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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주 목차

     

 

 

 

1. 게임 관련주 - NAVER(035420)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웹툰, 스노우, 네이버제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 2022년 12월 말 기준 네이버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100개. 전년 말 대비 27개 기업이 증가하고, 2개 기업이 감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1.6% 감소, 당기순이익은 95.4% 감소. 매출은 크게 늘었으나 영업 비용 확대로 인해 수익성은 오히려 소폭 감소했음. 다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개선돼 유동성 확보에 도움. 글로벌 커머스 시장 진출 목적으로 미국 중고 패션 플랫폼 회사인 Poshmark, Inc.를 인수함.

 

 

 

2. 게임 관련주 - NHN(181710)

2013년 8월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음. 동사는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다변화된 모바일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결제및광고 약42.31%, 기타 약35.26%, 게임 약22.44%로 이루어져 있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은 60.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클라우드 사업은 정부의 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 사업의 수혜를 받아 수주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2025년까지 관련 수주는 지속될 전망으로 매출 성장이 기대됨. 동사는 매출액 대비 마케팅 비용 비중을 5% 미만으로 낮출 계획을 가지고 있어 수익성은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

 

 

 

3. 게임 관련주 - 네오리진(094860)

동사는 2007년 2월 20일에 설립되었고, 코스닥 상장일은 2007년 4월 16일임. 동사는 유/무선 보안솔루션(TMS, AIRTMS등) 사업과 게임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의 출현과 이에 따른 데이터 사용량의 폭증은 필연적으로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정보보호산업의 중요성과 필요성 역시 증가하고 있음.

 

 

2022년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7% 증가, 영업손실은 3.3% 증가, 당기순손실은 19.2% 증가. 동사의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크게 증가하였으나 원가 부담으로 인해 영업손실이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됨. 동사는 특정 시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을 분산시키기 위해 공공기관을 제외한 금융, 인터넷/포털, 온라인 게임, 엔터프라이즈,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매출 다변화 전략을 수행하고 있음.

 

 

 

4. 게임 관련주 - 네오위즈(095660)

2007년 3월 20일 ㈜네오위즈홀딩스의 임시주주총회 결의에 따라 2007년 4월 26일을 분할등기일로 하여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할설립됨. 사와 주요 종속기업 게임온의 주 수익원은 게임 콘텐츠 개발과 퍼블리싱 사업이며 PC, 모바일, 콘솔 등의 게임 플랫폼에서 카드게임, 슈팅, 스포츠, RPG, 리듬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함. 주요 거래처는 App store, Google 등이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증가, 영업이익은 8% 감소, 당기순이익은 77% 감소. 매출액이 견조한 성장세를 나타냈음에도 판관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등 비용 상승 여파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2023년 동사는 'P의 거짓', '브라운더스트2', '고양이와 스프' IP의 차기작, 일본 유명 IP 기반의 신작 타이틀 등 다채로운 다수의 신작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계획.

 

 

 

5. 게임 관련주 - 네오위즈홀딩스(042420)

컴퓨터 설비 자문업, 소프트웨어 자문 및 개발업을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됨. 2007년 게임 사업부문은 인적분할하고, 인터넷 사업부문과 비계열사 투자부문은 물적분할함. 이에 따라 현재 동사는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관리 및 투자를 주사업으로 영위함. 주요 종속회사 중 네오위즈와 게임온은 게임사업을, 네오플라이는 신기술, 신사업 발굴 및 투자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63.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2년에는 소울라이크 게임 'P의 거짓'이 세계 3대 게임 쇼 'Gamescom 2022'에서 국내 게임사 최초로 3관왕을 수상하면서 개발 경쟁력을 입증했음. 방치형 모바일 게임 '고양이와 스프' 가 한국 게임 최초로 넷플릭스에 입점하면서 관심을 받고 있음.

 

 

 

6. 게임 관련주 - 넥슨게임즈(225570)

동사는 2013년 5월 6일에 설립된 온라인, 모바일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당사의 주된 사업은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이며, 당사가 개발한 게임콘텐츠를 국내 및 해외에 공급하고 있음. 주요게임으로는 모바일게임 'V4'와 'Blue Archive', 온라인게임 '서든어택(FPS)'등이 전체 매출액의 99%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규 게임 개발도 진행 중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당기 중 넥슨지티(주)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매출 증가, 신규게임 출시 및 기존게임 성장에 따른 성장세를 보임. 넥슨지티(주)는 온라인게임 서든어택을 필두로 FPS관리 운영에서 특화된 능력을 바탕으로 게임서비스를 제공. 서든어택은 장수 온라인 게임이자 FPS 시장 선두주임.

 

 

 

7. 게임 관련주 - 넵튠(217270)

2012년 1월 설립된 동사는 대신밸런스제1호기업인수목적와의 합병을 통하여 2017년 12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주력 사업분야는 모바일 게임의 제작으로 플랫폼별로는 모바일 게임에 속하고 장르별로는 캐주얼게임 및 퍼즐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적극적인 M&A를 통해서 다양한 장르의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는 소셜카지노게임, MOBA, RPG, 퍼즐, 디펜스 장르 등을 개발 및 서비스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3% 증가, 영업손실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2년 11월에는 AD-TECH, 앱서비스,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하는 (주)애드엑스을 흡수합병함. M&A와 지분투자를 통해서 캐주얼 게임 외 버추얼휴먼, MCN, AI, 메타버스, 소셜카지노 게임, MOBA, RPG, 디펜스, 전략 게임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8. 게임 관련주 - 넷마블(251270)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인수 등 인원 증가로 인한 인건비 증가, 마케팅비 증가 및 SpinX Games Limited PPA 상각비 온기 반영 등으로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함. 2022년 NTP에서 선보인 많은 신작 라인업과 함께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등 신사업이 조화를 이루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예정임.

 

 

 

9. 게임 관련주 - 대원미디어(048910)

동사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함.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 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임.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 감소. 캐릭터 완구 및 피규어 등의 상품매출 증가와 유희왕 카드 등의 제품매출 증가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증가함. 연결영업이익은 142억 6천만원으로 전년대비 16.4% 증가하였으나, 투자손실의 증가로 인해 연결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15.4% 감소한 72억 1천만원을 실현함.

 

 

 

10. 게임 관련주 - 더블유게임즈(192080)

동사는 페이스북, iOS, Google 플랫폼을 통해 더블유카지노(DoubleU Casino), 더블다운카지노(DoubleDown Casino) 등의 소셜카지노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함. 더블유카지노(DoubleU Casino), 더블유빙고(DoubleU Bingo), 테이크5(Take5) 등 4가지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함. 종속회사인 더블다운인터액티브는 더블다운카지노, 더블다운포트녹스, 언데드월드 등 4가지 게임을 서비스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이익은 3.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2년 기준 동사의 글로벌 소셜 카지노 시장 점유율은 6.4%로 추정되며, 시장 내 5위를 차지하고 있음. 구글/IOS 타게팅 광고 (ex 배너광고), 타 게임 내 Pop-up 형태의 광고 등을 통해서 신규 사용자 확보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음.

 

 

 

11. 게임 관련주 - 드래곤플라이(030350)

멀티 플랫폼 기반의「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동사와 게임체인의 합작법인인 디에프체인에서는 P2E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자체개발하여, 다양한 장르의 P2E 게임을 출시하고 있음. 동사의 종속회사인 리노펙은 기능성 필름 사업과 자동차 흡음재 사업을 목적으로 영위중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손실은 151.4% 증가, 당기순손실은 6.9% 감소. 국내외 경제환경이 악화되어 그 어느 때보다도 기업경영에 어려움을 겪었던 한 해였으며, 동사의 실적도 악화됨. 동사는 신규게임 개발, 디지털치료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2022년 12월 주주우선공모 유상증자를 통해 126억의 운영자금을 유치했음.

 

 

 

12. 게임 관련주 - 룽투코리아(060240)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유통) 사업 전문 업체임. 모회사 중국 룽투게임이 개발한 게임과 한국, 중국 등에서 개발된 게임을 퍼블리싱함. 동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 사업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Lantu Games Limited 를 통해 게임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고 있음. '검과마법 for Kakao', '열혈강호 for Kakao' 등이 동사가 서비스 중인 주요 게임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손실은 74% 증가, 당기순손실은 277.5% 증가. 게임 사업 매출 감소와 판관비 등 비용 증가에 따라 영업손실 폭이 확대됨. 2022년 상반기 열혈강호 글로벌, 하반기 블레스 이터널을 출시하면서 신규 게임 출시를 지속 중. 2023년 초 블레스 글로벌을 선보였으며, 워오브글로리, 카이로스 글로벌, 검과마법 글로벌 등을 선보일 예정임.

 

 

 

13. 게임 관련주 - 미투온(201490)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함. 종속회사 중 미투젠(ME2ZEN)은 캐주얼게임 및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됨.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기업으로 셀레드(CELAD)를 서비스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21.7% 감소, 당기순이익은 5.5% 감소. 게임 인앱결제 매출 늘어남에 따라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신작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 및 새로 편입된 자회사 개발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 감소하였음. 2023년 1분기 '엑스 히어로즈 NFT War'와 '미버스게임즈'를 출시 될 계획임.

 

 

 

14. 게임 관련주 - 바른손이앤에이(035620)

동사 사업은 영화 제작, 투자 등의 영화사업, 드라마 및 방송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콘텐츠 사업,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수출입업, 그 외의 기타사업(부동산 임대업 등)으로 분류됨. 매출은 영화 및 방송콘텐츠 제작 및 판권 매출이 87.55%를 차지했고, 사옥 임대 매출이 10.41%를 차지했음. 엔엑스게임즈, BE&A Corp 등 6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손실은 219.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2022년 말 연결기준 매출액은 260억원으로 전년대비 143%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의 제작 매출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음. 제작매출로 169억이 발생하였지만, 드라마 제작매출과 제작비용이 동일하여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없으며, 이익은 드라마 방영 후 반영 예정임.

 

 

 

15. 게임 관련주 - 밸로프(331520)

동사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음. PC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리퍼블리싱 서비스를 목적으로 2007년 5월 설립하여, PC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퍼블리싱을 주력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음. 성장동력으로 리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확보된 게임을 직접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타이틀을 보유하여 PC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 부분의 채널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4% 증가, 영업이익은 99.5% 증가, 당기순이익은 32.2% 감소. 한국, 중국(상해, 북경), 일본, 홍콩, 필리핀, 대만에 법인 및 게임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아틀란티카, 이카루스, 로스트사가, 컴뱃암즈 등 16개 PC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이카루스M, 영웅의 군단, 3P2K 등 8개의 모바일 게임 개발 및 런칭을 하고 있음.

 

 

 

16. 게임 관련주 - 손오공(066910)

동사는 1996년 12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캐릭터 완구인 헬로카봇, 바이트초이카, 빠샤메카드 및 마텔 완구인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옥토넛, 게임으로는 닌텐도, 블리자드 패키지 등을 할인마트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함. 캐릭터 완구산업은 캐릭터산업의 OSMU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외형 축소, 원가율 악화 등이 겹치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동사는 4세부터 초등학생까지의 남아를 타깃으로 하여 애니메이션과 캐릭터를 연계한 상품화 전략으로 완구판매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음. 인기 완구로 헬로카봇, 빠샤메카드, 쥬라기월드 등이 있음.

 

 

 

17. 게임 관련주 - 스코넥(276040)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함.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감소, 영업손실은 42.4% 증가, 당기순손실은 15.9% 증가. 오프라인 체험존 구축과 용역 프로젝트 수주의 감소 및 계획되어있던 VR 게임의 출시 전략과 시기의 변동으로 영업수익이 감소함. 신규 게임 개발과 IP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VR 게임사업을 선점할 계획이며, 미술특화 메타버스 서비스 사업을 통하여 XR 미래사업의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임.

 

 

 

18. 게임 관련주 - 액션스퀘어(205500)

액션RPG 장르를 중심으로 수집형RPG, 전략MMORPG, 슈팅 액션 게임을 개발 및 운영함. 모바일 외에도 온라인, 콘솔 등으로 플랫폼을 다변화하면서 신작 게임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동사의 '삼국블레이드'는 홍콩, 마카오, 동남아시아 등 해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으며, '앤빌(ANVIL)'은 SK텔레콤과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여 현재 정식 서비스 오픈을 준비 중에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손실은 105.4% 증가, 당기순손실은 239.5% 증가. '삼국블레이드'는 구글스토어, 애플스토어 등에 직접 서비스 하며,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총매출액을 동사의 매출로 인식함. '블레이드:리액션'과 좀비 액션 게임 '킹덤:왕가의 피', 미국 갈라게임즈와 공급계약을 체결한 'Project AE' 등 총 3종의 신작이 2023년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임.

 

 

 

19. 게임 관련주 - 액토즈소프트(052790)

동사는 1996년 10월 29일에 설립되어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및 서비스를 주 사업영역으로 영위하고 있음. 중국에 기반을 둔 글로벌 기업인 ZHEJIANG CENTURY HUATONG GROUP CO.,LTD. 의 계열사이며, 9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천년', '미르의 전설 2', '미르의 전설3', '라테일', '파이널판타지 14' 등이 동사 주요 게임 상품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7.6% 감소, 당기순이익은 93.2% 감소. 라테일을 포함한 온라인 게임들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특히, 동사 IP게임인 미르의전설의 경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IP사업의 일환으로 <미르의전설> 중국 서비스를 지속하며 IP가치를 확장시키고 있으나 미르의전설의 원조격인 위메이드와의 소송이 계속 진행중임,

 

 

 

20. 게임 관련주 - 엔씨소프트(036570)

온라인,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 운영함.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리니지W' 등이 주요 게임임.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판매업 뿐만 아니라 프로야구서비스 및 콜센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2022년부로 유니버스 사업을 매각해 엔터사업에서 철수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 증가, 영업이익은 49% 증가, 당기순이익은 9.8% 증가. 2022년 동사는 리니지W의 글로벌 흥행 성과가 온기 반영되며 역대 최고 매출 실적을 달성했음. 동사는 독보적인 라이브 서비스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PC 게임들의 라이프사이클을 지속 확장해 나가고 있음. 일례로, 길드워2는 출시 11년차임에도 전년 대비 29% 성장하는 저력을 보여줌.

 

 

 

21. 게임 관련주 - 엠게임(058630)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함.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동사 매출은 PC, 모바일 등 게임서비스와 광고서비스로 구분됨. 국내의 경우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2% 증가, 영업이익은 64% 증가, 당기순이익은 5.6% 증가. 동사 주력인 MMORPG 게임 유료아이템 매출이 해외서 급증하며 전체 외형 성장을 견인함. 2022년 하반기 '나이트 온라인'이 하반기에 신규 서버 오픈하며 매출이 증가 해외는 물론 국내 온라인게임 라이브 서비스를 강화시켜 상향 평준화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할 계획.

 

 

 

22. 게임 관련주 - 웹젠(069080)

동사는 2000년 4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5월 23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뮤 온라인, R2, Metin2, 샷온라인 등의 온라인 게임과 R2M, 뮤 아크엔젤 뮤 오리진2등의 모바일 게임, 뮤 이그니션2(MU IP), 뮤 템페스트 등의 웹게임을 서비스함. 자체 개발 게임의 서비스에서부터 자체 플랫폼 WEBZEN.COM을 통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과 자사 IP를 활용한 IP제휴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은 19.4% 감소, 당기순이익은 16.7% 감소. 뮤, R2,. 메틴2 등 주요 온라인 게임 부문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외형 축소. 동사는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이벤트 개최를 통하여 유저 이탈을 방지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신규 유저 유입에 힘쓰고 있음. 개발전문 계열사 체제를 갖추고 신작 개발에 몰두 중.

 

 

 

23. 게임 관련주 - 위메이드(112040)

동사는 온라인 게임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판매를 목적으로 2000년 02월 10일 설립됨. 동사 및 주요 종속회사의 주된 사업은 PC 온라인/모바일 게임의 개발/유통/판매 사업,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rights) 활용 사업 및 블록체인 사업임. 주요 PC 온라인 게임으로는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 및 '이카루스' 등을 서비스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신작 게임 '미르M' 출시 및 '미르4 글로벌' 매출 반영 등이 매출 성장에 주효함. '위믹스' 플랫폼 매출은 NFT 거래 활성화 등에 따라 전년대비 466% 증가하였음. 2023년에는 동사의 '미르의 전설' IP에 대한 저작권 분쟁이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 이후 라이선스 매출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

 

 

 

24. 게임 관련주 - 위메이드맥스(101730)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1997년 4월 10일에 설립됨. 2009년 6월 1일에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 받아 2009년 6월 3일에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게임사업부문 단일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바일 및 PC온라인 게임의 개발과 공급을 영위하고 있음 윈드러너, 윈드러너Z, 캔디팡:쥬시월드,, 스타워즈™:스타파이터 미션, 에브리타운, 미르4, 미르4글로벌 등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2.8% 증가, 영업이익은 8558.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2022년 기준 매출액의 약 20.3%(17,494백만원)을 연구개발비용(인건비)로 지출하고 있고, 다양한 장르의 신규 게임 개발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위믹스 플레이'에 이미 여러 게임을 운영하며, 블록체인 게임 개발 및 운영 역량을 키우는 중임.

 

 

 

25. 게임 관련주 - 이스트소프트(047560)

동사는 1993년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로, 최근 인공지능(AI)사업(AI 휴먼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의 사업영역은 유틸리티(알툴즈 등), 보안(알약), 포털(줌닷컴), 게임(카발) 등이 있음. 이외 커머스(아이웨어 가상피팅앱 라운즈), 금융(엑스포넨셜자산운용) 사업을 영위함. 신사업으로 유료 포인트 사업, NFT 사업, 교육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음.

 

 

2022년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외형 성장이 둔화되면서 2022년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적자로 전환됨. 동사는 주요 검색 DB 업체와 제휴를 통해 검색 서비스 및 상품을 다양화함. 줌인터넷은 웹사이트 첫 화면이나 각 서비스 섹션의 화면에 광고가 노출되는 상품인 디스플레이 광고(DA) 판매로 수익도 창출하고 있음.

 

 

 

26. 게임 관련주 - 조이시티(067000)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자체 개발한 "프리스타일 시리즈"를 비롯해 "건쉽배틀: 토탈워페어", "크로스파이어: Warzone", "블레스 모바일" 등을 서비스함. 2015년 이후에는 동사의 관계사들이 게임 개발을, 당사가 퍼블리싱을 맡는 역할 분담을 통해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에 집중 게임별로 재화를 구매하게 하는 부분유료화(In App Purchase) 정책을 채택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6% 감소, 영업이익은 66.1% 감소, 당기순이익은 54.6% 감소. 모바일 게임 부분은 주요 "SLG게임" 영업수익이 전년 대비 25% 감소. 동기 중 출시한 블록체인기반 게임들의 성과도 부진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 2023년에는 "틸팅포인트"에게 지급하는 비용 부담이 완화되면서 모바일게임부문의 영업이익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

 

 

 

27. 게임 관련주 - 카카오게임즈(293490)

동사는 국내 대표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Daum) 플랫폼 기반 PC, 모바일 게임 및 블록체인 게임의 개발부터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까지 영위. PC게임의 경우 '배틀그라운드', '아키에이지' 등 서비스를 제공. 모바일게임의 경우 '오딘: 발할라 라이징',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등이 있음. 게임 이용 중 구매한 아이템을 통해 수익이 발생.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57.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보라(BORA)'를 통해 MMORPG '아키월드'와 캐주얼 골프게임 '버디샷'을 선보였음. 종속회사인 ㈜카카오브이엑스의 스크린골프 사업의 강화와 더불어 골프 생활 전반을 Digitalize 한 골프 플랫폼과 ㈜세나테크놀로지의 통신기술을 활용한 아웃도어 스포츠 장비로 확장 중.

 

 

 

28. 게임 관련주 - 컴투스(078340)

동사는 1998년 8월 7일 설립되었으며, 2007년 7월 6일 회사의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미국,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폴, 독일 등에 현지 법인을 두고 전세계 주요 국가에 컴투스의 모바일게임들을 서비스하고 있음. 동사의 대표작으로 서머너즈 워, MLB9이닝스, 컴투스프로야구, 낚시의 신, 사커스피리츠, 스카이랜더스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등이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4.2% 감소.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 장기흥행, 컴투스프로야구와 MLB 9이닝스로 대표되는 야구라인업의 성장, 또한 서머너즈워: 크로니클이 국내 및 북미에 출시되며 매출 성장에 기여. 인력 충원과 글로벌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강화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크게 감소해 적자전환

 

 

 

29. 게임 관련주 - 크래프톤(259960)

동사는 2007년에 설립된 글로벌 게임회사로서,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크래프톤 본사 산하 총 9개의 개발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음.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 모바일', '서브노티카' 등 총 18개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현재 준비 중인 PC, 콘솔, 모바일을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추가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에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15.5% 증가, 당기순이익은 3.8% 감소. 동사는 이용자 수 증가와 게임 내 수익화 증대 노력을 위해 여러 국내외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인플루언서 풀을 활용하고, 이들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자체 브랜드 콘텐츠 제작, 공식 SNS 콘텐츠 참여 기회 제공으로 마케팅 효과 증대.

 

 

 

30. 게임 관련주 - 티쓰리(204610)

동사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으며, <오디션>, <클럽오디션>, <그라나도 에스파다>. <에이카> 등 글로벌 IP를 기반으로 전세계 여러 국가에 게임 서비스를 제공함. 드론 사업 관련 종속회사인 (주)한빛드론에서는 전 세계 드론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DJI를 통하여 수입한 드론을 국내에서 판매 및 서비스함. 신작 게임 개발 및 e스포츠 대회 활성화 등을 통해 성장동력을 발굴해 나가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 증가, 영업이익은 40.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5% 증가. 라인업 효율화를 위해 수익성이 낮은 게임 서비스를 중단함에 따라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주력게임의 해외매출이 상승하면서 전년대비 비슷한 수준으로 마감함. 장기간동안 <오디션>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축적된 아바타, 의상, 엑세서리 등의 IP 리소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시켜 나갈 예정임.

 

 

 

31. 게임 관련주 - 펄어비스(263750)

지배회사인 당사와 종속회사인 CCP ehf. 등은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 서비스 공급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함. '검은사막' 및 'EVE' IP의 서비스 지역 확장과 현재 개발 중인 신작 3종(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 의 개발을 통해 IP의 확장, 신규 IP 확보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진행. 매출 구성은 온라인 게임 70.15%, 모바일 게임 18.24%, 콘솔 6.56% 등으로 구성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이익은 61.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PC, 콘솔 검은사막 신규 클래스 업데이트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대규모 업데이트 및 행사비, 광고비로 영업이익 대폭 감소함. 2023년 내 개발 목표였던 '붉은사막' 매출 반영 시기 2024년 1분기로 연기되고 '도깨비' 출시는 이 이후 순서로 밝혀진 만큼 올해 출시는 어려울 전망임.

 

 

 

32. 게임 관련주 - 플레이위드(023770)

동사는 1984년 피혁제품 및 캐쥬얼화 등의 제조 및 판매와 수출입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됨. 1994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작 및 공급업이 주요 사업임. 로한온라인, 씰온라인, 로한M 등이 동사가 보유한 주요 게임임. 2021년 5월부터 밸브사가 서비스하는 글로벌 게임서비스 플랫폼 스팀의 국내 스팀PC방 서비스를 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2년 매출액은 '씰M'의 대만 출시로 인하여 전년대비 12억원(9.3%) 증가한 145억원을 기록하였으나, 영업손익은 마케팅비용 증가 등으로 전년과 다르게 적자 전환을 했음. '씰M'은 2023년 2월 인도네시아에 CBT를 진행하였으며 이용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음.

 

 

 

33. 게임 관련주 - 한빛소프트(047080)

동사는 설립 초기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 <워크래프트3> 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유통, 배급하며 사업을 성장시킴. 2021년 상반기에는 <클럽오디션 모바일>을 영국외 16개국, 중남미 등지에 직접서비스하여 글로벌 서비스의 영역도 확대하고 있음.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은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로서 농업용, 산업용, 취미용 등을 망라한 전 부분의 드론을 유통, 판매 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00.4% 증가. 드론부문의 매출이 전년대비 25.1% 증가하면서 매출액 감소 선방에 상당한 기여를 함.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게임부문의 이익이 전년대비 94.3% 증가하면서 수익성을 상당히 개선하였으며, 영업외손익이 감소하면서 당기순이익은 급증하는 효과를 거둠.

 

 

 

게임 관련 이슈

게임 산업은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발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1. 그래픽 기술: 게임의 시각적인 품질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래픽 기술은 게임 환경, 캐릭터, 특수 효과 등을 현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렌더링 기술, 광선 추적 기술, 고화질 텍스처, 3D 애니메이션 기술 등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2.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 기술은 게임 경험을 혁신시키고 있습니다. 헤드셋을 통해 사용자를 가상 현실 세계로 이끄는 VR 게임이나, 현실 세계에 가상 요소를 추가하는 AR 게임 등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3. 인공지능(AI): 인공지능 기술은 게임 캐릭터의 지능을 향상시키고 게임 플레이를 개선하는 데 활용됩니다. AI 적대적 네트워크(Adversarial Networks),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심층 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 등의 기술이 게임 캐릭터의 행동과 상호작용에 적용됩니다.

4. 다중 플레이어 온라인 기술: 다중 플레이어 온라인 기술은 여러 플레이어들이 동시에 게임을 플레이하고 상호작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클라우드 게임, P2P 네트워크, 서버 기술 등을 통해 안정적인 온라인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물리 엔진: 게임에서 현실적인 물리적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물리 엔진 기술이 사용됩니다. 충돌 감지, 중력, 운동 및 충돌 시뮬레이션 등을 처리하여 게임 내 물리적 행동을 현실적으로 표현합니다.

6. 스트리밍 기술: 게임 스트리밍 기술은 사용자가 게임을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게임을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여 플레이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하드웨어 제약을 줄이고 게임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게임 개발 도구, 모바일 플랫폼, 음향 기술, 터치 및 제스처 인식 기술 등 다양한 기술이 게임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게임의 저작권 문제, 마이크로트랜잭션과 경제 모델, 게임의 교육적 가치 등 다양한 게임 관련 문제점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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