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웹툰, 스노우, 네이버제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 2022년 12월 말 기준 네이버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100개. 전년 말 대비 27개 기업이 증가하고, 2개 기업이 감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1.6% 감소, 당기순이익은 95.4% 감소. 매출은 크게 늘었으나 영업 비용 확대로 인해 수익성은 오히려 소폭 감소했음. 다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개선돼 유동성 확보에 도움. 글로벌 커머스 시장 진출 목적으로 미국 중고 패션 플랫폼 회사인 Poshmark, Inc.를 인수함.
2005년 설립된 아시아 최초의 세금환급(Tax Refund) 대행사업자임. 정부의 관광객 유치 확대를 목적으로 시행된 사후면세점에서 물품을 구입한 외국인 관광객에게 내국세 환급을 대행해 주는 사업을 했음. 2020년과 2021년 화장품 업체 스와니코코 지분을 인수함. 매출은 Tax Refund 사업 부문 38.51%, 화장품 부문 11.25%, IT 솔루션 부문 50.25%로 구성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4% 증가, 영업손실은 80.3% 감소, 당기순손실은 56.8% 감소. 리오프닝 효과에 따른 관광객 증가로 국내 및 해외 택스리펀드 사업의 매출 증가 및 영업손실 감소 효과가 나타남. 지속적인 비용절감으로 유동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과거 전염병 유행 후 관광수요가 단기간에 급속히 회복되었던 경험을 감안하여, 급격한 관광수요 회복에 대비하기 위해 준비 중임.
동사를 제외하고 8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최대주주인 오픈베이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비상장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데이터사업은 분석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판매, 분석 컨설팅, 빅데이터와 AI 시스템 구축 사업과 및 교육사업으로 구성됨. 현재 동사는 SPSS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통계분석 S/W 교육연구 시장에서 타 경쟁업체 대비 국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 감소, 영업이익은 157.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3%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절감 노력에 힘입어 판관비 및 인건비 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함. 영업이익 증가 효과로 인해 이자 및 법인세 부담 가중에도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늘어남.
동사는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함. IT시장은 기술 집약적인 시장특성으로 인하여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시장 사이클이 결정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와 인건비 부담은 줄었지만 판관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영업손실 전환과 함께 이자비용 부담이 늘어나면서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동사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연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작년 11월말 동사가 개발한 AI 기술 성과물을 종합한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플랫폼인 마음에이아이 플랫폼을 출시함. 마음에이아이 플랫폼의 핵심 도구인 마음오케스트라는 다양한 AI와 서비스 응용프르그램 인터페이스(API)들을 자유롭게 연결해 초개인화 맞춤형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증가, 영업손실은 19.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AI SYSTEM 구축사업은 전년대비 매출 10.7억 감소함. 2023년도에는 마음에이아이 플랫폼 등 모듈별 구축 사업이 본격화되며 매출향상이 기대됨. AI 컨설팅 사업은 전년대비 매출 15.8억 증가함. 뷰티 컨설팅을 시작으로 향후 유사 사업으로 그 기회가 확장될 것으로 기대됨.
동사는 인공지능을 기술을 이용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소셜 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 인공지능 기반 문제 해결 솔루션 AI Solver, 인공지능 데이터 에이전트 AI Assistant 등이 있음. 데이터 거래,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시장 등 시장을 4개로 세분화해 시장을 선점 및 신사업 확장 중.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손실은 99.1% 증가, 당기순손실은 138% 증가. SI사업의 수주 감소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신규 사업 진출 및 사업 확장을 위한 대규모 투자로 인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증가함. 2023년 하반기 썸트렌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의 확장성 확보를 통한 손익구조를 개선을 꾀하고 있음.
동사는 2000년 3월 16일 IT 인프라 통합 관리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초기 서버 관리로 시작하여 지속적인 버전업을 통해 지능형 IT 인프라 및 서비스 통합관리솔루션인 “Zenius EMS”를 완성함. IT 인프라 통합관리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며, 솔루션의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 및 SaaS 플랫폼, Cloud 모니터링 개발 등을 통한 시장 확대 추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9.9% 감소, 당기순이익은 2% 증가. AI와 클라우드 기술을 더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 환경에서 사업적 시너지를 극대화 하기 위해 에이프리카의 인수 계약 체결. 최근 클라우드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기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IT인프라 통합관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음.
1995년 3월 설립되어 2008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AI, 음성봇, 챗봇, 음성인식, 화자인식, AICC, IPCC, 클라우드 컨택센터(CSAP인증), IP기반의 유ㆍ무선 멀티미디어 서비스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공급함. 자사 제품을 활용하여 인프라를 구축한 후 기업고객에게 임대하고 사용하는 기간동안 비용을 지급받는 클라우드 환경의 소프트웨어 임대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9.9% 증가. 우리은행 고객센터 재구축, 우리카드 인프라 재구축 등의 계약을 성공적으로 이행 완료함. 비대면 서비스의 증가로 시장은 AICC(인공지능콜센터)로 전환 중임. 관련 연구개발을 지속하여 기술적 우위를 점하는데 중점을 두며 특히 클라우드 콜센터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독자서비스의 개발에 역점을 둘 예정임.
동사는 국내 유일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술기업으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제작, 판매하고,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그래프 기술 전문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임. 주요 사업모델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License 판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술서비스 판매임. 동사는 세계 최초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함께 묶어놓은 하이브리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8% 증가, 영업이익은 3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Top Offering을 중심으로 한 GDB Value Selling, 빅데이터/AI 시장 기반의 Graph 분석 영업 기회 지속적 확보, 확보된 Reference를 활용한 Up/Cross Selling에 노력. 솔루션 기반의 영업기회 확보 (FDS, 예측분석시스템, 지식그래프 등)하고 있음.
동사는 1999년 설립, 2009년 상장한 국내 1호 인공지능 전문기업임. 동사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24년간의 HCI 연구개발로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AI 융합 제품화와 다양한 도메인과의 협업으로 AI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해 나가고 있음. 현재 음성합성 국내시장점유율 1위, 국내 유일 필기지능 기업, 음성인식 인식률 98% 이상, 원천 기술 특허 79건을 보유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10.8% 감소, 당기순이익은 74.3% 증가. 매출 확대,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듬. 동사는 메타버스 Lab 신설을 통해 메타버스, NFT 사업으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음. NFT 플랫폼사와 제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 가능한 목소리 생성 및 목소리 재현 등의음성 기술도 준비 중임.
동사는 1981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B2B 및 B2G 인공지능·빅데이터 솔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 하는 사업을 영위. 대화형 인공지능, 증강분석 빅데이터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ICC SaaS 사업, 초개인화 AI 서비스, AI 기반 유전체 분석 및 신약 사업, 메타휴먼 사업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손실은 49.5% 감소, 당기순손실은 86.3% 증가. 정부기관의 대형 프로젝트 수주와 키움증권, NH농협카드, KB국민은행 등 금융기관 및 AI학습데이터 구축 사업 등의 확대로 매출 성장을 달성 함. B2B. B2G 사업 매출은 이익 실현을 최우선으로 수행해 나갈 예정이며, 자회사 플루닛을 통해 SaaS 기반의 신규 AI 서비스를 출시 예정.
동사는 데이터베이스(DB) 튜닝을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ㆍ개발 및 판매와 컨설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여 2001년 1월 2일에 설립됨. DB 성능 관리, IT 전구간 성능 관리를 위한 APM, 빅데이터 통합 관리, 클라우드 통합 모니터링, 인공지능(AI) 기반 IT 운영 지능화 솔루션의 개발,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종속회사인 신시웨이는 DB 보안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5% 증가, 영업이익은 1.8% 증가, 당기순이익은 20%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매출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은 늘었고 판관비 부담도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는데 그침. 법인세 부담 감소 및 영업이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각종 기타사업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동사는 전사적자원관리(ERP)솔루션 개발 및 공급 및 유지관리용역의 제공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1997년 국내 최초로 한국형 ERP 패키지인 'K-System'을 개발,공급 하였으며, 중소기업의 기업정보시스템의 역사와 함께 성장함. 동사는 기업의 경영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별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추가로 개발하는 유상 서비스 또한 제공중에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47.8% 증가, 당기순이익은 44.6% 증가. 한국 IDC에서 발표한 21년말 신규 계약 매출기준에에 따르면, 시장점유율이 약 270억원으로 한국 ERP 시장 전체 3,959억원 중 6.8%의 비중을 차지하고있음. 산업별 특화 프로세스가 탑재됨에 따라 커스터마이징의 감소로 좀더 안정적인 프로젝트 수행종료가 예상되어 매출 및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짐.
동사는 1999년 7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7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국내외 유ㆍ무선 통신사업자 및 단말제조사 등에게 지능망, 메세징, 해외 RBT 서비스, 유아교육 스마트러닝 및 스마트 금융 솔루션 을 개발 및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함.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이동통신 관련 서비스 및 컨텐츠 제작 공급업이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72.2%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부담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함. 영업이익 감소 영향으로 인해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축소됨. 동사는 네트워크 사업과 함께 유아교육 스마트러닝 등을 신성장동력으로 확보하고 있음.
동사는 전자제품의 핵심 부품인 인쇄회로기판(PCB)을 전문으로 생산함. 한국 이수페타시스 본사는 3개의 공장 및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음. 지역별로는 해외 총 2개의 생산기지(미국, 중국)을 보유, 2개의 자회사와 2개의 손자회사를 두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이수엑사보드와 그 종속회사 ISU EXABOARD VIETNAM은 2022년 9월말 청산종결됨에 따라 제외되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9% 증가, 영업이익은 148.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글로벌 기업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쉽 강화로 당사는 2022년도에 본사 기준으로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함. 지속적인 성장기반 확보를 위해 2022년도, 신규공장 투자를 위한 착공이 시작했으며 2023년 상반기내 공장건축이 완료될 예정임.
동사는 1993년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로, 최근 인공지능(AI)사업(AI 휴먼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의 사업영역은 유틸리티(알툴즈 등), 보안(알약), 포털(줌닷컴), 게임(카발) 등이 있음. 이외 커머스(아이웨어 가상피팅앱 라운즈), 금융(엑스포넨셜자산운용) 사업을 영위함. 신사업으로 유료 포인트 사업, NFT 사업, 교육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음.
2022년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외형 성장이 둔화되면서 2022년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적자로 전환됨. 동사는 주요 검색 DB 업체와 제휴를 통해 검색 서비스 및 상품을 다양화함. 줌인터넷은 웹사이트 첫 화면이나 각 서비스 섹션의 화면에 광고가 노출되는 상품인 디스플레이 광고(DA) 판매로 수익도 창출하고 있음.
동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되었음.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사업(S/W 개발 및 솔루션등) 을 진행.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영업이익 적자전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동사는 스마트카 분야의 자동차 전장부품 S/W 개발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사업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모색 중.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신규 사업에 지속 투자하고 있음.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자 유치함. 2022년 4월에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를 위해 카카오헬스케어를 출범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2.5%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매출 늘었지만 영업비용이 큰 폭으로 늘어 수익성은 전년 대비 악화함.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반토막 수준. 비욘드 코리아 앞세워 해외 매출 규모를 키워가겠다는 방침. 카카오는 2021년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이 10% 수준이었는데, 이를 2025년까지 30%로 확대할 계획.
동사는 주요 기반기술을 기준으로 4제품군, 7제품으로 라인업 하고 있으며 4제품군은 딥컨버세이셔널에이전트[코난챗봇], 딥비전[코난와처], 딥스피치[코난보이스],[코난리스너] 그리고 딥텍스트애널리틱스가 있음. 딥텍스트애널리틱스 제품군 하위에 4개의 상용제품 [코난서치], [코난애널리틱스], [펄스케이]이 포함되어 판매 중임 스마트워크와 스마트라이프 실현을 위해 AI제품/서비스를 라인업해 나가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연구개발인력 채용으로 인한 영업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했지만 구축 계약 수주잔고 금액이 21년 38억 대비 120억으로 큰 폭 증가 한 점과 민간 관심 증대에 따라 추후 매출은 증가해갈 것으로 예상됨. 인공지능솔루션 수요자인 기업체수가 증가 추세로 인공지능솔루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동사는 2012년 8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사업은 언어 데이터 판매 및 플랫폼 서비스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말뭉치(orpus)를 집단지성 및 검수 과정을 거쳐 정제. 이후 언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국가 연구기관 또는 IT 산업 내 기업고객에게 판매. 데이터 판매, 플랫폼 서비스, 기타 지급수수료 등 지급수수료와 포인트비용을 원재료로 인식. 따라서 생산설비 등을 통한 재고자산 내역 존재 하지 않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1% 증가, 영업손실은 7.3%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했음에도 관련 비용 부담이 여전히 증가하면서 영업적자 기조는 유지됐으며 손실 규모는 확대됨. 영업손실 확대 영향으로 당기순손실 역시 소폭 확대됨. 동사는 장문 번역 서비스 장치 및 방법, 전문 번역 서비스 플랫폼 제공 방법, 이미지 번역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서버 등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음.
1.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AI 챗봇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와 데이터 보안에 대한 이슈가 제기됩니다. AI 챗봇 개발자들은 사용자 데이터의 안전한 처리와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2. 인공지능 편향성: AI 챗봇은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학습하며, 이로 인해 편향된 응답을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인종, 성별, 문화 등에 대한 편견이 반영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의 다양성과 학습 알고리즘의 공정성을 보장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 윤리적 문제: AI 챗봇이 사람과 대화하거나 결정을 내릴 때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해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특정 가치관에 따라 행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I 챗봇의 개발과 운용에 있어 윤리적 가이드라인과 규제적인 지침이 필요합니다.
4. 책임과 법적 문제: AI 챗봇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할 경우 법적 책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챗봇이 인간과 구분이 어려운 경우에는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도 제기됩니다. 이에 대한 법적인 측면과 책임 소재에 대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5. 인간 교류의 부족: AI 챗봇이 발달하면서 인간과의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일부 사용자는 인간과의 교류를 대체하려는 경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간 간의 교류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부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AI 챗봇의 사용과 인간 간 상호작용의 균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기술적 한계와 신뢰성: AI 챗봇은 학습 데이터와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동작합니다. 그러나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나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기 어려운 질문에 대한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AI 챗봇이 오류를 내거나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과 피드백 메커니즘을 도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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