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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콘텐츠 관련주 목차

     

 

 

 

1.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KG모빌리언스(046440)

KG모빌리언스 개요

온라인/오프라인 상에서 디지털 컨텐츠 및 실물을 구매할 경우에 유/무선(휴대폰) 전화를 이용하여 결제(통신과금)를 할 수 있도록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자지불결제(PG) 업체임. 약 2만7500여개 가맹점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함. 케이지에듀원과 케이지에프앤비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전자지불결제산업이 타 제조업과 상이한 특성은 365일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

 

 

KG모빌리언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이익은 15.2% 감소, 당기순이익은 3.9% 감소. 동사는 연구개발비로 11억원을 사용했으며 매출액의 0.5% 수준임. 최근 연구개발 성과는 선불결제시스템이며, 선불결제시스템은 휴대폰소액결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결제 수단으로 충전하는 실물카드로 오프라인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임.

 

 

 

2.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KT(030200)

KT 개요

동사와 연결회사 주요 사업은 ICT 부문, 위성방송서비스 부문, 기타 부문으로 분류됨. ICT 부문은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기업회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위성방송서비스 부문은 케이티스카이라이프를 통해 방송 서비스를 제공함. 기타 사업은 음원 스트리밍, 부동산 상품 기획 및 설계, 부동산 금융, 광고, 미디어 및 콘텐츠 제작과 기획, 투자, 유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함.

 

 

KT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1.1% 증가, 당기순이익은 7% 감소.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음. KT는 2020년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으로 변화를 선언하고 미디어, 금융, B2B 등 다양한 사업에서 고객 중심의 플랫폼으로 혁신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미디어, 금융 등의 사업을 키우고 있음.

 

 

 

3.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NAVER(035420)

NAVER 개요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웹툰, 스노우, 네이버제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 2022년 12월 말 기준 네이버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100개. 전년 말 대비 27개 기업이 증가하고, 2개 기업이 감소.

 

 

NAVER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1.6% 감소, 당기순이익은 95.4% 감소. 매출은 크게 늘었으나 영업 비용 확대로 인해 수익성은 오히려 소폭 감소했음. 다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개선돼 유동성 확보에 도움. 글로벌 커머스 시장 진출 목적으로 미국 중고 패션 플랫폼 회사인 Poshmark, Inc.를 인수함.

 

 

 

4.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NHN벅스(104200)

NHN벅스 개요

동사는 온라인 음원서비스 및 음원유통을 목적으로 2002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2010년 4월 인터넷 사업을 영위하는 네오위즈인터넷을 흡수합병함. 음악포털 `벅스`를 통해 디지털 음원서비스(B2C) 및 음원유통(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음악방송 `세이캐스트`를 운영. 2018년 1월에 국내 음원 서비스 업체 중 처음으로 ‘AAC(Advanced Audio Coding) 256kbps 이상’의 음질 서비스를 도입.

 

 

NHN벅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62.7%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자체 제작 OST와 프로젝트 앨범 제작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음원 IP를 확보하고자 함. 플랫폼 내에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VOD 서비스를 활용한 공연 사업도 추진할 예정. 스마트TV 및 신규 플랫폼에 전용 어플리케이션 출시 등 멀티플랫폼 전략을 강화. 이는 가입자 증대와 고객 로열티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

 

 

 

5.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SK스퀘어(402340)

SK스퀘어 개요

동사는 2021년 11월 2일 'SK텔레콤'으로부터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음. 동사는 SK쉴더스, 11번가와 같은 주요 종속회사 및 SK하이닉스와 같은 주요 자회사를 포함하여 반도체ㆍICT 섹터를 중심으로 한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및 지배구조를 형성하고 있음. 지배기업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인 SK플래닛(주)는 에스케이엠앤서비스(주)의 지분 100%를 피에스앤마케팅 (주)에 매각 및 케이넷문화콘텐츠투자조합을 탈퇴 등의 변동이 있었음.

 

 

SK스퀘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5% 증가, 영업이익은 61.2% 감소, 당기순이익은 30.8% 감소. 전반적인 사업 구조 개편으로 Marketing Platform 영역의 집중, 신규 솔루션 확장, 비용 절감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음. 2022년 연말 기준 순현금 1,869억원의 배당수익을 기록했고, 반도체 및 ICT 산업분야 내 높은 잠재력을 보유한 기업을 발굴하여 투자를 진행할 예정.

 

 

 

6.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TJ미디어(032540)

TJ미디어 개요

동사는 1991년 4월 설립되었으며, 1997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20년 이상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적된 다양한 기술력과 노하우, 사업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노래반주기 부문에서는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 좋은 노래를 선곡할 수 있는 안목, 선곡한 노래에 대한 저작권 라이센스 해결 및 관리 등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도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임.

 

 

TJ미디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9% 증가, 영업이익은 46.6% 증가, 당기순이익은 40% 증가. 2022년 4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그동안 억눌렸던 업소에서의 제품 교체 움직임, 신규 업소 증대의 움직임 보다 활발하게 발생. 동전노래방 시장에서 동사 점유율이 90%를 차지하면서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고 시장에서 당사에 대한 시장 인지도 및 신뢰성이 높아지고 있음.

 

 

 

7.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YBM넷(057030)

YBM넷 개요

동사는 온라인교육/콘텐츠제공업/데이타베이스업 및 교육서비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6월 7일자로 와이비엠닷컴으로 설립, 2004년 6월 8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온라인 교육사업, 온라인 테스트 사업, 디지털 콘텐츠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스마트 러닝 교육업체임. MOS, TOEIC, JPT의 접수대행 및 온라인 강의 공급을 제공하며, B2B와 B2C 교육에 스마트러닝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음.

 

 

YBM넷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31.6% 증가, 당기순이익은 199.5% 증가.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출강사업부문 매출 증가와 온라인교육, 수수료 매출이 늘어나면서 전체 실적 개선됨. 동사는 보유한 어학 콘텐츠의 해외 진출이 본격화 되고 있음. 중국어 회화를 공부할 수 있는 ‘구어먹는 중국어’라는 학습 앱을 제작했으며, 현재 제공 중임.

 

 

 

8.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YTN(040300)

YTN 개요

동사는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9월 설립되어 2001년 8월 코스닥시장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YTN, 사이언스TV, YTN2), 임대사업(남산서울타워, 상암동 사옥) 및 기타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국내 언론사 중 1위이고, 네이버 채널구독자는 국내 언론사 중 3위에 올라있음.

 

 

YTN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7% 증가, 영업이익은 369.9% 증가, 당기순이익은 89.2% 감소. 전반기부터 발생한 디지털 콘텐츠 공급이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하면서 수익성 증가함. 2022년 당기순이익이 감소한 데는 2021년의 기저효과가 깔려 있음. 2021년 동사는 기업구조조정 부동산투자회사가 청산됨에 따라 일시적인 대규모 당기순이익이 발생한 바 있음.

 

 

 

9.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네오위즈홀딩스(042420)

네오위즈홀딩스 개요

컴퓨터 설비 자문업, 소프트웨어 자문 및 개발업을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됨. 2007년 게임 사업부문은 인적분할하고, 인터넷 사업부문과 비계열사 투자부문은 물적분할함. 이에 따라 현재 동사는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관리 및 투자를 주사업으로 영위함. 주요 종속회사 중 네오위즈와 게임온은 게임사업을, 네오플라이는 신기술, 신사업 발굴 및 투자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네오위즈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63.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2년에는 소울라이크 게임 'P의 거짓'이 세계 3대 게임 쇼 'Gamescom 2022'에서 국내 게임사 최초로 3관왕을 수상하면서 개발 경쟁력을 입증했음. 방치형 모바일 게임 '고양이와 스프' 가 한국 게임 최초로 넷플릭스에 입점하면서 관심을 받고 있음.

 

 

 

10.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다날(064260)

다날 개요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신용카드, 바코드 결제 등의 커머스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연결종속회사들의 사업부문은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부문으로 구별됨.

 

 

다날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차세대 결제 플랫폼 구축사업 투자 및 계열사 연구개발, 마케팅등 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28억원, 보유 금융자산 및 무형자산 평가손실로 당기 순이익은 -338억원을 기록함. 당사는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향후 시장 확장과 이용률 확대를 기대하고 있음.

 

 

 

11.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디앤씨미디어(263720)

디앤씨미디어 개요

2012년 설립된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함.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함.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음. 2020년 웹툰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디앤씨웹툰비즈를 설립함. 웹툰 제작 및 출판업체 더앤트 주식 4800주를 160억원에 추가 취득함(지분율 84%).

 

 

디앤씨미디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61.3% 감소, 당기순이익은 59.3% 감소. 검증된 웹소설 IP로 웹툰 제작을 통해 콘텐츠간 마케팅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수익구조의 확보와 더불어 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짐. 가치 있는 IP의 발굴과 기획, 적극적인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 그리고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해 지속 성장을 이어갈 계획임.

 

 

 

12.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미스터블루(207760)

미스터블루 개요

온라인 만화 제작ㆍ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목적으로 2002년 11월 설립되어 2015년 11월 동부제2호SPAC과 합병하면서 우회 상장함.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자체 제작 후 직접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콘텐츠 플랫폼 기업임. 2022년 웹소설 전문업체인 동아미디어와 영상출판미디어를 인수함.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년 10월 블루포션게임즈를 설립함.

 

 

미스터블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 영업이익은 9.9% 증가, 당기순이익은 53.7% 감소. 온라인 만화 및 웹툰 사업은 자체 플랫폼 가입자 수 및 결제액 증가로 B2C향 매출액은 꾸준히 늘고 있음. 동사는 자체 플랫폼 뿐만 아니라 타사 플랫폼에도 작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보유한 IP를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OSMU(One Source Multi-use) 사업을 구상하고 있음.

 

 

 

13.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삼성출판사(068290)

삼성출판사 개요

동사는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온오프라인서점과 소셜쇼핑 등의 도서코너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군이 주를 이룸. 동사는 현재 유/아동 단행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는 문구, 패션디자인 제품 및 사무용품을 제조하여 국내, 국외 직영, 체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아트박스가 있음.

 

 

삼성출판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432.3% 증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세계적인 유가 및 환율의 상승으로 주요 수입원자재 및 용지가격의 지속적인 가격상승압력이 예측됨.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컨텐츠 시장은 지속적인 개발과 신규기기 보급으로 새로운 형태로 조합된 컨텐츠들이 요구될 것이라고 예상됨.

 

 

 

14.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셀바스AI(108860)

셀바스AI 개요

동사는 1999년 설립, 2009년 상장한 국내 1호 인공지능 전문기업임. 동사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24년간의 HCI 연구개발로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AI 융합 제품화와 다양한 도메인과의 협업으로 AI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해 나가고 있음. 현재 음성합성 국내시장점유율 1위, 국내 유일 필기지능 기업, 음성인식 인식률 98% 이상, 원천 기술 특허 79건을 보유하고 있음.

 

 

셀바스AI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10.8% 감소, 당기순이익은 74.3% 증가. 매출 확대,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동사는 메타버스 Lab 신설을 통해 메타버스, NFT 사업으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음.  NFT 플랫폼사와 제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 가능한 목소리 생성 및 목소리 재현 등의음성 기술도 준비 중임.

 

 

 

15.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인포뱅크(039290)

인포뱅크 개요

동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되었음.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사업(S/W 개발 및 솔루션등) 을 진행.

 

 

인포뱅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영업이익 적자전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동사는 스마트카 분야의 자동차 전장부품 S/W 개발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사업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모색 중.

 

 

 

16.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자이언트스텝(289220)

자이언트스텝 개요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자이언트스텝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5% 증가, 영업손실은 514% 증가, 당기순손실은 249.1% 증가. 광고VFX 안정적 성장, 영상VFX 리빌딩에 따른 매출 증대함. 연구개발 인력 증가, 전신스캐너 등 시설투자 비용이 발생하여 영업손실의 적자 폭은 확대됨. 동사가 개발 중인 여러 "리얼타임 콘텐츠 사업부문"의 프로젝트가 상업화되면 실적 개선이 동반될 것으로 기대함.

 

 

 

17.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지니뮤직(043610)

지니뮤직 개요

'지니'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1991년 2월 7일에 설립돼,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동사는 주주사인 CJ ENM으로부터 확보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자체 플랫폼 운영을 통해 디지털 음악 서비스를 제공함.

 

 

지니뮤직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31.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다양한 성장 전략을 통해 사업 경쟁력 확보를 기반으로 연결 재무제표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라는 경영성과를 기록함. 효율적인 광고비 집행 등 고정비 절감 노력으로 당해 사업연도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연결 영업이익율 및 연결 당기순이익율은 각각 4.83%, 6.53%를 나타냄.

 

 

 

18.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카카오(035720)

카카오 개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신규 사업에 지속 투자하고 있음.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자 유치함. 2022년 4월에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를 위해 카카오헬스케어를 출범함.

 

 

카카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2.5%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매출 늘었지만 영업비용이 큰 폭으로 늘어 수익성은 전년 대비 악화함.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반토막 수준. 비욘드 코리아 앞세워 해외 매출 규모를 키워가겠다는 방침. 카카오는 2021년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이 10% 수준이었는데, 이를 2025년까지 30%로 확대할 계획.

 

 

 

19.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컴투스(078340)

컴투스 개요

동사는 1998년 8월 7일 설립되었으며, 2007년 7월 6일 회사의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미국,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폴, 독일 등에 현지 법인을 두고 전세계 주요 국가에 컴투스의 모바일게임들을 서비스하고 있음. 동사의 대표작으로 서머너즈 워, MLB9이닝스, 컴투스프로야구, 낚시의 신, 사커스피리츠, 스카이랜더스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등이 있음.

 

 

컴투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4.2% 감소.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 장기흥행, 컴투스프로야구와 MLB 9이닝스로 대표되는 야구라인업의 성장, 또한 서머너즈워: 크로니클이 국내 및 북미에 출시되며 매출 성장에 기여. 인력 충원과 글로벌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강화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크게 감소해 적자전환

 

 

 

20.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컴투스홀딩스(063080)

컴투스홀딩스 개요

동사는 지주사업 및 투자, 모바일게임 및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사업지주사임. 2000년 설립 후, 해외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대만, 동남아시아 등 현지 법인을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MLB 퍼펙트 이닝’, 주요 게임임. 동사는 블록체인 게임과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을 적용,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음.

 

 

컴투스홀딩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워킹데드 등 신작 게임의 성공적인 출시와 기존작들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게임사업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크립토 윈터’ 영향에 따른 관계기업투자수익의 부진으로 외형 축소. 2023년에는 글로벌 대작 MMORPG 게임 '제노니아'를 비롯한 다수의 게임 출시와 XPLA 메인넷 기반 블록체인 신사업의 가속화 추진.

 

 

 

21.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케이티알파(036030)

케이티알파 개요

동사는 1991년 12월 12일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24일자로 한국거래소의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음. 국내 최초로 데이터방송 T커머스 채널 'K 쇼핑'을 오픈하여 T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함. 매출은 커머스 69.1%, 모바일기프트커머스 20.6%, 콘텐츠 10.4%로 구성됨.

 

 

케이티알파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8% 증가, 영업이익은 343.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커머스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운영 효율화, 모바일상품권 B2B 사업 호조 등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골고루 증가했음. 모바일상품권 대면 영업 확대와 비대면 채널 기프티쇼 비즈의 서비스 강화덕분에 모바일기프트 사업 매출이 전년 대비 55% 증가함.

 

 

 

22.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키다리스튜디오(020120)

키다리스튜디오 개요

동사는 1987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21년 12월 키다리이엔티 흡수합병을 완료하여 콘텐츠의 영상 제작 기능을 내재화함. 동사는 다양한 콘텐츠들의 근간이 되는 IP를 확보하고, IP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힘쓰고 있음.

 

 

키다리스튜디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2% 증가, 영업이익은 38.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글로벌 사업자로 한걸음 더 성장하기 위한 플랫폼, 콘텐츠에 대한 투자 증대와 인재 충원 등의 비용이 발생하면서, 매출 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감소함. 당기순이익의 경우 전기대비 적자전환하였으며 이는 델리툰과 부가판권 영엽권 손상인식이 주요 원인임.

 

 

 

23.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티사이언티픽(057680)

티사이언티픽 개요

동사는 모바일 쿠폰 사업을 영위함.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B와 오픈마켓을 활용하여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B2C로 사업 부문이 분류됨. 자체 개발한 토탈 솔루션에 기반하여 다양한 업종의 90여개 이상 브랜드와 2,500여개 품목에 대한 모바일 쿠폰을 발행하고 있으며 B2B 부문은 500여개 이상의 기업을 고객으로 보유했음. 모바일 결제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산업부문이 모바일커머스 시장으로 유입되고 있음.

 

 

티사이언티픽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51.4% 증가. 매출이 줄어든 가운데 판매관리비가 전년 대비 105% 이상 증가하면서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미침. 차세대 신약개발 검증 플랫폼, 첨단융합 헬스케어 등 생명공학 및 의료사업의 시너지 증가를 도모하고 있으며 향후 차세대 신약개발 검증 플랫폼, 첨단융합 헬스케어 분야 협업도 계획 중에 있음.

 

 

 

24.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포시에스(189690)

포시에스 개요

전자문서 생성 솔루션과 리포팅 솔루션 등을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공공기관, 금융기관, 일반 기업 등에 공급하는 전문 소프트웨어 기업. 현재 클라우드 기반 전자문서 서비스까지 분야를 확대. AI, 챗봇, 블록체인 등을 접목한 지능형 전자문서 플랫폼 연구개발 지속. 주요 제품은 리포트 부문의 OZ Report와 전자문서 부문의 OZ e-Form, eformsign부문의 eFormSign이 있음.

 

 

포시에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은 11.3% 감소, 당기순이익은 8.8% 감소. OZ Report는 국내 대부분의 공공기관, 국내 대부분의 금융기관, 국내 대부분의 기업 등 약 6천여 프로젝트에 공급함. Eformsign은 2018년 11월 정식 론칭 후 국내 클라우드 전자문서 및 전자서명 시장과 싱가포르, 일본 등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활발한 영업을 진행하고 있음.

 

 

 

25.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폴라리스오피스(041020)

폴라리스오피스 개요

동사는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 모바일 백신솔루션 (V-Guard), Atlassian 솔루션, 모바일 게임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단말기나 이동통신사 앱스토어의 보안 검증을 위한 플랫폼 개발 및 유지 보수를 하는 보안 플랫폼 사업을 영위함. 폴라리스 오피스 클라우드 서비스는 2022년 9월말 기준 243개국 1.2억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상태로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폴라리스오피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29.6%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관계기업관련이익이 129억 발생하여 당기순이익 크게 증가함. '폴라리스 오피스'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사업을 시작하여 OTT, 커머스 관련 사업 등을 진행중. 블록체인 기반 지식공유 플랫폼 "폴라리스쉐어" 개발 및 운영과 더불어 향후 메타버스 등의 신규 사업을 전개할 계획.

 

 

 

26.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플랜티넷(075130)

플랜티넷 개요

동사는 2000년 6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05년 6월 10일 회사의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국내 최초 인터넷 망을 통한 유해 사이트 필터링 서비스를 상용화한 기업임. 네트워크 차단방식의 인터넷 유해콘텐츠차단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인터넷사용 환경 변화에 맞춰 유해 영상 스트리밍 차단기술 개발과 인텔리전트 트래픽 솔루션 개발 등 신규서비스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음.

 

 

플랜티넷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증가, 영업이익은 73.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인터넷사용 환경 변화에 맞춰 유해 영상 스트리밍 차단기술 개발과 인텔리전트 트래픽 솔루션 개발 등 신규서비스 및 매출포트폴리오 다양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음. 네트워크사업을 통해 얻어진 높은 네트워크 안정화 노하우와 개발역량을 통해 디지털미디어와 디지털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함.

 

 

 

27.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핑거스토리(417180)

핑거스토리 개요

동사는 종합스토리 비즈니스 기업으로서 웹툰 및 디지털 만화, 웹소설을 온라인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음. 정통무협과 퓨전무협, 액션 장르를 주된 콘텐츠로 제공하고 있는 남성향 웹툰 플랫폼 '무툰'과 로맨스, 순정, 판타지, BL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여성향 웹툰 플랫폼 '큐툰'을 운영. 각 플랫폼별 최적의 환경을 구성하여 소비자가 양질의 콘텐츠를 쉽고 편하게 즐겨볼 수 있도록 구축함.

 

 

핑거스토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19.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실시간 예산 관리가 용이한 CPC위주 광고로 효율성 극대화, 작품 단위의 소재 제작 / 랜딩 페이지의 직관적 작품 홍보, 리타겟팅 재방문 유도 광고의 활성화의 전략을 가짐. 광고와 웹툰의 특성상 직관적인 배너와 T&D를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위주의 광고를 전략적으로 진행.

 

 

 

28.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한글과컴퓨터(030520)

한글과컴퓨터 개요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목적으로 1990년 10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9월 24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한컴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오피스SW 및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종속회사 한컴라이프케어는 보호복, 호흡기, 마스크 등 개인보호장비(PPE) 분야를 주요사업군으로 집중하며, 공기호흡기 등 안전장비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입지를 구축해왔음.

 

 

한글과컴퓨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증가, 영업이익은 36.8% 감소, 당기순이익은 159.7% 증가. 매출액은 소폭 증가했으나, 판매비와관리비의 큰 폭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감소함. 아직 초기 단계인 국내 클라우드 오피스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은것으로 전망. 이는 클라우드 오피스SW 풀라인업을 갖추고 글로벌 시장 진출확대를 꾀하는 동사의 비즈니스에도 우호적이라 예상됨.

 

 

 

29.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한컴위드(054920)

한컴위드 개요

동사는 1999년 4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01년 11월 1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암호인증 분야에 특화된 기술력을 축적하여 B2C거래와 B2B거래와 같은 전자상거래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보안 인프라를 제공함. 2018년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 'Blockchain Security Suite', 블록체인 풀랫폼 'Hancom SLedger'를 출시하였고, 2019년 포렌식사업을 영위하는 한컴지엠디 합병함.

 

 

한컴위드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손실은 344.5% 증가, 당기순이익은 31.6%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의 증가폭이 더 커서 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함. 영업외손익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크게 증가함. 동사는 PKI, 데이터 암호화, 키 관리 등 보안 관련 기반 기술이 뛰어암. 블록체인 역시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음.

 

 

 

30. 모바일콘텐츠 관련주 - 헥토이노베이션(214180)

헥토이노베이션 개요

동사는 2009년 3월 19일 설립되었으며, 2015년 6월 30일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개인정보보안 중심의 2차 본인인증 및 보안서비스와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동통신사 부가서비스 형태로 주된 매출이 발생함. 퍼블리싱 사업과 1차 본인인증 운영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강력한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독점적인 IT서비스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음.

 

 

헥토이노베이션 실적

2022년 12월 연결기준 동사 매출액은 2,62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함. 영업이익은 356.4억원으로 소폭 감소함. 당기순이익은 321.7억원으로 소폭 감소함. 동사 매출은 증가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이 덩달아 증가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모습을 보였음.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본인인증 이용이 증가하면서 동사 서비스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

 

 

 

모바일콘텐츠 관련 이슈

1. 모바일 게임: 모바일 게임은 모바일 콘텐츠 중 가장 인기 있는 부분입니다. 게임 개발 및 배급사들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출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게임 콘텐츠의 품질과 다양성에 대한 이슈가 존재합니다. 또한, 게임 내 결제 시스템과 마이크로트랜잭션 모델 등의 문제도 관련된 이슈입니다.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음악, 영화, 독서, 소셜 네트워킹 등의 분야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콘텐츠의 다양성과 품질, 저작권 및 저작인권 보호 등의 이슈가 주목됩니다.

3. 모바일 웹 콘텐츠: 모바일 기기에서 웹 브라우징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도 많이 있습니다. 모바일 웹 콘텐츠의 사용성, 반응형 디자인, 모바일 최적화 등에 대한 이슈가 있습니다. 또한, 웹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문제도 중요한 이슈입니다.

4.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음악, 동영상, TV 프로그램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도 모바일에서 많이 이용됩니다. 이에 따라 콘텐츠 제공 업체와의 계약, 저작권 문제, 서비스의 안정성과 품질에 대한 이슈가 있습니다.

5. 모바일 광고: 모바일 콘텐츠는 광고 산업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의 효과성, 개인정보 보호,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 등과 관련된 이슈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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