, 각종 서비스 다운로드 및 전송 인프라 등을 가능케하는 솔루션 사업을 영위함. 이동통신사의 다양한 인프라 및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SI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B2B 대상의 ASP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음. 중저가에서 고가 브랜드까지 다양한 해외 명품 브랜드를 수입하여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탄력적으로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젬백스링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경기둔화로 인한 해외패션유통 등의 주요사업 매출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잇따라 적자로 전환함. 직영 유통매장 운용과, 주요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의 제휴를 통해 매출 확대 노력 중. 최근 유통 채널 중 홈쇼핑 판매를 적극 강화해가고 있음. 무선인터넷솔루션 사업의 경우, 영업활동을 계속 강화해 나갈 예정.

 

 

 

33. 패션,의류 관련주 - 지엔코(065060)

지엔코 개요

동사는 의류 및 잡화의 제조/판매를 사업목적으로 1997년 5월 31일 설립되었으며, 2002년 5월 2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캐주얼 의류 전문 업체로서 컴포터블 감성캐주얼 브랜드 써스데이 아일랜드, 남성 어반 캐릭터 캐주얼 브랜드 티아이 포맨, 유니섹스 스타일리쉬 캐주얼 엘록 등을 판매 중임.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설립된 신기술사업금융회사인 큐캐피탈파트너스를 주요 종속회사로 두고 있음.

 

 

지엔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손실은 263.7% 증가, 당기순손실은 67.1% 감소. 여성의류 브랜드 Thursday Island와 상용차 매출 증가로 매출액은 1,432억원을 기록했으나 관계기업지분법 손실증가로 인한 매출원가가 전년대비 97% 상승, 매출총이익은 31.5억원 증가에 그침. 매출원가 상승은 판매관리비의 증가와 함께 영업손실의 폭을 증가시켜 2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함.

 

 

 

34. 패션,의류 관련주 - 진도(088790)

진도 개요

2006년 3월 설립된 국내 모피시장 1위 기업으로 모피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단일사업업체임. 백화점 중심의 프리미엄 모피의류 진도모피, 영케주얼 모피의류 엘페, 백화점, 아울렛, 대리점 중심인 여성 기성의류 우바, 홈쇼핑/온라인 중심의 영업중인 중저가 모피브랜드 끌레베 등 총 4개의 브랜드를 운영중에 있음. 주로 백화점, 프리미엄아울렛, 대리점, 직영점, 홈쇼핑, 온라인 등을 통해 유통하며, 중국 북경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음.

 

 

진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61.4% 증가, 당기순이익은 28.1% 증가. 백화점을 주축으로한 매출은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전년대비 45억원 증가, 영업이익은 원가절감 및 비용감소등으로 전년대비 23억원 증가함. 브랜드 통합 매장인 아콤플리어 매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2023년에도 약 4~5개 매장을 아콤플리어 매장으로 신규 및 리뉴얼 오픈하여 운영할 계획임.

 

 

 

35. 패션,의류 관련주 - 코데즈컴바인(047770)

코데즈컴바인 개요

여성캐주얼 의류를 제조/유통하는 패션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중이며 주요 브랜드는 '코데즈 컴바인'임. 2016년 12월 미국 이너웨어 브랜드 "JOCKEY"(자키) 국내 라이센스 계약체결이후 남성/여성 속옷, 내복, 양말 등을 제조하여 이마트, 홈쇼핑에 공급 중. 2020년 9월 마스크 사업에도 진출함. 매출은 코데즈컴바인 72.7%, Jockey 18.9%, 마스크 8.4%로 구성됨.

 

 

코데즈컴바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9.6% 감소, 당기순이익은 14.7% 증가. 동사는 합리적 가격 정책 변화, 효율적인 재고관리, 온라인 판매 및 마케팅 활동 등을 활발하게 추진하면서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한 결과, 실적 선방에 성공함. 여성의류의 경우 소비심리가 회복하면서 백화점, 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전년 대비 매출이 증가함.

 

 

 

36. 패션,의류 관련주 - 코오롱인더(120110)

코오롱인더 개요

동사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임. 2010년 2월 1일자로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IFRS도입으로 인한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총 41개사이며, 주요종속회사는 9개사임. 사업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함.

 

 

코오롱인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1% 증가, 영업이익은 4% 감소, 당기순이익은 4.9% 감소.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동사는 그린에너지, 고성능산업소재, 필름/전자/디스플레이소재, 모빌리티소재, 화학분야 각 영역에서 기반이 되는 첨단소재와 응용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미래 신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37. 패션,의류 관련주 - 코웰패션(033290)

코웰패션 개요

동사와 종속회사 사업은 전자, 패션, 운송으로 분류됨. 전자사업부의 주요 제품은 콘덴서로, 콘덴서 매출이 전자사업부 매출의 96.5%를 차지함. 패션사업부는 주요 제품인 내의, 의류와 더불어 잡화, 화장품 상품을 유통하고 있음. 운송사업부는 소형화물운송을 주업으로 택배 집하하여 배송하는 서비스를 영위함. 영성필코유한공사, 씨에프시, 씨에프리테일, 엘엔피브랜드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코웰패션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 증가, 영업이익은 10.1% 증가, 당기순이익은 3.1% 감소. 패션사업부는 탄탄한 언택트 유통망과 브랜드 및 품목 카테고리 다각화로 외형성장을 이루었으며, 2021년 10월 신규 연결대상법인으로 편입된 로젠의 성장으로 2022년에는 연결기준 창사 최대매출을 기록함. 전자사업부는 협력사의 매출 축소 및 지연의 영향으로 2021년 대비 실적이 감소함.

 

 

 

38. 패션,의류 관련주 - 크리스에프앤씨(110790)

크리스에프앤씨 개요

동사는 의류, 스포츠 의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임. 중국에 위치한 창동(상해)복장무역유한공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주요 매출 품목은 골프의류이며 브랜드로 핑, 파리게이츠, 세인트앤드류스, 팬텀, 마스터바니에디션, 하이드로겐 등이 있음. 유통 채널은 백화점, 아울렛, 대리점, 직영점, 온라인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각 브랜드 마다 디자인의 차별성을 두고 전 세대를 타겟으로 하고 있음.

 

 

크리스에프앤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9.9% 감소, 당기순이익은 60.9% 감소. 2022년 5월 이천 물류 창고 화재로 영업외비용 증가로 인해 당기순이익이 전기대비 큰폭으로 감소함. 유형자산 취득 및 타법인 지분 취득의 사유로 현금성자산은 전년 대비 38.55% 감소한 36,486백만원이며, 차입금은 전년 대비 130,973백만원 증가하였음.

 

 

 

39. 패션,의류 관련주 - 태평양물산(007980)

태평양물산 개요

동사는 의류 제조 및 판매, 우모 가공 및 판매, 쌀가루 가공 및 판매, 침구류 제조 및 판매, 부동산 임대 등 총 5개 사업 부문을 보유함. 주력 사업부문인 의류사업의 경우 GAP, TARGET, COLUMBIA 등 세계 유명 바이어들로부터 수주를 받음. 우모의 경우 일본이나 독일의 선진시장에서도 그 품질을 인정받고 미국, 유럽, 일본 등 세계 각국으로 수출을 하고 있음.

 

 

태평양물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5% 증가, 영업이익은 4877.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주요 고객 대상으로 수주 물량 증가 , 신규 바이어와의 영업활동 성공적 안착 , 해외법인 수익성 개선 , 환율 효과 등이 21년 대비 실적 개선의 주요 요인임. 부채비율은 전년대비 106%p 감소한 258% 수준까지 떨어졌고, 차입금도 전년동기 대비 562억원 감소하면서 재무안정성 측면에서 개선을 이어 나감.

 

 

 

40. 패션,의류 관련주 - 토박스코리아(215480)

토박스코리아 개요

주요 제품은 유아동 신발로 현재 30여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을 하여 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현재 백화점 31개, 아울렛 16개, 쇼핑몰 8개, 대리점 1개점로 총 56개점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임. 동사의 매출 구성은 신발 약 87.58%, 악세서리 약 8.86%, 의류 약 4.21%, 기타 약 -0.65% 등으로 이루어짐.

 

 

토박스코리아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8% 증가, 영업이익은 7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3.2% 증가. 동사는 외부 M&A 및 내부 디벨롭을 통해 외형 확장과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을 만들어가려 노력하고 있음. 동사는 의류 전문 기업 스타일노리터 인수를 통해 의류 부문에 진출하며 유아동 종합 패션플랫폼으로의 도약도 준비하고 있어 매출 성장이 기대됨.

 

 

 

41. 패션,의류 관련주 - 패션플랫폼(225590)

패션플랫폼 개요

동사는 백화점,할인점,대리점,직영로드샵 등 전국 205개의 유통망을 확보하고 레노마레이디와 보니스팍스, 헤라드레스코드 브랜드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음. 2018년 2월 1일을 합병기일로 신영해피투모로우제2호기업인수목적에 합병되었으며, 동사가 실질적 합병회사임. 2021년 7월 1일자로 기존 타법인이 운영하고 있던 브랜드 '르샵'을 자산 양수도 계약으로 인수하여 53개의 오프라인 유통망과 온라인을 통하여 판매를 전개중임.

 

 

패션플랫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2% 증가, 영업이익은 100.6% 증가, 당기순이익은 37.2% 감소. 다양한 브랜드 런칭 및 새로운 패션 아이템 발굴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켜나갈 계획이며, 이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의 점유율도 점차 높일 계획임. 동사가 보유한 브랜드(레노마, 보니스팍스)를 젊은 20~30대의 여성층위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매출 극대화가 기대됨.

 

 

 

42. 패션,의류 관련주 - 한섬(020000)

한섬 개요

동사와 종속회사는 여성의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함. TIME, TIME HOMME, MINE, SYSTEM 등이 동사 보유 주요 브랜드임. 매출은 의류 제품 74.84%, 의류 상품 24.82%, 수수료 0.34%로 구성됐음. 한섬상해유한공사, HYUNDAI G&F New York, Handsome Paris, 한섬라이프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

 

 

한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증가, 영업이익은 10.6% 증가, 당기순이익은 7.4% 증가. 럭셔리 퍼포먼스 골프웨어 '랑방블랑'과 프랑스 니치 향수 편집숍 '리퀴드 퍼퓸바'를 성공적으로 론칭하였음. 해외패션 전문가 영입을 통한 기존 수입 브랜드 재정비 및 신규 브랜드 '아워레거시', '가브리엘라 허스트', '토템' 등을 론칭하며 실적과 수익성을 모두 확보함.

 

 

 

43. 패션,의류 관련주 - 한세실업(105630)

한세실업 개요

2009년 1월, 한세예스24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서 설립되었으며 2009년 3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함. OEM, ODM방식으로 제품을 수출하며 주요 고객으로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PINK, H&M 등이 있음. 동남아와 중미 6개국에 걸쳐 생산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베트남, 인도네시아, 니카라과, 과테말라, 미얀마, 아이티 등 총 6개 국가에 현지 생산법인을 운영함.

 

 

한세실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9% 증가, 영업이익은 68.3% 증가, 당기순이익은 27.2% 증가. 생산성 증대로 인한 원가율 하락 및 고단가 오더 수주로 인한 수익성 개선과 고정비율 감소로 인한 효과로 영업이익이 전기대비 6.3%p 증가함. 자산총계는 전기대비 1.9% 증가한 1조 2,392억원이며, 영업현금흐름 개선으로 현금성 자산이 증가하였고, 생산시설 투자로 인한 유형자산 증가하였음.

 

 

 

44. 패션,의류 관련주 - 한세엠케이(069640)

한세엠케이 개요

동사는 1995년 3월 31일에 설립되어, 2011년 6월 21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음. 동사는 TBJ, ANDEW, BUCKAROO, NBA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10대에서 20대 연령층을 주요 고객층으로 영업을 진행중인 캐주얼의류 전문회사임. 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골프의류 진출을 위해 LPGA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2016년 8월부터 매장전개를 시작함.

 

 

한세엠케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7% 증가, 영업손실은 74.8% 증가, 당기순손실은 21.9% 증가. 연결회사 지분의 시장가치가 유의적으로 하락하고 영업손실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고 판단하여 유형자산 53억원, 무형자산 37억원, 사용권자산 28억원의 손상차손을 인식함. 부채총계는 전년대비 126.70% 증가한 1,862억원이며, 부채비율은 당기 481.88%, 전기 174.99%로 안정성이 악화되었음.

 

 

 

45. 패션,의류 관련주 - 형지I&C(011080)

형지I&C 개요

동사는 의류의 제조(외주가공) 및 도소매 등 의류사업을 영위함. 오프라인(국내 백화점, 아울렛, 가두점(대리점))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함. 자사 브랜드로는 셔츠 브랜드 'YEZAC', 남성복 브랜드 'BON', 여성복 브랜드 'BON:E' 등이 있음. 매출의 대부분이 남성 및 여성 의류로 이루어짐. 그 외 상품 매출은 타이, 액세서리, 가방 등으로 구성. 한편 위탁판매 매출의 비중이 95% 이상임.

 

 

형지I&C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3.5% 감소. 캐리스노트, 스테파넬 브랜드는 점진적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각 브랜드의 적극적 마케팅 전략을 통해 향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것으로 판단함. YEZAC 및 캐릭터 캐쥬얼 BON과 여성 의류 캐리스노트, 백화점, 아울렛 및 가두점에 영업점을 갖추고 있으며, 여성 의류 BON:E는 온라인에 영업망을 갖추고 있음.

 

 

 

46. 패션,의류 관련주 - 형지엘리트(093240)

형지엘리트 개요

동사는 의류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2년 4월 설립되었으며, 2009년 9월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2002년 6월 및 2003년 2월에 도레이케미칼(구 새한)로부터 각각 의류사업부 및 유니폼사업부를 영업 양수함. 동사의 브랜드인 엘리트 학생복은 제일모직에서 런칭한 이후 현재까지 학생복 업계 대표브랜드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음. 학생복 사업 외 B2B유니폼 사업, 스포츠상품화사업을 영위함.

 

 

형지엘리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7.4% 감소. 유니폼 사업은 중국 지역의 해외 소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었으나, 중국의 인건비의 상승으로 인해 새로운 소싱처로 인도네시아를 낙점하여 인도네시아의 봉제 공장에서 외주 생산을 시작함. 이후 유니폼 오더 기반의 패션 의류 생산을 신사업으로 삼아 인도네시아 땅그랑 지역에 봉제 공장을 설립하게 되었음.

 

 

 

47. 패션,의류 관련주 - 호전실업(111110)

호전실업 개요

동사는 스포츠 의류 및 고기능성 의류의 제조, 판매, 수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글로벌 브랜드에 OEM방식으로 의류를 공급하며, UNDER ARMOUR, MAJESTIC, ATHLETA, FANATICS 등이 주요 거래처임. 스포츠 신발에 활용되는 가죽생산을 위해 PT.DAEHWA LEATHER LESTARI를 설립하여 인도네시아 내의 NIKE, ADIDAS 등 주요 신발 브랜드 현지공장에 생산 공급하고 있음.

 

 

호전실업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2% 증가, 영업이익은 96.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9.2% 증가. 주요 바이어의 오더 증가와 신규바이어에 대한 매출이 추가되어 매출액과 수익성이 동시에 개선되었음. THE NORTH FACE, UNDER ARMOUR, ATHLETA, LULULEMON, FANATICS 등 유명 바이어들로부터 스포츠웨어 및 고기능성아웃웨어를 수주 받아 현지법인에서 생산하여 수출함.

 

 

 

48. 패션,의류 관련주 - 화승엔터프라이즈(241590)

화승엔터프라이즈 개요

동사는 브랜드 신발의 제조업자 개발생산 방식 (ODM) 생산 사업을 영위하는 화승비나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외국기업지배지주회사로서 신발 사업부문을 관리함. 2019년 기준 아디다스 내 운동화 제조업체 중 M/S 2위 생산 업체이며 화승의 점유율은 약 1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주요매출처인 신발부문은 신발관련 제상품과 모자관련 제품으로 매출이 구성되어있음.

 

 

화승엔터프라이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3% 증가, 영업이익은 643.8% 증가, 당기순손실은 53.6% 증가. 동사의 주요 매출처인 아디다스가 2분기부터 다시 재고를 축적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경제활동 재개 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있으므로 실적 개선이 기대됨. 동사는는 동남아 지역 현지 공장 인수를 통해 수직계열화 작업을 진행하고있어 향후 매출 증가에 따른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49. 패션,의류 관련주 - 화승인더(006060)

화승인더 개요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 사업은 신발, 화학, 유통 및 금융 부문으로 분류됨. 신발 부문은 아디다스 ODM 제품과 신발 관련 상품, 모자 관련 제품을 생산함. 화학 부문은 신발용접착제, 코팅제, BOPP, PET필름 등을 생산함. 유통 및 금융 부문은 화학용품과 산업용품이 주요 품목임. 신발부문의 ODM신발 가격은 아디다스와의 ODM 계약에 따라 상호간 협의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음.

 

 

화승인더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1% 증가, 영업이익은 327.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신발ㆍOEM 사업 매출 증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의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고루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에 성공함. 화학부문의 경우 2022년도 코로나(Covid-19)로 인한 물류비 상승 및 원재료비의 가파른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 하락이 불가피하게 되었음.

 

 

 

50. 패션,의류 관련주 - 휠라홀딩스(081660)

휠라홀딩스 개요

가정용 섬유제품, 의복, 신발, 가죽제품, 시계, 화장품 및 골프장비 등의 제조, 도소매 및 수출입을 목적으로 1991년 7월 설립되었음. 2005년 FILA Global Group에서 독립, 2007년 FILA Global 상표권 및 사업권을 인수하고 전세계 라이센시를 통해 Royalty를 수취함. 2020년 1월, 휠라코리아를 물적분할한 후 휠라홀딩스로 사명을 변경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함.

 

 

휠라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은 11.7% 감소, 당기순이익은 46.1% 증가. 연간 재고 처분 및 채널 조정 작업이 밀도 있게 진행되었으며 이는 매출 및 마진에 영향을 미침. 또한 달러화 대비 원화 약세 심화로 매출원가에서의 부담도 증가하였음. 이연법인세부채 1,859억 원을 일시적 차감, 법인세 환입 효과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음.

 

 

 

패션,의류 관련 이슈

1. 지속 가능한 패션: 지속 가능한 패션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패션 생산과 소비를 지향하는 움직임입니다. 친환경적인 소재 사용, 재활용 및 재생산, 에너지 절약, 노동 조건 개선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은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며,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2. 패스트 패션 문제: 패스트 패션은 저렴한 가격으로 신속하게 생산되고 소비되는 패션 트렌드를 의미합니다. 이는 과도한 생산과 폐기로 인한 환경 문제, 노동 조건 개선의 필요성 등을 야기합니다. 패스트 패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지속 가능한 패션, 슬로우 패션, 중고 패션 등의 개념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3. 디지털 패션: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가상 혹은 디지털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상 현실(VR)이나 증강 현실(AR)을 통해 가상으로 옷을 착용해 볼 수 있거나 디지털 캐릭터의 의상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디지털 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4. 다양성과 포용성: 다양성과 포용성은 패션 산업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인종, 성별, 체형, 나이 등을 대표하는 모델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패션 브랜드가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형 다양성을 고려한 사이즈 인클루젼, 유니섹스 패션 등도 이슈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5. 피팅과 가상 트라이온: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인해 옷의 피팅과 사이즈 선택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가상 트라이온(Virtual Try-On)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옷을 가상으로 착용해보고 핏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쇼핑의 편의성과 소비자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4. 플라스틱 사용 감소: 패션 산업은 플라스틱 사용 감소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재생 소재,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6. 렌탈 패션: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의류를 구매하기보다 렌탈 서비스를 통해 의류를 대여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재사용과 자원 효율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패션의 소재, 디자인, 트렌드, 유행 등 다양한 의류 관련 이슈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슈는 패션 산업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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