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와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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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 지표는 가격, 거래량 등을 바탕으로 금융 시장을 분석하고 예측할 때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보지 지표(기술적) 분석은 과거의 차트에서 일정한 패턴을 찾아 앞으로의 동향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차트는 기업의 기본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인간의 심리를 반영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중단기 매매에서 더욱 강점을 보일 수 있습니다. 보조지표의 종류에는 추세지표, 모멘텀 지표, 변동성 지표, 시장강도(거래량) 지표, 채널 지표, 기타 지표가 있습니다.

 

 

 

보조지표의 종류

보조지표의 종류를 구분하기는 하나 보는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추세지표

추세 지표는 가격추세 흐름을 초기에 파악하는데 아주 유용한데 가격상승이 시작될 때 또는 이러한 추세가 진행 중일 때 이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여 이런 추세에 편승하여 매수, 매도하여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표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추세지표

MACD, MACD OSC, Price Oscillator, 그물망차트, LRS/LRL, TSF, EOM, Parabolic, VHF 등

 

 

2. 모멘텀 지표

현재가격과 일정 기간 이전의 가격 차이 또는 비율을 나타낸 거스로, 현재의 추세가 속도를 더하고 있는지 혹은 줄어들고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추세지표가 추세의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라면 모멘텀 지표는 추세의 가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대표적인 모멘텀 지표

이격도, AB Ratio, Band %b, CCI, Chaikin's Osc, Momentum, 심리도, 신심리도, Stochast(fast), Stochast(slow), ROC, William's %R Sonar, TRIX, VROC, Mass Index 등

 

 

3. 변동성 지표

주식 종목이나 마켓의 가격 변동성을 알아보고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이용합니다. 변동성 지표는 과도한 변동성에서의 투자자의 공포지수를 보여주고 위험을 알려주며 내가 투자하고 싶은 주식이 현재 어느 구간에 머무르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변동성 지표

DMI, ADX, RSI, Standard Deviation, Sigma , True Range 등

 

 

4. 채널지표

특정 중심선을 기준으로 상하단에 일정한 폭의 범위를 설정해 놓은 구간을 말합니다. 즉, 채널지표는 중심선, 상단선, 하단선으로 구성된 구간으로 지정됩니다.

 

대표적인 채널지표

Envelope, Bollinger Band, Band Width, Pivot, 일목균형표, Price Channel 등

 

 

5. 시장강도(거래량)지표

시장강도 지표는 현재의 가격을 결정하는 강도가 얼마나 강한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거래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된 지표입니다. 같은 주가변동폭이더라도 높은 거래량이 수반되었다면 시장강도가 높아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거래량지표

A/D선, MFI, Daily Volume Index, VR, Volume Oscillator, OBV, Positive Volume Index 등

 

 

6. 기타 지표

위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지표들로 캔들의 움직임이나 여러 지표를 혼용하여 만든 지표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기타 지표

Demark, 삼선전환도, Binary Wave 등

 

 

 

보조지표 활용법

먼저 보조지표를 사용하기 전 기본적 분석을 먼저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회사의 기본적인 가치분석과 주가가 어느 정도 맞아떨어질 때 보조지표를 사용하여 매매의 기준을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세지표와 모멘텀지표는 추세매매 시 사용됩니다. 추세를 추종하는 경우 높은 승률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미래가치가 높은 사업의 상승초기에 잡는데 활용하면 좋습니다.

변동성지표와 채널지표의 경우 박스권매매 시에 사용됩니다. 채널 하단에서 매수 채널 상단에서 매도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며 추세가 나올 시 대응해야 합니다.

거래량지표는 시장의 강도와 신뢰성을 나타냅니다. 변곡점이나 추세에서 나타나는 변화가 얼마나 강하고 신뢰성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위 지표들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외 다른 지표들도 각 지표만의 특징이 있으며 용도에 맞게 사용하신다면 기본적 분석에서 정하기 힘든 매매타이밍에 대한 기준을 잡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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