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관련 주식에는 현대글로비스, GS, CJ대한통운, 선광, 세방, 한진, 태웅로직스, KCTC, 동방, 인터지스, 한솔로지스틱스, 유성티엔에스, 한익스프레스, SG&G가 있습니다. 실제 물류 관련하여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 기업을 시가총액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물류 관련 주식의 재무와 차트를 확인하시고 관련 이슈도 함께 살펴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물류 관련주 목차
1. 물류 관련주 - 현대글로비스(086280)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2001년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였으며, 200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유통판매업은 CKD부품 공급 사업, 중고차사업 등으로 구분됩니다. 종합물류업은 고객의 화물에 대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국내물류와 해외물류로 구분됩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유통과 물류업 등을 통해 많은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재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보율은 높은 편입니다.
현대글로비스는 하락 추세에 있습니다. 추세 전환 후 매매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2. 물류 관련주 - GS(078930)
GS는 2004년 7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 GS에너지, GS리테일,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 등이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가스전력사업, 유통, 무역,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로 구분됩니다. 주식의 장부가액이 자산총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자회사로 GS에너지(주), (주)GS리테일 2개 사가 있습니다. GS는 유통과 무역을 통해 절반이상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유동비율을 조금씩 높이고 있습니다. 유보율은 높은 편입니다.
GS는 하락 추세에 있습니다. 추세 전환 후 매매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3. 물류 관련주 - CJ대한통운(000120)
CJ대한통운은 1930년 11월에 설립되어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직영 조직과 3만 개의 택배 취급점, 약 2만 명의 배송기사를 확보하여 2022년 3분기 물량 기준 시장 점유율 45.9%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CJ대한통운의 매출구성은 글로벌사업부문 43.16%, 택배사업부문 29.52%, CL사업부문 22.39%, 건설사업부문 4.93%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년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부채비율을 줄이고 있습니다. 유보율은 높은 편입니다.
CJ대한통운은 하락 추세에 있습니다. 추세 전환 후 매매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4. 물류 관련주 - 선광(003100)
선광은 하역사업과 임대사업을 영위하며, 하역사업은 품목에 따라 싸이로 하역, 컨테이너 하역, 일반 하역, 기타 등으로 구분됩니다. 하역사업 중 싸이로 하역은 관련 시설과 5만 톤 선박 접안 가능한 양곡 터미널을 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하역은 동사의 종속회사가 인천 송도 신항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일반 하역은 평택항 동부두, 서부두 및 인천 북항 등지에서 자동차, 스라그, 원목 등 일반 수출입 화물 하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광은 하역을 통해 대부분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으며 재무는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선광은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너무 급등하여 있는 만큼 큰 눌림이 예상되므로 조심하여 매매하여야 합니다.
5. 물류 관련주 - 세방(004360)
세방은 항만하역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5년 9월에 설립되었으며, 1977년 5월 발행주식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동사는 항만하역 사업의 선두주자로, 1960년대부터 독보적인 기술과 노하우로 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왔습니다. 화물운송사업부문은 항만하역, 보관창고서비스 및 정보인프라와 연계하여 제공되고 있으며, 보관사업은 수출입 화물의 환적, 집화, 수배송 등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방은 하역 및 운송을 통해 많은 매출을 발생하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재무는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보율은 높은 편입니다.
세방은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급등하여 있는 만큼 눌림을 예상하여 조심하여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6. 물류 관련주 - 한진(002320)
한진은 물류 사업, B2B/B2C 택배사업, 국제특송 및 해외주선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해외 12개 국가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포워딩, 국제특송, Project/Commercial Cargo의 국제운송 서비스를 통해 Global Smart Logistics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진의 매출구성은 택배사업 44.00%, 물류사업 31.85%, 글로벌사업 16.95%, 차량 종합 사업 10.53%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년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부채비율을 줄여가고 있습니다. 유보율은 높은 편입니다.
한진은 횡보구간에 있습니다. 지지선 근처에서 매매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7. 물류 관련주 - 태웅로직스(124560)
태웅로직스는 1996년 1월에 설립되어 국제물류주선업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0여년간 거래한 석유화학관련 대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를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주)지엘에스코리아를 인수하여 해외이주화물 및 전시화물 운송사업에 진출하였고, 주요고객들에게 해외이주 및 전시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태웅로직스는 국내물류를 통해 많은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부채비율은 조금 높아졌습니다. 유보율은 높은 편입니다.
태웅로직스는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추세하단에서 매매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8. 물류 관련주 - KCTC(009070)
KCTC는 컨테이너터미널 사업,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 사업, 소화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서 1973년 7월 20일 설립되었습니다.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국제물류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류센터 추가 준공을 통한 인프라 확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 현지법인 설립 및 컨테이너 부지 매입으로 신규사업 추진 중입니다. KCTC는 운송 관련 매출이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유동비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유보율은 높은 편입니다.
KCTC는 삼각수렴에 있습니다. 추세 하단이나 수렴 후 방향성을 보고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9. 물류 관련주 - 동방(004140)
동방은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여 초중량물 운송ㆍ설치와 3자물류,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요 항만과 배후부지 및 내륙 거점에 지속적으로 인프라 시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신 하역 설비와 특수장비ㆍ선박 도입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초중량물 선박의 지속적 선단확대로 해상운송사업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동방은 운송, 하역등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매출은 유지 중이며 부채비율을 줄이고 유동비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동방은 하락 쐐기형을 지나 방향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지지선 근처에서 매매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10. 물류 관련주 - 인터지스(129260)
인터지스는 1956년 항만하역업, 화물운송업 등을 주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컨테이너 및 벌크화물 등을 하역하는 항만하역사업과 철강제품 및 수출입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육상운송사업, 동국제강(주)의 철강 원재료 및 3PL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상운송사업과 포워딩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역량 강화 및 시장 개척을 위해 스마트화 진행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인터지스는 운송, 하역등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최근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재무는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유보율은 높은 편입니다.
인터지스는 하락 추세에 있습니다. 추세 전환 후 매매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11. 물류 관련주 - 한솔로지스틱스(009180)
한솔로지스틱스는 1996년 10월 한솔그룹으로 대주주지분이 양도됨에 따라 1996년 12월 한솔 유통으로부터 물류사업을 양수받아 물류서비스 전문회사로 사업에 새롭게 진출하였습니다. 1997년 2월에는 영우통상의 사명을 한솔CSN으로, 2014년 5월에는 한솔로지스틱스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동사는 컨테이너운송사업/트럭운송사업/해상 및 항공 포워딩사업/W&D/물류시스템 및 산업별 물류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솔로지스틱스는 물류사업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부채는 조금 높으나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솔로지스틱스는 상승 삼각수렴에 있습니다. 추세하단에서 매매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12. 물류 관련주 - 유성티엔에스(024800)
유성티엔에스는 화물운송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7년 설립되었으며, 1999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포스코, 동부제철, 현대제철, 휴스틸 등 국내 주요 철강업체와 다년간 물류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화학제품(롯데케미칼), 건설자재(삼성물산) 등 다양한 품목들로 영역 확대 중입니다. 유통부문에서는 휴게소 3개소, 주유소 6개소, 임시휴게소 1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성티엔에스의 매출비중은 물류사업 44.5%, 유통사업 32.1%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부채비율과 유동비율 모두 감소하고 있습니다. 유보율은 높은 편입니다.
유성티엔에스는 횡보구간에 있습니다. 지지선 근처에서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13. 물류 관련주 - 한익스프레스(014130)
한익스프레스는 1979년 5월 삼희통운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9월 상호를 한익스프레스로 변경하였습니다. 동사는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특히 특수화물운송에서 국내 최고의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입니다. 종속회사는 4개사로, 물류업(HAN EXPRESS LOGISTICS(NINGBO) / HAN EXPRESS VIETNAM / 피티엘)과 도급업(피티에스)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익스프레스는 물류사업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부채비율이 증가하고 유동비율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한익스프레스는 하락 삼각수렴에 있습니다. 지지선이나 수렴 후 방향성을 확인하여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14. 물류 관련주 - SG&G(040610)
SG&G는 1993년 11월 설립되어 2000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2008년 3월 28일 회사의 상호를 가로수닷컴에서 SG&G로 변경하였습니다. SG그룹 주요 회사들에 대한 동사의 지배회사의 지위가 2020년 1월 1일부로 해지되었습니다. 동사와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물류사업부문(3PL, 국제물류), 자동차부품제조부문, 금형제조부문, 원전부품 제조부문 기타 사업부문 등으로 나뉩니다. SG&G는 물류사업을 통해 절반이상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매출은 지배회사의 지위가 사라지며 작아졌으며 재무는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보율은 높은 편입니다.
SG&G는 횡보구간에 있습니다. 지지선 근처에서 매매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물류 관련 이슈
물류에는 운송, 무역, 유통, 컨테이너, 택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국가 간 분쟁으로 인해 상황이 좋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각자 원하는 물품을 본국에서 생산하는 데는 비용적인 한계가 있으며 인플레이션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역의 활성화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류에는 많은 비용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유보율이 높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또 PBR과 PER이 낮은 기업들이 많아 재무적으로 안정되고 수익도 좋은 편입니다. 물류로봇을 통해 비용을 줄이고 물류의 이동을 AI를 통해 최적화를 통해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