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는 생명정보 분석핵심 역량과 BT/IT 융합 기술을 보유한 유전체 빅데이터 기반의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플랫폼기업임.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크게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미생물 유전체 생명정보 분석 플랫폼 및 솔루션,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맞춤형 헬스케어 사업으로 나뉨. 주요 제품으로는 'EzBioCloud 플랫폼', 'NGS/BI 통합 솔루션', 'TrueBac ID' 등이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감소, 영업손실은 228.8% 증가, 당기순손실은 81.2% 증가.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적자 폭이 확대됨. 동사는 미생물 유전체 생명정보 분석 플랫폼/솔루션 사업의 'TrueBac ID' 연구용 베타버전을 런칭함. 미국 소재 자회사 EzBiome을 거점으로 체외진단용 의료기기 소프트웨어로 검증 및 상용화를 추진 중임.
동사는 2001년 설립되어, 맞춤형 바이오 의약품, 백신, 항암제와 분자진단/면역진단 등에 대한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를 영위하고 있음. 2015년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유전체 분석 및 진단을 통한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바이오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연구개발, 임상, 생산, 자사브랜드, 영업 및 마케팅, 유통으로 이어지는 일체형 사업구조를 구축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0.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9.3% 감소. 각 채널별 제품/상품/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매출 생산성 향상 및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추가되는 바이오헬스케어 제품들을 전문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브랜드매니저 체제로 개편하여 운영중임. 동사가 보유한 NGS, CMA 등 유전체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치료제 의료 빅데이터로 활용하는 등 사업을 확장해나갈 예정임.
동사는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감소, 영업이익은 44.9% 감소, 당기순이익은 72% 감소. 국내외 경기 침체 및 소비 둔화가 지속되며, 특히 중국 수요에 민감한 Beauty 사업이 큰 영향을 받음. 매출 감소와 원가율 악화로 영업이익이 크게 축소. 2022년 북미 사업 강화를 위해 MZ세대를 타켓한 화장품 브랜드 더크렘샵의 의결권 있는 주식 65%를 취득함에 따라 지배력을 획득.
동사는 2014년 8월 설립되었으며,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사업과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신약 개발 플랫폼인 Smartiome(스마티옴)을 구축하여, 인체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후보물질 발굴에서부터 임상시험 및 제품화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자체 수행할 수 있음. 2022년 3월, (주)셀트리온과 과민성대장증후군(IBS)/아토피피부염(AD) 치료 후보물질 발굴 목적 공동연구에 관한 계약을 진행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2% 증가, 영업손실은 24.2% 증가, 당기순손실은 42.5% 증가. 동사는 현재 질병-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상관관계에 따라 치료제를 개발 진행 중이며, 2022년 기말 기준 CAREbiotics의 매출은 10,566 백만원 발생함. 2022년 3월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바이오벤처인 고바이오랩과 유통채널을 갖춘 이마트가 함께 출자하여 건강기능식품 자회사 위바이옴을 설립함.
동사는 2002년 설립되어 체외진단서비스와 진단제품 개발업을 영위하는 기업임. 코넥스 시장에서 2014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함. 동사는 자체 개발한 BI 플랫폼 기반 암 진단검사 서비스 'CancerSCAN'과 국내 최초 NGS 기반 NIPT 산전 기형아 검사 서비스 'MomGuard' 등을 제공 중임. 연결대상 회사로 벤처창투기업 진앤투자파트너스를 보유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 감소, 영업이익은 36.7% 감소, 당기순이익은 42.3% 감소. 주력분야인 분자진단서비스 용역 매출의 부진으로 외형 축소된 상황이며,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비용 증가 여파로 수익성 또한 하락한 모습. 코로나 진정으로 진단키트분야의 성장성은 둔화될 것이나, 분자진단 분야에서의 경쟁력 계속 강화되고 있어 실적 개선 가능할 것으로 기대.
동사는 1997년 설립되어 2000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유전체 분석, 올리고 합성, 마이크로어레이 분석, 유전자 편집 마우스 생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20년 이상 꾸준히 유전체 분석 사업을 해오며 기술력과 노하우 및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으며, 세계 153여개국에 18,000여 고객을 확보함.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는 해외 소재의 유전체 분석 기업 3개사를 보유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55.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환율상승 등 주요 원재료의 원가상승으로 인해 매출이익 악화와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함. 유전자 편집 마우스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상업적인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어,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고 최근 해외매출까지 일부 발생시키며 시장 범위 확장 중임.
동사는 1999년 설립 후, 2018년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기업 1호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2002년 건강기능식품법이 제정된 이후 건강기능식품으로서 비피도 박테리움균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원말 및 이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ㆍ판매하고 있음. 건강기능식품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원료로 구분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5.6%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증가했으며 매출증가에 따른 매출원가는 늘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 노력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함. 영업이익 흑자전환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기타사업 손익 영향 등으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동사는 미국 전역의 대학 및 유관 기관에 전 방위적인 유전체 분석 서비스(Sequencing) 솔루션을 제공하며, 미국 내에서 해당 분야의 인지도와 점유율을 키워오고 있음. 유전체 분석은 연구 대학, 각종 관련 컨소시엄, 제약회사, 의사, 최근 들어서는 개인들까지도 모두 대상으로 하고 있는 사업 분야임. 근래 5년간 대형 과제들을 성공리에 진행하면서 미국 내 NGS 서비스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1.7% 증가, 영업손실은 80.9% 감소, 당기순손실은 85.2% 감소. 베리앤틱스, 에드메라 헬스, 모더나, NIH 등 주요 고객사향 수주 물량이 지속 확대됨에 따라 NGS 매출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NGS/CES 사업부에서는 기존 주요 고객사향 수주 물량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신규 글로벌 제약사향 수주를 통해 성장 폭을 확대할 전망.
동사는 화장품법 등에 근거하여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6년 6월 1일에 (주)아모레퍼시픽그룹(舊 (주)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 사업부문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과 DB(Daily Beauty)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음. 화장품 사업부문은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은 37.6% 감소, 당기순이익은 30.6% 감소. 면세채널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두자리수 감소율의 매출하락을 보였지만, 이커머스 경로는 플랫폼별 차별화 전략 강화를 통해 화장품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등 호조를 보임. 동사는 려, 미쟝센, 해피바스, 일리윤 등을 중심으로 기능성 프리미엄 라인을 집중 육성하는 중.
바이오 헬스케어 신소재 신기술 연구 중심 기술플랫폼 기업인 동사는 천연물 등을 소재로 식약처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및 천연물 신약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음. 세부적으로 식약처 개별인정원료 CDMO, 천연물 신소재·신기술 연구개발, 이너뷰티 및 파마슈티컬 코스메틱스 연구개발, 건강기능식품, 의약외품, 건강지향식품 사업을 영위함. 판매 경로의 경우 TV홈쇼핑, 대형마트, 대리점, 전문매장, 온라인, 약국, 해외수출 등 채널 보유.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8.2%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피 대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줄었지만 인건비 부담은 오히려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영업손실 전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하며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됨.
동사는 물리, 화학 및 생물학 연구개발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10년 3월 설립되었으며 2017년 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주요제품은 콜레라백신 치료제(유비콜)과 바이오의약품 수탁 연구 및 수탁 제조 등이 있으며, 국내 중소 바이오업체들의 임상시료를 생산하고 있음. 춘천에 제1, 2공장 및 기업 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예방 백신제품 개발 및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CRMO 서비스 사업 병행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8% 증가, 영업손실은 47.9% 감소, 당기순손실은 96% 감소. 부채총계는 426억원으로 2022년 코로나 백신 임상등 연구개발 관련 비용이 전년대비 200억원 가량 증가했기 때문임. WHO에서의 'Ending Cholera 2030' 로드맵에 따라 유비콜플러스는 향후에도 회사의 안정적인 캐시카우 역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동사는 1999년에 설립되어 2011년 코스닥시장에 기술특례 상장한 바이오 기업임. 바이오 신약 개발 사업과 진단키트 개발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박테리오파지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신약파트와 PCR 및 크로마토그래피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분자진단, 신속항원 진단 등 진단키트 개발을 하는 DR파트로 구성.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미국 소재의 신약개발 관련 기업 1개사를 보유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1.3% 감소. 주력 상품인 분자진단 제품은 전년대비 매출감소가 뚜렷함. 바이오신약 부문에서 성장세를 유지중이나 매출감소 영향으로 적자 전환함. 단백질신약 SAL200의 임상 2상이 2022년 1월 미국 IND의 승인을 받았으며 임상2상 시험을 수행할 기업을 발굴중.
동사는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미생물 대사를 이용한 산업용 특수 효소 개발/생산 전문 기업임. 2015년에 기술성평가 특례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효소 개량에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미생물 디스플레이 기술, 대량생산 가능한 분비발현 기술 등의 플랫폼 기술을 보유함. 주요 제품으로 면역증강물질 GOS 제조에 쓰이는 락타아제, 반도체나 섬유세척 및 표백에 사용되는 과산화수소를 친환경적으로 분해하는 카탈라아제가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손실은 62.3% 증가, 당기순손실은 90.2% 증가. 동사의 산업용 효소 시장은 효소 개량 기술 등 생명공학기술의 발달과 효소로 생산한 바이오-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으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생명공학기술의 발달과 화학 합성 물질의 최소 사용에 대한 요구가 맞물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동사는 우수한 발효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양질의 항생제 및 면역억제제 등의 원료의약품을 생산하여, 국내외 유수의 제약회사에 공급하고 있음. 완제의약품을 국내외에서 구입하여 수출 및 국내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제약회사의 완제의약품 등의 무역대리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음. 기존 항생제 분야 뿐만 아니라 제2형 당뇨병치료제 및 면역억제제 분야의 매출도 점진적으로 증가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증가, 영업손실은 29.5% 증가, 당기순손실은 154% 증가. 전년대비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연구개발(R&D)비용 증가로 인해 적자 폭 확대됨. 품질의 차별화 전략을 통한 매출 증대에 노력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등 선진국의 Regulatory Market진입을 위하여 특허권 및 제품 등록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신규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음.
동사는 2015년 9월 24일 설립되어 인체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을 기반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생물학적 제제를 연구,개발하는 기업임.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해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후보균주를 확보하고, 이들 중 In vitro/in vivo 실험을 통해 관련 파이프라인을 확장하고 있음. 자체생산 시료를 활용하여 단기 독성 및 효능 평가를 위한 in vitro 및 in vivo 시험을 진행 중에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3.1% 증가, 영업손실은 59.4% 증가, 당기순손실은 51.9% 증가.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CDMO 사업과 관련하여 2022년 3월 총 4,840만 달러 규모의 Series A 투자유치를 완료하고 현재 신규 공장 건설 중에 있음. 컨슈머 사업과 관련하여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리큐젠을 런칭하여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다방면의 사업을 진행해가고 있음.
동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다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임. 유가증권시장 최초 상장일은 2002년 4월 9일이나, 2012년 10월 인적분할로 인해 변경 상장됨. 동사가 자회사인 한국콜마 등으로 부터 받는 상표권 사용수익, 경영관리수수료, 지분법이익, 배당금 및 임대료 등이 주 수입원임. 2022년 4분기 기준, 15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감소, 영업이익은 49.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이 감소하였음에도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는 소폭 증가함에 따라 고정비 부담이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특히 인건비가 크게 증가하였음. 화장품산업에서의 유통채널의 변화와 브랜드 다양화로 위탁생산업체의 필요성은 점점 늘어날 전망임. ESG에 대한 사내 전파 및 투자를 가속화하는 중.
마이크로바이옴은 인간이나 동식물의 내부나 외부에 서식하는 미생물 군집을 의미합니다.
1. 의학 및 건강: 마이크로바이옴은 인간의 소화계, 피부, 생식계 등 다양한 부위에서 발견되며, 우리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장내 미생물 치료, 프로바이오틱스, 선생님 선배님처럼 바른 양치질, 피부 관리 등의 응용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2. 식품 생산 및 농업: 마이크로바이옴은 식물의 생장, 병해충 통제, 토양 생태계 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이용하여 친환경적인 농업 방법 개발, 농작물의 생산성 향상, 토양 오염 방지 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환경 보전: 마이크로바이옴은 환경 오염물질 분해, 폐수 처리, 유기물 분해 등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정 미생물 군집을 이용하여 환경 오염 물질을 분해하거나 분해 과정을 도와주는 환경 보전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4. 산업 생산: 마이크로바이옴은 산업 생산에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조산업에서는 특정 미생물을 이용하여 맥주, 와인 등을 생산하고, 화장품 산업에서는 피부에 좋은 미생물을 활용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응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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