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반응형

중국기업 관련주 목차

     

 

 

 

1. 중국기업 관련주 - 골든센츄리(900280)

골든센츄리 개요

강소금세기와 금세기차륜은 트랙터 휠의 생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또한, 강소금세기에서는 2020년 8월부터 트랙터 완성차로 제조영역을 넓혀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음. 동사의 트랙터 휠 브랜드는 "강위"이며, 주요 납품처는 제일트랙터, 상주동풍, 강소워드 등의 트랙터 생산업체임. 동사의 트랙터 브랜드는 "디마치(Dimachi)"이며, 중대형급 이상의 트랙터 제품에 주력하고 있음.

 

 

골든센츄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7% 감소, 영업이익은 78.5% 감소 기존 주력제품이던 트랙터 휠과 신규 제품인 트랙터 완성차 모두 매출 부진을 보이고 있음. 트랙터 휠은 2021년부터 지속적으로 매출 감소세를 보임. 동사 현재의 설비 기술로 다른 농기계에 적용되는 제품 생산 가능함. 향후 건설기계, 기타 농기계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할 계획임.

 

 

 

2. 중국기업 관련주 - 글로벌에스엠(900070)

글로벌에스엠 개요

동사는 순수지주회사로써 동사의 자회사 및 손자회사들은 각종 전자제품 및 기계 등의 체결 부품으로 사용되는 스크류, 샤프트 등을 생산하고 전방 전자산업에 공급하는 패스너 업체임. 홍콩에 4개의 자회사와 스페인과 루마니아에 각각 1개 및 베트남에 1개, 말레이시아에 1개, 필리핀에 1개, 대한민국에 1개, 중국에 4개 손자회사로 이루어진 지주회사임. 동사는 아시아와 유럽의 매출 비중이 각각 63%와 36%으로 전체의 약 99%임.

 

 

글로벌에스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은 6.7% 감소, 당기순이익은 562.7% 증가. 전방산업 매출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함. 자동차 관련 품목 매출 비중 점차 확대 중임. 베트남 법인은 2019년 제2공장 완공으로 현지 완성화 업체에 공급하기 위해 준비 중으로 지속적인 투자로 제2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음.

 

 

 

3. 중국기업 관련주 - 로스웰(900260)

로스웰 개요

동사는 2014년 홍콩법에 의거하여 지주회사 형태로 설립되었음. 중화인민공화국에 소재하는 종속기업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양주보싱테크놀로지발전유한회사, 강소로스웰전기유한회사, 베이징로스웰차량부품유한회사, 창춘하오텐전자유한회사를 소유하고 있음. 동사의 자회사는 CAN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차량용 전장부품의 연구개발, 제조와 차량용에어컨 및 히터 등 공조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임.

 

 

로스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8.8% 증가, 영업손실은 167.9% 증가 ZTE통신과 협력으로 GPON 단말제품에서 Wi-Fi 공유기 등 제품군을 확장하고 차량용 및 가정용 제품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임. 동사는 변경 상장 문제 등으로 일시적으로 거래정지가 되었으나, 현재는 매매가 재개된 상태이며, 감사보고서는 2년 연속 '적정'으로 평가받음.

 

 

 

4. 중국기업 관련주 - 씨케이에이치(900120)

씨케이에이치 개요

동사는 2009년 2월에 설립되어 중국 내에서의 건강식품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음. 충초, 금선련, 종용, 쇄양과 같은 상품과 무이산차2#, 무이산차1#과 같은 선물세트와 같은 제품이 있음. 동사는 수출입을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와 온라인 마케팅을 사업영역으로 하는 자회를 설립하고 기존 유통채널의 다변화 및 신규 브랜드의 유통을 담당하여 매출 다변화를 함.

 

 

씨케이에이치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2% 감소, 영업손실은 178.6% 증가, 당기순손실은 186% 증가. 시장의 침체가 지속되면서 매출은 크게 하락하고 있으며 원가를 크게 절감하였음에도 비용은 상승하여 손실폭이 증가하였음. 동사는 수출입을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와 온라인 마케팅을 사업영역으로 하는 자회를 설립하였음. 이를 통하여 매출 다변화에 노력하고 있음.

 

 

 

5. 중국기업 관련주 - 오가닉티코스메틱(900300)

오가닉티코스메틱 개요

동사는 상장을 위해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실질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 않으며 실질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해천약업'이 있음. 자회사인 해천약업은 중국내 유아를 대상으로 피부케어, 클린징 제품 등과 여름용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영유아용 화장품 전문 업체임. 카이나화장품유한공사를 통한 OEM 방식과 자체 생산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리상이 동사의 주요 고객임.

 

 

오가닉티코스메틱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장기화되고 중국 정부의 소극적인 경기 부양 정책으로 인해 화장품 업계 전반적 성장 둔화. 주요 경쟁사들이 대도시 대형마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반면, 동사는 중소형 도시를 중심으로 영업마진이 높은 약국,유아용 전문점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6. 중국기업 관련주 - 윙입푸드(900340)

윙입푸드 개요

2015년 4월 해외상장을 목적으로 홍콩에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주요 자회사이자 실질 영업자회사는 '광동영업식품' 및 '훠얼궈스영업'이며, 육가공 식품 생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100여년의 전통을 이어온 기업으로 중국식 살라미(전통 소시지), 간편식품(간편 소시지), 중국식 베이컨(납육), 기타식품을 생산함. 총 67개의 대리상과 중국 최대 온라인 유통사인 텐마오몰과 징동으로 유통하고 있음.

 

 

윙입푸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은 3.3% 감소, 당기순이익은 13.9% 감소. 최대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전통식품이 113,882백만원을 기록하여 전반적인 매출 상승을 견인하였음. 특히 2021년에 본격적으로 출시된 냉동식품이 가장 큰 매출 상승을 기록함. 향후 간편식품에 대한 여러 제품라인을 연구개발 및 생산할 계획이며, 웰빙소시지 및 채식주의자를 위한 제품 개발을 계획중임.

 

 

 

7. 중국기업 관련주 - 이스트아시아홀딩스(900110)

이스트아시아홀딩스 개요

자회사인 복건성치우즈체육용품유한공사는 스포츠용 신발 및 의류 생산,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치우즈(求質)(스포츠)’ `ZAPPY(캐쥬얼)` 브랜드를 통해 신발, 의류, 악세서리를 디자인, 개발, 대량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에 걸쳐 생산, 판매하고 있음. 2016년도부터 중국 의료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공인제병원유한공사 등 종합병원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7.8% 감소 자체 브랜드의 중요성을 알고 디자인 및 생산라인의 효율화를 위한 노력과, 꾸준히 관련 지적재산권을 취득하였음. 주요 제품인 신발산업 확장을 위해 2022년 Grand Empire International Group Limited, Premiata Limited 등에 투자하여 지분을 취득함.

 

 

 

8. 중국기업 관련주 - 컬러레이(900310)

컬러레이 개요

동사는 2008년 색조화장품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진주광택안료 제조 판매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화장품용 진주광택안료의 연구개발, 제조와 판매, 운모파우더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활동으로 함. 중국 및 해외 글로벌 화장품 업체에 고품질 진주광택안료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고품질의 진주광택안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인 이탈리아의 Intercos, 미국의 KOBO등에 납품을 진행.

 

 

컬러레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1% 감소, 영업이익은 61.4% 감소, 당기순이익은 50.3% 감소 중국 소매 판매는 마이너스로 전환하며 내수 부진이 이어지고 있음. 하지만 중국 소비 저하의 핵심 원인이던 ‘제로 코로나 정책’의 변화 신호가 감지됨. 동사 자회사들의 주요 매출처의 형태는 에이전트. 넓은 지역의 다양한 소비자를 회사가 모두 커버하여 관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

 

 

 

9. 중국기업 관련주 - 크리스탈신소재(900250)

크리스탈신소재 개요

동사는 합성운모 플레이크, 합성운모파우더, 운모테이프(천연, 합성, 혼합 등)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생산하는 상기 합성운모제품은 주로 펄안료, 절연재료, 단열재로 사용되어짐. 합성운모시장에서의 지배력을 유지하며, 전체 운모시장에서 천연운모에서 합성운모로 대체를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함. 동사 운모제품은 전부 직접판매를 통해 고객들을 직면하고 중.소 고객사및 대형사를 동시에 공략함.

 

 

크리스탈신소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2% 증가, 영업이익은 30.3% 증가 동사는 자체적인 연구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불소함량 낮고 내고온 합성운모플레이크 및 다양한 규격의 합성운모파우더를 성공적으로 개발. 생산공정과 생산설비를 지속적으로 개량하고 있으며 자동화원재료주입컨트롤장비, 자동화 전기로 가열장비, 고압운모플레이크 분리기 등 생산설비의 개량을 통해 고품질 제품 생산비율 및 생산량 이전보다 대폭 증가함.

 

 

 

10. 중국기업 관련주 - 헝셩그룹(900270)

헝셩그룹 개요

자회사인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는 완구 설계, 연구개발, 생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브랜드 봉제완구와 자체개발 전동완구가 있음. 신규 사업 추진을 위해 마스크 시장에 진출하여 다양한 마스크 제품 라인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췐저우Jazzit어페럴유한회사는 헝셩그룹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바탕으로 자체적인 브랜드인 Jazzit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아동의류, 아동신발 및 아동가방 등을 판매함.

 

 

헝셩그룹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증가, 영업이익은 46.6% 증가, 당기순이익은 44.8% 감소 마스크를 제외한 대부분의 제품 매출이 증가함. 제품의 중국 내/해외 판매 모두 증가함. 중국 시장에서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유아용품 소비수준이 높아지면서 수혜를 입음. 자체 디자인과 브랜드를 갖추고 OBM방식의 완구 생산수량을 확대 중임.

 

 

 

중국기업 관련 이슈

중국은 세계 최대의 무역국으로서, 국제 무역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슈들이 존재합니다.

 

1. 무역 정책 변화: 중국은 최근에 무역 정책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출, 수입 관세 조정, 외환 규제, 무역 협정 체결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무역 정책 변화는 국제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무역 갈등: 중국은 다양한 국가와 무역 갈등을 경험해왔습니다. 특히 미국과의 무역 갈등은 국제 경제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관세 부과, 규제 조치, 지적 재산권 침해 등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3. 외국 투자와 무역 협력: 중국은 외국 투자를 유치하고 무역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규모의 인프라 프로젝트, 무역 협정 체결, 자유무역구 세우기 등의 노력을 통해 국제 무역 활동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4. 지역 무역 협력: 중국은 지역 무역 협력을 강화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련의 자유무역협정 체결, 지역 경제 통합을 위한 노력, 벨트 앤 로드 이니셔티브 등을 통해 주변 국가와의 경제적 유대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5. 코로나19 팬데믹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중국의 무역 활동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세계적으로 물류 및 공급망에 지연과 제한이 발생하였고, 중국의 수출 및 수입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는 국제 무역에 큰 변동성을 초래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