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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관련주 목차

     

 

 

 

1. 웹툰 관련주 - NAVER(035420)

NAVER 개요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웹툰, 스노우, 네이버제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 2022년 12월 말 기준 네이버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100개. 전년 말 대비 27개 기업이 증가하고, 2개 기업이 감소.

 

 

NAVER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1.6% 감소, 당기순이익은 95.4% 감소. 매출은 크게 늘었으나 영업 비용 확대로 인해 수익성은 오히려 소폭 감소했음. 다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개선돼 유동성 확보에 도움. 글로벌 커머스 시장 진출 목적으로 미국 중고 패션 플랫폼 회사인 Poshmark, Inc.를 인수함.

 

 

 

2. 웹툰 관련주 - NHN(181710)

NHN 개요

2013년 8월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음. 동사는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다변화된 모바일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결제및광고 약42.31%, 기타 약35.26%, 게임 약22.44%로 이루어져 있음.

 

 

NHN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은 60.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클라우드 사업은 정부의 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 사업의 수혜를 받아 수주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2025년까지 관련 수주는 지속될 전망으로 매출 성장이 기대됨. 동사는 매출액 대비 마케팅 비용 비중을 5% 미만으로 낮출 계획을 가지고 있어 수익성은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

 

 

 

3. 웹툰 관련주 - 대원미디어(048910)

대원미디어 개요

동사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함.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 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임.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음.

 

 

대원미디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 감소. 캐릭터 완구 및 피규어 등의 상품매출 증가와 유희왕 카드 등의 제품매출 증가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증가함. 연결영업이익은 142억 6천만원으로 전년대비 16.4% 증가하였으나, 투자손실의 증가로 인해 연결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15.4% 감소한 72억 1천만원을 실현함.

 

 

 

4. 웹툰 관련주 - 디앤씨미디어(263720)

디앤씨미디어 개요

2012년 설립된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함.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함.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음. 2020년 웹툰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디앤씨웹툰비즈를 설립함. 웹툰 제작 및 출판업체 더앤트 주식 4800주를 160억원에 추가 취득함(지분율 84%).

 

 

디앤씨미디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61.3% 감소, 당기순이익은 59.3% 감소. 검증된 웹소설 IP로 웹툰 제작을 통해 콘텐츠간 마케팅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수익구조의 확보와 더불어 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짐. 가치 있는 IP의 발굴과 기획, 적극적인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 그리고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해 지속 성장을 이어갈 계획임.

 

 

 

5. 웹툰 관련주 - 미스터블루(207760)

미스터블루 개요

온라인 만화 제작ㆍ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목적으로 2002년 11월 설립되어 2015년 11월 동부제2호SPAC과 합병하면서 우회 상장함.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자체 제작 후 직접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콘텐츠 플랫폼 기업임. 2022년 웹소설 전문업체인 동아미디어와 영상출판미디어를 인수함.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년 10월 블루포션게임즈를 설립함.

 

 

미스터블루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 영업이익은 9.9% 증가, 당기순이익은 53.7% 감소. 온라인 만화 및 웹툰 사업은 자체 플랫폼 가입자 수 및 결제액 증가로 B2C향 매출액은 꾸준히 늘고 있음. 동사는 자체 플랫폼 뿐만 아니라 타사 플랫폼에도 작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보유한 IP를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OSMU(One Source Multi-use) 사업을 구상하고 있음.

 

 

 

6. 웹툰 관련주 - 엔비티(236810)

엔비티 개요

동사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함. 사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고주,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구성.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엔비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3% 증가, 영업이익은 27.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현재 네이버웹툰 및 시리즈, 네이버페이, 토스, 카카오모빌리티 등 60개이상의 플랫폼 사업자가 애디슨 오퍼월과 제휴하여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음. 캐시슬라이드의 잠금화면에 큐레이션 방식으로 캐시피드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이용자 유입을 유도할 것임.

 

 

 

7. 웹툰 관련주 - 조이시티(067000)

조이시티 개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자체 개발한 "프리스타일 시리즈"를 비롯해 "건쉽배틀: 토탈워페어", "크로스파이어: Warzone", "블레스 모바일" 등을 서비스함. 2015년 이후에는 동사의 관계사들이 게임 개발을, 당사가 퍼블리싱을 맡는 역할 분담을 통해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에 집중 게임별로 재화를 구매하게 하는 부분유료화(In App Purchase) 정책을 채택하고 있음.

 

 

조이시티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6% 감소, 영업이익은 66.1% 감소, 당기순이익은 54.6% 감소. 모바일 게임 부분은 주요 "SLG게임" 영업수익이 전년 대비 25% 감소. 동기 중 출시한 블록체인기반 게임들의 성과도 부진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 2023년에는 "틸팅포인트"에게 지급하는 비용 부담이 완화되면서 모바일게임부문의 영업이익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

 

 

 

8. 웹툰 관련주 - 카카오(035720)

카카오 개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신규 사업에 지속 투자하고 있음.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자 유치함. 2022년 4월에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를 위해 카카오헬스케어를 출범함.

 

 

카카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2.5%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매출 늘었지만 영업비용이 큰 폭으로 늘어 수익성은 전년 대비 악화함.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반토막 수준. 비욘드 코리아 앞세워 해외 매출 규모를 키워가겠다는 방침. 카카오는 2021년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이 10% 수준이었는데, 이를 2025년까지 30%로 확대할 계획.

 

 

 

9. 웹툰 관련주 - 키다리스튜디오(020120)

키다리스튜디오 개요

동사는 1987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21년 12월 키다리이엔티 흡수합병을 완료하여 콘텐츠의 영상 제작 기능을 내재화함. 동사는 다양한 콘텐츠들의 근간이 되는 IP를 확보하고, IP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힘쓰고 있음.

 

 

키다리스튜디오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2% 증가, 영업이익은 38.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글로벌 사업자로 한걸음 더 성장하기 위한 플랫폼, 콘텐츠에 대한 투자 증대와 인재 충원 등의 비용이 발생하면서, 매출 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감소함. 당기순이익의 경우 전기대비 적자전환하였으며 이는 델리툰과 부가판권 영엽권 손상인식이 주요 원인임.

 

 

 

10. 웹툰 관련주 - 탑코미디어(134580)

탑코미디어 개요

2008년 설립돼 위성방송 수신기개발, 방송장비 개발,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시스템 소프트웨어개발 및 제조판매를 목적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요 영업전략은 목표시장에 진입해 동사의 기술력과 제품의 안정성에 대해 인정받은 후,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 니즈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임. 국내 위성방송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를 매출처로 확보하여 안정적 성장의 기반을 다져왔으며, 미국, 아시아 및 유럽 시장 확대 위해 노력 중임.

 

 

탑코미디어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4.9% 감소. 동사는 해외(일본) 웹툰 유통영업의 매출 및 이익증가 등 수익성이 크게 개선됨. 미국 내 주요 케이블 방송사에 새롭게 진입하여 방송사 다변화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UHD TV, Android STB 와 방송 보급의 확대로 관련 신제품을 개발함.

 

 

 

11. 웹툰 관련주 - 핑거스토리(417180)

핑거스토리 개요

동사는 종합스토리 비즈니스 기업으로서 웹툰 및 디지털 만화, 웹소설을 온라인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음. 정통무협과 퓨전무협, 액션 장르를 주된 콘텐츠로 제공하고 있는 남성향 웹툰 플랫폼 '무툰'과 로맨스, 순정, 판타지, BL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여성향 웹툰 플랫폼 '큐툰'을 운영. 각 플랫폼별 최적의 환경을 구성하여 소비자가 양질의 콘텐츠를 쉽고 편하게 즐겨볼 수 있도록 구축함.

 

 

핑거스토리 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19.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실시간 예산 관리가 용이한 CPC위주 광고로 효율성 극대화, 작품 단위의 소재 제작 / 랜딩 페이지의 직관적 작품 홍보, 리타겟팅 재방문 유도 광고의 활성화의 전략을 가짐. 광고와 웹툰의 특성상 직관적인 배너와 T&D를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위주의 광고를 전략적으로 진행.

 

 

 

웹툰 관련 이슈

1. 글로벌 시장 성장: 웹툰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국 웹툰이 해외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으며,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고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 플랫폼 경쟁: 웹툰은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이들 플랫폼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플랫폼들은 웹툰 작품의 독점적인 계약, 원작 소설 및 웹소설의 웹툰화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사용자를 유치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3. IP 기반 확장: 웹툰은 IP(Intellectual Property)로서 다른 매체나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웹툰이 웹드라마, 웹영화, 애니메이션, 소설 등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는 웹툰을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홍보하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4.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등장: 웹툰은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작품들이 등장하고 있어 다양한 독자층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로맨스, 판타지, 액션, 드라마, 공포 등 다양한 장르의 웹툰들이 제작되며, 독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작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웹툰 크리에이터의 역할 강화: 웹툰 산업의 성장에 따라 웹툰 작가들의 역할과 영향력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웹툰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의 작품을 직접 제작하고 플랫폼에 게시하는 독립적인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창작의 자유도와 수익 창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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