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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상품 관련주 목차

     

 

 

 

1. 캐릭터상품 관련주 - SAMG엔터(419530)

SAMG엔터 개요

동사는 2000년에 설립된 1세대 애니메이션기업으로 기획 및 제작, 캐릭터 라이선싱 및 머천다이징(MD), 글로벌 배급사업을 영위. 자체 캐릭터와 브랜드의 키즈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유튜브,iQiyi, YOUKU 등), OTT, IP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캐릭터와 브랜드를 활용한 의류-화장품 등 머천다이징(MD), 교육, 게임 등으로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음.

 

 

SAMG엔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07.1% 증가. 동사의 주요 고객층은 5-7세의 영유아로 어린이날이 있는 5월(2분기)과,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4분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음. 동사는 향후 매출처 다변화, 플랫폼 사업, 공간사업 등을 바탕으로 계절성을 다소 완화시킬 계획 중에 있음.

 

 

 

2. 캐릭터상품 관련주 - 대원미디어(048910)

대원미디어 개요

동사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함.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 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임.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음.

 

 

대원미디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 감소. 캐릭터 완구 및 피규어 등의 상품매출 증가와 유희왕 카드 등의 제품매출 증가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증가함. 연결영업이익은 142억 6천만원으로 전년대비 16.4% 증가하였으나, 투자손실의 증가로 인해 연결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15.4% 감소한 72억 1천만원을 실현함.

 

 

 

3. 캐릭터상품 관련주 - 데브시스터즈(194480)

데브시스터즈 개요

'쿠키런'이라는 독자적 IP를 활용한 다양한 작품을 개발, 운영함. 대표작으로는 '쿠키런 for kakao',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쿠키런: 킹덤' 등임. 모바일게임 서비스는 개발한 게임을 자체적으로 퍼블리싱하여 글로벌마켓(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에 직접 공급, 이를 통해 국내외 소비자가 서비스를 이용함. '쿠키런' IP 관련 사업, 벤처캐피탈을 통한 Capital Gain 등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 중임.

 

 

데브시스터즈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공격적인 인력 충원에 따른 인건비 상승, 유명 IP와의 콜라보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가 영업비용 증가의 큰 원인임. 기존 라이브 서비스의 운영을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신규 게임들의런칭으로 추가적인 신규 IP확보, PC/콘솔 등의 신규 플랫폼 공략을 진행하여 추가적인 매출원을 발굴해나갈 계획임.

 

 

 

4. 캐릭터상품 관련주 - 블리츠웨이(369370)

블리츠웨이 개요

동사는 피규어, 독자적 디자인을 통한 IP개발, 드라마 제작 산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할리우드 캐릭터 IP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BLITZWAY 브랜드, 애니메이션 캐릭터 IP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애니 캐릭터, 로봇류 등의 피규어를 제작하는 5PRO STUDIO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원가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중국에서 외주생산을 하고 있으며, 납기, 품질관리 및 기술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외주생산처를 관리함.

 

 

블리츠웨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9.4% 감소. (주)스티키몬스터랩과의 합병 및 (주)블리츠웨이스튜디오, 해외법인 Blitzway Japan Co., Ltd.(일본) 설립 등을 통한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음. 피규어 시장은 글로벌 기덜트 추세를 바탕으로 2027년에는 2020년을 기점으로 연평균 11.5% 성장하여 215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추정됨.

 

 

 

5. 캐릭터상품 관련주 - 손오공(066910)

손오공 개요

동사는 1996년 12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캐릭터 완구인 헬로카봇, 바이트초이카, 빠샤메카드 및 마텔 완구인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옥토넛, 게임으로는 닌텐도, 블리자드 패키지 등을 할인마트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함. 캐릭터 완구산업은 캐릭터산업의 OSMU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손오공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외형 축소, 원가율 악화 등이 겹치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동사는 4세부터 초등학생까지의 남아를 타깃으로 하여 애니메이션과 캐릭터를 연계한 상품화 전략으로 완구판매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음. 인기 완구로 헬로카봇, 빠샤메카드, 쥬라기월드 등이 있음.

 

 

 

6. 캐릭터상품 관련주 - 어반리튬(073570)

어반리튬 개요

동사는 반도체 검사장비등 개발 및 제조 사업을 영위할목적으로 1998년 5월 23일에 설립됨. 동사는 지적재산권을 활용한 컨텐츠 제품 및 휴대폰액세서리의 제조,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차전지 소재 제조 및 판매 등 다양한 분야로의 비즈니스 확장을 추진중임. 2022년 11월 2차전지용 수산화리튬 등 리튬 소재 제조 및 판매 등과 관련된 사업목적을 추가하고 사명을 어반리튬으로 변경함.

 

 

어반리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손실은 30.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 증가와 더불어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절감 노력으로 영업손실폭이 축소됨. 2차전지 소재 제조 및 판매, e-스포츠, 바이오, 게임 컨텐츠 제작, 블록체인 클라우드 서비스, 영화와 드라마 컨텐츠 투자 등 다양한 분야로의 비즈니스 확장을 추진 중.

 

 

 

7. 캐릭터상품 관련주 - 오로라(039830)

오로라 개요

동사는 1981년 설립된 오로라무역상사를 모태로 1985년 법인 전환함. 캐릭터디자인 전문기업으로서 캐릭터디자인을 개발하고 캐릭터완구를 상품화하여 국내외 시장에 브랜드마케팅을 하는 글로벌 다국적 회사임. 인도네시아와 중국의 생산법인에서 제품을 생산/공급하고 해외 판매법인과 디스트리뷰터를 통하여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캐릭터의 개발은 캐릭터가 갖는 "One Source Multi Use" 의 특성상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 짐.

 

 

오로라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73% 증가, 당기순이익은 22.6% 감소. 전체 사업본부 골고루 성장하였지만 그중에서도 미국 사업본부의 매출액이 크게 늘어 전체 매출 증가에 기여함. 금융비용 중 외환차이로 인한 비용이 크게 발생하여 당기순이익 감소. 디자인연구소를 바탕으로한 디자인의 리더쉽 및 Global Network를 통해 선진시장에서 수출액의 85%이상을 자체브랜드로 판매중.

 

 

 

8. 캐릭터상품 관련주 - 캐리소프트(317530)

캐리소프트 개요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임.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 동사는 2022.2분기 MMORPG 게임 개발사인 ㈜멘티스코와 합작하여 메타버스 블록체인 게임 ’캐리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3.1분기 글로벌 론칭 예정.

 

 

캐리소프트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9% 증가, 영업손실은 8.5% 감소, 당기순손실은 47.4% 감소. 다양한 국내외 경쟁속에서 '캐리'로 통칭되는 콘텐츠IP, 브랜드, 미디어 역량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게임 등으로 사업모델을 확대. 동사는 ㈜멘티스코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인 ‘캐리버스’를 개발 중이며 2023년 5월 글로벌 론칭 예정.

 

 

 

캐릭터상품 관련 이슈

캐릭터 상품은 인기 있는 캐릭터나 브랜드를 활용하여 제작된 제품으로, 해당 캐릭터의 인기와 관련된 호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인기 캐릭터 출시: 새로운 인기 캐릭터의 출시는 해당 캐릭터 상품의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대중에게 사랑받고 인기를 끌면 관련 상품들의 수요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콜라보레이션: 다양한 브랜드나 기업과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은 캐릭터 상품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명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이나 영화나 게임과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수요를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3. 이벤트 및 행사: 특정 이벤트나 행사와 관련하여 캐릭터 상품을 출시하면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할로윈, 밸런타인데이 등의 특별한 날에 관련된 캐릭터 상품이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4. 인기 콘텐츠의 영향: 인기 애니메이션, 만화,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가 캐릭터 상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기 콘텐츠의 등장인물이나 아이콘은 팬들의 관심과 선호도를 반영하여 캐릭터 상품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소셜 미디어 홍보: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캐릭터 상품 판매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상품을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홍보하고 팬들과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면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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