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O 지표란?
CMO(Chande Momentum Oscillator) 지표는 Tushar Chande에 의해 개발된 지표로, RSI 지표를 변형한 지표입니다.
CMO지표 계산법
COM(period) = period 기간의 CMO
sH = 일정기간(period) 동안의 H값 평균
sL = 일정기간(period) 동안의 L값 평균
H = 가격이 전일보다 상승했을 경우 상승분(하락 시 데이터 모수에서 삭제)
L = 가격이 전일보다 하락했을 경우 하락분(상승시 데이터 모수에서 삭제)
CMO 지표 추가 및 설정방법(키움증권 영웅문)
0600 화면 -> 우클릭 -> 지표추가 -> CMO 검색 -> 적용
CMO 지표추가
추가한 CMO지표를 더블클릭하면 설정화면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기간을 설정하거나 기준선을 변경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Period는 CMO 기간이며 두 번째 Period는 CMO이동평균을 구할 때 사용하는 기간입니다.
CMO 지표 설정
CMO 지표 해설
-과매수과매도
CMO의 값이 50 이상이면 과도 매수 상태로 판단하여 매도 시점으로 생각할 수 있고, -50 이하이면 과도 매도 상태로 생각되어 매수 시점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괴리도 분석
CMO의 값이 -50 이하이거나 50 이상일 때 주가 추세와 Divergence가 나타나면 추세 반전 신호로 판단됩니다.
CMO 지표 활용법
-과매수 과매도를 활용한 매매
CMO 값이 50을 하향돌파 하였을때 매도(과매수 구간)
CMO값이 -50을 상향돌파 하였을때 매수(과매도 구간)
이외에 주가가 상승중인데 CMO 값이 하락한다면 하락반전, 주가가 하락 중인데 CMO값이 상승한다면 상승반전으로 보고 매매 타이밍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CMO 지표 주의사항
잦은 시그널로 인해 매매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기간을 조정하여 매매방식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