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ECH, COMMERCE, GLOBAL에 이르는 핵심 사업영역을 중심으로 미래 산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해 나가는 국내 최대 디지털 마케팅 그룹. 한국을 중심으로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대만, 중국 등 동남아시아 자회사 네트워크 보유. '07년 설립 후 애드테크 업계 최초 '16년 코스닥 상장, 우수한 마케팅과 TECH 역량을 기반으로 플랫폼, DEX, NFT, 종합 디지털 자산관리 등 다양한 미래사업 추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감소, 영업이익은 98.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2년 기준 매출액은 마케팅(종합광고대행) 26.75%, 테크(광고 플랫폼 운영 등) 30.16%, 커머스(링티, 디닥넥 등) 21.26%, 글로벌(해외사업) 25.72% 등으로 구성. 동사는 모바일 기술을 사업에 적용코자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 소프트웨어 및 앱 개발을 위한 일련의 활동을 진행 중임.
동사는 1998년 12월 법인으로 설립되어 임베디드 시스템 토탈 솔루션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6년 9월 26일에 코스닥 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임베디드SW 개발 전반적인 과정에 필요한 솔루션 및 플랫폼들을 제공하는 사업을 주로 하고 있음. 또한 고객의 필요에 맞게 시스템 구현을 위한 필수 요소를 함께 제공함과 동시에 그에 필요한 엔지니어링, 컨설팅,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매출을 창출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은 60.5% 증가, 당기순손실은 36.2% 증가. 동사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서 한편으로는 기존의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의 지속적인 기능 업그레이드를 수행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또한, 기존의 보유 기술을 통합하고 신기술을 개발하여 신규 시장 및 신규 사업 분야를 개척하여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자 함.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웹툰, 스노우, 네이버제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 2022년 12월 말 기준 네이버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100개. 전년 말 대비 27개 기업이 증가하고, 2개 기업이 감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1.6% 감소, 당기순이익은 95.4% 감소. 매출은 크게 늘었으나 영업 비용 확대로 인해 수익성은 오히려 소폭 감소했음. 다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개선돼 유동성 확보에 도움. 글로벌 커머스 시장 진출 목적으로 미국 중고 패션 플랫폼 회사인 Poshmark, Inc.를 인수함.
동사는 전자지급결제를 위한 전문 결제대행사로, '전자결제사업', 'O2O사업', '기타사업'을 영위함. 동사는 국내 최초로 휴대폰 소액결제 서비스를 개발하였으며, 통합 전자결제 시스템 서비스로 휴대폰 소액결제, 신용카드 결제, 계좌이체 등 가맹점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결제 수단의 모듈을 맞춤형으로 편리하게 제공함. 동사는 종이 형태의 상품권을 국내 최초로 모바일로 발행하여 유통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은 9.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O2O사업에서 판매액 기준으로 동사는 약 50% 정도의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약 5만개 편의점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을 연계해 여러 형태의 선불충전 서비스와 대법원, 정부24 등의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전자민원캐시, 고유 결제 수단인 '편의점결제' 등으로 O2O사업을 다각화함.
동사는 스포츠마케팅과 국내판권을 소유하여 운동기구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스포츠단체들과 지역 단체들이 주최하는 스포츠대회마케팅, 스폰서쉽, 머천다이징 등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선수 매니지먼트사업은 다양한 경기 및 대회 개발을 포함하여 방송 및 스폰서쉽을 연계하는 토털 매니지먼트를 추구, 유통사업은 이탈리아 명품운동기구인 테크노짐의 국내총판권을 소유하여, 신규사업으로 공급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20.9% 증가, 당기순이익은 25.3% 증가. 경기침체로 인한 스포츠 행사 및 이벤트 취소/연기에도 불구하고 '22년 연간매출은 신규사업 피트니스장비(테크노짐, 메리튜) 매출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12억 증가한 301억원을 기록함. 영업이익은 판관비가 전년대비 14억 증가하였지만 매출원가 감소 등으로 42억원을 기록하였음.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신용카드, 바코드 결제 등의 커머스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연결종속회사들의 사업부문은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부문으로 구별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차세대 결제 플랫폼 구축사업 투자 및 계열사 연구개발, 마케팅등 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28억원, 보유 금융자산 및 무형자산 평가손실로 당기 순이익은 -338억원을 기록함. 당사는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향후 시장 확장과 이용률 확대를 기대하고 있음.
멀티 플랫폼 기반의「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동사와 게임체인의 합작법인인 디에프체인에서는 P2E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자체개발하여, 다양한 장르의 P2E 게임을 출시하고 있음. 동사의 종속회사인 리노펙은 기능성 필름 사업과 자동차 흡음재 사업을 목적으로 영위중임.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손실은 151.4% 증가, 당기순손실은 6.9% 감소. 국내외 경제환경이 악화되어 그 어느 때보다도 기업경영에 어려움을 겪었던 한 해였으며, 동사의 실적도 악화됨. 동사는 신규게임 개발, 디지털치료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2022년 12월 주주우선공모 유상증자를 통해 126억의 운영자금을 유치했음.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함. 종속회사 중 미투젠(ME2ZEN)은 캐주얼게임 및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됨.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기업으로 셀레드(CELAD)를 서비스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21.7% 감소, 당기순이익은 5.5% 감소. 게임 인앱결제 매출 늘어남에 따라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신작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 및 새로 편입된 자회사 개발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 감소하였음. 2023년 1분기 '엑스 히어로즈 NFT War'와 '미버스게임즈'를 출시 될 계획임.
1973년 설립이래 지속적인 시설을 확장함과 동시에 최신 자동설비를 설치하여 남성용 콘돔과 의약외품 및 마스크, 필터등을 생산 중 주요 종속회사인 블루베리메타는 NFT플랫폼 서비스 사업 등을 진행. 한국 프로야구 선수 협회, 한국 프로 야구 은퇴 선수 협회, K리그, KBL, KOVO 등 소속 선수 퍼블리시티권 확보 또 다른 종속회사 경남제약은 현재 약국 유통용 품목으로 비타민군, 태반군, 건강식품군, 일반군의 제품군을 보유 중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증가, 영업손실은 59.9% 증가, 당기순손실은 37.4% 감소. 경남제약㈜이 관계기업에서 종속기업으로 재분류되며 매출이 전년 대비 큰폭으로 신장. 종속 회사 영업손실로 영업이익 적자폭은 더욱 확대 됨. 콘돔 내 성기 촉감 감소제 성분이 포함된 크림을 넣어 성관계 시간을 늘려주는 신제품 기대. 또 점차 성장하고 있는 NFT 시장에서 선두 주자를 차지하기 위해 노력 중.
한국 및 DX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SDC, Harman 등 232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세트사업은 TV를 비롯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DX부문이 있음. 부품 사업에는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DS 부문과 중소형O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고 있는 SDC가 있음.
프리미엄 제품판매 확대와 환율 상승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반도체 판가 하락 및 세트사업 물류비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파운드리 부문은 호조를 보인 반면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LSI는 판매부진, 가격하락과 함께 재고평가손실도 실적에 악영향을 미침. MX사업부는 스마트폰 판매둔화와 중저가 수요약세로 인해 4분기 매출과 이익이 모두 감소함. 네트워크사업부는 국내 5G망 증설과 북미 등 해외사업 확대로 매출이 증가함.
동사는 미술품 경매사업 등을 목적으로 1998년 12월 30일에 설립됐으며 2008년 7월1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소장자로부터 위탁받은 회화, 조각, 도자기 등 미술품을 경매나 중개를 통해 판매하거나, 당사가 직접 취득한 미술품(재고)을 개별판매 방식 등을 통해 판매. 동사는 본사 외에 강남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 11월 장흥에, 추가로 2011년 6월 관훈동, 2014년 9월 장흥에 보관고를 설치.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감소, 영업이익은 60.9% 감소, 당기순이익은 71.7% 감소. 전 세계적인 기준금리 인상과 긴축, 여기에 전년 호황에 따른 기저효과로 경매 시장 위축. 매출 감소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감소. 해외 3대 아트페어인 프리즈 아트페어의 서울 개최 등으로 미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아트토이, 한정팟 굿즈 등의 수요로 저변이 확대 중.
동사는 1999년 10월 13일에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핀테크 보안 솔루션과 간편인증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제품 및 서비스는 ‘핀테크 보안 솔루션’, ‘핀테크 플랫폼’, ‘티머니 솔루션’, ‘스마트 뱅킹’으로 나뉨. 계열회사는 동사를 포함하여 비즈인포그룹, 케이에프씨, 에이티애널리틱스 등 4개사임. 2019년 10월 17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은 12% 감소, 당기순이익은 1269.7% 증가. PC, 휴대폰 등과 분리된 매체를 소지하고 있는 것을 인증하는 2FA의 철학과 보안 수준은 유지하면서도,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결과를 가져옴. 사이버 위협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기관들에서 시스템적인 시각뿐만 아니라 고객 프로세스 측면에서도 더욱 선진화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연구 및 개발함.
동사는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경제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음. 매출은 기부경제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매출으로 구분되며, 광고매출은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방송 및 영상제작 등의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됨. 핵심사업인 'AfreecaTV'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며, 광고와 라이브 커머스 등 신사업을 진행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이익은 7.2% 감소, 당기순이익은 15.9% 감소. 영업비용은 전기대비 26.8% 증가하였으며, 광고 및 콘텐츠 제작 매출 성장에 따른 연동 지급수수료 증가 및 인건비 증가가 주요 원인임. 그 외 비용 증가 요인으로 콘텐츠 중계권 취득 비용 및 제작비 증가와 화질개선 및 동영상 서비스 강화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이 있음.
동사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IP(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계열회사를 통해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부가사업(웹툰, OST, 게임 등) 및 배우 매니지먼트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빅마우스>를 제작하여 국내 방송사 및 글로벌 OTT 플랫폼에 제공하였으며, 글로벌 IP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해외 리메이크 공독제작을 협상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8% 증가, 영업이익은 22.7% 증가, 당기순이익은 7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각종 비용의 증가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감소. 글로벌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중장기 관점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신사업 운영체계를 정비하고, 사업 전략과 연계된 글로벌 시즌제 IP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등 미래에 대한 준비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음.
동사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함. 사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고주,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구성.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3% 증가, 영업이익은 27.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현재 네이버웹툰 및 시리즈, 네이버페이, 토스, 카카오모빌리티 등 60개이상의 플랫폼 사업자가 애디슨 오퍼월과 제휴하여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음. 캐시슬라이드의 잠금화면에 큐레이션 방식으로 캐시피드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이용자 유입을 유도할 것임.
온라인,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 운영함.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리니지W' 등이 주요 게임임.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판매업 뿐만 아니라 프로야구서비스 및 콜센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2022년부로 유니버스 사업을 매각해 엔터사업에서 철수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 증가, 영업이익은 49% 증가, 당기순이익은 9.8% 증가. 2022년 동사는 리니지W의 글로벌 흥행 성과가 온기 반영되며 역대 최고 매출 실적을 달성했음. 동사는 독보적인 라이브 서비스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PC 게임들의 라이프사이클을 지속 확장해 나가고 있음. 일례로, 길드워2는 출시 11년차임에도 전년 대비 29% 성장하는 저력을 보여줌.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함.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동사 매출은 PC, 모바일 등 게임서비스와 광고서비스로 구분됨. 국내의 경우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2% 증가, 영업이익은 64% 증가, 당기순이익은 5.6% 증가. 동사 주력인 MMORPG 게임 유료아이템 매출이 해외서 급증하며 전체 외형 성장을 견인함. 2022년 하반기 '나이트 온라인'이 하반기에 신규 서버 오픈하며 매출이 증가 해외는 물론 국내 온라인게임 라이브 서비스를 강화시켜 상향 평준화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할 계획.
동사는 온라인 게임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판매를 목적으로 2000년 02월 10일 설립됨. 동사 및 주요 종속회사의 주된 사업은 PC 온라인/모바일 게임의 개발/유통/판매 사업,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rights) 활용 사업 및 블록체인 사업임. 주요 PC 온라인 게임으로는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 및 '이카루스' 등을 서비스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신작 게임 '미르M' 출시 및 '미르4 글로벌' 매출 반영 등이 매출 성장에 주효함. '위믹스' 플랫폼 매출은 NFT 거래 활성화 등에 따라 전년대비 466% 증가하였음. 2023년에는 동사의 '미르의 전설' IP에 대한 저작권 분쟁이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 이후 라이선스 매출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
동사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매출 품목은 프로그램 방영수입, 협찬수입, 판권수입,제작수입 그리고 OST등 부가사업수입으로 구성되어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증가, 영업이익은 33.4% 증가, 당기순손실은 102.3% 증가. '나의 해방일지'는 동사 IP보유 2호작으로 JTBC 본채널을 포함해 글로벌 OTT 넷플릭스와 중국 알리바바 OTT 유쿠에 방영권 판매를 성공적으로 달성함. 하이브와 공동으로 준비한 'Youth' 판매를 위해 국내외 OTT 플랫폼을 비롯해 다양한 채널 대상으로 세일즈를 본격 확대하고 있음.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신규 사업에 지속 투자하고 있음.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자 유치함. 2022년 4월에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를 위해 카카오헬스케어를 출범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2.5%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매출 늘었지만 영업비용이 큰 폭으로 늘어 수익성은 전년 대비 악화함.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반토막 수준. 비욘드 코리아 앞세워 해외 매출 규모를 키워가겠다는 방침. 카카오는 2021년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이 10% 수준이었는데, 이를 2025년까지 30%로 확대할 계획.
동사는 국내 대표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Daum) 플랫폼 기반 PC, 모바일 게임 및 블록체인 게임의 개발부터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까지 영위. PC게임의 경우 '배틀그라운드', '아키에이지' 등 서비스를 제공. 모바일게임의 경우 '오딘: 발할라 라이징',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등이 있음. 게임 이용 중 구매한 아이템을 통해 수익이 발생.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57.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보라(BORA)'를 통해 MMORPG '아키월드'와 캐주얼 골프게임 '버디샷'을 선보였음. 종속회사인 ㈜카카오브이엑스의 스크린골프 사업의 강화와 더불어 골프 생활 전반을 Digitalize 한 골프 플랫폼과 ㈜세나테크놀로지의 통신기술을 활용한 아웃도어 스포츠 장비로 확장 중.
동사는 1998년 8월 7일 설립되었으며, 2007년 7월 6일 회사의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미국,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폴, 독일 등에 현지 법인을 두고 전세계 주요 국가에 컴투스의 모바일게임들을 서비스하고 있음. 동사의 대표작으로 서머너즈 워, MLB9이닝스, 컴투스프로야구, 낚시의 신, 사커스피리츠, 스카이랜더스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등이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4.2% 감소.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 장기흥행, 컴투스프로야구와 MLB 9이닝스로 대표되는 야구라인업의 성장, 또한 서머너즈워: 크로니클이 국내 및 북미에 출시되며 매출 성장에 기여. 인력 충원과 글로벌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강화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크게 감소해 적자전환
동사는 지주사업 및 투자, 모바일게임 및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사업지주사임. 2000년 설립 후, 해외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대만, 동남아시아 등 현지 법인을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MLB 퍼펙트 이닝’, 주요 게임임. 동사는 블록체인 게임과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을 적용,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워킹데드 등 신작 게임의 성공적인 출시와 기존작들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게임사업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크립토 윈터’ 영향에 따른 관계기업투자수익의 부진으로 외형 축소. 2023년에는 글로벌 대작 MMORPG 게임 '제노니아'를 비롯한 다수의 게임 출시와 XPLA 메인넷 기반 블록체인 신사업의 가속화 추진.
동사는 2006년 10월에 미래핵심 성장산업의 가치 창출로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대한 기여, 안정적인 펀드투자운용을 통한 출자자 수익 창출 등의 목적을 가지고 설립됨. 동사의 사업구조는 크게 펀드조성(자금모집), 투자 및 관리, 투자회수로 이어지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음. 2022년말 기준 동사가 운영 중인 조합은 총 16개로 운영자산(AUM) 기준 7945억원을 기록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2.3% 감소, 영업이익은 70.4% 감소, 당기순이익은 65.7% 감소. 관리보수는 전년 대비 32억원 증가하였지만, 경제 상황에 따른 스타트업에 대한 전반적인 투자심리 위축 및 피투자기업의 실적부진으로 인하여 운영조합이 투자한 업체의 가치하락(평가손실 증가)이 반영됨.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전년 대비 감소하였지만, 설립부터 연속 흑자를 달성하고 있음.
동사는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 모바일 백신솔루션 (V-Guard), Atlassian 솔루션, 모바일 게임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단말기나 이동통신사 앱스토어의 보안 검증을 위한 플랫폼 개발 및 유지 보수를 하는 보안 플랫폼 사업을 영위함. 폴라리스 오피스 클라우드 서비스는 2022년 9월말 기준 243개국 1.2억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상태로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29.6%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관계기업관련이익이 129억 발생하여 당기순이익 크게 증가함. '폴라리스 오피스'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사업을 시작하여 OTT, 커머스 관련 사업 등을 진행중. 블록체인 기반 지식공유 플랫폼 "폴라리스쉐어" 개발 및 운영과 더불어 향후 메타버스 등의 신규 사업을 전개할 계획.
핀테크 기술과 금융업무 노하우를 중심으로 제1,2금융권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기관들에게 스마트 금융 플랫폼을 제공함. 금융시장의 업무경험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비금융시장인 이커머스, 모빌리티 등 신규시장에 페이, 결제, Open API 등을 적용하여 금융업무를 산업 전반에 확장 중임. BIG(스크래핑), 오케스트라(모바일플랫폼), F-Chain(블록체인) 등 자체 개발 솔루션을 사용하여 핀테크 영역의 전반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함.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감소, 영업이익은 27.3% 감소, 당기순이익은 190.2% 증가. 핀테크와 플랫폼 시장의 확대와 금융기관, 공공기관, 빅테크, 핀테크, 개인고객으로까지 고객군을 확장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플랫폼 사업은 2022년 매출액 667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74%를 차지함. 시장트렌드를 분석하여 기획안을 제시하고, 전담인력을 통해 고객중심 서비스를 제공함.
2005년 2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20년 10월 15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음. 레이블(Label) 영역, 솔루션(Solution) 영역, 플랫폼(Platform) 영역으로 나눠 음악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음. 동사는 매출을 앨범, 공연, 광고·출연료 및 매니지먼트,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등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음.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이익은 24.5% 증가, 당기순이익은 61.8% 감소. 소속 아티스트 앨범 매출의 증가 및 신규 레이블 인수 아티스트의 확대에 따라 앨범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하였고 2분기부터 아티스트들의 대규모 공연이 본격화됨에 따라 공연매출도 증가함. 새로운 아티스트 발굴과 육성을 통한 아티스트 라인을 공고히 하여 이를 바탕으로 앨범, 공연 등 매출 및 기타 성장 기대.
NFT(Non-Fungible Token)는 디지털 자산을 나타내는 고유한 토큰입니다.
1. 예술 및 크리에이티브 산업: NFT는 예술 작품, 음악, 동영상 등의 디지털 콘텐츠에 적용되어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작품을 소유권과 가치로서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예술 및 크리에이티브 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창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 지적 재산권과 저작권: NFT의 등장으로 디지털 콘텐츠의 소유권과 저작권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디지털 콘텐츠는 쉽게 복제 및 공유되어 소유권과 가치의 문제가 있었지만, NFT는 고유한 토큰으로서 소유권을 증명하고 거래를 추적할 수 있게 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3. 환경적 영향: NFT 거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지는데, 이는 컴퓨팅 파워와 에너지 소비를 동반합니다. 특히, 일부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채굴 과정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데, 이로 인해 환경적 영향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적인 NFT 플랫폼이 개발되고 환경 친화적인 솔루션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3. 가치 평가와 투자 위험: NFT는 고유성과 희소성을 가진 디지털 자산으로서 거래되며, 이로 인해 가치 폭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투자의 위험성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의 급격한 상승과 하락으로 인해 투기와 거품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조심과 규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4. 플랫폼 안전성과 보안: NFT 거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는데, 이에는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이슈가 따릅니다. 해킹, 사기, 가짜 NFT 등으로 인한 피해의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대한 플랫폼의 안전성과 보안 강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5. 규제와 법적 쟁점: NFT는 디지털 자산의 새로운 형태로 등장하여, 국가 및 국제적인 법적 쟁점과 규제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유권, 저작권, 세금, 거래 기록 등 다양한 측면에서 법적인 해석과 규제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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